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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용고시 대비 온라인암기장/(초등) 2022 개정 교육과정

[초등임용 대비 빈칸] 2022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 - 평가

by 온암 2024. 11. 28.

온암의 생각상자

나. 평가

(1) 평가의 방향

(가) '음악' 과목 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성격과 특성에 기반하여 깊이 있는 학습을 통한 역량 함양 평가 방안을 마련하며, 목표/내용 체계/성취기준을 근거로 역량내용을 균형 있게 반영하여 학습자의 성취도와 학습의 수행 과정을 평가할 수 있도록 함

(나) '음악' 과목의 평가는 학습의 과정에 통합하여 실시하고 성취기준을 평가 준거로 하여 지속적인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며, 평가의 공정성, 타당성,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수행 주체와 과정을 직접 관찰하고 확인함

(다) '음악' 과목 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성취기준에 기반한 내용 체계와의 관련성을 고려하여 학생의 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를 통합적으로 평가하며 이를 통해 학생의 음악적 성장과 발달을 촉진하고 음악 역량의 향상을 추구하도록 함

(라) 학생을 평가 과정에 포함하여 평가의 주체로서 자신의 음악 학습을 성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학습 과정이나 상황을 면밀히 파악하고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하여 학습한 내용의 의미를 재확인할 수 있도록 함

(마) 학생의 다양한 특성발달을 고려하여 음악적 수준을 진단하고 파악한 후 평가 문항 혹은 평가 과제를 개발; 특히 배움이 느린 학습자, 다문화 학생, 특수 학생 등을 배려하고 개별 맞춤형 피드백을 강화하며, 일정 기간 학습을 마친 후 이루어지는 평가에서는 음악 학습 내용을 새로운 상황과 맥락에 적용할 수 있는 수행 능력에 관한 평가를 실시

(바) 온/오프라인을 연계한 교수/학습 과정에서는 디지털 교육 환경에서의 내용과 특성에 적합한 평가 계획을 세우고, 디지털 도구 활용, 온라인 평가 결과물 보관 등 다양한 평가 상황에 따른 방안을 마련

(사) 평가 결과는 교수/학습에 환류하여 수업 계획과 방법, 자료 등 음악 수업을 개선하는 데 활용하며, 학생의 음악적 역량 함양을 도모하는 데 반영될 수 있도록 함

 

(2) 평가 방법

(가) '음악' 과목의 평가 목적에 따라 성취기준을 확인하고 연주, 감상, 창작 영역의 특성에 적합한 평가의 적용 방법을 구상하여 평가 방법을 선정하며 다양한 역량을 균형 있게 평가; 그리고 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의 내용 체계를 근거로 성취기준을 재구성하여 평가할 수 있음

실기 평가, 관찰 평가, 실음 지필 평가, 서/논술형 평가, 보고서 평가, 구술 평가, 면담 평가, 자기 평가, 동료 평가, 포트폴리오 평가, 프로젝트 평가, 토의/토론 평가, 온라인 평가 등

(나) 학생의 음악적 성장발달을 지원할 수 있도록 적합한 평가 내용과 단계를 계획하며, 사전진단을 포함하여 학습의 과정 및 결과를 평가할 수 있는 방법을 다양하게 활용하여 과정 중심 평가가 실행되도록 함

(다) 평가는 '음악' 과목에서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수업 과정이나 적절한 시기에 실시하며 학습 과정에서 관찰된 행동이나 태도의 변화 등도 반영

(라) 원격 수업에서의 온라인 평가는 디지털 학습 환경을 고려하고 음악 공학적 도구디지털 도구를 활용한 평가 전략을 구축하여 실시하며, 비대면 교수/학습 과정에서도 자기 평가동료 평가를 적절히 포함하여 학생 참여와 상호작용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함

(마) 연주, 감상, 창작의 각 영역별 평가 방법은 성취기준 및 해설, 적용 시 고려사항에서 제시하는 내용을 기반으로, 각 영역을 연계/통합하여 역량 함양 평가 방안이 마련될 수 있도록 함

연주 영역에서는 실기 평가, 관찰 평가, 포트폴리오 평가, 자기 평가, 동료 평가, 온라인 평가 등 다양한 유형의 방법을 적절히 활용하여 노래 부르기, 악기 연주하기 등의 활동에 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를 골고루 반영한 역량 함양 평가가 될 수 있도록 함

감상 영역에서는 실음 지필 평가, 보고서 평가, 포트폴리오 평가, 토의/토론 평가, 자기 평가, 동료 평가, 온라인 평가 등 다양한 유형의 방법을 적절히 활용하여 ①음악에 관한 포괄적 이해 정도와 ②반응 과정, ③음악에 대한 내면화 등을 균형 있게 반영한 역량 함양 평가가 될 수 있도록 함

창작 영역에서는 실기 평가, 관찰 평가, 프로젝트 평가, 자기 평가, 동료 평가, 디지털 기반 평가 등 다양한 유형의 방법을 적절히 활용하여 음악 만들기, 매체 적용 창작 활동 등에 필수적인 지식/이해참여 과정, 주도적 소통의 정도를 종합적으로 반영한 역량 함양 평가가 될 수 있도록 함

 

(바) 학생이 잘하는 점과 보완해야 할 점을 세심하게 파악하여 학생과 학부모에게 목표 도달 여부유의미한 향상을 구체적으로 안내하도록 하며 이를 토대로 학습을 개선하고 음악적 성장의 기회로 삼을 수 있도록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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