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용고시 대비 온라인암기장/(초등) 2022 개정 교육과정

[초등임용] 슬생 교수학습 파트 빈칸연습 / 2022 개정 슬기로운생활 교육과정 ③

by 온암 2023. 9. 17.

참고 이 온라인암기장은 2022개정 교육과정 슬기로운생활과의 '교수학습' 항목을 다루고 있습니다. 바른생활과 교육과정과 공통인 부분은 최대한 생략한 점 참고바랍니다.

 

(1) 교수/학습의 방향

  (가)-1 슬기로운생활과는 무엇을 중심으로 바른 생활과와 즐거운 생활과를 통합하여 교수/학습을 할 수 있는가? 영역 및 핵심아이디어를 중심으로 공통

 

  (가)-2 무엇을 중심으로 다른 교과,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합할 수 있는가? 학생의 관심사를 반영한 주제를 중심으로 공통

 

  (나) 슬기로운 생활과의 교수/학습은 학생 내부에서 시작하는 (ㄱ)와 (ㄴ)에 집중한다. (ㄱ)과 (ㄴ)에 들어갈 용어를 쓰시오. 흥미, 관심

  참고 바른생활과의 교수/학습: ①덕목 중심 지양 ②맥락과 공동체의 적절한 생위와 판단의 사례 → 윤리적 감각 기름

 

  (다) 슬기로운 생활과에서 탐구 주제는 어디에서 찾을 수 있는가? (3가지)

    ①주변의 모습

    ②주변의 변화

    ③주변의 상호관계

 

  (라) 슬기로운 생활과의 교수/학습 과정에서 내용체계에 제시하는 과정/기능 //바른생활과와 동일, 하위기능은 다르므로 숙지!

과정/기능
세부 과정/기능
준비하기 준비물 챙기기 등
질문하기 문제 만들기, 예상하기 등
계획하기 절차 만들기, 내용 및 방법 정하기 등
조사하기 정보 수집하기 등
관련짓기 무리짓기, 관계망 그리기 등
의논하기 협의하기, 의사결정하기 등
나타내기 설명하기, 발표하기 등
평가하기 확인하기, 진단하기 등

 

  (마) 슬기로운 생활과에서 주변을 탐구하는 경험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핵심 역량 3가지? 지식정보처리 역량, 창의적 사고 역량, 협력적 소통 역량 //가나다 순으로

 

  (바)-1 슬기로운 생활과를 지도할 때에는 학생의 일상적 경험을 벗어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그 까닭은?
  → 슬기로운 생활과의 탐구 주제가 학생에게 친숙한 '주변'이기 때문이다.

 

  (바)-2 학생에게 물리적으로 친숙한 '주변' 이외에도 심리적으로 친숙한 '주변'도 다룸

 

  (바)-3 학생의 발달 단계에 부합하지 않지만 학생이 어떤 대상에 관심을 갖는다면 수업에 반영할 수 있다. (O,X) O

 

  (사) 슬기로운 생활과에서 무엇을 통해 기본적인 민주시민 태도를 기를 수 있는가? 주변의 인물과 자연에 대한 존중, 이를 대하는 태도

  참고 바른생활과에서 민주시민 태도를 기르는 과정: 학습 문제를 공동으로 정하고 해결하는 과정

 

  (아) 탐구는 학생이 지닌 궁금증, 호기심, 흥미, 관심에서 출발 → 학습에서도 계획/실천에 이르는 교수/학습 전 과정에 학생이 주체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자) 누리과정의 사회관계, 자연탐구 등 내용 영역, 초등학교 3학년 이후 사회과, 과학과 교육과정 등과의 연계 고려

 

  (차) 슬기로운 생활과 안전 교육을 연계해서 학생들의 실생활 중심으로 체험이나 실습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공통

 

  (카) 슬기로운 생활과에서는 언어 소양, 수리 소양, 디지털 소양과 더불어 안전/건강 교육, 인성 교육, 진로 교육, 민주시민 교육, 인권 교육, 다문화 교육, 통일 교육, 독도 교육, 경제/금융 교육, 환경/지속가능발전 교육 등의 범교과 학습 주제를 연계하여 교수/학습을 계획할 수 있음

 

(2) 교수/학습의 방법

  (가) (주제 개발) 바른생활과 교육과정과 동일 공통

 

  (나) (차시 개발) 바른생활과 교육과정과 유사 공통

 

  (다)-1 차시 조직 방법 //바른생활과 겹치지 않는 내용 수록

    ① 순서를 미리 정한 후 활동 과정에서 상황에 따라 적절히 조정

    ② 미리 정하지 않고 활동하는 과정에서 즉흥적으로 순서를 정함

 

  (다)-2 차시 조직에서는 필수로 해야 할 차시선택해서 할 차시를 정할 수 있음

 

  (다)-3 차시의 교수/학습 절차

    ① '도입-전개-정리'의 일반적인 수업 단계

    ② 주제 학습 단계: 주제 만나기 - 주제 학습하기 - 주제 학습 마무리하기

    ③ 탐구 기반 수업 단계: 탐색하기 - 탐구하기 - 생활화하기

 

  (라)-1 학생이 탐구 주제에 집중할 수 있도록 프로젝트, 기르기, 만들기 등 일정 기간 동안 몰입하여 수행하는 활동 등을 활용

 

  (라)-2 슬기로운 생활과에서 사용해 온 경험 학습, 탐구 학습, 체험 학습 등을 활용할 수 있음

 

  (마) (성취기준) 바른생활과 교육과정과 동일 공통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