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개정 교육과정 온라인암기장 - 미술 | |
초등학교 미술 | • 교육과정 설계의 개요
• 성격 및 목표 • 내용 체계 • 성취기준 (+밑교): 3~4학년군 • 성취기준 (+밑교): 5~6학년군 • 교수학습 및 평가 |
중학교 미술 | 1. 교육과정 설계의 개요 2. 성격 및 목표 3. 내용 체계 4. 성취기준 (+밑교): 중학교 1~3학년군 5. 교수학습 및 평가 |
고등학교 미술 |
(1) 매체의 이해
[12미매01-01] 시대별, 지역별 매체의 변화를 비교하고 미술과 매체를 관련지을 수 있다.
[12미매01-02] 미술에서 매체의 역할과 의미를 탐색하고 미적 가치를 발견할 수 있다.
해설매체가 작가의 생각과 감정, 시대 인식을 반영한 결과물임을 이해하고 미술 속 매체의 역할과 의미를 탐색하여 미적 가치를 발견할 수 있도록 설정된 것; 미술 작품을 통해 작가의 내러티브, 디지털 혁명에 의한 기술의 발달, 기후위기, 환경 재난 등의 환경적 변화를 이해하는 등 매체의 역할과 의미를 탐색하는 과정에서 미술에서 매체의 미적 가치를 발견하는 데 초점
[12미매01-03] 미술에 활용되는 아날로그와 디지털 매체의 개념과 종류를 이해하고 개방적 태도로 표현 매체를 선택할 수 있다.
[12미매01-04] 매체의 특성과 표현 원리를 실험하고 작품에 반영할 수 있다.
해설건식 매체, 습식 매체, 유화 물감, 아크릴 물감, 사진, 도자, 유리, 금속, 나무 등 아날로그 매체와 디지털 이미지, 인터넷, 가상현실 등 디지털 매체의 특성과 표현 원리를 실험하고 그 효과를 이해하여 작품에 반영할 수 있도록 설정된 것; 매체의 미적, 물성적, 기술적 특성과 표현 원리를 실험하며 기존에 미술 매체로 사용해보지 않았던 새로운 매체들을 발견하고 경험하여 표현에 적용하는 데 초점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 매체의 이해 영역에서는 자신의 삶과 동시대 미술을 적용하고 시대별, 지역별로 주요 사건과 인물을 연계하여 문화 다양성을 학습하도록 함
• 기술의 발달, 사회/문화의 변화가 매체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타 분야의 지식과 매체의 변화를 연결 지어서 학습하도록 함
• 서적, 잡지, 전시, 영상, 온라인 플랫폼 등을 활용하여 조사하고 미술과 매체의 관계에 대해서 탐색하도록 함
• 미술에서 매체의 다양한 활용 방식을 이해하고, 그래픽, 영상, 가상현실, 증강현실, 인공지능, 소리, 설치, 퍼포먼스 등 새롭게 경험하는 매체에 대해서 개방적인 태도로 활용하도록 함
• 다문화 학생, 특수교육 대상 학생, 학습이 느린 학생들이 매체의 물성적 특성을 직접 체험하며 수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돕고 작품 속 매체 탐색에서의 어려움, 매체의 특성과 표현 원리의 이해에 대한 어려움 등을 구체적으로 파악하여 학생 개별화 수업을 진행함
• 성취기준을 종합하여 최소 성취수준을 설정하고, 개별 진단, 맞춤형 학습 관리를 통해서 학습자의 최소 성취수준을 보장할 수 있도록 함 최소 성취수준 도달을 위한 기준을 수립한 후 안내하여 매체를 이해하고 미술과 매체의 관계를 탐색하며 매체의 특성을 실험하는 과정을 도움

(2) 매체의 활용
[12미매02-01] 아날로그 매체와 디지털 매체를 창의적으로 활용하여 표현할 수 있다.
[12미매02-02] 아날로그와 디지털 매체를 타 분야와 연결하고 융합하며 매체의 가치를 공유할 수 있다.
해설매체의 표현 기술과 방법을 타 분야와 연결하고 융합하여 자신의 의도대로 작품을 창의적으로 표현하도록 설정된 것; 미술을 다양한 분야와 융합하여 표현하는 현대 미술의 다원화된 표현 방법 속 매체의 가치를 이해하고, 전통적으로 사용해오던 아날로그 매체와 디지털 매체를 융합하여 새로운 매체 표현을 시도하며 매체의 가치를 발견하고 공유하는 데 초점; 일상에서 지나치던 매체를 새로운 표현 매체와 융합하여 작품에 활용하는 과정에서 깊이 있는 학습이 이루어지며 타 분야에 대해 개방적인 태도를 기르게 됨
[12미매02-03] 작품의 정교한 표현과 보존 방법을 이해하고 다양한 매체로 표현한 작품을 전시할 수 있다.
해설매체의 표현 기술을 활용하여 자신의 의도대로 작품을 섬세하고 치밀하게 표현하는 방법과 아날로그 매체와 디지털 매체를 사용한 작품의 보존 방법의 차이를 이해하고 작품을 효과적으로 전시하도록 설정된 것; 아날로그 매체를 사용한 작품은 화랑이나 미술관에서 작품을 보존하고 전시하지만 디지털 매체를 사용한 작품은 작품 보존과 전시에 있어서 차이가 있음을 이해하고, 온오프라인 공간을 탐색하고 활용하여 작품을 보존하고 전시하는 것에 초점;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학습자의 생각과 작품의 표현을 함께 정교화하고 작품에 적합한 방법을 활용하여 전시하는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예술적 성취를 경험함
[12미매02-04] 전시된 작품 속 매체의 효과에 반응하고 공감하며 비판적으로 수용할 수 있다.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 아날로그 매체와 디지털 매체를 융합하여 작품 제작 시 타 분야의 지식과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표현하도록 함
• 아날로그 매체를 사용하는 드로잉, 회화, 판화, 건축 등의 손으로 그리고 만드는 작품들과 디지털 매체를 사용하는 가상현실, 컴퓨터 그래픽스, 사이버네틱 조각, 상호 작용 예술 작품을 전시할 때, 온오프라인 공간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전시하며 관람객과 소통하도록 함
• 매체에 대한 개방적 태도로 작품을 제작하고 전시하며 서로 다른 표현의 가치를 발견하고 다양성을 존중하며 공동체의 문화를 이해하도록 함
• 다문화 학생, 특수교육 대상 학생, 학습이 느린 학생들이 참여 가능한 수준의 매체를 다양하게 제시하고 학생이 매체를 선택하여 작품을 제작할 수 있게 안내하도록 함 온오프라인 전시 시 전시 방법을 단계별로 안내하여 학습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돕는다.
• 성취기준을 종합하여 최소 성취수준을 설정하고, 개별 진단, 맞춤형 학습 관리를 통해서 학습자의 최소 성취수준을 보장할 수 있도록 함; 최소 성취수준 도달을 위한 기준을 수립한 후 안내하여 아날로그 매체와 디지털 매체를 창의적으로 활용하고 타 분야와 융합하여 작품을 제작, 전시하는 과정을 도움
'임용고시 대비 온라인암기장 > (중등) 2022 개정 교육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술임용) 미술과매체 미매 빈칸 - 교수/학습 및 평가 (1) | 2025.04.07 |
---|---|
2022개정 미술과 매체 교육과정 내용체계표 빈칸연습 | 미술임용대비 온라인암기장 (0) | 2025.04.04 |
미술과 매체 성격 및 목표 (중등 미술임용 대비, 2022개정) (0) | 2025.04.02 |
[미술임용/2022개정] 미술 감상과 비평 - 교수 학습 및 평가 빈칸 (0) | 2025.03.31 |
[미술임용] 미감비 성취기준 빈칸연습 온라인암기장 (0) | 2025.03.2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