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용고시 대비 온라인암기장/(중등) 2022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한문 교육과정 온라안암기장 - 교육과정 설계의 개요 (2022개정, 중등한문임용 대비)

by 온암 2025. 1. 19.

온암의 생각상자

중학교 한문 교육과정 설계의 개요

참고 한문 임용고시를 준비하시는 선생님께서 요청하셔서 만들어봅니다. 교육과정 자료 활용하셔서 꼭 좋은 결과 꾸리시길 좋겠습니다.

 

2022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은 총론에서 제시한 인간상핵심역량을 한문 교과 차원에서 구현할 수 있도록 설계

 

즉, 한문과 교육과정은 총론의 핵심역량과 연계하여 미래 사회에서 자기 삶의 주체로서 자아를 실현하고 창의적인 삶을 영위하는 데 요구되는 '지식정보처리', '창의적 사고', '심미적 감성', '의사소통', '인성 역량'을 교과 역량으로 설정하고, 이러한 역량을 효과적으로 함양할 수 있는 방향으로 교육과정 전반을 구성

 

또한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에서 강조하고 있는 기초 소양 및 다양한 국가/사회적 요구 등을 교육과정 문서에 반영하려고 하였음

중학교 선택 과목 '한문'은 한자 및 한문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익혀 한자 어휘 활용 능력 및 한문 독해 능력을 종합적으로 신장하는 데 초점

 

이에 따라 중학교 '한문' 교육과정은 '한자와 어휘', '문장'을 두 개의 하위 영역으로 설정하고, 한자 및 한자 어휘 관련 내용은 '한자와 어휘' 영역에, 한문 관련 내용은 '문장' 영역에서 다루도록 함

 

전통문화 및 한자 문화권의 문화 등 한문과에서 다루어지는 문화 관련 내용과 인성 관련 내용의 경우는 별도의 영역을 설정하지 않고, '한자와 어휘', '문장' 두 영역 내에서 학습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구성

 

이번 교육과정에서는 학교 현장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여 각 영역에서 다루어지는 문법적 내용을 최소화하려고 함

 

핵심 역량 지식정보 처리, 창의적 사고, 심미적 감성, 협력적 소통, 자기관리, 공동체 역량
교과 역량 지식정보처리, 창의적 사고, 심미적 감성, 의사소통, 인성 역량
목표 한자 어휘 활용 능력, 인성, 전통문화, 한자 문화권의 문화, 한문 독해 능력
영역 한자와 어휘, 문장

2022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의 체계는 성격, 목표, 내용 체계, 성취기준, 교수/학습 및 평가의 방향으로 구성

 

성격은 중/고등학교 한문과 전반을 관통하는 일반적 성격과 각 과목의 특성을 규정하는 과목 고유의 성격을 구분하여 제시하였고, 목표 역시 핵심역량교과 역량과 연계하여 각 과목에서 추구하고 있는 학습의 지향점을 총괄 목표세부 목표로 나누어 제시

 

내용 체계는 각 영역에서 다루는 내용 전체를 관통하는 핵심적인 내용을 선정하고, 이를 일반화된 문장 형태로 진술한 '핵심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영역에서 학습해야 할 내용을 '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의 3가지로 범주를 구분하여 제시

 

해당 영역 학습에서 반드시 알아야 할 구체적 지식과 그것에 대한 이해는 '지식/이해', 지식을 습득하는 데 활용되는 사고 및 탐구 과정, 영역 고유의 절차적 과정과 기능은 '과정⋅기능', 학습 활동으로 기를 수 있는 의미 있고 바람직한 가치 및 태도는 '가치⋅태도'로 구분한 것

 

이러한 특성에 맞춰 한문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역시 한자, 한자 어휘, 문장 학습에 필요한 지식과 이해 관련 내용 요소는 '지식/이해'에 배치하고, '지식/이해'에 제시된 내용 요소를 효과적으로 학습하고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은 '과정/기능'에 제시하였으며, '지식/이해' 및 '과정/기능'을 통해 학습자가 도달하기를 기대하는 정의적 특성은 '가치⋅태도'에 배치

 

성취기준은 내용 체계에서 제시한 학습 요소를 구체화한 것으로서, 내용 요소의 3가지 범주 중 2가지 이상의 범주를 정합하는 방식으로 진술하고자 함

 

다만 '과정/기능'이 '지식/이해'의 내용 요소를 포괄하고 있거나 영역 또는 과목 전반의 내용 요소와 관련되어 '지식/이해'나 '과정/기능'의 내용 요소를 특정할 수 없는 '가치/태도'의 경우는 부득이 한 가지 범주를 활용하여 성취기준을 작성

 

이번 교육과정에서 새롭게 설정된 성취기준과 교육과정에 규정해야 할 문법적 사항이 있는 경우, 성취기준에 대한 이해를 제고하기 위해 성취기준 설정 취지와 그 의미를 상세히 설명한 '성취기준 해설'과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을 제시

 

끝으로 교수/학습 및 평가의 방향은 일선 학교의 교사들이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수업을 설계/운영하고 평가하는 데 필요한 교수/학습 및 평가의 중점 사항을 비롯하여 구체적인 교수/학습 방법과 평가 방법을 제시

 

교수/학습 방법과 평가 방법을 상세히 제시한 것은 학교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한문과 교수⋅학습 및 평가의 지침을 교육과정에서 제공해 주기 위함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