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암의 생각상자
참고 체육과 중등임용 기출 중 과정/기능이 계열화된 표를 다룬 문제가 있습니다. 체육과 교육과정 설계의 개요도 온라인암기장을 통해 정리해둡시다.
체육과는 활동적이고 창의적인 삶, 건강하고 주도적인 삶, 신체활동 문화를 향유하며 사회 속에서 바람직하고 더불어 사는 삶을 추구
체육과가 추구하는 삶은 세 가지 신체활동 역량을 갖춤으로써 실현
- '움직임 수행 역량'은 신체활동 형식에 적합한 움직임의 기능과 방법을 효율적, 심미적으로 발휘할 수 있는 능력으로 운동, 스포츠, 표현 활동 과정에서 움직임에 필요한 지식, 기능, 태도를 다양한 상황에 적용하며 발달
- '건강 관리 역량'은 체력 및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건강을 유지하고 증진하는 능력으로 체육과 내용 영역에서 학습한 신체활동을 일상생활에서 실천하고, 개인과 사회적 측면에서 건강을 저해하는 요소에 적극적으로 대처하며 함양
- '신체활동 문화 향유 역량'은 다양한 신체활동 문화를 전 생애 동안 즐기며 타인과 상호작용할 수 있는 능력으로 각 신체활동 형식의 특성을 이해하고 인류가 축적한 문화적 소양을 내면화하여 공동체 속에서 실천하면서 길러짐
신체활동 역량은 총론이 추구하는 인간상을 실현하는 기반
자기 주도성은 건강한 삶을 위해 다양한 건강 관련 문제를 적극적, 주도적으로 해결하는 과정에서 학습
창의적 사고는 신체적으로 활동적인 삶을 사는 데 필요한 움직임을 다양한 환경에서 수행하고 적용함으로써 길러짐
포용성과 시민성은 신체활동에 참여하며 공동체의 가치 있는 규범과 문화를 인식하고 공유함으로써 함양
체육과의 내용은 '운동', '스포츠', '표현'의 세 가지 영역으로 구성; 이는 움직임 기술의 발달을 통해 조직화되고 제도화된 신체활동 형식
- '운동' 영역은 체력과 운동 기능 향상, 건강 증진을 목적으로 수행하는 신체활동 형식으로, 체력 운동과 건강 활동으로 구분
- '스포츠' 영역은 제도화되고 조직화된 신체활동과 다양한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생태적 결합을 추구하는 신체활동 형식으로, 기술의 수월성을 겨루는 '기술형 스포츠', 전략에 따라 승패가 결정되는 '전략형 스포츠', 다양한 환경 맥락에 따라 활동 특성이 나타나는 '생태형 스포츠'로 분류
- '표현' 영역은 생각과 감정을 연속된 움직임과 다양한 동작으로 표현하는 신체활동 형식
영역별 핵심 아이디어는 '운동', '스포츠', '표현'이라는 신체활동 형식의 개인적, 사회적 가치, 활동의 원리와 맥락, 실천 및 활용 방식에 따라 설정
운동은 건강한 삶의 기반이 되고, 건강은 체력 및 건강 증진 운동과 다양한 건강 활동을 통해 증진되며, 운동을 통해 습득한 건강한 생활 습관은 주도적이고 행복한 삶을 견인
스포츠는 인간이 제도화된 규범과 문화를 통해 타인과 소통하며 사회 속에서 더불어 사는 존재로 성장하도록 하며, 표현은 생각과 감정의 심미적이고 창의적인 움직임을 통해 자유롭고 주체적인 삶을 살아가도록 함
내용 요소는 영역별 핵심 아이디어에 따라 '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의 세 가지 범주로 제시
- '지식/이해' 요소는 체육과의 내용 지식을 구성하는 명제적 지식(각 내용 영역에서 이해해야 하는 개념이나 원리 등)과 방법적 지식(명제적 지식을 실제 상황에서 수행할 수 있는 기술이나 활동 방법 등)을 의미
- '과정/기능' 요소는 체육과의 '지식/이해' 요소를 탐구하는 절차적 지식과 결과적으로 발휘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하며, '가치/태도' 요소는 이러한 신체활동의 학습 과정에서 습득되는 바람직한 성품을 의미
특히 체육과의 내용 요소에는 총론에서 강조하는 '핵심 역량', '생태교육', '민주시민교육' 등의 가치와 언어, 수리, 디지털 소양 등의 '기초 소양'을 반영하여 총론의 목표를 체육과에서 구현할 수 있도록 함
내용 요소는 <표 1>과 같이 학년군별 내용 요소의 선정 원리에 따라 계열화됨
'지식/이해' 요소의 명제적 지식은 지식을 구성하는 내용 수준에 따라 개념과 원리로 구분되었고, 방법적 지식은 움직임 기술의 수준에 따라 신체활동 입문을 위한 기초 기술, 신체활동 참여를 위한 복합 기술, 제도화된 활동을 목표로 하는 응용 기술로 분류
'가치/태도' 요소는 주관적 수준으로 나타나는 개인적 태도,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나타나는 대인적 태도, 보편적인 사회적 규범 수준에서 요구되는 사회적 태도로 분류
또한 '과정/기능' 요소는 '지식/이해', '가치/태도' 요소별로 학습 과정 및 결과에서 요구되는 행동을 학년군별 발달 수준에 맞게 제시
|
|
|
|
|
|
|
|||
초3~4 |
개념적 수준 ↓ 원리적 수준 ↓ 이론적 수준 |
입문을 위한 기초 기술 ↓ 참여를 위한 복합 기술 ↓ 제도화된 활동을 위한 응용 기술 ↓ 정식 활동의 심화 및 전문 기술 |
개인 ↓ 대인 ↓ 사회 |
인지, 시도, 수용 ↓ 분석, 적용, 실천 ↓ 평가, 구성, 지속 |
초5~6 | ||||
중1~3 | ||||
고등학교 |
'임용고시 대비 온라인암기장 > (중등) 2022 개정 교육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2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중학교 성격 및 목표 (중등한문임용 대비 온라인암기장) (1) | 2025.01.20 |
---|---|
중학교 한문 교육과정 온라안암기장 - 교육과정 설계의 개요 (2022개정, 중등한문임용 대비) (0) | 2025.01.19 |
고등학교 기술가정 교수학습 및 평가 #2 - 평가 (가정임용 대비 온라인암기장, 2022개정 교육과정) (0) | 2025.01.16 |
고등학교 기술가정 교수학습 및 평가 #1 - 교수학습 (가정임용 대비 온라인암기장, 2022개정 교육과정) (0) | 2025.01.15 |
2022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기술가정 성취기준 온라인암기장 (가정임용 대비) (0) | 2025.01.1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