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용고시 대비 온라인암기장/(중등) 2022 개정 교육과정

2022개정 미술과 매체 교육과정 내용체계표 빈칸연습 | 미술임용대비 온라인암기장

by 온암 2025. 4. 4.
2022개정 교육과정 온라인암기장 - 미술
초등학교 미술  • 교육과정 설계의 개요
 • 성격 및 목표
 • 내용 체계
 • 성취기준 (+밑교): 3~4학년군
 • 성취기준 (+밑교): 5~6학년군
 • 교수학습 및 평가
중학교 미술 1. 교육과정 설계의 개요
2. 성격 및 목표
3. 내용 체계
4. 성취기준 (+밑교): 중학교 1~3학년군
5. 교수학습 및 평가
고등학교 미술
1. 교육과정 설계의 개요
🦜고등학교 미술
2. 성격 및 목표    3. 내용 체계     4. 성취 기준     5. 교수학습 및 평가
🦐미술 창작     2. 성격 및 목표     3. 내용 체계     4. 성취 기준     5. 교수학습 및 평가
🦔미술 감상과 비평     2. 성격 및 목표     3. 내용 체계     4. 성취 기준     5. 교수학습 및 평가
🐛미술과 매체      2. 성격 및 목표     3. 내용 체계     4. 성취 기준     5. 교수학습 및 평가

 

(1) 매체의 이해

핵심 아이디어
  • 미술에서 매체는 미적, 물성적, 기술적 특성을 활용한 표현을 통해 미적 인식을 확장하게 한다.
범주 학년군 - 중학교
지식/이해
  • 아날로그와 디지털 매체의 개념과 종류
  • 시대별, 지역별 매체의 변화
  • 매체의 특성과 표현 원리
과정/기능
  • 시대별, 지역별 미술과 매체 관련짓기
  • 미술에서 매체의 역할과 의미 탐색하기
  • 매체의 표현 특성 실험하기
가치/태도
  • 매체의 미적 가치 공유
  • 매체의 효과에 반응하는 태도
  • 매체에 대한 개방적 태도와 비판적 수용

 

(2) 매체의 활용

핵심 아이디어
  • 미술에서 매체의 활용은 융합적이고 창의적 시도로 문제를 해결하고 매체의 가치를 새롭게 인식하게 한다.
범주 학년군 - 중학교
지식/이해
  • 아날로그 매체
  • 디지털 매체
  • 작품의 정교한 표현과 보존 방법
과정/기능
  • 표현 매체를 창의적으로 활용하여 표현하기
  • 타 분야와 연결하여 융합하기
  • 다양한 매체로 표현하고 전시하기
가치/태도
  • 매체의 미적 가치 공유
  • 매체의 효과에 반응하는 태도
  • 매체에 대한 개방적 태도와 비판적 수용

 

 

고등학교 '미술과 매체' 내용 체계표입니다. 미술임용 공부하시는 선생님들 학습에 참고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