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연주
[6음01-01] 바른 주법과 표현 기법을 익혀 노래나 악기로 느낌을 담아 연주한다.
[6음01-02] 음악 요소를 살려 노래나 악기로 발표하고 과정을 돌아본다.
해설악곡에 드러난 음악의 다양한 요소를 익혀 노래나 악기 연주로 표현하는 기회를 가지도록 하기 위해 설정; 여러 음악 요소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노래나 악기 연주로 발표하고, 자신의 발표 과정을 스스로 돌아보면서 서로 평하는 데 중점
[6음01-03] 소리의 어울림을 생각하며 다양한 방법으로 함께 표현한다.
해설함께하는 연주 활동을 통해 다양한 소리의 어울림을 경험하고 음악 표현의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설정; ①목소리, ②악기, ③신체, ④물체, ⑤매체 등을 활용한 다양한 소리와 그 어울림의 특징을 탐구하고, 이를 표현하기 위한 여러 방법을 탐색; 이 과정에서 다른 사람과 함께 활동함으로써 공동체 속에서 음악으로 소통하는 즐거움을 경험하도록 하는 데 중점
[6음01-04] 간단한 형태의 연주를 준비하여 생활 속 음악 활동에 참여한다.
해설학생들이 노래와 악기 연주 기능을 발휘하여 생활 속에서 음악 활동을 실천하는 태도를 기르도록 하기 위해 설정; 가정 및 학교의 행사나 지역 축제 등 생활 속에서 음악이 필요한 상황을 생각하여 적절한 음악을 선택하고 학생들의 수준에 맞는 간단한 형태로 혼자 또는 여럿이 연주를 준비; 연주를 위한 준비 과정과 발표에 참여함으로써 음악을 생활화하며 자기주도적으로 즐기는 태도를 기르도록 하는 데 중점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 3~4학년에서 학습한 음악 요소, 주법과 표현 기법, 노래, 악기 연주 등에 관한 기초적인 내용을 포함하되, 5~6학년에서는 지식이나 기능의 개별 학습에 그치지 않고 협력적인 음악 연주 활동을 통해 소통하며 공동체 속에서의 민주 시민 의식을 기를 수 있도록 함
• 다양한 연주를 통해 자신과 타인의 느낌, 경험, 생각 등을 조화롭게 표현할 수 있음을 경험하고 협력적인 활동을 다양하게 수행하며 과정을 돌아봄으로써 연주의 즐거움을 느끼도록 한다.
• 노래와 악기 등의 연주를 위한 자세, 호흡, 발성, 악기 연주 방법 등의 주법과 표현 기법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소리의 원리와 특징에 따라 아름다운 소리로 연주할 수 있도록 한다.
• 악곡에 드러난 여러 음악 요소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노래나 악기 연주로 발표하고, 자신의 발표 과정에 관해 스스로 또는 동료들과 함께 이야기하도록 한다.
• 생활 속의 음악 활동 참여와 관련된 성취기준은 ①연주를 위한 준비와 ②발표 과정에서의 참여도를 평가 기준으로 삼아 자발적이고 주도적인 참여 태도, 실생활에서의 실천 의지 등으로 평가할 수 있다. 이 때 연습 일지나 체크리스트, 포트폴리오 등을 활용할 수 있다.
• 연주를 발표하거나 생활 속 활동에 참여하는 것을 평가할 때에는 녹음이나 녹화를 통해 연주 활동을 되돌아보고 자기 평가 또는 상호 평가 등 학생들의 평가 내용을 반영할 수 있다.
2. 감상
[6음02-01] 음악을 듣고 음악의 요소를 감지하며 구별한다.
해설감상곡의 음악 요소를 감지하여 구별하고 반응하는 능력을 기르도록 하기 위해 설정; 음악을 들으며 악곡에 나타나는 여러 음악 요소를 감지하여 구별하고, 이를 노래, 악기, 신체, 언어, 그림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해보면서 이해하는 데 중점
[6음02-02] 다양한 문화권의 음악을 듣고 음악적 특징과 음악의 간단한 구성을 인식한다.
해설문화권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나는 음악의 특징과 음악의 간단한 구성을 인식하도록 하기 위해 설정;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여러 지역이나 나라의 다양한 음악을 듣고 음악의 간단한 구성과 전반적인 특징을 인식하여, 이를 평하기, 설명하기, 표현하기 등의 다양한 행동적 활동을 통해 나타내 보는 데 중점
[6음02-03] 다양한 종류의 음악을 듣고 음악의 배경과 활용을 설명한다.
해설음악의 내적 측면과 외적 측면을 균형 있게 파악하는 능력을 기르도록 하기 위해 설정; 다양한 음악의 쓰임과 배경을 이해하고 건강, 행사, 환경 등 학습자의 생활과 관련된 다양한 음악의 활용에 대하여 폭넓게 학습하여 이를 설명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
[6음02-04] 생활 속에서 음악을 찾아 들으며 아름다움을 느끼고 공감한다.
해설생활 속에서 접하는 다양한 음악의 아름다움을 인식하고 공감하는 능력을 기르도록 하기 위해 설정; 국악, 서양음악, 대중음악, 세계음악 등 생활 속에서 접할 수 있는 다양한 음악에 관심을 가지고 스스로 찾아 들으며, 음악에 대한 느낌을 여러 방식으로 표현할 수 있는 데 중점
[6음02-05] 우리나라 음악 국가유산을 찾아 듣고 국악의 가치를 인식한다.
해설우리나라 음악 국가유산의 경험을 바탕으로 국악의 가치를 인식하도록 하기 위해 설정; 무형문화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시도 무형문화재, 국가 무형문화재로 지정된 음악 국가유산을 찾아 들어보고 음악적/문화적 의미를 이해하여 국악의 가치를 인식하는 데에 중점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 3~4학년에서 학습한 음악 요소, 종류 등의 기초적인 내용을 포함하되, 5~6학년에서는 보다 전체적이고 조화로운 음악적 구성이나 느낌, 배경, 활용 등의 맥락을 이해함으로써 음악적 감성을 기르도록 한다.
• ①건강, ②행사, ③기후/생태환경 변화 등 학습자의 생활과 관련된 다양한 음악의 활용과 연결지어 감상함으로써 음악의 내적/외적 측면을 균형 있게 파악하고, 음악 감상을 생활화하는 태도를 형성할 수 있도록 구성한다.
• 음악의 요소, 특징, 구성을 구별하거나 인식, 혹은 음악에 대해 공감하는 것에 관한 성취기준은 노래, 악기, 신체, 언어, 그림 등으로 표현하기, 설명하기, 평하기 등의 다양한 활동을 통해 나타낼 수 있다.
• 다양한 문화권, 배경, 활용 등 음악을 둘러싼 맥락에 관한 부분은 관련된 타 교과의 성취기준과 연계하여 학습하고 평가할 수 있다.
• 감상에서 평가는 실음을 중심으로 ①악곡에 대한 이해뿐만 아니라 ②음악을 감상하는 태도를 포괄적으로 평가할 수 있도록 실음 지필 평가, 관찰 평가, 포트폴리오 및 보고서 등의 다양한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3. 창작
[6음03-01] 느낌과 아이디어를 떠올려 여러 매체나 방법으로 자신감 있게 표현한다.
해설음악 창작의 소재로서 느낌과 아이디어를 발산해 내고 이를 음악으로 표현하며 음악적 상상력과 자신감을 기르도록 하기 위해 설정; 자신의 경험과 관련된 다양한 느낌과 아이디어를 떠올려 그림, 기호, 언어 등을 활용하여 기록하고, 목소리, 악기, {[물체, 신체, 디지털 매체 등을 통해 새롭게 표현해 보도록 하는 데 중점
[6음03-02] 기초적인 기보를 활용하여 간단한 조건에 따라 악곡의 일부를 바꾼다.
해설음악적 약속으로서 통용되는 기초 기보를 이해하고 이를 활용한 음악 창작 능력을 기르도록 하기 위해 설정; 음이름, 계이름, 율명을 익히고 음악을 기록하는 오선보나 정간보 등의 기보 방법을 기초적 수준에서 이해하여 주어진 조건에 따라 노랫말, 말붙임새 등 악곡의 일부를 바꾸어 기보; 이를 통한 느낌이나 생각을 공유하는 데 중점
[6음03-03] 음악의 요소를 활용하여 간단한 음악을 만든다.
해설음악에서 음악 요소의 의미와 효과를 이해하고 이를 활용하여 음악을 창작하는 능력을 기르도록 하기 위해 설정; 음악 요소의 특징이 드러나는 짧고 단순한 형태의 음악을 간단한 기보, 프로그램, 매체 등을 활용하여 스스로 혹은 협력적으로 만들며 서로의 음악적 산출물을 공유해 보는 데 중점
[6음03-04] 생활 주변 상황이나 이야기를 활용하여 음악을 만들며 열린 태도를 갖는다.
해설학생들의 실제 생활과 경험을 토대로 음악 창작과 삶을 연계하여 음악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기르도록 하기 위해 설정; 주변의 다양한 상황이나 이야기를 소재로 음악적 아이디어를 끌어내어 간단한 음악극이나 음악 영상 등으로 함께 만들어 나눔으로써 서로의 음악에 대한 열린 태도를 갖고 소통하는 데 중점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 3~4학년에서의 자유로운 발상을 토대로, 5~6학년에서는 ①악기나 매체 등을 활용하여 ②떠올리며 표현하기, 바꾸거나 활용하여 만들기 등의 창작 활동을 통해 음악적 창의성을 기르도록 한다.
• 음악 창작의 소재로서 느낌과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발산해 내고 이를 음악으로 표현함으로써 음악적 자신감과 자기주도성의 토대를 형성하도록 한다.
• 음악 창작과 표현, 공유와 소통 과정에서 디지털 매체를 적절히 활용함으로써 디지털 기초 소양을 기르도록 한다.
• 창작의 과정에 흥미와 긍정적 태도를 가질 수 있도록 자유롭고 수용적인 분위기를 조성하도록 한다.
• 음악에 대한 자신감이나 열린 태도와 관련된 성취기준은 학생들의 실제 생활을 토대로 ①자신의 경험 떠올리기, ②관심 있는 대상에 관해 이야기하기, ③음악 창작 활동에 관한 생각이나 느낌 발표하기 등의 다양한 활동으로 나타낼 수 있다.
• 창작에서 평가는 결과물뿐만 아니라 창작 동기와 과정, 참여도를 종합적으로 살피도록 하며 체크리스트, 포트폴리오, 음악 창작 일지, 보고서 등을 활용할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