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용고시 대비 온라인암기장/교과교육론&모형

초등임용대비 통합교과 실과 모형 빈칸연습

by 온암 2024. 10. 29.

참고 (25.3.28.) 통합 단원 개발 도구 8가지를 추가하였습니다. 잘못 반영된 내용이 있다면 방명록에 알려주세요.

참고 (25.2.13.) 기술적 문제해결과정 수정, 문제중심학습, 모듈학습 추가 완료

참고 2015 개정 교육과정 시기 통합 모형들입니다. 2022개정하면서 변동한 사항 있다면 댓글이나 방명록에 알려주세요.

 

통합 실천활동 중심 교수학습모형

학습 문제 인지하기바른 행동 알아보기바른 행동 해보기바른 행동 다짐하기

 

통합 탐구활동 중심 교수학습모형

탐구 상황 확인하기탐색하기탐구 활동하기탐구 결과 정리하기

 

통합 표현놀이 중심 교수학습모형

준비하기탐색하기표현 놀이하기느낌 나누기

 

 

통합 (단원 개발 도구) 성취기준 출발형

성취기준 확인하기수업의 얼개 그리기더 자세히 개발하며 보완하기실행하며 완성하기

 

통합 (단원 개발 도구) 학생 요구형

학생의 요구 수용하기학생과 단원 설계하기선택 사항을 제공하며 실행하기성찰하기

 

통합 (단원 개발 도구) 학습 기능 숙달형

학습 기능 찾기출발점 찾기학습 기능으로 교과 수업 꿰기학습 기능 평가하기

 

통합 (단원 개발 도구) 문제 해결형

문제 찾기문제 해결을 위한 계획 세우기해결을 위한 과제 수행하기문제 해결 과정 성찰하기

 

통합 (단원 개발 도구) 학교 행사형

학교 행사 확인하기학교 행사로 수업 설계하기학교 행사에 참여하기학교 행사형 수업 돌아보기

 

통합 (단원 개발 도구) 이벤트형

특별한 날 확인하기특별한 날 관련 학습 경험 정하기특별한 날 경험하기특별한 날의 학습 경험 돌아보기

 

통합 (단원 개발 도구) 장소 기반형

장소 찾기장소에 대해 이해하기장소에서 학습하기장소에 대한 태도 돌아보기

 

통합 (단원 개발 도구) 프로젝트형

최고조 활동 제안하기최고조 활동을 위한 학습 계획하기프로젝트 실행하기다음 프로젝트로 연결하기

 

실과 문제해결 교수 학습 방법

문제 인식정보 수집을 통한 문제 해결 방안의 마련선택의 준비문제 해결 방안 설정문제 해결 방안 적용결과에 대한 평가

 

실과 프로젝트 교수 학습 방법

목적 설정계획실행평가

 

실과 실습 중심 교수 학습 방법

실습 활동의 목적관련 지식 이해실습 과정의 제시기본 기능 시범 관찰실습 과제 수행 과정에서의 기본 기능 습득자기 평가 및 교사 평가

 

실과 협동 학습 교수 학습 방법

모둠 구성과제 제시 및 선택전문가 집단 활동모집단 활동평가

 

실과 홈 프로젝트 모형

문제제기실습 계획 수립시범 실습홈프로젝트 과제 제시실습 준비실습반성/평가정리

 

실과 실천적 문제해결학습 모형 - A

문제 정의문제해결을 위한 정보 수집대안 탐색최선의 대안 선택행동행동에 대한 평가

 

실과 실천적 문제해결학습 모형 - B

문제 정의실천적 추론(문제의 배경 이해, 목표 설정, 정보 수집, 대안 탐색최선의 안 선택)행동평가 및 반성

 

실과 기술적 문제해결과정 모형

문제 확인아이디어 탐색 및 구체화실행평가

 

실과 문제 중심 학습(PBL)

문제 파악, 이해아이디어 탐색 및 개발해결책 탐색 및 실현해결책 평가

 

실과 모듈학습

단원별 학습 요소 추출진단 평가 자료 개발진단 평가 실시개인별 능력 파악능력별 모듈 학습(실습 계획표 작성, 실습 안내서) → 자기 평가총괄 평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