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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용고시 대비 온라인암기장/(초등) 2022 개정 교육과정

2022개정 실과 내용체계 - 초등임용 온라인암기장

by 온암 2024. 12. 1.

온암의 생각상자

(1) 인간 발달과 주도적 삶

핵심 아이디어
  • 인간 발달에 대한 이해는 자립적인 삶을 이끌고 타인과의 건강한 관계를 형성하는 기초가 된다.
  • 일상에서 직면하는 문제에 대처할 수 있는 역량은 개인 및 가족의 긍정적 발달과 행복한 일상의 삶을 주도적으로 이끌 수 있게 한다.
  • 일상에서 직면하는 상호 존중협력적 소통에 기반한 관계맺음의 경험은 건강한 대인 관계를 확장하는 밑거름이 된다.
  • 가정일과 생활 습관은 변화하는 일상에서 개인 및 가족의 요구와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게 하면서 생활방식진로를 스스로 개척하고 성장하기 위한 바탕이 된다.
  • 범주 학년군 - 초등학교 5~6학년군
    지식/이해
  • 아동기 발달과 자기이해
  • 자립적 일상생활
  • 균형 잡힌 식사
  • 옷의 기능과 옷차림
  • 가정생활과 가정일
  • 진로 발달과 직업
  • 과정/기능
  • 건강한 발달을 위한 자기 관리 방법 탐색하기
  • 자립적 일상생활에 필요한 조건 살펴보기
  • 가족원의 다양한 요구 파악하기
  • 바람직한 식습관 형성하기
  • 건강하고 적절한 옷차림 파악하기
  • 가정생활을 유지하는 가정일의 종류 살펴보기
  • 가정일 수행에 참여하기
  • 가치/태도
  • 아동기 발달에 대한 긍정적인 수용
  • 일상생활 속 올바른 생활습관과 예절을 실천하는 태도
  • 가족 간 배려와 돌봄의 가치
  • 협력적 소통에 기반한 역할 분담의 가치 수용
  • 일과 노동의 가치
  • 진로를 주도적으로 탐색하는 태도
  •  

    (2) 생활환경과 지속가능한 선택

    핵심 아이디어
  • 삶의 욕구와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인간이 경험하는 생활자원의 제한성은 개인과 가족의 관리능력을 요구한다.
  • 생활의 기본 조건으로서 의식주 생활의 수행능력을 갖추는 일은 창의적이고 가치 있는 삶을 설계하고 영위할 수 있는 기초가 된다.
  • 변화하는 생활환경을 안전하고 건강하게 유지하고자 하는 개인과 가족의 책임 있는 행동을 통해 소비자 시민성을 함양할 수 있다.
  • 일상생활에서 지속가능한 선택을 지향하는 것은 현재 생활공동체와의 공존과 함께 미래 세대의 건강한 삶을 위한 책임 있는 행동이다.
  • 범주 학년군 - 초등학교 5~6학년군
    지식/이해
  • 생활자원의 특징
  • 생활자원의 보관과 활용
  • 식재료의 생산과 선택
  • 음식의 마련과 섭취
  • 옷이나 생활용품의 구성
  • 생활공간과 정리정돈
  • 지속가능한 의식주생활
  • 과정/기능
  • 생활자원의 사용가치를 높이는 방법 탐색하기
  • 합리적인 관리 방법 실천하기
  • 자신의 선택이 공동체의 삶과 환경에 미치는 영향 설명하기
  • 음식을 마련하는 과정 체험하기
  • 생활용품을 만드는 과정 경험하기
  • 생활 속 의생활 문제 해결하기
  • 생활공간을 청결하게 하는 과정 경험하기
  • 일상생활에서의 지속가능한 행동을 계획하여 실천하기
  • 가치/태도
  • 생활자원을 소중하게 여기는 태도
  • 함께하는 식사의 즐거움
  • 식사 예절을 실천하는 태도
  • 직접 만들어 쓰기의 가치와 창의적 태도
  • 제작 과정에서 절차적 사고를 중시하는 태도
  • 안전한 생활을 실천하는 태도
  • 쾌적한 생활공간 유지를 위한 노력
  • 나눔의 봉사활동과 기부문화의 존중
  •  

    (3) 기술적 문제해결과 혁신

    핵심 아이디어
  • 기술은 인간의 필요와 욕구를 충족하기 위한 혁신적인 문제 해결 활동으로 인류 문명을 주도하고 사회/문화/경제 등에 바람직한 영향을 끼치도록 활용되어야 한다.
  • 인간은 기술적 문제 해결 과정을 통해 발명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며, 지식재산에 대한 보호발명과 혁신은 기술의 가치를 높인다.
  • 창의적인 제품의 개발은 기술적 문제 해결 과정을 통해 이루어지며,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설계 활동 및 다양한 재료도구의 활용이 필요하다.
  • 친환경 에너지를 활용한 수송 수단은 자원의 고갈과 환경 문제를 극복하는 대안이며, 혁신적 수송 수단물류 체제 구축은 제품의 효율적인 수송을 가능하게 한다.
  • 범주 학년군 - 초등학교 5~6학년군
    지식/이해
  • 발명의 의미와 발명품
  • 기술적 문제 해결과 발명사고기법
  • 발명과 특허의 개념
  • 지식재산권의 중요성
  • 수송의 의미와 수송 수단의 발달
  • 수송 수단의 구성 요소
  • 과정/기능
  • 생활 속 기술적 문제 확인하기
  • 창의적인 제품 구상하기
  • 발명 제품의 설계와 제작하기
  • 발명품의 특허 정보 검색하기
  • 다양한 수송 수단 탐색하기
  • 친환경 수송 수단의 설계와 제작하기
  • 가치/태도
  • 발명과 기술에 대한 관심과 흥미
  • 기술에 대한 가치 인식
  • 발명 아이디어 발상의 실천적 태도
  • 지식재산보호에 대한 인식
  • 미래 수송 수단에 대한 관심
  •  

    (4) 지속가능한 기술과 융합

    핵심 아이디어
  • 건설기술은 쾌적하고 편리하며 안전한 생활을 위한 다양한 설계시공유지관리 방법을 적용하고 있으며, 다른 산업의 수행을 위한 기반 요소로서 가치를 가진다.
  • 로봇은 기계요소, 전기전자 등의 하드웨어와 이를 제어하는 소프트웨어로 구성되며, 여러 가지 기술과 지식이 적용된 첨단 융합기술의 산물로서 사회 각 분야에 활용된다.
  •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은 시공간 극복을 통해 정보와 문화의 교류 및 세계화에 기여해왔으며, 다양한 기술과 융합하여 인간을 새로운 영역으로 이끈다.
  • 생명기술은 다양한 기술과 융합하여 발달하고 있으며, 식량자원의 활용과 농업의 순환체험은 지속가능한 미래생활을 위한 기초가 된다.
  • 범주 학년군 - 초등학교 5~6학년군
    지식/이해
  • 건설기술의 개념과 친환경 구조물
  • 디지털 기술의 특징과 디지털 콘텐츠의 종류
  • 로봇의 개념과 작동 원리
  • 로봇 융합기술의 이해
  • 생활 속 동식물의 이해
  • 동식물 자원의 분류
  • 동식물 자원의 친환경 농업
  • 미래생활과 연관된 농업활동
  • 농업과 농촌의 다원적인 역할
  • 과정/기능
  • 생활 속 건설 구조물 탐색과 체험하기
  • 디지털 콘텐츠의 제작과 공유하기
  • 간단한 로봇의 조립과 작동시키기
  • 로봇의 동작에 코딩 프로그램 적용하기
  • 융합적 사고하기
  • 동식물과 관련된 생명기술 탐색하기
  • 동식물을 기르고 가꾸기
  • 생활 속 농업활동 체험하기
  • 가치/태도
  • 건설기술에 대한 가치 인식
  • 로봇에 대한 관심과 흥미
  • 건전한 사이버 공간의 활용 태도
  • 동식물에 대한 생태존중감을 갖는 태도
  • 지속가능한 농업의 순환성과 중요성 인식
  • 농업에 대한 관심과 흥미
  • 농산업에 대한 올바른 진로관을 갖는 태도
  •  

    (5) 디지털 사회와 인공지능

    핵심 아이디어
  • 프로그래밍은 디지털 사회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준다.
  • 컴퓨터로 처리할 수 있는 데이터디지털 데이터이며, 문제 해결을 위한 명령은 명확한 절차가 필요하다.
  • 인공지능은 인간의 지능을 모방하여 만든 프로그램 시스템으로 생활 속의 다양한 분야에 영향을 미친다.
  • 범주 학년군 - 초등학교 5~6학년군
    지식/이해
  • 컴퓨터의 개념
  • 문제 찾기와 문제 해결 절차
  • 컴퓨터에게 명령하는 방법
  • 데이터의 종류와 표현
  • 생활 속 인공지능
  • 과정/기능
  • 생활 속에서 활용되는 컴퓨터의 사례 탐색하기
  • 일상생활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알고리즘 구상하기
  • 문제를 해결하는 기초적인 프로그래밍하기
  • 데이터 간에 공통되는 유형이나 형태 탐색하기
  • 인공지능이 만들어지는 과정 탐색하기
  • 가치/태도
  • 생활 속에서 컴퓨터를 활용해 해결 가능한 문제를 탐색해 보려는 자세
  • 프로그래밍을 통해 만든 산출물을 타인과 공유하고 협력하려는 자세
  • 생활 속의 여러 가지 데이터가 갖는 의미를 파악하는 자세
  • 인공지능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 자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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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 디지털 사회와 인공지능 영역은 실과 내 '정보 교육'을 위한 17차시에 해당하는 내용이며, 중학교 1~3학년 정보 교과와 연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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