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암의 생각상자
1. 미적 체험
[6미01-01] 다양한 감각과 매체를 활용하여 자신과 대상을 탐색할 수 있다.
[6미01-02] 자신이나 주변 환경에서 찾은 감각적 특징, 느낌, 생각 등을 관련지어 나타낼 수 있다.
해설자신이나 대상, 그리고 시시각각 변화하는 현상 등 주변 환경을 탐색하며 예민하게 찾은 감각적 특징과 체험 과정에서 떠오른 느낌과 생각을 관련지어 보는 경험에 중점; 미술의 특성상 시각적 특징을 우선 다루게 되지만, 보이지 않아도 느낄 수 있는 특징이나 느낌과 상상이 반영된 색, 형, 이미지, 문구, 소리, 움직임 등을 자유롭게 활용함; 이를 통해 감각이 사고에 미치는 영향뿐만 아니라 자신과 환경 사이의 관계를 이해
[6미01-03] 주변 환경에 대한 민감한 태도로 대상과 상호 작용하며 새로운 의미를 발견할 수 있다.
해설주변 환경 속 대상과 민감하게 상호 작용하며 경험한 느낌과 생각을 바탕으로 대상에 ①이름 붙이기, ②자신을 닮은 대상 찾기, ③대상을 연결하여 이야기 만들기 등 대상에 의미를 부여하는 활동에 중점; 보는 사람, 시간과 장소, 분위기 등에 따라 대상과 다양하게 교감하며 그 과정에서 생성되는 의미를 성찰할 수 있도록 함; 이를 통해 예술적 사고를 이끄는 대상의 가치를 이해하고 자신과 환경과의 생태 전환적 관계를 인식
[6미01-04] 이미지가 나타내는 의미를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느낌과 생각을 전달하는 데 활용할 수 있다.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 미적 체험 영역에서는 학생들이 지각, 성찰, 소통의 개념을 이해하도록 한다.
• 5, 6학년의 미적 체험은 3, 4학년에서의 대상에 대한 탐색에서 나아가 자신에 대한 탐색까지 다루도록 한다. 자신의 외적 특징뿐만 아니라 관심, 취향, 성격 등 내면적 특징을 민감하게 찾아보도록 한다. 자신도 모르게 이끌리는 것, 자신에게 의미 있는 것 등을 주의 깊게 지각하며 정체성을 발견하는 기회가 되도록 한다.
• 자신이나 대상을 다양한 방법으로 탐색할 수 있도록 고려한다. 3, 4학년에서 경험한 몸의 감각적 체험과 더불어 사진, 영상, 증강현실 및 가상현실 기기 등 디지털 매체를 포함한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탐색하고 새로운 특징을 지각하도록 한다. 이를 통해 학습자가 감각의 확장을 경험할 수 있다.
• 미적 체험은 주변 환경의 특징을 지각하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감각과 사고의 연결을 경험하는 활동까지 연계되도록 한다. 주변 환경에서 찾은 감각적 특징과 자신이 떠올린 감정, 느낌, 생각을 관련지어 통합적으로 나타내는 경험을 통해 감정, 느낌이 사고에 미치는 영향을 성찰하도록 한다.
• 광고, 게임, 만화, 영화, 포스터, 픽토그램, 표지판 등 학습자에게 친근한 생활 속 시각 문화를 탐색하고 이미지에 담긴 의미를 비판적으로 해석함으로써 시각적 문해력을 기르도록 한다. 시각 문화가 만들어진 맥락과 의도, 속성을 탐색하며 이미지를 주도적으로 이해하고 활용하는 능력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둔다. 학생들이 토의, 토론, 게임, 퀴즈 등을 통해 이미지의 의미를 흥미 있게 탐구하고 소통할 수 있도록 고려한다.
• 미적 체험은 무심코 보던 대상을 감각적으로 탐색하고 지각함으로써 세계에 대한 인식과 소통의 범위를 확장하는 활동으로 ①사람과 사람, ②사람과 주변 대상, ③대상과 대상과의 관계를 포함한다. 미적 체험을 통해 학습자가 시야를 넓히고 타인과 대상에 대한 심미적 감성을 함양할 수 있도록 고려한다. 나아가 인간 중심의 사고에서 벗어나 대상에 대한 생태 감수성을 풍부하게 하고 사람과 자연의 공존에 대한 생태 전환적 가치를 내면화하도록 지원한다.
• 미적 체험의 평가는 ①자신과 대상의 특징을 발견하는 능력, ②주변 환경에 대한 자신의 반응을 나타내는 능력, ③주변 환경 속 대상과 상호 작용하며 의미를 만드는 능력, ④이미지의 의미를 이해하고 활용하는 능력을 중심으로 평가하며 체험 결과뿐만 아니라 과정에 초점을 두고 관찰하여 평가한다.
2. 표현
[6미02-01] 다양한 방법으로 아이디어를 연결하여 확장된 표현 주제로 발전시킬 수 있다.
[6미02-02] 디지털 매체 등 다양한 표현 재료와 용구를 탐색하여 작품 제작에 활용할 수 있다.
해설하나의 표현 주제에도 다양한 표현 방식이 있음을 이해하고 학생들이 자신의 의도에 따라 표현 재료와 방법을 선택하여 작품을 제작하는 데 중점; 표현 주제에 적합한 표현 재료와 용구의 쓰임을 학생 스스로 탐색하고 습득하여 주제가 잘 드러날 수 있도록 적용하게 함; 특히, 디지털 매체는 신체적 감각과 지각을 확장하는 표현의 도구로써 디지털 매체의 특징과 사용법을 익혀 작품 제작에 효과적으로 활용하게 함
[6미02-03] 조형 요소의 어울림을 통해 조형 원리를 이해하고 주제 표현에 연결할 수 있다.
[6미02-04] 주제 표현에 의지를 갖고 표현 과정을 돌아보며 작품을 발전시킬 수 있다.
해설계획 단계를 비롯한 작품 완성의 전 과정에서 주제 표현에 의지를 갖고 표현 방법과 절차를 재고하는 성찰의 태도를 기르는 데 중점; 주제 표현의 의지를 갖는 것은 표현 주제를 나타내기 위해 다양한 표현 재료와 용구, 조형 요소와 원리를 작품에 활용하는 일련의 과정을 이끔; 또한 작품을 주도적으로 돌아보고 보완하며 발전시키는 경험을 통해 학생들은 작품 완성의 기준을 스스로 설정하고 창작에 대한 상위 인지를 활성화함
[6미02-05] 미술과 타 교과의 내용과 방법을 융합하는 활동을 자유롭게 시도할 수 있다.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 표현 영역에서는 학생들이 발상, 매체 탐색, 제작의 개념과 방법을 이해하도록 한다.
• 학생들의 표현 주제는 생활 속 경험, 타 교과 학습 경험 등 다양한 경험을 바탕으로 한다. 주변 대상과 현상을 자세히 관찰 및 조사하거나 다양한 소재의 작품을 접하면서 떠오르는 생각을 연결하여 아이디어를 발전시키도록 한다. 또한 연상과 상상을 바탕으로 대상과 현상을 새롭게 바라보거나 변화시키는 다양한 발상의 과정을 안내하여 표현 주제를 확장할 수 있도록 한다.
• 작품 제작을 위한 조형 요소와 조형 원리의 이해는 감상 활동과 연계할 수 있다. 주제 표현을 위해 조형 요소와 원리를 효과적으로 적용한 작품 사례를 살펴보고 조형 요소의 어울림으로 조형 원리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학생들이 조형 요소와 원리를 다양하게 적용해보면서 그 차이를 경험하고 의도에 따라 주제 표현에 활용하도록 한다.
• 남과 다른 자신만의 표현 방식을 존중받는 분위기 속에서 표현 재료와 용구를 확장하여 디지털 매체를 포함한 생활 주변의 다양한 매체와 방법을 활용하여 작품을 제작할 수 있도록 한다. 사용하고자 하는 표현 재료와 용구의 활용 방법을 조사하고 익힐 수 있는 수업 환경을 마련하고 온라인 수업과 연계한 혼합 수업도 계획할 수 있다. 특정 표현 재료와 용구에 따라 환기가 잘 되는 수업 환경 유지를 위해 유해성 물감, 분진, 금속, 플라스틱, 섬유 등의 사용에 주의하고 학생들이 안전사고 예방과 사고 발생 시 행동 요령을 숙지하도록 한다.
• 교사는 학생들이 자신의 느낌과 생각, 경험을 작품을 통해 나타내고 발표하는 모든 과정에서 자기주도성을 가질 수 있도록 협력한다. 학생들의 개인차에 따라 다양한 전략으로 접근하여 학습 부진 학생, 느린 학습자, 장애가 있는 학생, 다문화 가정 학생 등 모든 학생이 소외되지 않고 깊이 있는 학습을 경험할 수 있도록 돕는다.
• 표현에서 평가는 ①표현 주제를 발전시키는 능력, ②조형 요소와 원리를 작품 제작에 활용하는 능력, ③디지털 매체 등 다양한 표현 재료와 용구를 탐색하고 활용하는 과정, ④반성적 태도로 작품을 발전시키는 성찰의 과정, ⑤타 교과와 융합하여 자유롭게 표현하려는 시도 등을 지속해서 관찰하여 평가한다.
3. 감상
[6미03-01] 미술 작품을 작품이 만들어진 시대적, 지역적 배경 등과 연결하여 이해할 수 있다.
[6미03-02] 미술 작품의 내용(소재, 주제 등)과 형식(재료와 용구, 표현 방법, 조형 요소와 원리 등)을 분석하여 작품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6미03-03] 공동체의 미술 문화 활동에 관심을 가지고 참여하며 경험을 공유할 수 있다.
해설성취기준은 교실 수업이라는 시공간을 확장하여 전시, 지역 축제, 문화 행사 등 학생들이 살아가는 지역 사회의 미술 문화에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함으로써 문화를 향유하는 태도를 생활화하는 데 중점; 또한 그 경험을 공유하고 소통함으로써 새로운 문화를 생성해가는 데까지 관심을 확장
[6미03-04]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 작품을 감상하며 작품에 관한 서로 다른 관점을 존중할 수 있다.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 감상 영역에서는 학생들이 미술의 이해, 비평, 생활화의 개념을 이해하도록 한다.
• 미술 작품 감상은 작품이 만들어진 ①시대적, ②지역적 배경, ③미술가의 심리와 정서 등과 관련지어 작품을 맥락과 함께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 미술 작품의 내용과 형식의 개념을 이해하고 작품의 특징을 분석하는 활동을 통해 미술 감상 방법을 익히고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미술 용어를 활용하여 설명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 우리나라의 전통 미술과 현대 미술을 포함하여 다양한 시대의 미술 작품과 다양한 문화의 미술 작품을 비교/감상하면서 작품에 대한 자신의 관점과 반응을 명료화하고 관점의 다양성을 경험하도록 한다. 더불어 문화적 다양성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기르도록 한다.
• 감상 작품은 학습자의 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선정하며 학생들이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전시와 문화 행사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또한 온라인 미술관 작품 감상을 통해 학습자가 주도적으로 미술 작품을 찾아 감상할 수 있도록 지도하여 미술을 생활화할 수 있도록 한다.
• 감상에서 평가는 ①미술 작품의 배경을 연결하여 감상하기, ②미술 작품의 내용과 형식에 따른 특징 분석하기, ③여러 가지 미술 감상 방법을 활용하고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발표하기, ④다양한 미술 문화에 관심 갖기 등을 중심으로 평가한다. 관찰법, 발표 및 토론법, 감상문, 포트폴리오법 등을 활용하여 감상의 과정과 태도가 평가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한다.
'임용고시 대비 온라인암기장 > (초등) 2022 개정 교육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등임용 대비) 2022 실과 성격 및 목표 빈칸연습 (1) | 2024.11.29 |
---|---|
[초등임용 대비 빈칸] 2022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 - 평가 (1) | 2024.11.28 |
(초등임용) 2022 실과 교육과정 설계의 개요 빈칸연습 (1) | 2024.11.24 |
과학과 교육과정 성격 및 목표 빈칸연습 - 2022개정 교육과정 (2) | 2024.11.23 |
2022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내용체계 - 온라인암기장 (2) | 2024.11.2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