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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용고시 대비 온라인암기장/(중등) 2022 개정 교육과정

(중등미술임용) 고등학교 미술과 교육과정 - 설계의 개요 | 빈칸연습 온라인암기장

by 온암 2025. 3. 7.

고등학교 미술과 선택중심 교육과정은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에서 비전으로 제시한 인간상과 자기 관리 역량, 지식정보처리 역량, 창의적 사고 역량, 심미적 감성 역량, 협력적 소통 역량, 공동체 역량을 연계하여 미술과의 성격 및 특성에 따라 정체성, 심미적 감성, 창의/융합, 시각적 소통, 공동체와 관련된 요소들을 미술과 학습을 통해 기를 수 있는 교과 역량으로 설정함

미술과 공통 교육과정이 초등학교에서는 미술의 기초적 능력을 키우는 데 중점을 두고, 중학교에서는 미술의 효과적 활용 능력을 키워 주도적으로 미술 문화를 향유하도록 하는 목표로 설계되었다면, 고등학교 미술과 선택중심 교육과정은 학생들이 미술과 공통 교육과정에서 익힌 내용을 확장하고 심화하여 삶과 연계한 깊이 있는 미술 학습을 통해 지속가능한 미술 문화 창조발전에 기여하는 인간으로 성장하도록 하는 데 목표를 두고 설계됨

일반 선택 과목미술’은 고등학교 수준에서 미술에 대한 종합적 이해에 도달할 수 있도록 설계된 과목; 학생들은 미술의 기초적 이해를 바탕으로 공통 교육과정 ‘미술’에서 배운 미적 체험, 표현, 감상 영역을 한층 더 심화하고 확장된 내용으로 학습할 수 있음

진로 선택 과목미술 창작’과 ‘미술 감상과 비평’은 자신의 진로적성에 따라 미술 분야에 대한 종합적 이해를 바탕으로 세부적으로 심화 학습할 수 있는 과목

학생들은 ‘미술 창작’을 통해 다양한 창작 활동을 경험하며 창작 설계의 방법과정, 그리고 창작의 확장과 관련된 내용을 학습할 수 있음

또한, 학생들은 ‘미술 감상과 비평’을 통해 미술 감상비평 활동을 수행하며 인문학적 소양비판적 사고력을 기를 수 있음

융합 선택 과목미술과 매체’는 미술에서의 매체 변화를 이해하고 매체의 다양성과 미술과 타 분야의 융합 가능성을 발견하여 창의적 표현소통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설계된 과목

학생들은 이 과목을 통해 미술 장르타 분야와의 경계에 대한 고정 관념에서 벗어나 미술에 대한 폭넓은 안목융합적 사고를 기를 수 있음

과목별 성격은 일반 선택, 진로 선택, 융합 선택 구분에 따른 과목의 정의, 특성, 역할, 교육적 의의를 제시하여 ‘미술’, ‘미술 창작’, ‘미술 감상과 비평’, ‘미술과 매체’의 연계성차별성을 알 수 있도록 하였음

또한, 과목별 성격에 따라 미술과의 역량을 반영하여 과목별 총괄 목표세부 목표로 제시함

과목별 내용 체계는 학생들이 해당 영역을 배움으로써 학교 밖 일상전이되어 내면화할 수 있도록 영역별 ‘핵심 아이디어’를 제시하여 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 차원이 유기적으로 성취기준으로 연결되도록 함

내용 요소의 범주는 각 영역 수준 내에서 학생들이 이해하고 알아야 할 구체적인 ‘지식/이해’, 미술과 고유의 사고와 탐구를 설명하는 명확한 용어를 사용하여 학생들이 교과 내용을 가지고 할 수 있어야 하는 ‘과정/기능’, 해당 영역의 지식, 과정, 기능을 학습하여 미술과의 고유한 가치태도내면화하여 살아가는 데 지향점으로 삼을 수 있는 ‘가치/태도’로 구분함

영역별 성취기준은 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를 유기적으로 학습하도록 함으로써 미술과의 심미적 감성 역량, 정체성 역량, 창의/융합 역량, 시각적 소통 역량, 공동체 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성취기준 해설과 함께 제시함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을 통해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범교과 학습 주제를 반영할 수 있도록 하였고, 교수/학습 및 평가는 각 선택 과목별 성격에 따라 핵심적인 내용을 학습할 수 있도록 방향 제시와 함께 디지털 교육 환경 변화에 부합된 학생 맞춤형 교수/학습최소 성취수준 보장을 위한 다양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법을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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