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암의 생각상자
가. 성격
* 미술은 느낌과 생각을 시각적으로 표현함으로써 자신을 둘러싼 세계와 소통하며 자신과 세계와의 관계를 이해하고 그 의미와 가치를 창조하는 인류 보편의 언어
* 미술은 조형적으로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과정 -> 1)자신의 내면을 통찰하고 2)상상력과 창의성을 발현시켜 3)개인과 공동체의 삶을 풍요롭게 함
* 시대의 특징과 문화를 기록하고 반영하는 미술 -> 과거부터 동시대에 이르기까지 시공간을 가로질러 사유하게 함으로써 1)인간의 삶에 대한 이해와 2)새로운 미술 문화 창출을 이끌고 3)인류의 지속가능한 발전에 공헌
* 학교 교육에서 미술 교과는 미술의 의미와 가치에 기초하여 1)심미적 감성을 함양하고 2)창의/융합적으로 사고하는 힘과 3)시각적으로 소통하는 능력을 길러주며 4)정체성과 5)공동체성을 확립하여 학생들의 6)전인적 성장을 이끄는 데 이바지하는 교과
* 초등학교와 중학교 미술 교과에서 학생들은 주변 대상과 현상을 지각하고 반응하면서 미적 감각과 풍부한 감성을 기름
* 표현 과정에서 아이디어를 떠올리고 매체를 활용하여 물성을 탐색하며, 새로운 시도를 모색하는 가운데 상상력을 발휘하는 등 창작의 역동성과 예술적 성취를 경험
* 학생들은 다양한 시간과 장소를 배경으로 하는 미술 작품을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활용하여 시각적으로 소통
* 미술을 매개로 사고하고 행동하며 자신과 세계와의 관계를 성찰하여 자신에 대한 이해를 확장
* 인류의 정신적, 물질적 유산인 미술 문화를 존중하고 공동의 문제 해결에 참여하며 문화 발전에 기여
* 미술 교과는 학생들이 포용성과 창의성을 겸비한 주도적인 사람으로 성장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
* 디지털 전환의 시대를 맞이하여 미래에 대한 예측이 불확실해질수록 삶의 주체로서 자신에 대한 이해가 더욱 중요
-> 미술의 경험을 통하여 학생들은 자신이 느끼고 생각한 것을 이해하고 성찰하며 확장함으로써 자신의 정체성을 형성
* 타인, 환경, 세계와 상호 작용하는 가운데 자신의 위치를 확인하고 나아가 타인의 고유성을 존중하며 더불어 살아가는 힘과 협력적 문화를 형성하는 힘을 기를 수 있음
* 가상공간까지 미술의 범위를 확대하고, 표현과 소통의 도구로 디지털 매체를 적극적으로 활용 -> 학생들은 신체와 사고, 시간과 공간의 경험을 확장하며 디지털 시대에 필요한 소양을 기를 수 있음
* 이를 바탕으로 학생들은 개인의 문제를 넘어 주변과 세계에서 일어나고 있는 다양한 문제에 새로운 질문을 던지고 함께 해결하면서 사람과 환경의 공존을 위한 생태 전환적 가치를 함양 -> 공동체의 발전에 참여하는 시민으로 성장
나. 목표
참고 목표 파트는 교육과정에 명시된 문장 형식을 유지하였습니다.
대상과 현상에 대한 미적 체험을 바탕으로 느낌과 생각을 표현하고 감상하는 활동을 통하여 자신과 세계를 이해하고 미술 문화 창조에 주도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
1) 대상과 현상을 감각적으로 지각하고 반응하면서 심미적 감성을 기른다.
2) 미술 활동을 통해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창의적으로 표현하며 경험과 사고를 유연하게 통합하고 확장한다.
3) 다양한 매체에 기반한 시각 문화를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활용하여 시각적으로 소통한다.
4) 미술을 매개로 주도적으로 사고하고 행동하며 세계와의 관계에서 자신을 이해한다.
5) 미술 문화의 다원적 가치를 존중하며 협력적 의사소통을 통해 공동체의 문화 발전에 참여한다.
'임용고시 대비 온라인암기장 > (초등) 2022 개정 교육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2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교수학습 파트 빈칸연습 - 초등임용 중등임용대비 (5) | 2024.03.07 |
---|---|
[초등임용 빈칸연습장] 2022개정 도덕과 교육과정 - 교수/학습 (0) | 2024.03.01 |
[2022 개정] 초등 미술과 교육과정 설계의 개요 파트 빈칸연습 (1) | 2024.02.21 |
[2022 미술과 뒷교] 2022개정 미술과 교육과정 교수/학습 및 평가 빈칸연습 / 초등임용 대비 (4) | 2024.02.20 |
[2022개정] 미술과 교육과정 초등 3~4학년군 성취기준 밑교 빈칸연습 (3) | 2024.02.1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