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암의 생각상자
참고 이 온라인암기장은 2022개정 실과/기술가정 교육과정 중 중학교 범위 '가정' 성취기준을 다루고 있습니다. 기술임용을 준비하시는 선생님이 계신다면 방명록에 글을 남겨주시면 만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인간 발달과 주도적 삶
[9기가01-01] 자아 존중감을 향상시키고 긍정적인 자아 정체성을 형성하기 위해 청소년기의 발달 특징을 자신의 발달 특징과 연결 지어 자신을 총체적으로 이해한다.
[9기가01-02] 의생활, 식생활이 청소년기 성장과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고 성장과 건강을 위해 바람직한 의생활과 식생활의 실천 방안을 탐색하여 이를 실천한다.
해설의생활과 식생활을 어떻게 영위하는지에 따라 청소년기 발달에 차이가 발생할 수 있음을 이해하고, 건강한 생활을 영위하고 청소년기의 긍정적인 발달을 이끄는 방안을 탐색하여 실천하도록 함
[9기가01-03] 건강과 성장을 위한 청소년기 영양의 중요성을 이해하여 자신의 식생활을 평가하고, 식생활 문제를 개선하여 건강한 식생활을 실천한다.
[9기가01-04] 의복디자인 요소를 고려한 자기이미지에 맞는 옷차림으로 자신을 긍정적으로 표현한다.
해설자기 이미지에 맞는 옷차림을 하는 것이 자아를 표현하는 효과적인 수단이 될 수 있음을 인식하고, 의복디자인 요소를 고려한 옷차림으로 자신을 긍정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함; 한복에서 자신에게 맞는 디자인 요소를 찾아보는 활동을 추가하여 진행할 수 있음
[9기가01-05] 청소년기의 건강한 발달을 위협하는 스트레스, 분노, 우울 등의 여러 가지 행동 및 심리 문제의 원인을 분석하고, 적응 유연성을 기를 수 있는 다양한 예방 및 해결방안을 탐색하여 적용한다.
[9기가01-06] 사회변화로 증가하는 여러 가지 청소년 중독의 유형을 탐색하여 이를 예방하고 대응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한다.
해설디지털 생활환경의 확산으로 나타나는 중독 문제(게임, 스마트폰, 도박 등)와 청소년 건강과 관련된 중독 문제(니코틴, 카페인, 약물 등)의 발생 원인과 영향을 분석하고, 이를 예방 및 해결하는 방안을 제안하도록 함
[9기가01-07] 자기 이해를 기반으로 전 생애적 관점에서 진로 설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자기 적성에 맞는 진로를 설계한다.
[9기가01-08] 성적 자기 결정권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성인지 감수성과 건강한 성 가치관을 함양하여 상호 존중의 관계를 실천할 수 있는 방안을 탐색한다.
해설이차 성징의 변화를 경험하는 중학교 학습자들이 남성과 여성의 서로 다른 성에 대해 이해하여 부정확한 지식이나 편견을 갖지 않도록 하며, 성인지 감수성을 바탕으로 자신의 뜻을 분명히 하는 주체적이고 책임감 있는 태도를 길러 자기 자신과 상대방을 보호하며 존중할 수 있는 성적 자기 결정권에 대한 이해를 함양하도록 함
- 이 권리는 왜곡된 성 관련 정보와 위험한 환경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할 수 있는 근거가 될 수 있으며, 다른 의미로 해석되지 않도록 유의
[9기가01-09] 일상생활 및 가상공간에서 만나는 또래와 건강한 관계를 형성하고, 다양한 주변인들과 친밀한 세대 간 관계를 형성하는 방안을 탐색하여 실천한다.
해설자신을 둘러싼 관계에는 횡적(또래) 관계뿐 아니라 종적(다양한 세대) 관계도 있음을 인식하고, 다양한 주변인들과 건강하고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는 방안을 실천하도록 함
- 현실 세계에서 교류하는 타인뿐만 아니라 확장된 생활환경(사회 관계망 서비스(SNS), 게임, 메타버스와 같은 가상세계)에서 교류하는 타인도 함께 다룸
- 인터넷상의 익명성을 올바르게 활용할 수 있는 방안과 인터넷 언어폭력, 사이버 폭력의 심각성을 알아보는 활동을 추가하여 진행할 수 있음
[9기가01-10] 다양한 현대 가족에 내재된 가족생활의 보편성과 고유한 가치를 존중하는 동시에 가족에 대한 유연한 태도를 길러, 뉴노멀 사회에서의 새로운 가족문화를 탐색한다.
해설사회 변화로 인해 가족 유형의 다양성이 증가하고 있지만, 이러한 다양성을 관통하는 가족이 지닌 고유의 가치를 인식하도록 함
- 다양한 가족에 대한 유연한 태도와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의 가치에 대해 탐색하도록 함
- 테크놀로지와 미디어 발달로 인해 발생한 변화에 적합한 새로운 가족문화를 탐색하여 실천할 수 있도록 함
[9기가01-11] 대인 관계에서 발생하는 갈등의 원인과 배경을 분석하고,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통해 갈등을 해결하는 방안을 탐색하여 이를 적용한다.
해설갈등을 원만하게 해결하기 위한 의사소통능력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효과적 의사소통 방법의 의미와 원리를 파악; 객관적 관점에서 갈등을 조망하여 타인과의 갈등을 해결하고 원만한 대인 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함
[9기가01-12] 성폭력과 가정폭력의 사회/구조적인 원인과 영향을 분석하고, 다양한 문제 상황을 중심으로 이를 대처하고 지원하는 방안을 탐색한다.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 발달은 신체적 영역 외에도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영역이 있고, 이 영역들이 모두 균형 있게 발달해야 건강한 성장임을 인식하도록 하고, 발달의 개인차가 있음을 인식하게 하여 자신과 다른 친구들의 발달을 모두 존중하도록 지도
• 의생활과 청소년의 발달 간의 상관관계를 다룰 때 학생들이 의복의 브랜드나 가격에 초점을 맞추지 않도록 주의하여 지도; 개성 표현 수단으로서 옷차림의 의미, 자신에게 어울리는 옷차림이 자아 개념에 미치는 긍정적 효과 등을 생각해 볼 수 있도록 수업을 진행
• 청소년의 스트레스, 분노 및 우울과 같은 행동 심리 문제와 관련하여 스스로 경험한 사례를 중심으로 원인을 분석해 보고, 자신에게 효과적인 해결방안을 찾아 실천해보도록 지도
- 자신이 찾은 원인과 해결책을 모둠 활동을 통해 공유하여 관점을 확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이러한 문제는 누구나 겪을 수 있는 것이므로 적응 유연성을 길러 바람직한 방법으로 조절해 나가는 것이 중요함을 인식할 수 있도록 함
• 청소년 중독과 관련하여 체크리스트 등을 통해 현재 자신의 상황을 객관적으로 확인해보고, 각종 중독 문제가 청소년기에 특히 치명적인 이유를 스스로 성찰해볼 수 있게 함
- 개인적 해결책을 찾는 것뿐만 아니라 중독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주는 외부 기관 등의 정보를 제시하여 필요한 경우 활용할 수 있도록 도움
• 인터넷 등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성과 관련한 부정확한 성 지식이나 편견에 대해 스스로 성찰할 기회를 제공하고, 자신과 타인의 몸을 아끼고 존중하는 태도의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게 함
- 더불어 미디어 및 광고 비판적으로 분석하기 등의 활동을 통해 디지털 감수성을 기르고 올바른 성인지 감수성과 건강한 성 가치관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함
• 자신을 둘러싼 횡적 종적 관계에서 자주 발생하는 문제 상황을 선정한 후 토의/토론하여 비판적 사고력, 의사소통 능력, 관계 형성 능력, 문제 해결 능력 등을 함양하는 데 중점을 둔다.
• 성폭력, 가정폭력과 관련하여 모둠 활동을 통해 신문, 뉴스, 인터넷 등 미디어로 접할 수 있는 사례들을 분석하여 개인 및 사회 구조적인 원인을 파악하고, 최선의 대처방안을 제시하고 평가하도록 함
- 이러한 활동을 통해 가족, 이웃에 도움을 주거나 도움을 요청하는 방안을 탐색할 뿐만 아니라 적극적, 자발적으로 행동하는 힘을 기르는 데 중점
(2) 생활환경과 지속가능한 선택
[9기가02-01] 생활자원의 종류와 특성 및 순환과정을 이해하고, 의식주 자원관리의 중요성을 인식한다.
해설생활자원을 인적/물적 자원으로 구분하고 일상생활을 영위하는데 필수적인 의식주 자원이 물적 자원에 포함됨을 이해; 점차 심각해지는 기후위기에 대응하여 인간과 자연이 공존하기 위해서는 순환 가능성을 고려한 의식주 자원관리가 중요함을 인식할 수 있게 함
[9기가02-02] 한국인 영양소 섭취기준과 식사구성안을 바탕으로 균형 잡힌 식사를 계획한다.
[9기가02-03] 건강과 환경을 고려한 식품의 선택, 관리, 보관 방법을 탐색하여 실생활에 적용한다.
[9기가02-04] 개인과 가족의 영양 요구와 지속가능성을 충족하는 식사를 계획하고 조리한다.
해설식사 계획 시 개인과 가족의 영양 및 기호 등을 고려하는 것뿐만 아니라 제철 식품, 로컬 푸드, 대체식품, 탄소배출, 음식물 쓰레기 감량 등의 지속가능성을 고려하여 식품을 선택하고, 조리 시에도 건강 및 안전을 고려한 조리법을 적용하도록 함
[9기가02-05] 의복 재료의 특성을 이해하고 건강과 환경을 고려한 의복의 세탁과 관리 방안을 탐색하여 실천한다.
[9기가02-06] 지속가능성을 고려하여 의복 마련 계획을 세우고, 이를 창의적이고 친환경적인 의생활에 적용한다.
해설패스트 패션과 같은 현대 사회의 의생활 문제를 분석하여 의복 구매 시 디자인, 가격 등의 개인적 요구뿐 아니라 자신의 선택이 사회, 환경에 미치는 영향까지도 고려해야 함을 성찰; 3R(Reduce, Reuse, Re(Up)cycle)을 일상생활에서 실천하는 방안을 탐색하여 실천하도록 함
[9기가02-07] 주거의 의미와 가치가 변화함에 따라 나타나는 다양한 생활 양식을 탐색하고, 더불어 살아가는 주거 문화를 실천한다.
해설주거의 의미와 기능을 살펴보고, 현대 사회 주거 가치와 인식 변화에 따른 다양한 주생활 양식을 탐색함; 또한 대면 교류가 줄어들고 있는 현실에서 더불어 사는 주거 문화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실천 방안을 탐색하여 공동체 가치 함양 및 역량이 강화되도록 함
[9기가02-08] 생활공간으로서 주거환경의 조건을 분석하고, 쾌적하고 안전한 주거 관리 방안을 탐색하여 실생활에 적용한다.
해설열, 빛, 공기, 소음이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여 쾌적한 주거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능력을 기름
- 특히 디지털 환경 확대에 따른 인공지능 기반 주거 서비스(안전성, 쾌적성, 편의성, 유지 및 관리 등)의 쾌적성과 안전성에 대해 분석해 보도록 함
- 주생활에서 탄소중립을 실천하기 위해 가정생활에서의 탄소발자국 줄이기 활동 등을 진행할 수 있음
[9기가02-09] 효율적인 주거 공간 구성 방안을 탐색하여 자신의 생활에 적합한 주거 공간 구성에 활용한다.
[9기가02-10] 의식주 생활자원의 생산과 폐기과정을 탐색하고, 일상생활에서 의식주 생활자원을 선택한 과정과 그 결과를 성찰한다.
해설의식주 생활자원의 순환과정에 초점을 두어 그 일생을 추론하고, 자신과 가족의 선택이 미치는 영향을 실천적 추론 등의 방법을 통해 성찰함
[9기가02-11] 급변하는 소비환경의 변화를 이해하고, 다양한 소비자 정보를 비판적으로 분석하여 자신의 소비생활에 활용한다.
해설디지털 소비환경으로 변화함에 따라 무분별하게 쏟아지는 사회 관계망 광고, 추적 광고, 맞춤형 광고 등의 소비자 정보를 비판적으로 분석하여 문제점을 인식; 신유형 광고와 중립적 소비자 정보를 구분하는 활동을 통해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을 함양하고, 유용한 소비자 정보를 선별하여 자신의 소비생활에 가치 있게 활용할 수 있도록 지도
[9기가02-12] 청소년 소비자의 특성을 이해하고 소비자 의사 결정 과정을 통한 합리적인 소비생활을 실천한다.
[9기가02-13] 책임 있는 소비자로서 소비자의 권리와 역할을 인식하고, 소비생활에서 발생하는 소비자 문제와 해결 방안을 탐색하여 소비생활에 적용한다.
해설소비자 문제와 관련된 사회적 현안을 선정하여 소비자 문제의 발생 원인을 파악하고 적합한 문제 해결 방안을 선택하고 실천하여, 비판적 사고능력을 기르고 적극적인 소비자 시민으로서의 사회적 역할을 탐색해 보도록 함
[9기가02-14] 디지털 생활환경으로 나타난 일상생활의 혁신과 변화를 비판적으로 분석한 결과를 삶의 질 향상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탐색하여 제안한다.
해설디지털 생활환경으로 변화함에 따라 의식주 생활에 새롭게 등장한 변화를 찾아 이것이 우리 삶에 미친 긍정적 영향과 부작용을 모두 살펴보고, 이를 삶의 질 향상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탐색하여 제안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 생활자원 관리와 관련하여 기후위기 사례 탐구 활동을 통해 의식주 자원관리의 결과가 기후위기와 관련 있음을 분석할 수 있음
- 일상생활 속 작은 선택들이 누적되어 현재의 결과를 초래하였음을 강조하여, 순환과정을 고려한 의식주 자원관리가 중요함을 인식할 수 있도록 함
• 식품의 선택, 관리, 보관과 관련하여 평소 자신이 즐겨 먹는 식품의 선택, 관리, 보관 방법을 조사하여 실생활에 적용해 보는 과정을 통해 교실 속 배움을 삶과 연결
- 가공식품 속에 들어있는 원재료, 식품첨가물, 영양성분에 대한 정보 등을 제공하는 앱을 활용하면 광범위한 식품을 체계적으로 비교/분석할 수 있으며, 이러한 과정을 통해 식품 문해력을 함양하여 건강한 식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함
• 지속가능성을 고려한 식사 계획 및 조리와 관련하여 과학, 사회, 도덕, 국어 등의 교과와 협업하여 융합 수업(주제 중심 프로젝트 수업)을 진행할 수 있음
- 예를 들어, 채식을 주제로 하는 융합 수업에서 가정과는 원재료, 식품첨가물, 영양성분에 대한 분석 및 조리법 개발, 과학과는 육식과 기후의 관계 분석, 사회과는 육식과 관련된 세계 분쟁 조사, 도덕과는 음식에 대한 윤리적 성찰 활동, 국어과는 자신의 식생활을 돌아보는 글쓰기 등을 진행한다면 실제적 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문제 해결력, 비판적 사고 능력, 창의적 사고력 함양에 도움
• 주생활 부분에서는 기술 영역과 협업하여 융합 수업을 진행할 수 있음
- 예를 들어, 공간의 쾌적성이 향상될 수 있는 제품 개발 아이디어 제안하기, 메타버스를 활용한 친환경 주거단지 만들기 등의 주제통합 프로젝트를 진행하여 디지털 환경과 접목된 다양한 삶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함
• 의생활 부분에서는 기술 영역 및 미술 등의 교과와 협업하여 3D 프린팅, 폐의류를 이용한 생활소품 디자인 등을 실습하여 지속가능한 의생활 실천 방안을 탐색할 수 있도록 함
• 의식주 생활자원의 생산 및 폐기과정 추론과 관련하여 학생 개개인별로 자신이 가장 관심 있는 주제를 하나 선택하여 그 일생을 추적 조사하는 프로젝트 수업을 진행할 수 있음; 이때 토의/토론, 보고서 발표, 논술 등 학생 중심 교수/학습 방법을 활용하도록 함
• 소비생활 부분은 실천적 문제해결 과정을 통해 문제점이 무엇인지 정의하고 대안을 모색한 후, 건강한 광고 만들기 디지털 캠페인을 진행하는 등의 실천으로 이어지게 지도할 수 있음
'임용고시 대비 온라인암기장 > (중등) 2022 개정 교육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등학교 기술가정 교육과정 설계의 개요 (가정임용 대비/2022개정) (0) | 2025.01.12 |
---|---|
2022 중학교 체육 내용체계 빈칸연습 (체육임용 대비) (0) | 2025.01.11 |
2022개정 중학교 국어 성취기준 빈칸연습 - #6 매체 (2) | 2024.12.27 |
2022개정 중학교 국어 성취기준 빈칸 - #5 문학 (1) | 2024.12.26 |
2022개정 중학교 국어 성취기준 - #4 문법 온라인암기장 (4) | 2024.12.2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