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암의 생각상자
들어가며
- 해설: 성취기준 해설
- 고려 사항: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 해설과 고려사항을 성취기준 별로 묶어놓았습니다. 교육과정 학습에 참고 바랍니다.
• 이 자료는 키워드로 사료되는 부분을 마스킹한 빈칸연습 자료입니다. 시험 특성상 맹목적으로 외우시기보다는 참고자료로 사용해주시길 추천드립니다.
2022 개정 바른생활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빈칸연습
• 우리는 누구로 살아갈까
[2바01-01] 학교 생활 습관과 학습 습관을 형성하여 안전하고 건강하게 생활한다.
└ 고려 사항 초등학교 적응 활동에 초점을 맞춤; 안전 교육이 필요할 때 바른 생활과 모든 성취기준과 함께 적용할 수 있음
[2바01-02] 나를 이해하고 존중하며 생활한다.
└ 고려 사항 진로 교육과 연계할 수 있음
[2바01-03] 가족이나 주변 사람을 배려하며 관계를 맺는다.
└ 고려 사항 자신이 속해 있는 가족의 형태를 이해, 주변에서 만나는 다양한 형태의 가족을 존중; 다문화 교육 연계할 수 있음
[2바01-04] (A)생태환경에서 더불어 살기 위해 노력한다.
└ 해설 (A)는 자연, 사람을 포함한 생명체들이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환경을 의미
고려 사항 학교에서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무엇과 연계할 수 있는가? 생활 안전 교육, 교통 안전 교육
• 우리는 어디서 살아갈까
[2바02-01] (A)공동체에서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찾아보고 실천한다.
└ 해설 (A)의 범위는? 나와 관련 있거나 내가 참여하는 공동체
└ 고려 사항 공동체에 대한 관심을 학교에서 마을로 확대하며 민주시민 교육에 활용할 수 있음
[2바02-02] 우리나라의 소중함을 알고 사랑하는 마음을 기른다.
└ 고려 사항 어떤 관점을 접근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하는가? 우월적/배타적 민족주의 관점
└ 고려 사항 3학년 도덕과의 통일 교육, 독도 교육과 연계하여 적용 가능
[2바02-03] (B)차이나 다양성을 서로 존중하면서 생활한다.
└ 해설 (B)는 공동체마다 언어, 의상, 음식, 놀이 등이 어우러진 문화를 형성하며 살아감을 이해한다는 의미
[2바02-04] (C)새로운 활동에 호기심을 갖고 도전한다.
└ 해설 (C)는 일상적인 삶의 공간에서 학생들이 호기심을 갖고 새롭게 도전하거나 시도해 볼 가치가 있는 활동
└ 고려 사항 새로운 활동에 대한 도전과 관련하여 자기 인식과 자신감, 자기주도성, 위험 감수, 비판적 사고, 창의성, 문제 해결력 등을 다룰 수 있다.
└ 고려 사항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면서 디지털 소양과 연계할 수 있다.
고려 사항 타인과의 관계에서 발생하는 문제애 대한 올바른 인식 및 실천에 필요한 역량 함양 → 원만한 인간관계 형성
고려 사항 가정, 마을 등 학생이 접하는 공간에서 안전하게 생활하는 데 필요한 안전 수칙을 다루며 가정과 연계하여 습관화하도록 함
• 우리는 지금 어떻게 살아갈까
[2바03-01] 하루의 가치를 느끼며 지금을 소중히 여긴다.
└ 고려 사항 사람들은 나름의 주기(흐름, 리듬, 패턴)에 따라 생활한다. 따라서 변화, 성장, 발달을 의식하며 일상의 삶에 자신만의 주기를 형성하게 할 수 있다.
[2바03-02] 계절의 변화에 대응하며 생활한다.
└ 고려 사항 계절이나 날씨의 특징 등을 다루면서 범교과 주제인 환경/지속가능발전 교육을 연계할 수 있고 생태전환 교육도 고려할 수 있음
[2바03-03] 여러 (A)인물의 삶을 통해 (B)공동체성을 기른다.
└ 해설 (B)은(는) 함께 사는 삶을 위해 발휘하고 실천해야 할 행동 양식을 의미; (A)는 과거에 살았거나 현재 살고 있는 사람 중에서도 특히 (B)을(를) 발휘한 위인, 의인, 봉사하는 사람
└ 고려 사항 과거 현재를 구분하지 않고 공동체성을 발휘한 여러 인물을 다룰 수 있음; 인성 교육을 연계 가능
[2바03-04] 공동체 속에서 지속가능성을 위한 삶의 방식을 찾아 실천한다.
└ 해설 ‘지속가능성을 위한 삶의 방식을 찾아 실천한다’ → 범지구적인 관점에서 상생에 필요한 생활 방식을 이야기하고 지금 실천할 수 있는 일을 다룸
└ 고려 사항 범지구적인 문제들(기후변화, 먹을거리, 소비, 에너지, 자원순환, 생물 다양성, 지진, 태풍, 가뭄, 홍수, 감염병, 미세먼지, 전쟁)이 현재와 미래 우리 삶에 미치는 영향을 생각해 보는 기회; 범지구적인 재난과 관련한 안전 교육, 민주시민 교육, 생태전환 교육과 연계
고려 사항 영역의 모든 성취기준을 적용할 때 학생의 일상적 삶과 밀접한 보행자 안전, 자전거/자동차 안전, 도구와 전기 사용 안전, 화재 예방, 학교폭력 예방, 계절별 감염병 예방 등을 꾸준히 다룸 → 학생이 일상생활에서 안전 수칙을 지킬 수 있도록 함
• 우리는 무엇을 하며 살아갈까
[2바04-01] 모두를 위한 생활환경을 만드는 데 참여한다.
└ 해설 ‘모두를 위한 생활환경’은 보편적 설계를 풀어쓴 용어로 연령, 성별, 국적, 장애의 유무 등과 관계없이 누구나 불편 없이 이용하고 편안하게 생활할 수 있는 환경을 의미 //유니버설 디자인
└ 고려 사항 우리 사회에서 간과하기 쉬운 불편함을 찾아 모두를 이롭게 하는 환경으로 구축하는 경험을 할 수 있음; 여기에 더불어 살아가는 태도를 기르는 민주시민 교육, 인권 교육과 연계
[2바04-02] 다양한 생각이나 의견에 대해 개방적인 태도를 형성한다.
└ 고려 사항 다양한 아이디어 발산 장면을 통해 서로 소통할 때 상대의 의도를 충실히 파악하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경청하며 호혜적으로 해석하는 기회로 삼음 → 민주시민의 소양을 형성할 수 있음
[2바04-03] 여럿이 하는 활동에 관심을 갖고 자발적으로 협력한다.
└ 고려 사항 경쟁적 삶의 방식과 협력적 삶의 방식의 예시를 찾아보고 나는 지금 어떠한 삶을 살아가고 있는지 생각해 볼 수 있음; 자신이 실천할 수 있는 협력적 삶의 방식을 다루며 인성 교육, 민주시민 교육}과 연계할 수 있음
[2바04-04] 지금까지의 생활 습관과 학습 습관을 되돌아본다.
└ 고려 사항 1~2학년군에서 배운 것을 친구들과 되돌아보며 3학년 이후 교과 교육과 연계할 수 있음
고려 사항 여러 사람이 모여 함께 활동할 때 필요한 안전 교육; 특히 학생의 질병 감염을 최소화하고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필수적인 손 씻기, 위생용품 사용하기 등을 다룰 수 있다.
'임용고시 대비 온라인암기장 > (초등) 2022 개정 교육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2 개정 교육과정) 바른생활과 통합 온라인암기장 ④ - 평가 (0) | 2023.09.11 |
---|---|
2022개정 바른생활 교육과정 교수/학습 파트 빈칸 온라인암기장 (0) | 2023.09.10 |
2022 통합 바른 생활과 교육과정 1) - 개정 중점, 목표, 내용 체계 온라인암기장 (0) | 2023.09.08 |
(2022개정 교육과정) 창의적 체험활동 빈칸연습 온라인암기판 - 초등임용대비 (1) | 2023.08.03 |
[빈칸연습] 2022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1) - 교육과정 설계의 개요 (0) | 2023.07.1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