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암의 생각상자
주의 이 글은 2022 개정 교육과정 원문 중 중요한 키워드를 중심으로 문제화한 온라인학습장입니다. 꼭 원문과 함께 공부하세요. (원문 출처: ncic 교육과정정보센터)
가. 교수⋅학습
(1) 교수/학습의 방향
(가)-1 바른 생활과는 무엇을 기반으로 슬기로운 생활과와 즐거운 생활과를 통합하여 교수/학습할 수 있는가?
영역 및 핵심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가)-2 무엇을 중심으로 교과,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합할 수 있는가?
학생의 관심사를 반영한 주제를 중심으로
(나) 바른 생활과의 교수⋅학습은 덕목 중심의 표준적 태도나 행동을 습득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맥락’과 ‘공동체’에 적절한 행위와 판단의 사례를 찾아보고 실천하면서 윤리적 감각을 기를 수 있음
(다) 바른 생활과의 교수⋅학습 내용은 학생이 일상생활에서 개인적, 사회적, 보편적으로 만나는 시의적절한 문제 상황에서 찾을 수 있다.
(라) 바른 생활과의 문제를 다루는 교수⋅학습 과정에서 내용 체계에 제시하는
- 준비하기(준비물 챙기기 등)
- 질문하기(예상하기, 문제 찾기, 문제 진술하기 등)
- 계획하기(단계화하기, 순서 정하기 등)
- 조사하기(자료 수집하기 등)
- 관련짓기(관계망 만들기 등)
- 의논하기(소통하기, 나누기, 공감하기, 갈등 해결하기 등)
- 나타내기(메모하기, 요약하기, 발표하기 등)
- 평가하기(나누기, 되돌아보기, 성찰하기 등)
등 과정⋅기능과 함께 다룰 수 있다.
[청킹] 준질계조련의나평: 준비된 질문을 하는 계(게) 조련의(조련에) 낫다는(나) 평가 //신규 조련사가 선배 조련사에게 배우는 상황을 떠올려보자
(마) 바른 생활과의 교수⋅학습 과정에서 문제를 다루는 실천 경험은 특히 ( ) 등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 빈칸에 들어갈 핵심 역량 3가지? 자기 관리 역량, 협력적 소통 역량, 공동체 역량
(바) 바른 생활과의 교수/학습은 학생이 속해서 살아가는 여러 삶의 장과 연계하여 지도하는 것이 중요; 특히 교수/학습의 방법적 측면뿐만 아니라 교수/학습 내용까지도 가정 및 지역 생활과 연계할 수 있음
(사) 바른 생활과에서는 학습 문제를 공동으로 정하고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더불어 살아가는 민주시민 태도를 기를 수 있다.
(아) 바른 생활과에서는 학생 주도의 유의미한 실천이 중요하므로 학습에서도 계획과 실천에 이르는 교수⋅학습 전 과정에 학생이 주체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함
(자) 누리과정의 신체운동/건강, 사회관계 등 내용 영역, 초등학교 3학년 이후 도덕과 교육과정 등과의 연계를 고려
(차) 바른 생활과와 안전 교육을 연계하여 실생활 체험과 활동을 중심으로 실천적인 안전 교육을 함
(카) 바른 생활과 교수⋅학습은 언어 소양, 디지털 소양과 더불어 안전⋅건강 교육, 인성 교육, 진로 교육, 민주시민 교육, 인권 교육, 다문화 교육, 통일 교육, 독도 교육, 환경⋅지속가능발전 교육 등의 범교과 학습 주제를 연계하여 계획할 수 있음
(2) 교수/학습 방법
(가)-1 바른 생활과의 교수⋅학습은 슬기로운 생활과, 즐거운 생활과와 함께 ( ) 중심으로 구현할 수 있다. 빈칸에 들어갈 용어를 쓰시오. 주제
(가)-2 주제를 개발할 때 학생은 자유롭게 제안하며 공부할 주제를 정하는 과정에 참여할 수 있음
(가)-3 주제는 무엇이 될 만한 것으로 선정하는가? 통합단원 이름이 될 만한 것
<도움말> 주변의 문제, 교과 개념, 성취기준, 동화, 행사, 인물, 일화 등을 고려해서 개발할 수 있음
(가)-4 주제는 학생들의 관심사나 흥미를 살피면서 학교, 마을 등 주변에서 다룰 수 있는 쟁점이나 지역, 국가, 세계적인 쟁점 등을 고려하여 개발할 수 있음
(나)-1 바른 생활과의 교수⋅학습은 주제와 관련해서 나와 공동체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 활동을 구상하는 일 //차시 구성
(나)-2
① 다음 (ㄱ),(ㄴ)에 들어갈 말을 쓰시오.
(ㄱ)-알고 있는 것, (ㄴ)-알고 싶은 것
• 학생은 주제와 관련해서 (ㄱ)을 서로 이야기할 수 있다.
• 학생은 주제와 관련해서 (ㄴ)에 관해 질문할 수 있다.
② (ㄴ)에 관해서 나온 질문을 서로 의논해서 무엇으로 만들 수 있는가? 질문 및 활동 목록
③ 차시를 구성하는 과정에서 교사와 학생은 교과서(주제책) 등 다양한 교수⋅학습 자료를 활용할 수 있음
(다)-1 바른 생활과의 교수/학습 계획하기의 일종으로, 교사와 학생이 정한 질문 및 활동 목록을 통해 학습할 순서를 정하는 일 등을 하는 것은? 차시 조직하기
(다)-2 차시 조직 방법
① 미리 조직해 놓고 실행
② 실행하면서 다음 차시를 정하는 방식 //꼬리잇기 방식
(다)-3 차시는 개인적 실천 차시와 집단적 실천 차시로 조직할 수 있음
(다)-4 차시는 대집단 활동, 소집단 활동, 짝 활동, 개인 활동으로 구분할 수 있음 (O,X) O
(다)-5 차시는 40분, 80분 2가지 주기로만 조직할 수 있다. (O,X) X
(다)-6 차시의 교수⋅학습 절차 ★
① 일반적으로 활용하는 ‘도입-전개-정리’ 단계를 활용
② 주제학습 - ‘주제 만나기-주제 학습하기-주제학습 마무리하기’를 활용
③ 문제 기반 학습
• 문제 진술하기-문제 해결하기-경험 나누기
• 탐색하기-해결하기-생활화하기
(라)-1 바른 생활과 교수⋅학습은 문제 상황에 따라 다양한 방법을 활용할 수 있음 //상황극, 역할놀이, 봉사, 캠페인 등 협력 학습, 협동학습, 토의⋅토론 학습, 성찰 학습
(라)-2 디지털 도구를 활용한 대면 학습과 비대면 학습 또는 둘을 연계한 학습을 활용; 이 과정에서 사용할 수 있는 탐구 대상 확장 도구 2가지? 가상 현실, 증강 현실
(마)-1 주제 개발, 차시 개발과 조직, 교수⋅학습 방법 등에 필요한 사항들을 정하는 과정에서 또는 정한 후에 적절한 성취기준을 연결하는 방식으로 무엇을 확보할 수 있는가? 바른 생활과의 교수/학습과 성취기준의 관련성을 확보할 수 있다.
(마)-2 성취기준을 다루는 방식 ★
① 반복형: 매 차시 또는 매 단원에서 계속해서 다룸
② 집중형: 특정 주제와 관련해서 심층적으로 다룸
③ 발현형: 갑자기 등장한 상황에 반응해서 다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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