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개정 교육과정 온라인암기장 - 미술 | |
초등학교 미술 | • 교육과정 설계의 개요
• 성격 및 목표 • 내용 체계 • 성취기준 (+밑교): 3~4학년군 • 성취기준 (+밑교): 5~6학년군 • 교수학습 및 평가 |
중학교 미술 | 1. 교육과정 설계의 개요 2. 성격 및 목표 3. 내용 체계 4. 성취기준 (+밑교): 중학교 1~3학년군 5. 교수학습 및 평가 |
고등학교 미술 |

가. 성격
‘미술 감상과 비평’은 미술 작품의 미적 의미를 탐구하고 작품의 해석과 판단을 통해 미술을 깊이 있게 학습하는 진로 선택 과목이다.
‘미술 감상과 비평’은 미술 작품을 양식, 주제, 제작 방식과 표현 기법에 따른 내용과 형식, 사회/문화적 맥락을 자세히 살펴보고 깊이 있게 읽으며 작가, 시대, 지역, 사회/문화적 특성의 차이를 발견하며 해석하고 비평한다.
이 과정에서 열린 태도로 작품과 소통하며 정체성을 형성하게 된다.
미술 감상은 전통문화와 타문화 이해의 바탕이 되는 미술 작품, 미술가, 미술사적 사건 등을 탐구하며 작품의 사회/문화적 의의를 발견하고 동시대 미술로 확장하여 이해하게 한다.
또한 서로의 작품 감상을 통해 자신의 삶과 환경에 대한 의미를 공감하게 하고 정체성을 형성시킨다.
미술 비평은 작품을 비평적 관점에 따라 해석하고 평가하는 가운데 미적 반응을 명료화하고 논리적으로 표현하게 한다.
학생들은 작가와 작품에서 발견한 미적 표현의 차이를 비판적 관점으로 분석하고 우리 미술과 타 문화권 미술의 특징과 변천을 사회/문화적 맥락에서 비평할 수 있다.
또한 디지털 기술의 발달로 온라인 미술관에서 다양한 작가들을 만나면서 작품을 감상하고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하여 서로의 생각을 나누고 소통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시대와 지역에 따른 미술 문화의 다양성을 존중하고 공동체의 삶에 기여할 수 있다.
나. 목표
미술 작가와 작품을 다양한 관점에서 맥락적으로 해석하여 감상하고 비평함으로써 미술 문화유산의 가치를 발견한다.
또한 미술 문화의 다양성과 차이를 인정하고 동시대와 연결하여 자신과 공동체 문화를 이해한다.
(1) 미술 작가와 작품을 시대, 지역, 사회, 문화 등 맥락적으로 탐구하며 미적 표현의 차이를 이해하는 능력을 기른다.
(2) 온오프라인 전시 공간에서 미술 작품을 감상하며, 서로 다른 사고와 시각을 포용하고 성찰함으로써 정체성을 형성한다.
(3) 다양한 비평의 관점과 방법을 통해 작품의 가치를 비판적으로 판단하여 미술 문화의 의의를 발견하고 공동체의 삶에 연결한다.
'임용고시 대비 온라인암기장 > (중등) 2022 개정 교육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술임용] 미감비 성취기준 빈칸연습 온라인암기장 (0) | 2025.03.28 |
---|---|
미감비 내용체계 | 미술감상과비평 내체표 빈칸연습 미술임용대비 (0) | 2025.03.23 |
미술 창작 성취기준 빈칸 | 미술임용 빈칸연습 (0) | 2025.03.18 |
미술 창작 내체표 빈칸연습 | 미술임용 중등 고등학교 교육과정 온라인암기장 (0) | 2025.03.16 |
(중등미술임용) 미술 창작 > 교수/학습 및 평가 온라인암기장 빈칸연습 (0) | 2025.03.1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