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용고시 대비 온라인암기장/(중등) 2022 개정 교육과정

[미술임용/2022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미술과 성취기준 온라인암기장

by 온암 2024. 7. 24.

온암의 생각상자

[참고] 2022개정 미술과 교육과정은 NCIC 국가교육과정 정보센터를 참고하였습니다.

[참고] 중학교 미술 범위에 해당하는 미술과 교육과정 중 성취기준 온라인암기장입니다. 미술 임용을 준비하시는 선생님들 학습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1) 미적 체험

[9미01-01] 감각을 활용하여 대상과 현상을 탐색하고 자신과 환경에 대한 감수성을 확장할 수 있다.

  성취기준 해설 다양한 감각을 활용하여 주변의 대상과 현상을 탐색하고 자신과 자신을 둘러싼 환경에 대한 미적 인식을 통해 감수성을 일깨우는 데 중점; 감각을 활용하여 대상과 현상을 탐색하고 상호 작용하여 미적 인식에 이르는 경험을 통해 주변 환경을 포함하여 생태적, 문화적, 사회적 환경까지 새롭게 바라보고 의미를 부여하며 앎을 성찰할 수 있음

[9미01-02] 시각 문화의 의미와 역할을 알고 이미지를 비판적으로 해석할 수 있다.

[9미01-03] 다양한 문화를 존중하며 이미지를 활용하여 소통할 수 있다.

[9미01-04] 삶과 미술의 관계를 이해하고 다양한 분야와의 연결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성취기준 해설 삶 속에서 미술이 어떻게 상호 작용하고 있는지 그 중요성을 인식하는 것으로 출발; 인문, 과학, 공학 등 타 분야와 사회 현상에 이르기까지 폭넓게 연결된 미술의 사례를 찾고 자신의 흥미에 맞는 진로나 직업 및 관심 분야와 관련하여 적용 방안을 탐색하는 데 중점; 미술과 관련된 직업과 진로를 적극적으로 탐색하고, 자유학기제 진로 탐색 활동, 진로연계교육 등과 연계할 수 있음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 학생들이 자신을 둘러싼 환경과 세계를 섬세하게 지각하고 반응함으로 삶 속에서 감각과 인식을 새롭게 할 수 있도록 함; 급격하게 변하는 세상 속에서 나를 인식하고 나와 타인, 자연, 생태, 사회, 현상까지 관계를 탐색하여 자신의 정체성을 발견할 수 있도록 한다.

  • 주변에서 흔히 찾아볼 수 있는 기호, 사진, 광고, 영상, 가상현실에 이르기까지 학생들의 삶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각종 시각 문화의 의미와 역할을 분석하고 비판적으로 판단하는 활동을 통해 시각적 문해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함

  • 자신과 환경과의 상호 작용을 통해 생태 감수성을 함양하여 지속가능한 삶을 실천하는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함

  • 국가, 인종, 성별, 세대, 사회 집단 등 타 문화의 고유한 가치를 존중하는 태도를 바탕으로 다양한 매체를 통해 이미지로 소통하는 방식을 이해하고 활용하며 나와 세계가 함께 공존할 수 있는 새로운 시각 문화 형성에 참여하도록 함

 

 

 

 


 

 

(2) 표현

[9미02-01] 주제를 탐구하고 의도를 반영하여 적합한 표현을 계획할 수 있다.

[9미02-02] 주도적이고 도전적인 태도로 다양한 미술 표현을 실험하고 작품에 적용할 수 있다.

  성취기준 해설 주제를 효과적으로 시각화하는 방법을 찾기 위해 도전하고 실험하는 태도를 기르는 데 중점; 실패를 두려워하거나 익숙한 표현 방법에 안주하지 않고 작품에 적합한 표현 방법과 매체를 주도적으로 탐색하고 활용

[9미02-03] 조형 요소와 원리, 표현 재료와 방법, 디지털 매체를 포함한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주제를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9미02-04] 자신과 타인의 작품존중하며, 다양한 방법으로 공유하고 소통할 수 있다.

  성취기준 해설 자신의 작품을 소중히 여기고 타인의 작품을 존중하는 태도를 지니며, 효과적인 방법으로 작품을 공유하고 소통하는 과정을 통해 표현의 가능성을 확장하는 데 중점; 미술 표현 과정과 결과물을 교실, 복도, 지역 사회 공간, 온라인 공간까지 확장하여 공유하고 발표하며 토론할 수 있음

[9미02-05] 미술 표현 과정에서의 경험을 성찰하고 삶의 문제 해결에 활용할 수 있다.

  성취기준 해설 미술 표현 과정에서 마주하는 크고 작은 질문과 답을 찾아 나가는 과정이 가지는 가치를 알고 그 경험을 삶의 다양한 문제에 활용하는 데 중점을 둔다. 표현 주제를 찾고, 계획하고, 실험하고, 제작하고, 타인과 상호 작용하는 전체 과정에서 경험한 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를 삶의 다양한 문제와 연결할 수 있다.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 맞춤형 학습을 위하여 개별 학생들의 배경과 특성, 요구와 필요를 조사하고 관심과 진로/직업을 고려하여 표현 주제와 방법을 선택할 수 있음

  • 학생이 주도적으로 주제를 선택하고 선택한 주제를 다양한 교과, 분야와 연계하여 다각적으로 탐구하여 구체화하며 표현 과정과 결과를 , 이미지, 영상 등을 활용하여 체계적으로 기록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한다.

  • 다양한 정보를 탐색하고 주제를 구체화하는 발상 과정과 주제에 적합한 작품을 제작하는 표현 과정에서 디지털 도구를 사용하여 표현의 폭과 깊이를 확장할 수 있도록 함

  • 인간과 자연의 공존지속가능한 환경에 대한 관심을 표현 주제로 삼으며, 표현 과정에서 발생하는 환경 문제에 대해서도 경각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함

  • 작품 제작 과정에서 공유하고 소통하는 활동을 통해 자신과 타인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하도록 하고, 공동 작품 제작, 단체전 기획 등의 활동을 통해 서로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하며 공동체 의식을 기를 수 있음

 

 

 

 


 

 

(3) 감상

[9미03-01] 미술의 시대적, 지역적, 사회적 맥락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9미03-02] 작품의 내용과 형식을 분석하고 미술 용어지식을 활용하여 설명할 수 있다.

[9미03-03] 다양한 감상 방법관점을 활용하여 작품을 해석할 수 있다.

[9미03-04] 미술의 다원성에 대한 존중을 바탕으로 미술 감상 경험을 삶과 연결하고 공동체 문화에 기여할 수 있다.

  성취기준 해설 미술의 다원성을 존중하는 태도를 바탕으로 미술 감상 과정과 결과에서 얻은 지식과 경험을 자신의 삶과 연결하여 통찰을 얻고 자신이 속한 공동체가 더 나은 문화를 만들어 나가도록 하는 데 중점; 미술 작품과 그에 얽힌 다양한 주제에 관해 의견을 나누는 가운데 미술의 가치와 역할을 인식하고 미술을 통해 나와 공동체의 문화를 새롭게 하는 데 기여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 감상 활동 시 학생들의 배경을 고려하여 작품을 신중하게 선택하고 균형 있는 시각으로 접근; 또한 학생이 주도적으로 감상 작품을 선정하고 자신의 삶과 연계하여 작품을 감상하며, 고유의 관점을 정립하여 작품을 비평할 수 있도록 개방적이고 포용적인 분위기를 조성

  • 미술 작품에 대한 자료 수집 과정에서 디지털 매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되 신뢰할 수 있는 양질의 정보를 비판적으로 선택하여 적용할 수 있도록 함; 또한 수집한 정보를 정리하고 설명하는 과정에서 디지털 매체를 활용하여 자신의 감상과 비평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함

  • 자연과의 공존, 지속가능성을 주제로 작업하는 미술가와 미술 작품을 적극적으로 수업에 도입하여 학생들의 생태 감수성 함양을 도모

  • 감상 작품 선택 시 공동체 및 사회 문제를 주제로 작업하는 미술가와 미술 작품을 적극적으로 도입하며, 작품 감상 과정에서 자신의 고유한 관점을 형성하고 다른 사람의 생각을 경청하고 수용함으로써 민주시민의 자세를 기를 수 있도록 함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