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암의 생각상자
2022개정 미술과 교육과정 > 중학교 미술 내용 체계
[영역1] 미적 체험
가. 핵심 아이디어
1) 미적 체험은 감각을 깨워 미적 감수성을 풍부하게 하며 미적 가치를 발견하도록 한다.
2) 대상과 현상을 관찰하고 지각하는 경험은 앎을 확장하고 자신을 성찰하게 한다.
3) 이미지에 대한 비판적 이해는 시각적 소통과 문화적 참여의 토대가 된다.
나. 내용 요소
범주 | 내용 요소 | |
중학교 1~3학년 | ||
지식•이해 | • 감각을 활용한 미적 인식 • 시각 문화의 의미와 역할 • 삶과 미술의 관계 |
|
과정•기능 | • 이미지를 비판적으로 해석하기 • 이미지를 활용하여 소통하기 • 미술과 다양한 분야 연결하기 |
|
가치•태도 | • 자신과 환경에 대한 감수성 • 다양한 문화 존중과 참여 |
[영역2] 표현
가. 핵심 아이디어
1) 표현은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시각화하는 창의적 사고와 성찰의 순환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2) 다양한 발상은 아이디어와 주제를 발전시키고 표현의 토대가 된다.
3) 작품 제작은 표현 재료와 방법, 조형 요소와 원리 등을 선택하고 활용하여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예술적 성취를 경험하게 한다.
나. 내용 요소
범주 | 내용 요소 | |
중학교 1~3학년 | ||
지식•이해 | • 표현 주제와 의도 • 다양한 표현 재료와 방법 • 조형 요소와 원리의 효과 |
|
과정•기능 | • 주제에 적합한 표현 계획하기 • 새로운 표현을 실험하고 작품 제작하기 • 작품을 공유하고 소통하기 • 미술 표현 경험을 삶과 연결하기 |
|
가치•태도 | • 표현 과정에서의 주도성과 성찰 • 자신과 타인의 작품 존중 |
[영역3] 감상
가. 핵심 아이디어
1) 감상은 다양한 삶과 문화가 반영된 미술과의 만남으로 자신과 공동체의 문화를 이해하게 한다.
2) 작품의 내용과 형식에 관한 맥락적 이해와 비평은 미적 판단 능력을 높인다.
3) 감상은 서로 다른 관점을 이해하여 삶에서 미술 문화의 다원적 가치를 존중하도록 한다.
나. 내용 요소
범주 | 내용 요소 | |
중학교 1~3학년 | ||
지식•이해 | • 미술의 시대적, 지역적, 사회적 맥락 • 미술 용어와 지식 • 다양한 감상 방법과 관점 |
|
과정•기능 | • 미술 작품의 내용과 형식 분석하고 설명하기 • 미술 작품을 해석하기 • 미술 감상 경험을 삶과 연결하기 |
|
가치•태도 | • 미술의 다원성 존중 • 공동체 문화에 기여 |
'임용고시 대비 온라인암기장 > (중등) 2022 개정 교육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2개정/임용대비] 중학교 기술가정 내용체계 빈칸 (3) | 2024.08.21 |
---|---|
[임용대비] 중학교 도덕 내용체계 온라인암기장 - 2022개정 (0) | 2024.08.19 |
[미술임용/2022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미술과 성취기준 온라인암기장 (1) | 2024.07.24 |
[수학임용] 2022개정 중학교 수학 성취기준 빈칸 (1) | 2024.06.18 |
(2022개정) 중학교 수학 내용체계, 내체표 - 중등수학임용 대비 온라인암기장 (2) | 2024.03.0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