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2022개정 중학교 기술/가정 교과 내용체계를 다루고 있습니다. 중등임용을 준비하시는 선생님들 학습에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원문은 ncic.re.kr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 인간 발달과 주도적 삶
핵심 아이디어 |
- 인간 발달에 대한 이해는 자립적인 삶을 이끌고 타인과의 건강한 관계를 형성하는 기초가 된다.
- 일상에서 직면하는 문제에 대처할 수 있는 역량은 개인 및 가족의 긍정적 발달과 행복한 일상의 삶을 주도적으로 이끌 수 있게 한다.
- 일상에서 직면하는 상호 존중과 협력적 소통에 기반한 관계맺음의 경험은 건강한 대인 관계를 확장하는 밑거름이 된다.
- 가정일과 생활 습관은 변화하는 일상에서 개인 및 가족의 요구와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게 하면서 생활방식과 진로를 스스로 개척하고 성장하기 위한 바탕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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범주 |
학년군 - 중학교 |
지식/이해 |
- 청소년기 발달과 자아 정체성
- 영양과 청소년의 식생활
- 자기이미지와 표현
- 청소년 문제와 적응유연성
- 전환기 탐색 및 진로 설계
- 가족의 다양성과 변화
- 가족 간의 갈등과 소통
- 뉴노멀사회에서의 가족문화
- 또래와 세대 관계
- 상호 존중 관계의 형성과 역할수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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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정/기능 |
- 주제에 대한 배경과 맥락 파악하기
- 문제 해결의 목표 설정하기
- 결과를 고려한 최선의 방안 선택하기
- 청소년기 발달 특징을 자신에게 적용하기
- 청소년기 건강한 자아 정체성 형성하기
- 발달의 특성에 따른 의생활과 식생활 실천하기
- 청소년의 문제 상황 대처하기
- 자기 이해에 기반한 진로 탐색과 설계하기
- 시민적 역량과 관련된 가족의 역할 탐색하기
- 역할 기대를 고려하여 문제 해결 방안 탐색하기
- 의사소통과 갈등관리의 방법 탐색하기
- 또래 및 가족과 친밀한 관계 형성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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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치/태도 |
- 청소년기 발달에 대한 긍정적인 수용
- 성적 의사 결정의 상호 존중과 성인지 감수성의 함양
- 성폭력과 가정폭력에 대한 인식 및 시민적 행동 내면화
- 다양한 생활 방식 및 타인에 대한 존중과 배려
- 가족원으로서 협력과 공감의 태도
- 가족 친화적 가치에 대한 존중
- 진로 설계의 중요성 내면화
- 다름을 존중하고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 가치 실현
- 일상생활에서 자기주도적 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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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생활환경과 지속가능한 선택
핵심 아이디어 |
- 삶의 욕구와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인간이 경험하는 생활자원의 제한성은 개인과 가족의 관리능력을 요구한다.
- 생활의 기본 조건으로서 의식주 생활의 수행능력을 갖추는 일은 창의적이고 가치 있는 삶을 설계하고 영위할 수 있는 기초가 된다.
- 변화하는 생활환경을 안전하고 건강하게 유지하고자 하는 개인과 가족의 책임 있는 행동을 통해 소비자 시민성을 함양할 수 있다.
- 일상생활에서 지속가능한 선택을 지향하는 것은 현재 생활공동체와의 공존과 함께 미래 세대의 건강한 삶을 위한 책임 있는 행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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범주 |
학년군 - 중학교 |
지식/이해 |
- 생활자원의 순환과정
- 식품선택과 식생활 안전
- 식사계획과 조리원리
- 의복재료와 관리행동
- 의복 마련계획과 업사이클링
- 주거환경과 주거문화
- 주거 공간 구성과 계획
- 소비자 의사 결정과 책임
- 디지털 생활환경과 자원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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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정/기능 |
- 생활 및 습관적 행동 관찰하기
- 기대하는 목표 설정하기
- 변화를 위한 기회 탐색하기
- 자신의 행동이 미치는 영향을 성찰하기
- 지속가능성을 고려하여 대안 결정하기
- 생활자원의 생산과 폐기 과정 탐색하기
- 다양한 변인을 고려하여 식사를 계획하고 조리하기
- 의생활에 업사이클링 활용하기
- 더불어 사는 주거문화 실천하기
- 소비자문제 탐색 및 해결방안 적용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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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치/태도 |
- 일상생활 속 선택에 대한 책임과 성찰
- 생태 지향적 삶의 태도
- 생활자원 관리에서 지속가능성을 고려하는 태도
- 의식주 생활에서 건강을 추구하는 태도
- 책임 있는 소비자로서의 신념
- 제작 과정에서 창의적이고 성취지향적인 태도
- 안전한 생활환경을 위한 예방적 태도
- 창의적인 의식주 소비생활을 실천하는 태도
- 변화와 혁신에 대한 개방적 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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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기술적 문제해결과 혁신
핵심 아이디어 |
- 기술은 인간의 필요와 욕구를 충족하기 위한 혁신적인 문제 해결 활동으로 인류 문명을 주도하고 사회/문화/경제 등에 바람직한 영향을 끼치도록 활용되어야 한다.
- 인간은 기술적 문제 해결 과정을 통해 발명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며, 지식재산에 대한 보호 및 발명과 혁신은 기술의 가치를 높인다.
- 창의적인 제품의 개발은 기술적 문제 해결 과정을 통해 이루어지며,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설계 활동 및 다양한 재료와 도구의 활용이 필요하다.
- 친환경 에너지를 활용한 수송 수단은 자원의 고갈과 환경 문제를 극복하는 대안이며, 혁신적 수송 수단과 물류 체제 구축은 제품의 효율적인 수송을 가능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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범주 |
학년군 - 중학교 |
지식/이해 |
- 기술의 이해와 미래 사회
- 기술의 활용
- 기술적 문제 해결
- 발명과 지식재산
- 재료의 종류와 활용
- 제품의 설계와 제작
- 친환경 에너지 자원
- 수송 수단과 물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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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정/기능 |
- 기술의 역사 탐구와 미래 예측하기
- 기술적 문제 확인하기
- 기술적 문제해결을 위한 정보 수집하기
- 확산적 사고와 수렴적 사고하기
- 기술적 해결 방안 탐색 및 선정하기
- 아이디어 시각화하기
- 재료 및 도구의 선택과 활용하기
- 설계 및 도면 작성하기
- 시제품 또는 모형 제작하기
- 기술적 문제해결 평가 및 개선하기
- 기술 사례 조사하기
- 기술 영향 평가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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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치/태도 |
- 기술에 대한 가치와 중요성 인식
- 기술적 문제 해결과 실천적 태도
- 지식재산을 보호하는 태도
- 창조적 활동에 대한 자신감
- 기술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협력, 공감, 의사소통
- 기술의 영향을 고려한 사회 참여
- 진로 탐색과 자아실현
- 기술 활동에 안전을 고려하는 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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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지속가능한 기술과 융합
핵심 아이디어 |
- 건설기술은 쾌적하고 편리하며 안전한 생활을 위한 다양한 설계와 시공 및 유지관리 방법을 적용하고 있으며, 다른 산업의 수행을 위한 기반 요소로서 가치를 가진다.
- 로봇은 기계요소, 전기전자 등의 하드웨어와 이를 제어하는 소프트웨어로 구성되며, 여러 가지 기술과 지식이 적용된 첨단 융합기술의 산물로서 사회 각 분야에 활용된다.
-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은 시공간 극복을 통해 정보와 문화의 교류 및 세계화에 기여해왔으며, 다양한 기술과 융합하여 인간을 새로운 영역으로 이끈다.
- 생명기술은 다양한 기술과 융합하여 발달하고 있으며, 식량자원의 활용과 농업의 순환체험은 지속가능한 미래생활을 위한 기초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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범주 |
학년군 - 중학교 |
지식/이해 |
- 건축 구조물과 사회기반시설
- 구조물의 계획, 설계, 시공 및 유지관리
- 전기전자 부품과 회로
- 정보통신과 인공지능 기술
- 기계요소와 운동
- 로봇과 제어
- 생명기술과 지속가능
- 기술의 융합과 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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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정/기능 |
- 시공 및 제작하기
- 도구의 선택과 이용하기
- 부품 활용과 회로 구성하기
- 기술적 문제 해결하기
- 기술 사례 조사 및 활용하기
- 융합적 사고하기
- 다양한 기술 비교 분석하기
- 미래 기술 예측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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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치/태도 |
- 기술에 대한 가치와 중요성 인식
- 기술적 문제 해결에 대한 관심, 공감, 도전
- 창조적 활동에 대한 자신감
- 융합기술의 중요성과 가치 인식
- 진로 탐색과 자아실현
- 생명 존중과 윤리적 태도
- 기술 활동에 안전을 고려하는 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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