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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용고시 대비 온라인암기장/(초등) 2022 개정 교육과정

2022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 3-4학년군 성취기준 > 도형과 측정 / 초등임용 대비 온라인암기장

by 온암 2024. 1. 3.

온암의 생각상자

 

2022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3~4학년군 성취기준 ③: 도형과 측정

2022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중 3~4학년군의 세 번째 영역 도형과 측정 온라인암기장입니다. 작년에 만들었던 온라인암기장에서 빈칸 제거/추가 기능을 넣어 학습의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자료 출처: ncic 교육과정정보센터)

 

※ 관련 내용체계 복습

지식/이해

  • 도형의 기초
  • 원의 구성 요소
  • 여러 가지 삼각형
  • 여러 가지 사각형
  • 다각형
  • 평면도형의 이동
  • 시각과 시간(초)
  • 길이(mm, km)
  • 들이(L, mL)
  • 무게(kg, g, t)
  • 각도(°)

 

과정/기능

  • 여러 가지 사물과 도형을 기준에 따라 분류하기
  • 도형의 개념, 구성 요소, 성질 탐구하고 설명하기
  • 평면도형이나 입체도형 그리기와 만들기
  • 평면도형을 밀기, 뒤집기, 돌리기 한 모양을 추측하고 그리기
  • 쌓은 모양 추측하고 쌓기나무의 개수 구하기
  • 공간 감각 기르기
  • 여러 가지 양을 비교, 측정, 어림하는 방법 탐구하기
  • 측정 단위 사이의 관계 탐구하기
  • 측정 단위를 사용하여 양을 표현하기
  • 실생활 문제 상황에서 길이, 들이, 무게, 시간의 덧셈과 뺄셈하기
  • 도형의 둘레, 넓이, 부피 구하는 방법 탐구하기
  • 측정을 실생활 및 타 교과와 연결하여 문제해결하기

 

가치/태도

  • 평면도형, 입체도형에 대한 흥미와 관심
  • 합동인 도형, 선대칭도형, 점대칭도형의 아름다움 인식
  • 표준 단위의 필요성 인식
  • 넓이와 부피를 구하는 방법의 편리함 인식
  • 도형과 측정 관련 문제해결에서 비판적으로 사고하는 태도

 

※ 수와 연산 영역 성취기준

참고 기존의 교육과정 문서(출처: ncic.re.kr)를 바탕으로 성취기준 암기장을 만들었습니다. 성취기준 코드 밑에 관련 해설/고려사항을 배치하였고, 공통된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사항은 밑에 배치하였습니다.

 ˙ └ 성취기준 해설: 상위 기재된 성취기준과 관련 있는 해설입니다.

 ˙ └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사항: 상위 기재된 성취기준과 관련 있는 고려사항입니다.

 ˙ *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사항: 해당 영역 성취기준과 두루 관련 있는 고려사항입니다.

성취기준 코드
성취기준
[4수03-01] 직선, 선분, 반직선을 이해하고 구별할 수 있다.
└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사항 Q. 직선, 선분, 반직선에 대한 평가에서 둘 중점? 정확한 정의나 표현보다 직선, 선분, 반직선을 서로 구별할 수 있는지에 중점
[4수03-02] 각과 직각을 이해하고, 직각과 비교하는 활동을 통하여 예각과 둔각을 구별할 수 있다.
[4수03-03] 직선의 수직 관계와 평행 관계를 이해한다.
[4수03-04] 구체물이나 평면도형의 밀기, 뒤집기, 돌리기 활동을 통하여 그 변화를 이해한다.
└ 성취기준 해설 실생활에서 평면도형의 이동을 활용한 사례를 찾아서 이동에 따른 변화를 추론하고 위치방향이 어떻게 변화했는지 설명하게 한다.
└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사항 평면도형의 이동에서 (A)복잡한 변화를 지양한다. (A)에 해당하는 예시 2가지? 돌리고 뒤집기, 뒤집고 돌리기
└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사항 평면도형의 이동을 활용하여 모양의 변화나 무늬를 설명하게 할 때 설명 방법이 다양할 수 있음에 유의하여 다른 친구들의 설명을 비판적으로 검토하게 한다.
[4수03-05] 평면에서 점의 이동에 대해 위치와 방향을 이용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성취기준 해설 Q. 평면에서 점의 이동은 어느 수준에서 다루는가? 격자를 따라 위, 아래, 오른쪽, 왼쪽으로 ‘∼칸’, ‘∼cm’를 이동하는 수준
한 점의 이동에 대해 위치와 방향을 설명하는 데 초점을 두고, 꼭짓점의 이동을 이용하여 평면도형의 이동을 설명하는 활동은 다루지 않는다.
[4수03-06] 원의 중심, 반지름, 지름을 이해하고, 그 성질을 안다.
[4수03-07] 컴퍼스를 이용하여 여러 가지 크기의 원을 그릴 수 있다.
└ 성취기준 해설 Q. 컴퍼스를 사용하여 다양한 크기의 원을 그리는 방법을 학생들이 이해하게 하는 방법? 원의 성질과 연결하여 이해하게 한다.
└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사항 평면도형의 이동, 원 그리기 등을 이용하여 여러 가지 모양이나 무늬 만들기 활동을 통해 (A)수학의 아름다움을 느끼게 할 수 있다. (A)와 관계있는 수학의 가치? 심미적 가치
[4수03-08] 여러 가지 모양의 삼각형에 대한 분류 활동을 통하여 이등변삼각형, 정삼각형을 이해하고, 그 성질을 탐구하고 설명할 수 있다.
[4수03-09] 여러 가지 모양의 삼각형에 대한 분류 활동을 통하여 직각삼각형, 예각삼각형, 둔각삼각형을 이해한다.
└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사항 삼각형의 성질을 탐구하는 활동에서 성질을 이해하기 위한 활동은? 구체적인 관찰, 실험, 측정 등 귀납적 추론
[4수03-10] 여러 가지 모양의 사각형에 대한 분류 활동을 통하여 직사각형, 정사각형, 사다리꼴, 평행사변형, 마름모를 이해하고, 그 성질을 탐구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사항 여러 가지 사각형의 성질은 구체적인 조작 활동을 통하여 간단한 것만 다루고, 여러 가지 사각형 사이의 관계는 다루지 않는다.
[4수03-11] 다각형과 정다각형을 이해한다.
└ 성취기준 해설 도형판, 모양 조각 등의 교구를 이용한 구체적인 조작 활동을 통해 다각형과 정다각형을 이해하게 한다.
[4수03-12] 주어진 도형을 이용하여 여러 가지 모양을 만들거나 채우고 설명할 수 있다.
└ 성취기준 해설 다양한 교구공학 도구 등을 이용한 구체적인 활동을 통해 주어진 도형으로 여러 가지 모양을 다양하게 만들거나 채울 수 있다.
[4수03-13] 1분과 1초의 관계를 이해하고, 초 단위까지 시각을 읽을 수 있다.
[4수03-14] 실생활 문제 상황과 연결하여 초 단위까지의 시간의 덧셈과 뺄셈을 할 수 있다.
└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사항 시각과 시간의 의미는 구체적인 상황 속에서 구별하여 사용할 수 있는 정도로 이해하게 한다.
[4수03-15] 길이 단위 1mm와 1km를 알고, 이를 이용하여 길이를 측정하고 어림하며 수학의 유용성을 인식할 수 있다.
[4수03-16] 1cm와 1mm, 1km와 1m의 관계를 이해하고, 길이를 ‘몇 cm 몇 mm’와 ‘몇 mm’, ‘몇 km 몇 m’와 ‘몇 m’로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다.
[4수03-17] 들이 단위 1L와 1mL를 알고, 이를 이용하여 들이를 측정하고 어림하며 수학의 유용성을 인식할 수 있다.
[4수03-18] 1L와 1mL의 관계를 이해하고, 들이를 ‘몇 L 몇 mL’와 ‘몇 mL’로 표현할 수 있다.
[4수03-19] 실생활 문제 상황과 연결하여 들이의 덧셈과 뺄셈을 할 수 있다.
[4수03-20] 실생활에서 무게를 나타낼 때 사용하는 단위 1g과 1kg을 알고, 이를 이용하여 무게를 측정하고 어림하며 수학의 유용성을 인식할 수 있다.
└ 성취기준 해설 초등학교에서는 무게질량의 개념을 엄밀하게 구분하지 않으며, 무게를 비교하고 측정하는 데에 g, kg의 단위를 사용하게 한다.
[4수03-21] 1kg과 1g의 관계를 이해하고, 무게를 ‘몇 kg 몇 g’과 ‘몇 g’으로 표현할 수 있다.
[4수03-22] 실생활에서 무게를 나타낼 때 사용하는 단위 1t을 알고, 1t과 1kg의 관계를 이해한다.
[4수03-23] 실생활 문제 상황과 연결하여 무게의 덧셈과 뺄셈을 할 수 있다.
[4수03-24] 각의 크기의 단위인 1도(°)를 알고, 각도기를 이용하여 각의 크기를 측정하고 어림할 수 있다.
[4수03-25] 여러 가지 방법으로 삼각형과 사각형의 내각의 크기의 합을 추론하고, 자신의 추론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사항 다루는 용어와 기호: 직선, 선분, 반직선, 각, (각의) 꼭짓점, (각의) 변, 직각, 예각, 둔각, 수직, 수선, 평행, 평행선, 원의 중심, 반지름, 지름, 이등변삼각형, 정삼각형, 직각삼각형, 예각삼각형, 둔각삼각형, 직사각형, 정사각형, 사다리꼴, 평행사변형, 마름모, 다각형, 정다각형, 대각선, 초, 도(°), mm, km, L, mL, g, kg, t
*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사항 실제로 재거나 어림하는 측정 활동을 통하여 시간, 길이, 들이, 무게, 각도에 대한 양감을 기르게 한다.
*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사항 들이, 무게의 표준 단위를 도입하기 전에 표준 단위의 필요성을 알게 한다.
*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사항 시간, 길이, 들이, 무게의 단위를 지도할 때 단위 사이의 관계를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두고, 1km와 1cm의 관계, 1t과 1g의 관계 등의 지나친 단위 환산은 다루지 않는다.
*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사항 길이, 들이, 무게, 각도를 측정할 때 측정도구의 눈금에 일치하지 않는 측정값‘약’으로 표현하게 한다.
*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사항 ‘도형과 측정’ 영역의 문제 상황에 적합한 문제해결 전략을 지도하고, 문제해결 과정을 설명하게 하여 문제해결 역량을 기르게 한다.
*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사항 ‘도형과 측정’ 영역에서 문제해결 과정을 설명할 때 다른 친구의 의견을 존중하고 경청하는 태도로 참여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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