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암의 생각상자
2022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 > 2) 성격 및 목표
가. 성격
* 도덕 교과는 학생들이 도덕성을 함양하도록 함으로써 보다 나은 삶과 사회를 지향하게 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한 교과
* 도덕성은 사회 규범으로서 도덕과 각 개인의 내면에서 작동하는 도덕성 사이의 긴장과 갈등, 조화의 과정과 결과로 구체화
→ 도덕성 함양을 위해서는 (1)도덕 현상에 관한 탐구와 (2)내면의 도덕성에 관한 성찰, (3)일상의 실천이라는 도덕적 지식과 실천의 연계 과정이 지니는 세 구성요소가 교육과정의 주요 내용으로 포함되어야 함 //도덕적 지식과 실천의 연계과정 세 요소?
* 도덕적 지식과 실천의 연계 과정 기반
(1) 도: 인간으로서 지향해야 하는 가치
(2) 덕: 그 도에 이르고자 하는 실천 역량
(3) 도와 덕을 바탕으로 도덕적 탐구와 윤리적 성찰, 일상의 실천이 몸과 마음에 새겨져 도덕적 행동으로 연결될 수 있는 가능성을 높이고자 하는 과정
* 우리 학교 상황 속에서 도덕 교과는 특히 인성 교육과 시민교육에서 중요한 역할을 감당해주어야 한다는 요청을 받고 있음
* 도덕 교과는 타 교과와의 긴밀한 연계와 협조를 전제로 시민교육을 담당하는 주요 교과로서 교과통합적 기능도 수행
* 도덕과는 (1)‘도덕적인 인간’을 토대로 그가 살아가야 할 (2)‘정의로운 사회’를 연속적인 지향점으로 설정
→ (1)도덕적인 인간은 개인적인 삶의 영역에서 도덕성을 핵심 지향으로 삼는 인간이고, 그 도덕적 인간의 시민사회적 외연은 자연스럽게 (2)정의로운 시민으로 확장
→ 이러한 교육적 인간상을 통해 도덕 교과는 학교 시민교육의 주요 교과 중 하나로서의 성격을 보다 적극적으로 천명 + 인성 교육과 시민교육 사이의 접점을 적극적으로 모색하는 교과로서의 성격도 지닐 수 있음
나. 목표
* 도덕 교과의 목표는 도덕성 함양을 통한 (1)도덕적인 인간의 지향
→ 이 목표는 동시에 (1)도덕적인 인간이 함께 살아가야 하는 사회를 보다 (2)정의로운 사회로 만들고자 하는 지향을 포함
* 도덕성은 각각 (1)개인적 도덕성과 (2)사회구조적 도덕성으로 나뉠 수 있고, 이 두 유형의 도덕성은 서로 긴밀한 영향을 주고받으면서 한 개인과 사회적 삶의 양상에 지대한 영향을 미침 //도덕성의 두 유형?
* 도덕 교과의 목표는 이러한 두 도덕성 사이의 유기적 연관성을 토대로 삼아, 성실, 배려, 정의, 책임(4가지)의 핵심 가치를 체득하여 도덕적 지식과 실천의 과정을 연계시킬 수 있는 도덕적인 인간을 바탕으로 정의로운 사회를 만들고자 하는 의지와 역량을 갖춘 시민을 육성
* 도덕과는 또한 인간의 삶에 내재해 있는 도덕적 차원에 관한 인식을 출발점으로 삼아 타자와의 관계를 통해서만 가능한 삶의 속성에 관한 인식 및 수용, 그 타자들을 대하는 도덕적 태도와 실천 역량을 길러주는 것을 목표
→ 이러한 목표 추구를 통해 도덕과는 (1)자신을 사고와 행위의 주체로 인식하는 바탕 위에서 비판적이면서도 도덕적인 판단을 할 수 있게 하고, (2)건전한 도덕적 정서를 토대로 협력적이고 공감적인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할 것이다. 그리고 (3)우리 사회를 보다 건강한 도덕공동체로 작동하게 하는 데 기여
* 도덕과는 교사와 학생이 도덕 수업이라는 시⋅공간을 통해 사회적 차원의 (1)도덕 현상에 관한 탐구와 (2)자기 내면의 도덕성에 관한 성찰, (3)일상의 실천이라는 세 요소로 구성되는 도덕적 지식과 실천의 연계 과정을 공유함으로써 일상 속 실천과 성찰의 연결고리를 확보 목표
→ 도덕적 지식의 비판적 이해와 수용, 도덕적 사고와 정서 기능의 습득, 도덕적 가치⋅태도의 함양 등과 같은 구체적이고 연속적인 과정의 공유를 통해 가능
* 2022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 영역별 목표
자신과의 관계 | 스스로에 대한 정당한 인식과 도덕적 초월 가능성에 관한 성찰을 바탕으로, 자율적인 도덕 판단 능력과 균형 잡힌 도덕적 정서, 일상의 실천 역량을 함양 |
타인과의 관계 | 사회 규범으로 존재하는 도덕을 탐구하고, 그 도덕과 내면의 도덕성 사이의 관계를 성찰하여 일상의 실천으로 연결시키는 역량을 함양 |
사회 및 공동체와의 관계 | 민주시민으로서 필요한 비판적 사고와 배려를 토대로, 민주적 가치/덕목과 규범을 내면화하여 실천할 수 있는 역량을 함양 |
자연과의 관계 | 기후위기로 상징되는 현재의 관계 맺기 방식에 관한 비판적 성찰을 토대로, 바람직한 자연관 모색 등을 통해 인간과 자연 간의 새로운 관계를 설정하여 생태학적으로 지속가능한 삶을 실천할 수 있는 역량을 기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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