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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용고시 대비 온라인암기장/(초등) 2022 개정 교육과정

[2022 도덕과 교육과정] 2. 성격 및 목표 | 초등임용 대비 온라인암기장

by 온암 2024. 2. 14.

온암의 생각상자

2022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 > 2) 성격 및 목표

가. 성격

* 도덕 교과는 학생들이 도덕성을 함양하도록 함으로써 보다 나은 삶과 사회를 지향하게 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한 교과

* 도덕성은 사회 규범으로서 도덕과 각 개인의 내면에서 작동하는 도덕성 사이의 긴장과 갈등, 조화의 과정과 결과로 구체화

  → 도덕성 함양을 위해서는 (1)도덕 현상에 관한 탐구(2)내면의 도덕성에 관한 성찰, (3)일상의 실천이라는 도덕적 지식과 실천의 연계 과정이 지니는 세 구성요소가 교육과정의 주요 내용으로 포함되어야 함 //도덕적 지식과 실천의 연계과정 세 요소?

* 도덕적 지식과 실천의 연계 과정 기반

  (1) 도: 인간으로서 지향해야 하는 가치

  (2) 덕: 그 도에 이르고자 하는 실천 역량

  (3) 도와 덕을 바탕으로 도덕적 탐구와 윤리적 성찰, 일상의 실천이 몸과 마음에 새겨져 도덕적 행동으로 연결될 수 있는 가능성을 높이고자 하는 과정

 

* 우리 학교 상황 속에서 도덕 교과는 특히 인성 교육시민교육에서 중요한 역할을 감당해주어야 한다는 요청을 받고 있음

* 도덕 교과는 타 교과와의 긴밀한 연계와 협조를 전제로 시민교육을 담당하는 주요 교과로서 교과통합적 기능도 수행

 

* 도덕과는 (1)도덕적인 인간을 토대로 그가 살아가야 할 (2)정의로운 사회를 연속적인 지향점으로 설정

  (1)도덕적인 인간은 개인적인 삶의 영역에서 도덕성을 핵심 지향으로 삼는 인간이고, 그 도덕적 인간의 시민사회적 외연은 자연스럽게 (2)정의로운 시민으로 확장

  이러한 교육적 인간상을 통해 도덕 교과는 학교 시민교육의 주요 교과 중 하나로서의 성격을 보다 적극적으로 천명 + 인성 교육과 시민교육 사이의 접점을 적극적으로 모색하는 교과로서의 성격도 지닐 수 있음

 

나. 목표

* 도덕 교과의 목표는 도덕성 함양을 통한 (1)도덕적인 인간의 지향

  이 목표는 동시에 (1)도덕적인 인간이 함께 살아가야 하는 사회를 보다 (2)정의로운 사회로 만들고자 하는 지향을 포함

* 도덕성은 각각 (1)개인적 도덕성(2)사회구조적 도덕성으로 나뉠 수 있고, 이 두 유형의 도덕성은 서로 긴밀한 영향을 주고받으면서 한 개인과 사회적 삶의 양상에 지대한 영향을 미침 //도덕성의 두 유형?

* 도덕 교과의 목표는 이러한 두 도덕성 사이의 유기적 연관성을 토대로 삼아, 성실, 배려, 정의, 책임(4가지)의 핵심 가치를 체득하여 도덕적 지식과 실천의 과정을 연계시킬 수 있는 도덕적인 인간을 바탕으로 정의로운 사회를 만들고자 하는 의지와 역량을 갖춘 시민을 육성

 

* 도덕과는 또한 인간의 삶에 내재해 있는 도덕적 차원에 관한 인식을 출발점으로 삼아 타자와의 관계를 통해서만 가능한 삶의 속성에 관한 인식 및 수용, 그 타자들을 대하는 도덕적 태도와 실천 역량을 길러주는 것을 목표

  이러한 목표 추구를 통해 도덕과는 (1)자신을 사고와 행위의 주체로 인식하는 바탕 위에서 비판적이면서도 도덕적인 판단을 할 수 있게 하고, (2)건전한 도덕적 정서를 토대로 협력적이고 공감적인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할 것이다. 그리고 (3)우리 사회를 보다 건강한 도덕공동체로 작동하게 하는 데 기여

* 도덕과는 교사와 학생이 도덕 수업이라는 시⋅공간을 통해 사회적 차원의 (1)도덕 현상에 관한 탐구(2)자기 내면의 도덕성에 관한 성찰, (3)일상의 실천이라는 세 요소로 구성되는 도덕적 지식과 실천의 연계 과정을 공유함으로써 일상 속 실천과 성찰의 연결고리를 확보 목표

  도덕적 지식의 비판적 이해와 수용, 도덕적 사고와 정서 기능의 습득, 도덕적 가치⋅태도의 함양 등과 같은 구체적이고 연속적인 과정의 공유를 통해 가능

 

* 2022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 영역별 목표

자신과의 관계 스스로에 대한 정당한 인식도덕적 초월 가능성에 관한 성찰을 바탕으로, 자율적인 도덕 판단 능력과 균형 잡힌 도덕적 정서, 일상의 실천 역량을 함양
타인과의 관계 사회 규범으로 존재하는 도덕을 탐구하고, 그 도덕과 내면의 도덕성 사이의 관계를 성찰하여 일상의 실천으로 연결시키는 역량을 함양
사회 및 공동체와의 관계 민주시민으로서 필요한 비판적 사고배려를 토대로, 민주적 가치/덕목규범을 내면화하여 실천할 수 있는 역량을 함양
자연과의 관계 기후위기로 상징되는 현재의 관계 맺기 방식에 관한 비판적 성찰을 토대로, 바람직한 자연관 모색 등을 통해 인간과 자연 간의 새로운 관계를 설정하여 생태학적으로 지속가능한 삶을 실천할 수 있는 역량을 기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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