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암의 생각상자
참고 이 글은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ncic.re.kr)의 2022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작성하였습니다. 2025~ 초등임용시험을 준비하시는 선생님들께서 학습에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2022개정 미술과 교육과정 > 성취기준 + 밑교
1. 미적 체험
[4미01-01] 자연물과 인공물을 탐색하는 데 다양한 감각을 활용할 수 있다.
[4미01-02] 주변 대상을 체험하며 떠오른 느낌과 생각을 다양한 방법으로 나타낼 수 있다.
[4미01-03] 미적 탐색에 호기심을 갖고 참여하며 자신의 감각으로 대상의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성취기준 해설 객관적 지식을 적용하거나 고정 관념에 따라 대상을 이해하는 방식에서 벗어남 → 몸의 다양한 감각으로 직접 대상을 탐색하는 데 호기심을 갖고 참여, 자신의 감각을 바탕으로 대상의 특징을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둠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사항 미적 탐색은 대상을 지각하는 체험 + 대상에 반응하며 떠오르는 자신의 감정, 느낌, 생각 등을 글, 그림, 사진, 동영상, 음악, 움직임 등을 통해 자유롭게 표현하는 활동으로까지 이어지도록 함, 이로써 자신의 감각을 통해 대상을 지각하고 반응하는 방식을 성찰, 작품 표현 활동이 아니므로 시각적 표현을 지나치게 강요하지 않도록 유의
성취기준 해설 같은 대상이라도 지각하고 반응하는 방식은 학생마다 다를 수 있음, 대상을 지각하며 자연스럽게 떠올린 자신의 감정, 느낌, 생각 등을 나타냄, 친구들의 다양한 반응을 접하며 자신만의 고유한 감각을 통해 대상이 지닌 다채로운 특징을 이해
[4미01-04] 생활 속에서 활용되는 미술에 관심을 가지고 미술의 특징과 역할을 발견할 수 있다.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사항 생활 속 미술의 범위는 순수 미술, 응용 미술 및 시각 문화 전반을 포괄, 학습자가 주변의 생활용품이나 영상물, 건축 및 생활공간 등에서 미술과 관련된 것들을 조사⋅수집⋅분류하고 소통하는 과정에서 미술이 삶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음을 이해하도록 함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사항 미적 체험 영역에서는 학생들이 지각, 성찰, 소통의 개념을 이해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사항 미적 체험은 학생들이 자신의 감각으로 주변 대상을 생동감 있게 탐색하고 지각하는 활동 → 감각적 인식이 주는 새로움과 다양성을 경험하는 데 수업의 주안점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사항 체험에서는 시각을 비롯한 촉각, 청각, 후각, 미각 등 몸의 다양한 감각을 활용, 직접 체험이 좋지만, 환경적 여건이 어려울 때는 사진, 영상, 멀티미디어 자료 등을 활용한 간접 체험을 활용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사항 특정 감각을 활용하는 데 어려움이 있는 학습자를 고려한 활동을 별도 구성하여 유의미한 미적 체험이 될 수 있도록 하며 활동 시 안전에 유의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사항 미적 체험은 감각을 통해 대상을 직접 보고 느끼며 이해하는 심미적 경험, 학습자가 대상을 보는 자신만의 방식을 발견하고 대상이 지닌 다채로운 면모를 접하며 세계에 대한 호기심을 기를 수 있도록 허용적인 분위기를 조성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사항 미적 체험의 평가는 감각을 활용하는 능력, 대상을 관찰하고 탐색하는 능력, 대상에 대한 자신의 반응을 이해하는 능력, 생활 속에서 미술을 발견하는 능력을 평가하며 체험 결과뿐만 아니라 과정에 초점을 두고 관찰하여 평가한다.
2. 표현
[4미02-01] 관찰과 상상으로 아이디어를 떠올려 표현 주제를 구체화할 수 있다.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사항 표현 활동이 학생들의 삶과 연결될 수 있도록 성취기준을 활용하여 학습 목표를 설정; 관찰의 대상이나 상상을 이끄는 동기는 학습자의 주변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생활 요소에서 출발하여 표현 활동이 삶에 주는 심미적 영향력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함
[4미02-02] 기본적인 표현 재료와 용구의 특성을 이해하고 사용 방법을 익힐 수 있다.
성취기준 해설 기본적인 표현 재료의 물성을 경험하고 표현 용구의 사용법을 충분히 익히는 활동에 중점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사항 표현 재료와 용구의 물성을 감각적으로 익히고 체험하는 활동 → 학생들의 감수성을 발달시키고 자신의 느낌과 생각, 경험을 시각적으로 표현하는데 중요한 경험; 이에 다양한 표현 재료와 용구를 충분히 다루고 익힐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하여 학생들이 의도에 따라 활용할 수 있도록 함; 재료와 용구의 사용에 있어 제한이 있는 학생을 고려하여 대체할 방법을 마련 //모든 학습자가 참여할 수 있는 방안 생각해보기
성취기준 해설 표현 재료와 용구는 단순히 표현 수단을 넘어 그 자체로서 학생들에게 새로운 느낌과 생각을 가지게 함; 초등학교 3~4학년 수준에서 다룰 수 있는 기본적인 표현 재료는 종이류(도화지, 색종이, 한지 등), 드로잉 재료(연필, 펜 등), 채색 재료(크레파스, 파스텔, 수채화물감, 아크릴물감, 먹 등), 조소 재료(찰흙, 종이죽, 공예용 철사 등) + 그 밖에 생활 속에서 익숙하게 다루고 있는 다양한 생활용품 및 디지털 매체를 활용
[4미02-03] 조형 요소의 특징을 자유롭게 탐색하며 주제 표현에 알맞게 활용할 수 있다.
성취기준 해설 미술 표현에 기초가 되는 조형 요소의 특징을 탐색하고 표현 주제와 연결 지어 조형 요소를 활용하는 데 중점; 조형 요소에는 선, 형과 형태, 색, 질감, 양감(5가지) 등; 각 조형 요소를 탐색하여 시각적 특징을 발견하고 표현하고자 하는 주제와 어울리는 조형 요소를 찾아 주제 표현에 활용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사항 조형 요소는 시각적 아름다움을 구성하는 기본 요소; 학생들이 작품뿐 아니라 주변 자연물이나 인공물에서 조형 요소를 발견 + 그 특징을 이해 → 주제 표현에 알맞은 조형 요소를 연결하여 적용
[4미02-04] 표현 의도를 가지고 작품을 제작하며 자기 작품을 소중히 여길 수 있다.
성취기준 해설 작품 제작을 위한 계획 단계부터 작품을 완성한 후 발표 및 전시에 이르기까지 학생들의 제작 의도와 작품을 대하는 태도에 중점
성취기준 해설 작품 제작에 분명한 의도를 갖는 것은 주도적으로 작품을 제작하는 바탕이 되어 표현 재료와 용구, 조형 요소의 특징을 탐색하여 작품에 활용하는 일련의 과정을 이끔, 자신의 의도에 따라 주도적으로 제작한 작품에는 특별한 의미가 부여되어 작품을 소중히 여기는 태도로 이어질 수 있음
[4미02-05] 미술과 타 교과를 관련지어 주제를 표현하는데 흥미를 가질 수 있다.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사항 표현 영역에서는 학생들이 발상, 매체 탐색, 제작의 개념과 방법을 이해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사항 작품 제작은 주제 선정에서 표현 계획 및 실행과 발표 및 마무리까지 일련의 문제 해결 과정이 되도록 함; 심화 수준의 학생들에게는 표현 방법과 과정을 자기주도적으로 계획하여 실행할 수 있도록 장려하고, 보통 수준의 학생들에게는 표현 주제에 적합한 예시적인 방법을 제안하는 등 학생들의 개인차에 따라 과제를 부여 //학습자의 수준에 따라 어떻게 지도할지 생각해보기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사항 학생들의 건강과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표현 재료와 용구를 준비하고 안전하게 사용하는 방법을 지도; 표현 재료와 용구의 구성 성분 및 유의 사항을 파악 → 학생들의 피부와 호흡기에 해로운 재료와 용구를 사전에 구별하여 제외; 사용 후 발생하는 쓰레기 처리 및 하수 처리 등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 → 표현 재료와 용구를 준비하고 안전 수칙을 지켜 사용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사항 학생들의 감성, 흥미, 표현력 등의 개인차에 따라 작품 제작의 과정과 결과는 다를 수 있음; 다른 사람들의 시선을 의식하지 않고 자신의 창작 욕구에 따라 표현 주제에 흥미를 갖고 끝까지 작품을 제작하도록 하되 지나치게 높은 수준의 완성도를 요구 X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사항 표현에서 평가는 표현 주제를 구체화하는 능력, 조형 요소의 특징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능력, 기본적인 표현 재료와 용구의 사용 방법을 익히는 과정, 자유로운 시도로 의도에 맞게 작품을 제작하는 과정, 자기 작품을 소중히 하는 태도 등을 지속해서 관찰하여 평가
3. 감상
[4미03-01] 미술 작품을 자세히 보고 작품과 미술가에 관해 질문할 수 있다.
성취기준 해설 작품에 대한 교사의 질문이나 조사에 의존하는 감상 방식에서 벗어나 학생들이 작품을 충분히 보고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바탕으로 질문을 만들어 상호 작용하는 데 중점; 질문하기를 통한 감상은 작품과 나누는 대화의 시작; 작품 정보를 활용한 질문, 작품의 내용이나 형식에 관한 질문, 작가의 입장이 되어 던지는 질문 등 다양한 질문 → 학생들이 감상에 흥미를 느끼고 감상 관점을 기르도록 함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사항 감상 활동 시 미술 작품과 미술가를 조사하고 탐구하는 방법을 안내, 정보와 일화 등을 활용 → 학생들이 미술 작품과 미술가를 친근하게 느끼고 감상에 흥미와 관심을 가지도록 함
[4미03-02] 미술 작품의 특징과 작품에 관한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설명할 수 있다.
[4미03-03] 미술 문화에 관심을 가지고 전시 및 행사에 참여할 수 있다.
[4미03-04] 작품 감상에 흥미를 가지고 참여하며 작품에 대한 자신의 감상 관점을 존중할 수 있다.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사항 감상 영역에서는 학생들이 미술의 이해, 비평, 생활화의 개념을 이해하도록 함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사항 작품 선정은 학습자의 발달 수준을 고려하되, 여러 분야의 작품을 풍부하게 접할 수 있도록 배려; 사실기 전 발달 수준의 학습자들이 다양한 미술 작품을 접함 → 미술에 대한 고정 관념에서 벗어나 자신의 취향을 발견하고 감상에서 이해한 바를 표현 활동의 아이디어로 연계; 더불어 미술 작품을 통해 서로 다른 생각이 공존할 수 있음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함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사항 미술 작품에 관해 교사가 질문하고 학생이 답변하는 감상 X, 미술 작품을 충분히 볼 수 있는 기회와 여건을 제공하여 학생들이 호기심을 갖고 질문을 만들 수 있도록 유도한다. 질문 만들기를 통해 미술 작품에 대한 적극적인 감상 태도와 자신의 감상 관점을 기르도록 함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사항 작품 감상문 쓰기, 작품을 소개하는 편지 쓰기, 작품 속 장면을 연극으로 표현하기, 작품을 노래로 표현하기 등 작품에 대한 느낌과 생각을 자유롭게 발표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사항 감상에서 평가는 미술 작품과 미술가를 조사한 내용, 작품에 관한 질문 만들기, 작품에 대한 자신의 느낌과 생각 발표, 미술 전시에 참여하는 태도 등을 중심으로 평가
'임용고시 대비 온라인암기장 > (초등) 2022 개정 교육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2 개정] 초등 미술과 교육과정 설계의 개요 파트 빈칸연습 (1) | 2024.02.21 |
---|---|
[2022 미술과 뒷교] 2022개정 미술과 교육과정 교수/학습 및 평가 빈칸연습 / 초등임용 대비 (4) | 2024.02.20 |
[초등임용 2022 미술 내체표] 2022개정 미술과 교육과정 내용체계 (0) | 2024.02.16 |
[2022 도덕과 교육과정] 2. 성격 및 목표 | 초등임용 대비 온라인암기장 (2) | 2024.02.14 |
2022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 > 1) 교육과정 설계의 개요 / 초등임용 온라인암기장 (0) | 2024.02.1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