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성격
‘미술 창작’은 자신의 진로나 관심 분야와 미술을 연결하고 작품 제작을 통해 세계와 소통하는 방법을 창조하는 진로 선택 과목
창작은 발상, 실험, 제작, 확장 등의 활동으로 이루어짐
‘미술 창작’에서는 자신의 경험과 인식을 바탕으로 표현 주제를 생각하고 관련된 자료를 조사하며 시각적 표현을 통해 소통의 방법을 배음
개인의 관심이나 경험과 연관된 주제를 발상하고, 새로운 매체 표현에 요구되는 표현 기법에 관한 탐구의 과정으로 설계가 이루어짐
또한 표현 기술의 융합과 확장을 통하여 예술 창작을 경험하고 그에 대해 성찰하며, 자신과 공동체, 환경 등에 대한 주제로 제작된 작품을 전시하여 세상과 소통함
학생들은 자신의 진로나 관심 분야를 지역사회, 환경, 문화와 연결하여 주제를 선택하고 표현 기법과 매체를 실험하는 과정을 설계할 수 있음
이러한 설계의 과정을 통하여 발견된 문제를 해결하며 작품 창작에 몰입하는 경험으로 심미적 감성과 창의성을 기를 수 있음
창작의 과정과 결과에 대한 성찰로 자신과 문화적 정체성을 탐색하며, 서로 다른 미적 인식과 표현을 비판적으로 포용할 수 있음
이러한 과정에서 학생들은 삶과 연결된 미술의 확장 가능성을 발견할 수 있음
나. 목표
자신의 삶과 연결하여 선택한 주제 표현을 위해 다양한 표현 기법과 매체를 탐구하고 적용하여 창작하고, 창작의 경험과 결과를 성찰하여 자신의 정체성과 문화적 정체성을 형성하며 전시를 통하여 다양한 작품에 대한 서로 다른 생각을 존중하고 비판적으로 수용한다.
(1) 자신의 진로나 관심 분야와 연결된 주제를 탐구하고 창작 과정을 설계하며 미적 안목을 높인다.
(2) 표현 기법과 매체를 실험하고 융합하는 다양한 시도를 통해 창의적 표현 능력을 함양한다.
(3) 창작 과정에서 자신을 깊이 있게 성찰하여 정체성을 발견하고, 다양한 가치가 공유되는 전시를 통해 동시대 문화에 참여하고 소통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임용고시 대비 온라인암기장 > (중등) 2022 개정 교육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술 창작 내체표 빈칸연습 | 미술임용 중등 고등학교 교육과정 온라인암기장 (0) | 2025.03.16 |
---|---|
(중등미술임용) 미술 창작 > 교수/학습 및 평가 온라인암기장 빈칸연습 (0) | 2025.03.10 |
(중등미술임용) 고등학교 미술 교수학습 및 평가 파트 빈칸연습 온라인암기장 (0) | 2025.03.08 |
(중등미술임용) 고등학교 미술과 교육과정 - 설계의 개요 | 빈칸연습 온라인암기장 (0) | 2025.03.07 |
(중등미술임용) 고등학교 미술 성격 및 목표 - 온라인암기장 빈칸연습 (0) | 2025.03.0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