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 교수/학습
(1) 교수/학습의 방향
(가) ‘미술 창작’ 각 영역의 핵심 아이디어가 교수/학습 전 과정에 계획, 실행, 반영되고 내면화되어 삶 속에서 활용될 수 있도록 함
(나) ‘설계와 창작’, ‘창작의 확장’ 영역의 특성을 살리고 내용 요소 속 세 범주 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를 연계, 통합하여 사고하고 탐구하며 미술을 삶 속에서 활용하고 향유할 수 있도록 함
(다) 학생들의 진로/적성에 맞는 학습 내용과 방법을 맞춤형으로 제공하고, 다양한 진로 연계 학습 활동을 통해 주도적으로 학습하도록 함
(라)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창작 활동을 위해 시공간적 제약을 극복하고 현실과 가상공간의 경계를 허무는 첨단 교수/학습 환경을 구축하여 활용함
(마) 정보 처리 시 빅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방법을 활용하며, 개인 정보 보호 교육을 통해 정보통신 윤리 의식을 갖도록 하고 저작권의 중요성을 이해하도록 안내함
(바) 생태전환 및 지속가능성을 고려하여 학습 과정 설계 시 재료와 용구의 선택, 활용, 처리 방법을 친환경적으로 계획함
(사) 지역사회의 예술 정보, 예술 기관, 문화 공간 등 지역 자원과 연계하는 방법을 활용하며 공공장소에서의 안전 수칙을 준수할 수 있도록 함
(아) 미술 활동을 할 때 느린 학습자, 다문화 학생, 특수교육 대상 학생 등 다양한 학생들에게도 적용될 수 있도록 맞춤형 수업을 진행하여 모두가 참여하는 수업이 되도록 함
(자) 최소 성취수준 보장을 위한 적절한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을 계획하여 제시함
(2) 교수/학습 방법
(가) 아이디어 발상과 다양한 표현 방법을 활용하여 창작하는 과정에서 개인과 사회의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고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창의적 문제 해결 방법, 프로젝트 학습 방법, 문제 중심 학습 방법을 활용함
(나) 주제, 표현 기법, 매체의 지식과 개념 탐구를 중심으로 작품의 내용과 형식을 심화하기 위해 관찰 학습 방법, 지식 탐구 학습 방법을 활용함
(다) 매체의 실험과 융합을 통한 창작의 확장 과정에서 새로운 표현 방법을 발견하는 귀납적 학습 방법을 활용함
(라) 전시를 통해 작품에 내재한 가치를 탐구하고, 자신의 관점에서 작품을 분석하고 재해석하는 과정에서 가치 탐구 학습 방법을 활용함
(마) 표현 재료, 방법, 창작 과정에서의 안전을 고려하여 교사가 직접 시범을 보이는 직접 교수/학습 방법을 활용함
(바) 대화와 상호 작용을 통해 의견을 교환하고 사고 과정을 경험하며 서로의 생각을 나누는 토의/토론 학습 방법, 논쟁 문제 해결 방법을 활용함
(사) 창작자의 사고와 작품 제작에 영향을 미친 배경을 이해하며 작품의 의도, 과정, 결과 등을 분석하고, 다양성을 존중하는 내러티브 중심 학습 방법을 활용함
(아) 다양한 문제 해결을 위한 모둠별 창작 활동에서는 협동 학습 방법, 동료 교수 방법 등을 활용함
(자) 자신의 미적 관심을 발견하고 직접 경험하며 창작 과정을 기록하여 성장 과정을 살펴볼 수 있는 프로세스폴리오법을 활용함
(차) 자신의 진로와 연계된 깊이 있는 창작 활동을 위해 개별화 수업 방법을 활용함
(카) 전통적 표현 방법부터 확장된 표현 방법의 결과물을 누적하여 기록하며 변화 과정을 살펴볼 수 있는 디지털 포트폴리오법, 가상현실 기반 학습 방법, 메타버스 기반 학습 방법 등 디지털 도구를 활용함
나. 평가
(1) 평가의 방향
(가) ‘설계와 창작’, ‘창작의 확장’ 영역의 특성에 맞는 평가 방법을 선택하여 학습 과정을 중시하는 평가가 이루어지도록 함
(나) 평가는 학습자의 수행 과정을 평가하되, 표현 기법, 매체, 창작 과정, 문제 해결 태도 등 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가 고루 평가될 수 있도록 계획함
(다) 평가의 결과는 학습자의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고 교수/학습 개선에 도움이 되도록 활용함
(라) 평가 내용과 기준은 다양한 학습자를 위한 맞춤형 평가 방안을 마련함
(마) 학기 초 사전진단과 학기 중 맞춤형 학습관리를 통해 최소 성취수준을 보장하고, 최소 성취수준에 도달하지 못한 학생에게는 온/오프라인 수업으로 보충학습의 기회를 제공함
(2) 평가 방법
(가) 아이디어 발상, 표현 기법, 매체, 전시 방법을 이해하고 논리적이고 설득력 있게 글로 작성하는 서술형 및 논술형 평가를 활용함
(나) 창작 정보를 탐색하고 분석하여 작성하는 연구보고서법, 주제 표현을 위해 발상한 아이디어, 표현 기법, 매체를 적용하여 창작하는 실기 평가를 활용함
(다) 창작 과정에서 발상, 실험, 제작, 확장의 태도를 체크리스트로 평가하는 관찰법, 창작 과정과 결과를 돌아보고 성찰하는 연구보고서법을 활용함
(라) 창작 과정과 결과를 성찰하는 자기 평가, 공동 작품 제작 시 참여도, 협력도를 평가하는 동료 평가를 활용함
(마) 창작 과정의 추이와 학습자의 성장을 평가하는 프로세스폴리오법, 완성된 작품을 정리하는 포트폴리오법을 활용함
'임용고시 대비 온라인암기장 > (중등) 2022 개정 교육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술 창작 성취기준 빈칸 | 미술임용 빈칸연습 (0) | 2025.03.18 |
---|---|
미술 창작 내체표 빈칸연습 | 미술임용 중등 고등학교 교육과정 온라인암기장 (0) | 2025.03.16 |
미술 창작 성격 및 목표 | 중등미술임용 빈칸연습 온라인암기장 (0) | 2025.03.09 |
(중등미술임용) 고등학교 미술 교수학습 및 평가 파트 빈칸연습 온라인암기장 (0) | 2025.03.08 |
(중등미술임용) 고등학교 미술과 교육과정 - 설계의 개요 | 빈칸연습 온라인암기장 (0) | 2025.03.0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