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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용고시 대비 온라인암기장/(초등) 2022 개정 교육과정

초등임용 음악 교수학습 빈칸연습 (2022개정 교육과정)

by 온암 2024. 11. 3.
2022개정 교육과정 온라인암기장 - 음악
초등학교 음악  • 교육과정 설계의 개요  • 성격 및 목표  • 내용 체계
 • 성취기준 (+밑교): 3~4학년군  • 성취기준 (+밑교): 5~6학년군
 • 교수학습  • 평가

 

참고 이 자료는 2022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을 참고하여 제작하였으며, 원문은 국가교육과정 정보센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가. 교수/학습

(1) 교수/학습의 방향

(가) [음악] 과목의 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성격과 목표, 내용 체계와 성취기준을 바탕으로 깊이 있는 학습이 유의미한 방식으로 경험될 수 있도록 하며, 학습자의 생활과 연계하여 (1)감성 역량, (2)창의성 역량, (3)자기주도성 역량, (4)공동체 역량, (5)소통 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지도 방안을 수립

(나) [음악] 과목의 교수/학습은 다양한 음악 활동을 통해 음악의 아름다움체험하고, 영역별 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가 통합적으로 실생활 맥락에서 수행되도록 함; [음악] 수업에 능동적으로 참여하여 음악적 이해가 실제적 활용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도 방안을 마련

(다) [음악] 과목의 전체 구조와 맥락 속에서 핵심 아이디어를 중심으로 학습 내용 간 관계와 의미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하고, 음악 학습 능력을 다양한 상황에 적용하여 주도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지도 방안을 고려

초등학교

연주 영역에서는 교육적/예술적/문화적/실용적 가치를 고려한 다양한 악곡을 활용하여 학습자의 생활과 연계한 노래와 악기 연주에 즐겁게 참여하고 공동체와 소통할 수 있도록 구성

감상 영역에서는 교육적/예술적/문화적/실용적 가치를 고려한 다양한 감상곡을 통해 음악을 듣고 반응함으로써 감성을 기를 수 있도록 구성

창작 영역에서는 음악의 고유한 방식원리에 따라 자신의 느낌과 상상 등을 음악으로 새롭게 표현하고 음악에 대한 긍정적인 경험과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구성

(라) 학생들의 다양한 특성과 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음악] 과목에서의 학생 맞춤형 수업 혹은 개별화 수업 방안을 마련하며 수업 설계 과정이나 학습 자료와 학습 활동의 선택 과정 등에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모든 음악 활동에서 서로 존중되는 분위기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하며, 특히 (1)배움이 느린 학습자, (2)다문화 학생, (3)특수 학생 등을 배려

(마) 온/오프라인에서 음악 수업의 연속성을 감안하여 [음악] 과목의 교수/학습을 계획; 디지털 환경을 고려한 지도 전략을 세우고 디지털 기기와 미디어를 [음악] 교수/학습의 내용과 특성에 적합하게 활용하는 방안을 구성

(바) 초등학교 1~2학년 통합 교과와 3~4학년 [음악] 과목의 연계,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학교급 간 연계 등을 고려하여 지도 방안을 구성

(사) 안전/건강, 인성, 진로, 민주 시민, 인권, 다문화, 통일, 독도, 경제/금융, 환경/지속가능발전 등의 범교과 학습 주제타 교과 및 영역과 연계하여 지도 방안을 구성할 때에는 음악과의 성격과 특성에 부합하도록 함

(아) 음악 관련 진로나 직업을 탐색하거나 체험할 수 있도록 연주, 감상, 창작 영역을 통합하여 진로연계교육 방안을 마련

(자) 함께 참여하는 연주/감상 활동 시, 다수의 학생군중들이 밀집한 곳에서 질서를 유지하여 표현/관람 활동이 안전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안전 수칙 안내 등 지도/관리

(2) 교수/학습 방법

(가) [음악] 과목의 교육과정 성격과 목표 및 역량 함양에 가장 적합한 최신 교수/학습 유형과 방법을 선정; 원칙과 중점에 따라 내용 체계의 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를 종합적으로 아우를 수 있도록 함; 학습자 상황과 교수/학습 환경 등의 맥락에 맞추어 성취기준을 재구성할 수 있음

실기 수업, 토의/토론 학습, 협동/협력 수업, 탐구 학습, 발견 학습, 프로젝트 학습, 문제해결 학습, 스토리텔링 기반 학습, 사례 중심 학습, 역할놀이 학습, 블랜디드 학습, 거꾸로 학습, 이러닝, 스마트 러닝, 모바일 학습, 인공지능융합 학습 등

(나) 등교-원격 수업을 연계할 때 교수/학습 과정에서 음악적 소통협력 활동의 원활한 진행을 통해 음악 교사의 실재감을 충분히 느낄 수 있도록 + 디지털 플랫폼 활용 수업 전략 방안을 마련하고 온라인 환경에서의 음악 활동과 의견 공유로 학습의 폭이 확장될 수 있도록

(다) [음악] 과목의 교수/학습은 실음을 중심으로 질 높은 음향이 구현될 수 있도록; 최신의 디지털 음악실 환경을 구축하고, (1)인공지능, (2)가상악기, (3)메타버스 및 (4)공개 빅데이터 등을 활용한 실감형 음악 학습 콘텐츠와 자료를 바탕으로 다양한 교수/학습이 실현

(라) 학교급별 교수/학습 방법은 학생의 생활과 연계한 다양한 음악 활동을 중심으로 하되, 발달 단계흥미, 교육적 요구 등에 알맞은 제재와 교수/학습 자료를 적절히 활용하도록 함 → 학습자 중심의 교수/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초등학교에서는 기초적인 음악 지식을 이해하여 노래나 악기 연주, 감상, 창작 등의 다양한 음악 활동에 즐겁게 참여하며 학생들이 다양한 음악에 대한 긍정적 경험을 가질 수 있도록 함; 이를 위하여 학생의 수준과 교수/학습 환경을 고려한 다양한 접근법과 교수/학습 자료 및 악기를 적절히 활용

(마) 연주, 감상, 창작의 각 영역별 교수/학습 방법은 성취기준 및 해설, 적용 시 고려사항에서 제시하는 내용에 중점을 두며, 각 영역을 연계하여 포괄적으로 지도; 음악적 지식을 바탕으로 다양한 맥락이나 생활 속에서 음악을 체험하고 그 역할과 가치를 폭넓게 이해하여 내면화; 더불어 다양한 유형의 음악을 균형 있게 다루며, 타 교과예술, 범교과 학습 주제 등과의 연계를 고려하고 공동체와의 협업 활동을 통해 음악에 대한 안목을 형성

연주 영역에서는 악곡의 특징을 파악하고 악기의 주법노래의 기법 등을 익혀 연주하는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 자신의 음악적 표현을 성찰하며 서로의 연주를 존중하는 태도를 기르도록 함; 국악곡은 되도록 국악기로 반주하여 시김새, 장단 등의 음악 요소를 살려 노래하거나 연주

감상 영역에서는 다양한 학습 자료를 활용하여 감상과 적극적인 반응을 촉진하고, 비평분석을 통해 음악의 원리와 배경, 미적 특징 등을 발견하며 다양한 감상 활동에 참여하고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도록 함; 국악곡은 감상을 통해 음악의 쓰임, 가치, 역사/문화적 배경 등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함

창작 영역에서는 자유롭고 수용적인 분위기 속에서 음악적 상상력을 창의적으로 발휘하여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여러 형태의 창작물을 만들고 표현함으로써 음악적 자신감과 주도성을 높일 수 있도록 함; 국악 창작 활동은 시김새, 장단 등의 음악 요소를 드러낼 수 있는 기보법(가락선 악보, 정간보, 구음보 등)을 활용 → 그 결과를 국악의 창법을 살려 노래하거나 국악기로 표현

(바) 다양한 음악 행사 참여와 관련된 교수/학습에서는 공연의 목적, 장소, 규모, 환경 등을 고려하여 질서 유지안전 수칙을 사전에 지도할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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