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개정 교육과정 온라인암기장 - 음악 | |
초등학교 음악 | • 교육과정 설계의 개요 • 성격 및 목표 • 내용 체계 • 성취기준 (+밑교): 3~4학년군 • 성취기준 (+밑교): 5~6학년군 • 교수학습 • 평가 |

참고 이 자료는 2022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을 참고하여 제작하였으며, 원문은 국가교육과정 정보센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가. 교수/학습
(1) 교수/학습의 방향
(가) [음악] 과목의 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성격과 목표, 내용 체계와 성취기준을 바탕으로 깊이 있는 학습이 유의미한 방식으로 경험될 수 있도록 하며, 학습자의 생활과 연계하여 (1)감성 역량, (2)창의성 역량, (3)자기주도성 역량, (4)공동체 역량, (5)소통 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지도 방안을 수립
(나) [음악] 과목의 교수/학습은 다양한 음악 활동을 통해 음악의 아름다움을 체험하고, 영역별 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가 통합적으로 실생활 맥락에서 수행되도록 함; [음악] 수업에 능동적으로 참여하여 음악적 이해가 실제적 활용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도 방안을 마련
(다) [음악] 과목의 전체 구조와 맥락 속에서 핵심 아이디어를 중심으로 학습 내용 간 관계와 의미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하고, 음악 학습 능력을 다양한 상황에 적용하여 주도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지도 방안을 고려
초등학교
• 연주 영역에서는 교육적/예술적/문화적/실용적 가치를 고려한 다양한 악곡을 활용하여 학습자의 생활과 연계한 노래와 악기 연주에 즐겁게 참여하고 공동체와 소통할 수 있도록 구성
• 감상 영역에서는 교육적/예술적/문화적/실용적 가치를 고려한 다양한 감상곡을 통해 음악을 듣고 반응함으로써 감성을 기를 수 있도록 구성
• 창작 영역에서는 음악의 고유한 방식과 원리에 따라 자신의 느낌과 상상 등을 음악으로 새롭게 표현하고 음악에 대한 긍정적인 경험과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구성
(라) 학생들의 다양한 특성과 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음악] 과목에서의 학생 맞춤형 수업 혹은 개별화 수업 방안을 마련하며 수업 설계 과정이나 학습 자료와 학습 활동의 선택 과정 등에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모든 음악 활동에서 서로 존중되는 분위기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하며, 특히 (1)배움이 느린 학습자, (2)다문화 학생, (3)특수 학생 등을 배려
(마) 온/오프라인에서 음악 수업의 연속성을 감안하여 [음악] 과목의 교수/학습을 계획; 디지털 환경을 고려한 지도 전략을 세우고 디지털 기기와 미디어를 [음악] 교수/학습의 내용과 특성에 적합하게 활용하는 방안을 구성
(바) 초등학교 1~2학년 통합 교과와 3~4학년 [음악] 과목의 연계,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학교급 간 연계 등을 고려하여 지도 방안을 구성
(사) 안전/건강, 인성, 진로, 민주 시민, 인권, 다문화, 통일, 독도, 경제/금융, 환경/지속가능발전 등의 범교과 학습 주제나 타 교과 및 영역과 연계하여 지도 방안을 구성할 때에는 음악과의 성격과 특성에 부합하도록 함
(아) 음악 관련 진로나 직업을 탐색하거나 체험할 수 있도록 연주, 감상, 창작 영역을 통합하여 진로연계교육 방안을 마련
(자) 함께 참여하는 연주/감상 활동 시, 다수의 학생과 군중들이 밀집한 곳에서 질서를 유지하여 표현/관람 활동이 안전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안전 수칙 안내 등 지도/관리
(2) 교수/학습 방법
(가) [음악] 과목의 교육과정 성격과 목표 및 역량 함양에 가장 적합한 최신 교수/학습 유형과 방법을 선정; 원칙과 중점에 따라 내용 체계의 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를 종합적으로 아우를 수 있도록 함; 학습자 상황과 교수/학습 환경 등의 맥락에 맞추어 성취기준을 재구성할 수 있음
실기 수업, 토의/토론 학습, 협동/협력 수업, 탐구 학습, 발견 학습, 프로젝트 학습, 문제해결 학습, 스토리텔링 기반 학습, 사례 중심 학습, 역할놀이 학습, 블랜디드 학습, 거꾸로 학습, 이러닝, 스마트 러닝, 모바일 학습, 인공지능융합 학습 등
(나) 등교-원격 수업을 연계할 때 교수/학습 과정에서 음악적 소통과 협력 활동의 원활한 진행을 통해 음악 교사의 실재감을 충분히 느낄 수 있도록 + 디지털 플랫폼 활용 수업 전략 방안을 마련하고 온라인 환경에서의 음악 활동과 의견 공유로 학습의 폭이 확장될 수 있도록
(다) [음악] 과목의 교수/학습은 실음을 중심으로 질 높은 음향이 구현될 수 있도록; 최신의 디지털 음악실 환경을 구축하고, (1)인공지능, (2)가상악기, (3)메타버스 및 (4)공개 빅데이터 등을 활용한 실감형 음악 학습 콘텐츠와 자료를 바탕으로 다양한 교수/학습이 실현
(라) 학교급별 교수/학습 방법은 학생의 생활과 연계한 다양한 음악 활동을 중심으로 하되, 발달 단계와 흥미, 교육적 요구 등에 알맞은 제재와 교수/학습 자료를 적절히 활용하도록 함 → 학습자 중심의 교수/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초등학교에서는 기초적인 음악 지식을 이해하여 노래나 악기 연주, 감상, 창작 등의 다양한 음악 활동에 즐겁게 참여하며 학생들이 다양한 음악에 대한 긍정적 경험을 가질 수 있도록 함; 이를 위하여 학생의 수준과 교수/학습 환경을 고려한 다양한 접근법과 교수/학습 자료 및 악기를 적절히 활용
(마) 연주, 감상, 창작의 각 영역별 교수/학습 방법은 성취기준 및 해설, 적용 시 고려사항에서 제시하는 내용에 중점을 두며, 각 영역을 연계하여 포괄적으로 지도; 음악적 지식을 바탕으로 다양한 맥락이나 생활 속에서 음악을 체험하고 그 역할과 가치를 폭넓게 이해하여 내면화; 더불어 다양한 유형의 음악을 균형 있게 다루며, 타 교과와 예술, 범교과 학습 주제 등과의 연계를 고려하고 공동체와의 협업 활동을 통해 음악에 대한 안목을 형성
• 연주 영역에서는 악곡의 특징을 파악하고 악기의 주법 및 노래의 기법 등을 익혀 연주하는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 자신의 음악적 표현을 성찰하며 서로의 연주를 존중하는 태도를 기르도록 함; 국악곡은 되도록 국악기로 반주하여 시김새, 장단 등의 음악 요소를 살려 노래하거나 연주
• 감상 영역에서는 다양한 학습 자료를 활용하여 감상과 적극적인 반응을 촉진하고, 비평 및 분석을 통해 음악의 원리와 배경, 미적 특징 등을 발견하며 다양한 감상 활동에 참여하고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도록 함; 국악곡은 감상을 통해 음악의 쓰임, 가치, 역사/문화적 배경 등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함
• 창작 영역에서는 자유롭고 수용적인 분위기 속에서 음악적 상상력을 창의적으로 발휘하여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여러 형태의 창작물을 만들고 표현함으로써 음악적 자신감과 주도성을 높일 수 있도록 함; 국악 창작 활동은 시김새, 장단 등의 음악 요소를 드러낼 수 있는 기보법(가락선 악보, 정간보, 구음보 등)을 활용 → 그 결과를 국악의 창법을 살려 노래하거나 국악기로 표현
(바) 다양한 음악 행사 참여와 관련된 교수/학습에서는 공연의 목적, 장소, 규모, 환경 등을 고려하여 질서 유지 및 안전 수칙을 사전에 지도할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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