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암의 생각상자
(1) 운동
[4체01-01] 운동과 체력의 의미를 이해하고 관계를 파악한다.
해설운동이 신체 변화와 체력 증진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기 위해 설정; 운동과 체력의 의미를 이해하고 운동 전후의 신체 및 체력의 변화와 특성을 파악하여 운동의 중요성을 인식
[4체01-02] 기본 체력운동의 방법과 절차를 익히며 자신의 수준에 맞는 운동을 시도한다.
해설체력 증진을 위한 기본 운동 방법과 절차를 체험하며 자신의 신체 특성과 체력 수준에 맞게 운동하기 위해 설정; (1)준비 운동, (2)본 운동, (3)정리 운동의 단계별 목적과 주안점을 파악하면서 운동 방법과 절차를 익히고, 자신의 신체 특성과 체력 수준에 적합한 운동을 선택하여 안전하게 시도
[4체01-03] 운동과 건강의 의미를 이해하고 관계를 파악한다.
해설운동과 건강의 관계를 이해하기 위해 설정; 건강의 의미와 운동이 건강을 유지, 증진하는 데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고 운동의 필요성을 파악
[4체01-04] 건강을 위한 바른 생활 습관을 이해하고 생활 속에서 규칙적으로 실천한다.
해설건강을 유지하는 바른 생활 습관을 이해하고 일상생활에서 적극적으로 실천하는 습관을 기르기 위해 설정; 건강한 생활 습관이 신체적 건강뿐만 아니라 정신적, 사회적 건강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이해 + 건강 증진을 위한 생활 태도와 행동을 가정, 학교, 지역사회에서 규칙적으로 실천
[4체01-05] 자신의 신체적 특징을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운동 계획을 세워 안전하게 활동한다.
해설기본 체력운동을 통해 자신에게 적합한 운동 계획을 세우고 실천하기 위해 설정; (1)체격, (2)체형, (3)체력 등 개인마다 다른 신체 특성을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자신의 신체 특성에 맞는 운동을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수행하도록 한다.
[4체01-06] 운동과 건강한 생활 습관 형성에 관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실천한다.
해설운동을 통한 건강한 생활 습관 형성의 의지를 기르기 위해 설정; 자신의 운동 및 생활 습관을 점검해 보고, 건강 유지/증진의 저해 요인을 삼가며, 적절한 운동과 바람직한 생활 태도에 관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의지를 갖도록 함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 3~4학년군 운동 영역에서는 자신의 체력 수준에 맞는 운동을 하며 즐거움을 느끼고, 체력과 건강을 증진하면서 정서적, 사회적 건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운동과 일상생활에서의 건강 활동을 체험
• 체력 운동에서는 학습자가 자신의 신체 특성과 수준을 고려한 운동 방법을 다양하게 탐색하고 실천하도록 운영; 단순한 흥미 위주의 활동을 지양하고 자신의 체력 수준을 점검하며 체력의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는 활동을 선정; 건강 활동에서는 학습자 스스로 생활 습관을 점검하면서 건강에 대해 적극적인 관심을 두고 올바른 생활 습관 실천 의지를 가질 수 있도록 운영; 이론 중심의 수업보다는 생활 속의 다양한 신체활동을 체험하면서 바람직한 생활 태도를 습관화할 수 있도록 활동을 구성
• 3~4학년군의 발달 특성, 학습자의 흥미와 신체활동 능력을 고려하여 수업을 운영; 체력 증진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기본 운동 방법을 흥미 있게 구성하여 운동에 관한 관심과 욕구를 가질 수 있도록 함; 건강한 생활 습관을 자기 주도적으로 실천할 수 있도록 일상생활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는 생활 방식을 활용하며, 더욱 생동감 있게 학습할 수 있도록 디지털 기기와 온라인 프로그램의 모의 상황 또는 가상현실 등 다양한 자료를 활용
• 3~4학년군 운동 영역 ->
(1) 운동과 체력, 기본 운동 방법, 운동과 건강, 건강한 생활 습관에 관한 이해력,
(2) 체력과 건강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운동 수행 능력,
(3) 일상생활에서 운동과 건강에 적극적인 관심을 갖고 실천할 수 있는 능력
을 균형 있게 평가
• 체력 운동에서 학습자의 체력 증진 수준을 평가할 때는 단순히 체력 측정 결과 중심으로 평가하기보다는 자신의 체력 증진을 위한 자기 주도적인 계획 수립과 실천, 관리의 과정을 전개했는지를 종합적으로 평가; 건강 활동에서는 운동에 기초하면서도 그 밖의 건강과 신체의 안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양한 건강 행동 및 생활 습관을 일상생활에서 실천하는지를 평가
• 3~4학년군 운동 영역 지식에 관한 이해력은 운동과 건강 관련 기본 지식을 중심으로 평가; 운동 및 건강 활동 수행 능력과 태도는 건강과 신체의 안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양한 운동 및 건강 습관을 일상생활에서 꾸준하게 실천하는 과정과 결과를 보여주는 (1)체크리스트, (2)개인일지, (3)운동 기능 검사 등을 활용하여 평가 [2025초등]
• 3~4학년군 운동 영역에서는 범교과 학습 주제인 안전/건강 교육과 연계하여 학교와 일상생활에서 안전하고 건강한 생활의 기본 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체험 중심의 교수/학습을 운영; 학습자의 변화 과정을 다양한 방법으로 평가
(2) 스포츠
[4체02-01] 스포츠의 의미와 유형을 파악한다.
해설스포츠의 의미와 유형을 이해하기 위해 설정; (1)일정한 규칙과 방법에 따라 경기 기술을 수행하고 (2)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발달//스포츠의 개념 2가지한 스포츠의 개념과 (1)기술형, (2)전략형, (3)생태형 스포츠의 유형별 특성을 이해
[4체02-02] 기본 움직임 기술의 의미와 종류를 이해하고 스포츠와의 관계를 파악한다.
해설기본 움직임 기술의 의미, 종류(이동 움직임, 비이동 움직임, 조작 움직임)와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설정; 기본 움직임 기술의 종류를 다양하게 탐색하면서 스포츠 활동에 기초가 되는 기본 움직임 기술의 특성과 스포츠 활동 수행과의 관계를 파악
[4체02-03] 움직임 요소에 따른 기본 움직임 기술의 수행 방법을 파악하고 시도한다.
해설움직임 요소의 의미를 이해하고, 기본 움직임 기술을 다양한 상황에서 시도하기 위해 설정; (1)이동 움직임, (2)비이동 움직임, (3)조작 움직임 기술을 단계적으로 익히고, 움직임 요소(신체, 노력, 공간, 관계)에 변화를 주어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기본 움직임 기술을 수행
[4체02-04] 기본 움직임 기술을 연결한 복합적인 움직임 기술을 파악하고 시도한다.
해설기본 움직임 기술을 연결하여 다양하고 복합적인 움직임 기술을 수행하기 위해 설정; 움직임 기술의 종류별(이동 움직임 기술 내 호핑과 스키핑의 연결 등), 종류 간(조작 움직임 기술의 치기와 이동 움직임 기술의 달리기의 연결 등)에 기본 움직임을 다양한 방식으로 연결하여 기본 움직임보다 심화된 복합적인 움직임 기술을 익히고, 간단한 게임 상황에서 시도
[4체02-05] 기술형 스포츠에 적합한 기본 움직임 기술을 파악하고 시도한다.
해설기술형 스포츠 유형에 적합한 움직임 기술을 탐색하고 수행하기 위해 설정; 움직임 기술의 수월성을 겨루는 기술형 스포츠 활동에서 활용되는 다양한 기능과 관련된 움직임 기술의 효과적 수행 방법(앞뒤 구르기, 옆돌기, 전력 달리기, 헤엄치기, 발차기 등)을 익히고, 간단한 게임 상황에서 시도
[4체02-06] 전략형 스포츠에 적합한 기본 움직임 기술을 파악하고 시도한다.
해설전략형 스포츠 유형에 적합한 움직임 기술을 탐색하고 수행하기 위해 설정; 움직임 기술과 전략에 따라 승패가 결정되는 전략형 스포츠 활동의 다양한 기능과 관련된 움직임 기술의 효과적 수행 방법(공던지기와 잡기, 공몰기, 공차기와 멈추기, 공치기와 받기, 라켓으로 치기 등)을 익히고, 기본적인 전략을 세워 간단한 게임 상황에서 시도
[4체02-07] 생태형 스포츠에 적합한 기본 움직임 기술을 파악하고 시도한다.
해설생태형 스포츠 유형에 적합한 움직임 기술을 탐색하고 수행하기 위해 설정; 생활 주변과 자연환경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생태형 스포츠 활동과 관련된 움직임 기술의 수행 방법(균형 잡고 이동하기, 타고 버티기, 잡고 오르기 등)을 익히고, 간단한 활동 상황에서 안전하게 시도하도록 한다.
정리 스포츠 종류별 움직임 기술의 수행 방법
(1) 기술형 스포츠: 앞뒤 구르기, 옆돌기, 전력 달리기, 헤엄치기, 발차기
(2) 전략형 스포츠: 공던지기와 잡기, 공몰기, 공차기와 멈추기, 공치기와 받기, 라켓으로 치기
(3) 생태형 스포츠: 균형 잡고 이동하기, 타고 버티기, 잡고 오르기
[4체02-08] 움직임 기술 수행에 자신감을 갖고 적극적으로 시도한다.
해설기본 움직임 기술의 지속적인 시도를 통해 움직임 기술 수행에 대한 자신감을 기르기 위해 설정; 기본 움직임 기술을 체계적으로 숙달하고, 간단한 규칙을 적용한 활동 상황에서 적극적으로 시도하며 움직임 기술 수행에 대한 자신감을 갖도록 함
[4체02-09] 게임 활동에 최선을 다하고 규칙을 지킨다.
해설게임 활동을 수행하며 정해진 규칙을 지키고 최선을 다하는 태도를 기르기 위해 설정; (1)다양한 유형의 스포츠 활동에 임하는 마음가짐, (2)구성원에 대한 태도, (3)규칙 준수의 필요성, (4)최선의 가치 등을 실제 활동 과정에서 느끼고 실천하도록 한다.
[4체02-10] 다양한 스포츠 환경에 개방적인 태도를 갖고 적극적이고 안전하게 스포츠 활동에 참여한다.
해설스포츠 활동을 즐길 수 있는 환경에 개방적인 태도를 갖고 적극적이고 안전하게 활동하는 태도를 기르기 위해 설정; 가정, 학교, 지역사회 체육 시설, 자연환경 등 다양하고 도전적인 스포츠 환경을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활용 but 안전 수칙을 숙지하여 안전사고를 예방하는 태도를 실천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 3~4학년군 스포츠 영역에서는 스포츠의 개념을 이해하고 다양한 유형의 스포츠 활동을 수행하는데 요구되는 기본 움직임과 복합적인 움직임을 탐색하고 간단한 게임 상황에서 시도; 3~4학년군 스포츠 영역은 움직임의 체계적 발달을 위한 입문 단계로서 이동 움직임, 비이동 움직임, 조작 움직임 기술을 신체, 노력, 공간, 관계와 연결한 다양한 복합 움직임 기술의 수행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충분한 학습 기회를 제공
• 스포츠 유형별 기본 기능과 관련된 기본 움직임 기술을 습득하기 위해 신체, 노력, 공간, 관계의 변화에 따라 다양한 기술을 단계적으로 향상할 수 있는 학습 활동을 선정하고 조직; 스포츠 유형에 적합한 기본 움직임 기술과 복합적인 움직임 기술을 연결하여 간단한 게임 상황에서 시도하고 익힐 수 있도록 활동을 구성; 기본 움직임 기술을 수행할 기회를 충분히 제공하며, 스포츠 경기 방법 자체보다 기본 움직임의 수행 능력을 충실하게 습득할 수 있도록 운영
• 3~4학년군 스포츠 영역에서는 스포츠 수행에 필요한 다양한 기본 움직임 기술을 탐색하고 간단한 활동 상황에서 기본 움직임 기술을 시도하고 습득하는 것을 평가; 다양한 기본 움직임 기술의 정확하고 효과적인 (1)수행 능력 습득에 평가의 초점을 맞추고, (2)이를 활용한 움직임 기술의 연결 능력과 (3)스포츠 유형별 기본 기능에 적합한 복합 움직임 기술의 수행 능력을 평가
• 기본 움직임 기술을 움직임의 요소에 따라 실제로 다양하게 수행할 수 있는지를 평가; 일회성 평가를 지양하고 간단한 게임 상황에서 각각의 움직임 기술을 상황에 맞게 수행할 수 있는지를 평가한다. 이를 위해 (1)움직임 기술 수행 능력 평가, (2)체크리스트, (3)자기 평가 등의 다양한 평가 방법을 학습 상황에 맞게 활용
• 3~4학년군 스포츠 영역의 지식에 관한 이해력은 스포츠의 의미와 유형에 관한 이해를 간단한 질의응답이나 평가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스포츠 관련 움직임 수행 능력은 기본 움직임 기능 및 복합 움직임 기능을 조작적 상황 또는 게임 상황에서 평가할 수 있다. 가치/태도의 실천 능력은 (1)지속적인 태도 변화를 관찰하거나 (2)체크리스트, (3)성찰 일지, (4)관찰 등의 평가 방법과 함께 (5)수업 상황에서의 실천 여부를 중심으로 평가한다.
• 3~4학년군 스포츠 영역에서는 다양한 기본 움직임을 탐색하고 습득하는 과정을 통해 개인별 특성을 존중하고, 상호 존중 및 공동체 의식을 함양할 수 있도록 교수/학습을 계획하고 평가
(3) 표현
[4체03-01] 표현 활동의 의미와 기본 움직임 기술과의 관계를 파악한다.
해설표현 활동의 의미, 표현 활동과 기본 움직임 기술과의 관계를 이해하기 위해 설정; 표현 활동에서의 움직임 기술과 운동 및 스포츠 영역에서의 움직임 기술의 차이를 이해함으로써 표현 활동에서 움직임 기술의 창의적이고 심미적인 특성을 이해 //표현 영역과 운동 및 스포츠 영역에서 움직임 기술은 어떤 차이가 있는가?
[4체03-02] 움직임 요소에 따른 기본 움직임 기술의 표현 방법을 파악하고 시도한다.
해설움직임 요소에 따른 다양한 기본 움직임 기술을 학습함으로써 표현 활동의 기본 수행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 (1)이동 움직임, (2)비이동 움직임, (3)조작 움직임 기술을 체험하되 신체, 노력, 공간, 관계 등 움직임 요소의 변화에 따라 기본 움직임 기술을 창의적이고 심미적으로 표현
[4체03-03] 기본 움직임 기술을 활용하여 사물이나 자연을 모방하여 표현한다.
해설기본 움직임 기술을 활용한 모방 표현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 기본 움직임 기술을 활용하여 사물, 인물, 자연 현상 등의 모양과 움직임을 모방하여 표현하는 방법을 탐색하고 그 특징을 살려 표현
[4체03-04] 기본 움직임 기술을 활용하여 느낌이나 생각을 표현한다.
해설기본 움직임 기술을 활용한 추상 표현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 기본 움직임 기술을 활용하여 느낌과 생각 등을 동작으로 표현하는 방법을 탐색하고 창의적으로 표현
[4체03-05] 기본 움직임 기술을 리듬에 맞춰 표현한다.
해설기본 움직임 기술을 활용한 리듬 표현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 기본 움직임 기술을 활용하여 박자, 강약, 빠르기, 패턴에 맞춰 표현하는 방법을 탐색하고 리듬감을 살려 표현
[4체03-06] 기본 움직임 기술을 도구를 활용하여 표현한다.
해설기본 움직임 기술을 활용한 도구 표현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 기본 움직임 기술을 활용하여 줄, 공, 천, 훌라후프 등 도구의 특성을 활용한 표현 방법을 탐색하고 도구의 조작과 움직임을 연결하여 표현
[4체03-07] 움직임의 심미적 표현에 대한 호기심과 감수성을 나타낸다.
해설움직임을 심미적으로 표현하는 것에 대한 호기심과 감수성을 갖도록 설정; 기본 움직임 기술을 아름답게 표현하며 움직임을 심미적으로 표현하는 다양한 자극에 관심을 갖고 운동이나 스포츠 기술과는 다른 감성을 느낄 수 있도록 함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 3~4학년군 표현 영역에서는 표현 활동의 의미와 움직임 기술의 관계에 관한 이해를 바탕으로, 움직임 요소에 따른 표현 기술을 파악하고, (1)모방 및 (2)추상 표현 방법, (3)리듬, (4)도구 등을 활용한 표현 방법을 탐색하여 발표함으로써 표현 활동의 기본 능력을 기르도록 함; 표현에 관한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도록 다양한 표현 사례를 직/간접적으로 학습할 기회 제공
• (1) 모방 표현 방법을 학습하면서 모방 대상의 움직임을 충분히 관찰하고 자유로운 방식으로 표현할 수 있는 학습 분위기를 조성; 자연 현상과 주변 환경을 모방 대상으로 설정함으로써 생태전환적 관점에서 환경을 이해할 기회를 제공
(2) 추상 표현 방법의 경우 느낌이나 생각을 자유롭게 나타내고, 타인의 표현 방법을 존중하는 허용적인 학습 분위기를 조성
(3) 리듬 표현에서는 음악뿐만 아니라 자연 현상이나 생활에서 나타나는 규칙적, 불규칙적 리듬에 따라 신체 표현을 할 수 있도록 표현 대상을 다양화
(4) 도구를 활용한 표현의 경우 사전에 안전한 도구 사용 방법을 충분히 숙지하고 그 특징을 파악하여 표현 활동에 활용
• 기본 움직임 기술의 표현 방법은 자기 주도적 학습을 통해 다양한 움직임 요소를 반영한 기본 움직임 기술을 탐색할 기회를 제공; 탐색한 움직임을 모둠별로 공유할 수 있도록 협력 중심의 수업을 설계하고 운영; 협력하여 만든 작품을 서로 발표하고 감상하는 과정을 통해 표현을 위한 움직임 기술을 넓게 탐색
• 3~4학년군 표현 영역에서는 생각과 느낌을 자유롭게 움직임으로 표현하는 과정에서 인간의 신체적 자유에 대한 기본 권리와 행복추구권을 연계하고, 다양한 표현 방식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학습
• 3~4학년군 표현 영역에서는
(1) 표현과 움직임 기술의 관계, 움직임 요소에 따른 다양한 기본 움직임 기술의 이해력
(2) 표현 방법에 따른 움직임 기술의 수행과 구성 능력
(3) 표현 활동 과정에서 나타나는 움직임에 관한 호기심과 감수성을 균형 있게 평가
• (1) 모방 대상의 특징을 움직임의 관점에서 파악하고 표현하는 능력
(2) 생각과 느낌을 움직임으로 표현하는 능력
(3) 리듬에 맞춰 다양한 요소에 따라 움직임을 표현하는 능력
(4) 도구의 특성을 활용하여 심미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종합적으로 평가
• 3~4학년군 표현 영역에서 표현의 의미와 움직임 기술의 관계에 대한 지식은 지필평가 외에 실제 움직임 표현 과정에서의 이해력을 중심으로 평가; 움직임 표현 능력은 (1)표현 동작 검사, (2)관찰 평가, (3)프로젝트 평가 등을 활용하여 움직임 기술과 표현 방법의 선택, 동작 수행, 구성의 과정을 종합적으로 평가; 가치/태도에 관한 평가는 (1)표현 활동의 적극성과 긍정적인 태도 변화를 관찰하거나 (2)수행 일지, (3)감상문 등을 통해 평가할 수 있다.
'임용고시 대비 온라인암기장 > (초등) 2022 개정 교육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2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내용체계 - 온라인암기장 (2) | 2024.11.21 |
---|---|
초등임용 음악 교수학습 빈칸연습 (2022개정 교육과정) (6) | 2024.11.03 |
[초등임용] 체육 3-4학년군 신체활동 예시표 빈칸연습 (2022개정) (5) | 2024.10.20 |
3~4학년군 과학 성취기준 빈칸 연습장 (2022개정) #3 (4) | 2024.10.17 |
3~4학년군 과학 성취기준 빈칸 연습장 (2022개정) #2 (6) | 2024.10.1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