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용고시 대비 온라인암기장/(초등) 2022 개정 교육과정

[초등임용] 체육 3-4학년군 신체활동 예시표 빈칸연습 (2022개정)

by 온암 2024. 10. 20.

온암의 생각상자

참고 이 글은 2022개정 체육과 교육과정의 3~4학년군 신체활동 예시를 다루고 있습니다. 5~6학년군은 2025년부터 시험범위로 알고 있어 나중에 만들어 올릴 예정입니다. (참고: ncic 국가교육과정 정보센터)

• 3~4학년군

가. 운동

1) 기본 체력운동

- 체력운동 관련 기본 움직임 기술(걷기, 달리기, 매달리기, 버티기나 굽히기, 밀기, 당기기 등)

- 체력운동 기능(오래 달리거나 걷기, 팔굽혀펴기, 윗몸말아올리기, 왕복달리기 등)

2) 건강 운동 및 생활 습관

- 건강 생활 습관(자세, 체중 및 체형 관리, 위생, 식습관, 정서 관리 활동 등)

- 운동 생활 습관(맨손체조, 산책, 계단 오르기, 생활 주변 운동기구 활용하기 등) [2025초등]

 

나. 스포츠

1) 기본 움직임기초 기술

- 이동 움직임(방향 전환 달리기, 뛰기, 구르기, 물에서 이동하기 등)

- 비이동 움직임(균형잡기, 구부리기, 회전하기, 물에 뜨기 등)

- 조작 움직임(던지기, 굴리기, 차기, 잡기, 치기, 튀기기, 몰기, 타기 등)

2) 스포츠 유형별 움직임 기술

- 기술형 스포츠 유형별 움직임(앞뒤 구르기, 옆돌기, 전력 달리기, 헤엄치기, 발차기 등)

- 전략형 스포츠 유형별 움직임(공던지기와 잡기, 공몰기, 공차기와 멈추기, 공치기와 받기, 라켓으로 치기 등)

- 생태형 스포츠 유형별 움직임(균형 잡고 이동하기, 타고 버티기, 잡고 오르기 등)

 

가. 표현

1) 기본 움직임기초 표현

- 이동 움직임 표현(워킹, 점핑, 호핑, 스키핑, 갤러핑, 리핑, 슬라이딩 등)

- 비이동 움직임 표현(펴기, 접기, 비틀기, 제자리 돌기, 털기, 흔들기 등)

- 조작 움직임 표현(들기, 돌리기 등)

2) 기본 움직임표현 방법

- 추상 표현(언어 표현, 느낌이나 생각 표현하기 등)

- 모방 표현(사물 표현, 인물 표현, 자연 현상 표현하기 등)

- 리듬 표현(박자, 강약, 빠르기, 패턴에 따라 표현하기 등)

- 도구 표현(줄, 공, 천, 훌라후프 등을 활용하여 표현하기 등)

 

신체활동 예시들 빈칸채우기

• 다음 신체활동 예시에 알맞은 활동을 순서대로 적으세요.

* 괄호 안 글자는 각 활동의 첫글자를 순서대로 나열한 것입니다.

- 체력운동 관련 기본 움직임 기술(걷달매버밀당): 걷기, 달리기, 매달리기, 버티기나 굽히기, 밀기, 당기기

- 체력운동 기능(오팔윗왕): 오래 달리거나 걷기, 팔굽혀펴기, 윗몸말아올리기, 왕복달리기

- 건강 생활 습관(자체위식정): 자세, 체중 및 체형 관리, 위생, 식습관, 정서 관리 활동

- 운동 생활 습관(맨산계생): 맨손체조, 산책, 계단 오르기, 생활 주변 운동기구 활용하기

- 이동 움직임(방뛰구물): 방향 전환 달리기, 뛰기, 구르기, 물에서 이동하기

- 비이동 움직임(균구회물): 균형잡기, 구부리기, 회전하기, 물에 뜨기

- 조작 움직임(던굴차잡치튀몰타): 던지기, 굴리기, 차기, 잡기, 치기, 튀기기, 몰기, 타기

- 기술형 스포츠 유형별 움직임(앞옆전헤): 앞뒤 구르기, 옆돌기, 전력 달리기, 헤엄치기, 발차기

- 전략형 스포츠 유형별 움직임(공공공공라): 공던지기와 잡기, 공몰기, 공차기와 멈추기, 공치기와 받기, 라켓으로 치기

- 생태형 스포츠 유형별 움직임(균타잡): 균형 잡고 이동하기, 타고 버티기, 잡고 오르기

- 이동 움직임 표현(워점호스갤리슬): 워킹, 점핑, 호핑, 스키핑, 갤러핑, 리핑, 슬라이딩

- 비이동 움직임 표현(펴접비제털흔): 펴기, 접기, 비틀기, 제자리 돌기, 털기, 흔들기

- 조작 움직임 표현(들돌): 들기, 돌리기

- 추상 표현(언느): 언어 표현, 느낌이나 생각 표현하기

- 모방 표현(사인자): 사물 표현, 인물 표현, 자연 현상 표현하기

- 리듬 표현(박강빠패): 박자, 강약, 빠르기, 패턴에 따라 표현하기

- 도구 표현(줄): 줄, 공, 천, 훌라후프 등을 활용하여 표현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