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암의 생각상자
가. 교수/학습
(1) 교수/학습의 방향
(가) '한문'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목표와 성취기준을 고려하여 깊이 있는 학습으로 학습자가 미래 사회에 필요한 능력과 인성을 기를 수 있도록 교수/학습을 계획하고 운용
- '한문'의 교수/학습은 의사소통, 지식정보처리, 창의적 사고 능력을 기르고, 심미적 감성 및 인성을 함양하는 데 중점
- '한문' 학습 내용이 실생활에 쉽게 전이되어 학습자가 지식을 실제로 적용/활용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교수/학습을 계획함
- '한자', '어휘', '문장'을 대상, 목적, 맥락에 맞게 이해하고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공동체의 구성원과 소통하고 참여하는 언어 소양을 기를 수 있도록 교수/학습을 운용
(나) 학습자가 주체적이고 능동적으로 수업에 참여하여 학습 활동 과정에서 의미 있는 배움이 일어날 수 있도록 교수/학습을 계획하고 운용
- 학습자가 '한문'에 관한 지식뿐만 아니라 과정과 기능을 익혀 문제 상황에 대해 주체적으로 사고하고 탐구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
- 학습자가 수업 설계 과정에 참여할 기회를 제공하여 학습 동기와 흥미를 높일 수 있도록 교수/학습을 계획
- '한문' 학습 과정에서 학습자가 학습 소재, 학습 과정과 환경을 조정하거나 스스로 선택할 수 있도록 교수/학습을 운용
(다) 학습 현장과 학습자를 고려하여 개별화된 맞춤형 교수/학습을 계획하고 운용
- '한문'에 대한 학습자의 선경험과 오개념 등을 파악하여 학생 맞춤형 수업 또는 개별화된 수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둠
- 학습자의 개별 특성을 고려하여 교수/학습의 수준과 범위를 적정화함으로써 개인차를 해소할 수 있도록 교수/학습을 계획
- '한문' 학습 과정에서 학습자 개개인의 발달과 성장을 지원할 수 있도록 학습 내용과 활동을 구조화하여 교수/학습을 운용
(라) 디지털 교육 환경을 고려하여 온오프라인 수업을 적절하게 구안하고, 다양한 디지털 도구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교수/학습을 계획하고 운용
- 디지털 도구를 적절하게 활용하여 온오프라인 수업 중 학습자와 교사, 학습자와 학습자 간의 상호 작용을 촉진하는 데 중점을 둠
- 디지털 교육 환경에서 '한문' 학습에 적합한 문자 자료뿐만 아니라 다양한 디지털 기반의 매체를 활용하여 학습의 효율을 높일 수 있도록 교수/학습을 계획
- 학습자가 '한문' 학습에 디지털 도구를 주도적으로 활용하되 아울러 디지털 윤리 의식을 함양할 수 있도록 교수/학습을 운용
(마) 학교급 간, 과목 간, 영역 간 연계성을 바탕으로 학습자의 사고와 경험이 통합될 수 있도록 교수/학습을 계획하고 운용
- 한문은 일반적으로 중학교와 고등학교급 간의 교과 내용이 반복/심화/확장된다는 점을 고려하여 고등학교급 학습과 연계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
- 학교급 간 전환 시기의 진로 연계 활동 운영 시 학교급 간 교과 내용을 연계하되, 학습 경로, 학습 방법, 진로 이수 경로 등의 내용을 포함하여 학습자가 스스로 진로를 설계할 수 있도록 교수/학습을 계획
- 범교과 학습 주제 적용 시 타 교과 또는 비교과와 연계할 수 있는 '한문' 자료를 중심으로 수업을 설계하되, 교과 성취기준과 연계하여 교수/학습을 운용
(2) 교수/학습 방법
(가) 학습자가 주체적이며 능동적으로 학습 활동에 참여하여 실생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프로젝트 학습, 협동/협력 학습 등을 활용할 수 있음
- 예를 들어, 한자 문화권 언어/문화 사전 만들기, 문화유산 답사하기 등이 있음
(나) 학습자의 수준과 요구를 고려한 개별화된 맞춤형 활동으로 의미 있는 배움이 일어날 수 있도록 실기/체험 학습, 프로젝트 학습 등을 활용할 수 있음
- 예를 들어, 필순대로 따라 쓰기, 문자도 그리기, 명언/명구 암송하기 등이 있음
(다) 학습자가 다양한 정보를 분석 및 평가하고 종합하여 대안을 제시하는 문제 해결 능력을 신장할 수 있도록 토의/토론 학습, 협동/협력 학습 등을 활용할 수 있음
- 예를 들어, 단어의 짜임 비교/분석하기, 성어의 유래 조사하여 발표하기, 전통문화 계승/발전 방법 토론하기 등이 있음
(라) 온오프라인 수업 중 학습자와 교사, 학습자와 학습자 간의 상호 작용을 촉진할 수 있도록 디지털 도구 및 매체를 이용한 토의/토론 학습, 실기/체험 학습 등을 활용할 수 있음
- 예를 들어, 자전(사전, 옥편) 활용하기, 부수(部首) 활용하기, 신문이나 방송 영상 활용하기, 그림/만화 활용하기, 다른 창작물과 비교하기 등이 있음
나. 평가
(1) 평가의 방향
(가) 성취기준별로 적합한 평가 방법을 모색하여 학습자의 학습 성취 정도를 타당하고 객관적이며 신뢰성 있게 평가할 수 있도록 계획을 수립하고 운용
- 평가의 목적, 주체, 대상, 기준, 시기,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지필평가와 수행평가, 양적 평가와 질적 평가를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계획을 수립
- '한자와 어휘', '문장'에 관한 평가가 특정 영역에 편중되지 않도록 유의하며 평가를 운용
(나) 평가를 학습의 과정에 통합하여 학습 과정에서 학습자가 보인 여러 가지 변화를 평가할 수 있도록 계획을 수립하고 운용
- '한문' 학습의 결과로 측정할 수 있는 지식이나 행동의 변화에 대한 평가뿐 아니라, 학습의 과정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기능과 태도 측면을 함께 평가할 수 있도록 계획을 수립
- 영역별 특성 및 학습자의 수준을 고려하여 학습자의 성취기준 도달 여부를 확인하고 다양한 맞춤형 평가 방안을 활용할 수 있도록 평가를 운용
(다) 학습자가 학습한 내용을 새로운 상황과 맥락에 적용하는 데 중점을 두어 평가 계획을 수립하고 운용
- 학습한 내용의 영역 간 연계성을 바탕으로 학습자의 사고와 경험이 통합될 수 있도록 평가 계획을 수립함
- 학습자가 '한문'의 학습 결과를 실생활에 적용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평가를 운용
(라) 학습자가 평가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자신의 수행 과정과 결과를 평가할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계획을 수립하고 운용
- 교사 중심의 평가 이외에 학습자의 자기 평가, 동료 평가 방법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평가 계획을 수립
- 디지털 교육 환경에서의 평가 및 디지털 도구를 활용한 평가가 적절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평가를 운용
(마) 평가 결과를 교수/학습에 환류하여 학습자의 학습과 성장을 돕되, 학습자의 수준을 진단하고 파악하여 적시에 피드백 할 수 있도록 계획을 수립하고 운용
- 지필평가 이외에도 수행평가 및 상시 형성평가, 질문, 개별 상담 등을 활용하여 학습자의 어려움을 확인하고 개선할 수 있도록 평가 계획을 수립
- '한문' 학습 과정에서 학습자가 모르는 지점을 파악하여 그중 핵심적인 내용을 즉각적/구체적/지속적으로 피드백 할 수 있도록 평가를 운용
(2) 평가 방법
(가) 출발점이 다른 학습자의 선경험과 오개념을 파악하기 위해 진단평가를 활용하고, 수업 과정에서 학습 목표 도달 정도를 파악하여 즉각적으로 피드백 하기 위해 형성평가를 활용
- 예를 들어, 중학교에서 한문을 처음 배우는 학습자의 수준을 파악하기 위해 수업 전 진단평가를 실시하여 개인별 학습 수준의 차이를 확인하고 그 결과를 개별 맞춤 수업 설계에 활용할 수 있음
(나) '한문'의 내용 요소 및 학습자의 성취수준과 요구를 반영하여 선택형, 서답형 등의 지필평가와 토의/토론, 관찰/면담/구술, 서/논술, 포트폴리오, 프로젝트 등의 수행평가를 적절히 활용
- 예를 들어, '전통문화를 계승/발전시키려는 태도 기르기'를 평가하는 경우, 한문으로 기록된 전통문화에 대한 이해 정도를 파악하기 위해 지필평가를 활용할 수 있고, 쟁점이 분명한 논제를 두고 찬반 토론을 진행하거나 지역 문화유산 답사 프로젝트 등의 수행평가를 활용할 수 있음
(다)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 과정과 결과를 스스로 평가할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자기 평가를 활용하고, 평가 결과의 객관성과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동료 평가를 활용
- 예를 들어, 자기 평가 및 동료 평가를 활용하여 '성어를 읽고 풀이하기'를 평가하는 경우, 성어의 유래 조사하여 발표하기 활동 후 자기 평가 보고서나 동료 평가 보고서를 작성하게 하여 평가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음
(라) 학습자의 인지적 능력과 정의적 능력에 대한 평가가 균형 있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되, 정의적 능력에 대한 평가는 학습자의 성장과 변화를 지속적으로 관찰하기 위해 관찰이나 면담을 활용
- 예를 들어, '어휘를 활용하여 소통하는 태도 기르기'를 평가하는 경우, 학습자가 어휘를 맥락에 맞게 활용하는지 지속적/장기적으로 관찰하고 기록하여 평가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음
(마) 학습자의 사고와 경험이 통합될 기회를 제공하고 언어생활에서 한자 어휘 활용 능력과 한문 독해 능력을 효과적으로 기르기 위해 구술이나 서/논술 평가를 활용
- 예를 들어, '한자가 만들어진 원리 파악하기'를 평가하는 경우, 적당한 논제를 제시하고 논술하게 하여 학습자의 고등 사고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측정할 수 있음; 이때 평가와 수업을 연계하여 학습자가 한자 어휘 활용 능력과 한문 독해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평가 결과를 수업에 환류
(바) 학습자가 '한문' 학습 결과를 실생활에 적용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종합적으로 측정하기 위해 포트폴리오나 프로젝트 평가를 활용함
- 예를 들어, '한자의 모양/음/뜻 파악하기'를 평가하는 경우, 한자의 모양을 파악하며 필순대로 따라 쓰는지 주기적으로 피드백 하고, 쓰기 결과를 모은 포트폴리오를 평가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음
(사) 학습자의 다양한 특성을 고려한 학생 맞춤형 또는 개별화된 평가를 위해 빅데이터 분석, 인공지능 등의 정보기술과 디지털 도구를 활용함
- 예를 들어, '한자 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이해'를 평가하는 경우, 학습자가 디지털 도구를 활용하여 한자 문화권의 문화를 조사하는 과정에 대해 개별적으로 피드백 해줄 수 있고 조사 결과를 평가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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