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용고시 대비 온라인암기장/(중등) 2022 개정 교육과정

미술과 매체 성격 및 목표 (중등 미술임용 대비, 2022개정)

by 온암 2025. 4. 2.
2022개정 교육과정 온라인암기장 - 미술
초등학교 미술  • 교육과정 설계의 개요
 • 성격 및 목표
 • 내용 체계
 • 성취기준 (+밑교): 3~4학년군
 • 성취기준 (+밑교): 5~6학년군
 • 교수학습 및 평가
중학교 미술 1. 교육과정 설계의 개요
2. 성격 및 목표
3. 내용 체계
4. 성취기준 (+밑교): 중학교 1~3학년군
5. 교수학습 및 평가
고등학교 미술
1. 교육과정 설계의 개요
🦜고등학교 미술
2. 성격 및 목표    3. 내용 체계     4. 성취 기준     5. 교수학습 및 평가
🦐미술 창작     2. 성격 및 목표     3. 내용 체계     4. 성취 기준     5. 교수학습 및 평가
🦔미술 감상과 비평     2. 성격 및 목표     3. 내용 체계     4. 성취 기준     5. 교수학습 및 평가
🐛미술과 매체      2. 성격 및 목표     3. 내용 체계     4. 성취 기준     5. 교수학습 및 평가

 

가. 성격

미술과 매체’는 매체를 이해하고 활용 가능성을 탐색하여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융합 선택 과목이다.

‘미술’과 ‘매체’에서 미술매체를 통하여 표현이 되고 매체 자체미술이 되기도 한다. ‘미술과 매체’에서 매체는 직접 손으로 그리고 만드는 물성적 경험을 할 수 있는 아날로그 매체와 기술의 발달로 탈물질화된 표현 형식을 제공하는 디지털 매체로 나뉜다. ‘미술과 매체’는 과거에서 현대까지의 매체를 탐색하고 역할을 이해함으로써 매체의 다양성융합 가능성을 발견하게 한다. 매체의 특성표현 원리, 매체를 활용한 미술 작품을 다룸으로써 미술에서의 매체의 변화를 이해하게 한다. 매체를 활용하여 표현을 정교화하고 미술과 다른 분야를 융합하여 창의적으로 표현하게 한다. 또한 매체에 메시지를 담아 표현한 작품을 전시하고 세상과 소통하게 한다.

학생들은 다양한 매체로 표현된 작품이 시대를 반영한 결과물임을 이해하고 다양한 매체를 탐색하고 창의적으로 활용함으로써 타 분야로 확장할 수 있다. 자신이 속한 사회/문화적 특성기술 발전의 과정을 매체를 통해 표현하고 소통하며, 다양한 표현을 포용하고 공존을 위한 공동체의 삶에 기여할 수 있다.

나. 목표

아날로그 매체디지털 매체를 활용한 작품 속 미적 표현의 특징을 이해하고 매체의 특성을 적용한 표현 과정을 경험한다.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창의적으로 표현된 작품을 보존하고 전시함으로써 시각적으로 소통하고 다양성을 존중하며 포용한다.

(1) 매체의 특성에 따른 표현 원리를 탐구하여 발견된 미적 특징표현 가치를 공유한다.

(2) 아날로그디지털 매체표현 방법을 실험하고 타 분야와 융합하여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3) 다양한 매체의 표현 기술을 적용한 작품 전시를 통하여 매체에 개방적인 태도서로의 생각을 존중하며 소통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