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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용고시 대비 온라인암기장/(초등) 2022 개정 교육과정

(초등임용 대비) 2022 실과 성격 및 목표 빈칸연습

by 온암 2024. 11. 29.

온암의 생각상자

2022 실과 교육과정 - 성격 및 목표

가. 성격

참고 2022개정 실과 영역명 복습하기: 인간 발달과 주도적 삶, 생활환경과 지속가능한 선택, 기술적 문제해결과 혁신, 지속가능한 기술과 융합, 디지털 사회와 인공지능

 

실과(기술/가정)의 '인간 발달과 주도적 삶', '생활환경과 지속가능한 선택' 영역은 개인과 가족이 일상생활에서 가족은 물론 친구 및 이웃을 비롯한 다양한 수준의 생활환경과 건강한 관계를 형성하여 삶을 주도해 가는데 필요한 생활역량 함양을 지향

 

최근의 예측 불가능한 사회 및 생태환경의 변화가 '좋은 삶'의 기초가 되는 일상생활을 위협하였지만, 오히려 자립적 생활인으로의 자기 관리와 매일의 일상을 공유하는 가족 및 생활환경과 건강한 관계 형성이 인간 삶의 행복의 기초임을 성찰하도록 함

 

이에 학습자가 자기와 타인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삶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실천적 문제를 해결하며, 자립적 생활역량건강한 관계형성 역량을 함양하게 함

 

이를 위해 학습 과정에서 일상적인 의식주 생활소비 생활을 통해 가족, 친구, 이웃과의 건강하고 친밀한 관계 형성, 실천적 문제해결 과정을 통한 건강한 발달 과정 경험 및 의식주소비를 위한 생활자원을 관리하는데 필요한 실제 경험을 제공

 

특히 매일의 일상생활에서 지속적인 선택을 통해 축적되는 삶을 영위하고, 그 결과가 학습자의 삶은 물론 가족과 친구, 이웃 및 공동체, 나아가 생태환경과의 관계에서 지속가능한 공존을 지향하도록 성찰할 수 있는 실천적 경험을 강조하여 제공

 

실과(기술/가정)의 '기술적 문제해결과 혁신', '지속가능한 기술과 융합' 영역은 인간의 혁신적인 활동과 관련된 기술에 대한 지식과 이해, 사고 과정과 기능, 추구하는 가치와 태도를 형성하여 기술적 소양을 갖추게 하고, 그 과정에서 기술적 문제해결에 대한 사고 발현계발 역량 함량을 지향

 

기술학의 내용 요소에 해당하는 기술과 사회, 재료와 제조, 구조물과 건설, 에너지와 수송, 자동화와 정보통신, 생명과 의료 분야, 식량자원 등에 대한 지식을 설계, 생산, 유지, 평가하는 학습과정기술적 문제해결과정의 경험을 제공

 

기술 분야의 학습 경험은 ①학습 과정과 결과로 내재화하는 가치와 ②외현적으로 지향하고 성취하고자 하는 가치를 제공

 

'기술'은 학문 구조 측면에서 '기술학적 지식', 교육 목표 측면에서 '기술적 소양', 교육의 방법 측면에서 '기술적 문제해결', 그리고 진로 교육의 측면에서 '기술 진로 탐색'의 성격을 가짐 //기술의 4가지 측면에 따른 성격 정리해두기

 

기술의 측면에 따른 성격

학문 구조 측면 교육 목표 측면 교육의 방법 측면 진로 교육의 측면
기술학적 지식 기술적 소양 기술적 문제해결 기술 진로 탐색

실과의 '디지털 사회와 인공지능' 영역은 중학교 1~3학년 정보 교과와 연계되어 변화하는 세상을 인식하고 컴퓨팅 사고를 바탕으로 인공지능을 활용한 실생활 문제 해결 역량 함양을 지향

나. 목표

실과(기술/가정)에서는 교과 지식, 수행 역량, 가치 및 태도를 함양하여 생활 속 문제를 탐구하고 문제 해결의 결과가 개인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인식하여, 가정생활, 기술정보 소양을 바탕으로 주도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함

1. 자기 및 타인 이해의 건강한 발달상호 존중돌봄의 태도를 바탕으로 긍정적인 자아 정체성대인 관계를 형성하며, 개인의 발달삶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건강한 의식주 생활을 주도적으로 영위하기 위해 필요한 자립적 생활역량을 함양

2. 변화하는 생활환경에서 개인과 가족의 삶에 적용할 수 있는 지식, 수행 능력, 태도를 기르고, 생활 자원을 삶의 요구필요에 맞게 합리적으로 활용하며, 공동체와 생태환경을 고려한 책임 있는 행동을 통해 나와 가족, 공동체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생활 역량을 기름

3. 기술의 개념과 특성, 기술적 문제 해결, 발명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기술에 대한 올바른 가치를 인식하고 협력적 태도를 바탕으로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기술적 실천을 통해 기술 소양을 기름

4. 재료와 제조, 구조물과 건설, 에너지와 수송, 로봇과 제어, 인공지능과 정보통신, 생명과 의료, 식량자원 분야와 관련된 기술적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르며, 융합적 사고체험을 바탕으로 기술의 세계와 활동을 바르게 이해하고 진로를 탐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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