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개정 슬기로운생활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빈칸연습
• 우리는 누구로 살아갈까
[2슬01-01] 학교 안팎의 모습과 생활을 탐색하며 안전한 학교 생활을 한다.
└ 고려 사항 유/초 연계 강화 일환으로 입학 초기 적응 활동 중심으로 다룸; 안전 교육이 필요할 때 슬기로운 생활과 모든 성취기준과 함께 적용할 수 있다.
[2슬01-02] 나를 탐색하여 나에 대해 설명한다.
└ 고려 사항 성취기준과 관련하여 찾아볼 수 있는 3가지? 내가 좋아하는 것, 잘하는 것, 흥미를 갖는 것; 진로 교육의 자기 이해 부분을 다룰 수 있음
[2슬01-03] 가족이나 (A)주변 사람에게 관심을 갖고 함께 살아가는 모습을 탐구한다.
└ 해설 (A)은(는) 물리적으로 가까운 사람 + 오가며 지내는 사람, 마음을 나누는 사람 등 포함
└ 고려 사항 다문화 교육이나 인권 교육과 연계 可
[2슬01-04] 사람과 자연, 동식물이 어우러져 사는 (A)생태를 탐구한다.
└ 해설 (A)은(는) 지금, 여기에서 우리와 함께 살아가며 ①상호 작용하는 생물과 영향을 주고받는 ②환경을 모두 아우름
고려 사항 학교 안팎을 탐색할 때 다루는 것 → 교실, 복도, 학교 공공시설, 특별실 등에서 지켜야 할 안전 수칙
고려 사항 안전 교육 연계 방안 2가지?
① 나의 몸과 마음을 다루면서 아팠던 경험을 바탕으로 어떻게 대처할지 ② 특정 증상(심폐소생술이 필요한 상황 등)에 대한 응급 처치는 구체적으로 어떻게 할지
• 우리는 어디서 살아갈까
[2슬02-01] 우리가 살고 있는 마을과 사람들이 생활하는 모습을 살펴본다.
└ 고려 사항 마을 사람들이 하는 일을 살펴보고 조사하는 활동 과정에서 진로 교육, 마을을 중심으로 한 경제/금융 교육, 민주시민 교육과 연계
[2슬02-02] (A)우리나라의 모습이나 (B)문화를 조사한다.
└ 해설 (A)은(는) 우리나라 모습, 상징, 특징 등을 의미하며, 우리나라 (B)란 우리 고유의 생활양식으로 남북한이 공유하는 문화까지 포괄한다.
└ 고려 사항 바른 생활과와 연계 실시할 수 있는 범교과 학습 주제 2가지? 통일 교육, 독도 교육
[2슬02-03] (A)알고 싶은 나라를 탐구하며 다른 나라에 관심을 갖는다.
└ 고려 사항 학생이 (A)을(를) 중심으로 탐색할 수 있도록 함; 학생이 조사할 나라, 조사할 내용과 방법을 정할 수 있도록 하고 자신이 알아낸 정보를 조직해 볼 수 있도록 함
[2슬02-04] (A)궁금한 세계를 다양한 매체로 탐색한다.
└ 해설 (A)은(는) 내가 살고 있는 곳과 멀리 떨어져 있는 물리적, 심리적 공간을 의미한다. 2022 개정 슬기로운생활과에서 제시한 예시 4가지? 우주나 바닷속, 땅속, 가상 공간
└ 고려 사항 궁금한 세계를 탐색할 때는 영상물, 사진, 책, 누리집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할 수 있어 디지털 소양 교육을 겸할 수 있음; 궁금한 세계에 대해 밝혀진 사실을 아는 데 중점을 두기보다는 학생의 흥미를 중심으로 밝혀지지 않은 부분에 대해 자유롭게 상상할 수 있도록 안내; 단, 상위 학년 군의 교육 내용을 직접 다루지 않도록 유의 //학년군별 교육 내용 지키기
고려 사항 마을을 탐색할 때는 안전과 관련된 곳을 다루는 데 중점을 둠
① 마을에서 안전한 장소와 도움을 청할 수 있는 장소가 어디 있는지
② 안전한 통학로는 어디인지
③ 화재와 관련하여 소방서나 다양한 생활 중 사건 사고와 관련하여 경찰서 등이 어디 있는지
④ 나와 마을의 안전을 지켜주는 곳은 어디인지
• 우리는 지금 어떻게 살아갈까
[2슬03-01] (A)하루의 변화와 사람들이 (A)하루를 살아가는 모습을 탐색한다.
└ 해설 (A)는 낮과 밤으로 구분하는 자연적 시간이라는 의미와 낮과 밤에 따라 살아가는 사람들의 생활을 구분하는 사회적 시간이라는 의미를 포괄
└ 고려 사항 다른 사람의 하루가 나의 하루와 다를 수 있음을 이해; 우리가 사는 하루를 위해 애쓰는 사람들이 있음을 경험하며 민주시민 교육과 연계
[2슬03-02] (A)계절과 생활의 관계를 탐구한다.
└ 고려 사항 (A)은(는) 학생이 살면서 경험하는 대표적인 자연현상이다; ‘봄-여름-가을-겨울’로 반복하는 자연의 시간을 다루면서 동시에 사람들이 사는 사회적 시간과 연결하여 다룰 수 있음
[2슬03-03] 관심 있는 대상의 과거와 현재를 살펴보고 (A)미래를 상상한다.
└ 고려 사항 (A)를 상상할 때는 앞으로 어떠한 직업이 생겨나고 사람들이 어떠한 일을 할지 고려
[2슬03-04] 우리의 생활과 관련된 지속가능성의 다양한 사례를 찾고 탐색한다.
└ 해설 ‘지속가능성의 사례’는 인류의 보편적 문제, 지구 환경 문제, 경제/사회 문제 등을 포함한다.
└ 고려 사항 지속가능성과 관련된 사례(기후변화, 에너지 문제, 환경오염, 질병, 전쟁 등)를 다룰 때, 학생의 삶과 관련한 문제를 중심으로 지금 무엇을 할 수 있는지, 그리고 미래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다양하게 예측 → 민주시민으로서 자신의 역할을 생각해 볼 수 있음
고려 사항 계절과 생활의 관계 탐구와 관련하여 황사, 폭염, 집중호우, 태풍, 낙뢰, 폭설, 한파 등 계절별 재난과 물놀이 안전, 벌레 물림, 가을철 열성 질환, 계절별 감염, 빙판길 안전 등 계절별로 빈번히 일어나는 다양한 재난 안전 교육을 연계할 수 있다.
• 우리는 무엇을 하며 살아갈까
[2슬04-01] (A)생활도구의 모양이나 기능을 탐색하고 바꾸어본다.
└ 고려 사항 생각의 전환을 통해 (A)을(를) 새롭게 볼 수 있도록 함; 이때 수업 과정에서 경험할 수 있는 2가지? 사람마다 관점과 발상이 다르다는 것, 내가 보지 못하는 것을 다른 친구들이 볼 수 있다는 것
[2슬04-02] 상상한 것을 다양한 매체와 재료로 구현한다.
└ 고려 사항 엉뚱하고 기발한 상상력, 실현 가능성은 없지만 신선한 자극을 주는 것은 학생의 생각을 발전시키는 데 중요; 다양한 매체가 학생이 상상한 것을 구현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음을 고려하고 가능한 한 매체와 재료의 제한을 두지 않도록 함
[2슬04-03] 경험한 것 중에서 (A)관심 있는 주제를 정하고 조사한다.
└ 해설 (A)는 학생이 몰입해서 흥미 있게 탐구할 수 있는 주제
└ 고려 사항 다양한 원천으로부터 주제를 찾도록 안내하고 주제 탐구 과정에서 사용하는 매체와 관련해서 디지털 소양 교육을 할 수 있음
[2슬04-04] 배운 것과 배울 것을 연결하며 앞으로의 배움을 상상한다.
└ 고려 사항 주제학습을 성찰하면서 3학년 이후 교과 교육에 대한 기대감을 형성할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고려 사항 이 영역의 모든 성취기준을 적용할 때 다양한 매체를 다루는데 있어 개인 정보, 건전한 사이버 생활, 새로운 매체의 활용 등 안전한 매체 사용과 관련한 안전 교육을 병행할 수 있다.
'임용고시 대비 온라인암기장 > (초등) 2022 개정 교육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2 슬기로운생활 교육과정 - 평가의 방향, 평가 방법 빈칸연습 (초등임용 대비) (1) | 2023.09.18 |
---|---|
[초등임용] 슬생 교수학습 파트 빈칸연습 / 2022 개정 슬기로운생활 교육과정 ③ (0) | 2023.09.17 |
(슬생 내체표) 2022 개정 교육과정 - 슬기로운 생활과 목표, 내용체계 워드 마스킹 암기장 (2) | 2023.09.12 |
(2022 개정 교육과정) 바른생활과 통합 온라인암기장 ④ - 평가 (0) | 2023.09.11 |
2022개정 바른생활 교육과정 교수/학습 파트 빈칸 온라인암기장 (1) | 2023.09.1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