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용고시 대비 온라인암기장/(초등) 2022 개정 교육과정

2022 개정 슬기로운생활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빈칸연습

by 온암 2023. 9. 13.
300x250
728x170

2022 개정 슬기로운생활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빈칸연습

• 우리는 누구로 살아갈까

  [2슬01-01] 학교 안팎의 모습과 생활을 탐색하며 안전한 학교 생활을 한다.

   고려 사항 유/초 연계 강화 일환으로 입학 초기 적응 활동 중심으로 다룸; 안전 교육이 필요할 때 슬기로운 생활과 모든 성취기준과 함께 적용할 수 있다.

 

  [2슬01-02] 나를 탐색하여 나에 대해 설명한다.

   고려 사항 성취기준과 관련하여 찾아볼 수 있는 3가지? 내가 좋아하는 것, 잘하는 것, 흥미를 갖는 것; 진로 교육의 자기 이해 부분을 다룰 수 있음

 

  [2슬01-03] 가족이나 (A)주변 사람에게 관심을 갖고 함께 살아가는 모습을 탐구한다.

   해설 (A)은(는) 물리적으로 가까운 사람 + 오가며 지내는 사람, 마음을 나누는 사람 등 포함

   고려 사항 다문화 교육이나 인권 교육과 연계 可

 

  [2슬01-04] 사람자연, 동식물이 어우러져 사는 (A)생태를 탐구한다.

   해설  (A)은(는) 지금, 여기에서 우리와 함께 살아가며 ①상호 작용하는 생물과 영향을 주고받는 ②환경을 모두 아우름

  고려 사항 학교 안팎을 탐색할 때 다루는 것 → 교실, 복도, 학교 공공시설, 특별실 등에서 지켜야 할 안전 수칙

  고려 사항 안전 교육 연계 방안 2가지?
① 나의 몸과 마음을 다루면서 아팠던 경험을 바탕으로 어떻게 대처할지 ② 특정 증상(심폐소생술이 필요한 상황 등)에 대한 응급 처치는 구체적으로 어떻게 할지

 

• 우리는 어디서 살아갈까

  [2슬02-01] 우리가 살고 있는 마을과 사람들이 생활하는 모습을 살펴본다.

   고려 사항 마을 사람들이 하는 일을 살펴보고 조사하는 활동 과정에서 진로 교육, 마을을 중심으로 한 경제/금융 교육, 민주시민 교육과 연계

 

  [2슬02-02] (A)우리나라의 모습이나 (B)문화를 조사한다.

   해설 (A)은(는) 우리나라 모습, 상징, 특징 등을 의미하며, 우리나라 (B)란 우리 고유의 생활양식으로 남북한이 공유하는 문화까지 포괄한다.

   고려 사항 바른 생활과와 연계 실시할 수 있는 범교과 학습 주제 2가지? 통일 교육, 독도 교육

 

  [2슬02-03] (A)알고 싶은 나라를 탐구하며 다른 나라에 관심을 갖는다.

   고려 사항 학생이 (A)을(를) 중심으로 탐색할 수 있도록 함; 학생이 조사할 나라, 조사할 내용과 방법을 정할 수 있도록 하고 자신이 알아낸 정보를 조직해 볼 수 있도록 함

 

  [2슬02-04] (A)궁금한 세계를 다양한 매체로 탐색한다.

   해설 (A)은(는) 내가 살고 있는 곳과 멀리 떨어져 있는 물리적, 심리적 공간을 의미한다. 2022 개정 슬기로운생활과에서 제시한 예시 4가지? 우주나 바닷속, 땅속, 가상 공간

   고려 사항 궁금한 세계를 탐색할 때는 영상물, 사진, 책, 누리집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할 수 있어 디지털 소양 교육을 겸할 수 있음; 궁금한 세계에 대해 밝혀진 사실을 아는 데 중점을 두기보다는 학생의 흥미를 중심으로 밝혀지지 않은 부분에 대해 자유롭게 상상할 수 있도록 안내; 단, 상위 학년 군의 교육 내용을 직접 다루지 않도록 유의 //학년군별 교육 내용 지키기

  고려 사항 마을을 탐색할 때는 안전과 관련된 곳을 다루는 데 중점을 둠
    ① 마을에서 안전한 장소도움을 청할 수 있는 장소가 어디 있는지
    ② 안전한 통학로는 어디인지
    ③ 화재와 관련하여 소방서나 다양한 생활 중 사건 사고와 관련하여 경찰서 등이 어디 있는지
    ④ 나와 마을의 안전을 지켜주는 곳은 어디인지

 

• 우리는 지금 어떻게 살아갈까

  [2슬03-01] (A)하루의 변화와 사람들이 (A)하루를 살아가는 모습을 탐색한다.

   해설 (A)는 낮과 밤으로 구분하는 자연적 시간이라는 의미와 낮과 밤에 따라 살아가는 사람들의 생활을 구분하는 사회적 시간이라는 의미를 포괄

   고려 사항 다른 사람의 하루가 나의 하루와 다를 수 있음을 이해; 우리가 사는 하루를 위해 애쓰는 사람들이 있음을 경험하며 민주시민 교육과 연계

 

  [2슬03-02] (A)계절생활의 관계를 탐구한다.

   고려 사항 (A)은(는) 학생이 살면서 경험하는 대표적인 자연현상이다; ‘봄-여름-가을-겨울’로 반복하는 자연의 시간을 다루면서 동시에 사람들이 사는 사회적 시간과 연결하여 다룰 수 있음

 

  [2슬03-03] 관심 있는 대상의 과거현재를 살펴보고 (A)미래를 상상한다.

   고려 사항 (A)를 상상할 때는 앞으로 어떠한 직업이 생겨나고 사람들이 어떠한 일을 할지 고려

 

  [2슬03-04] 우리의 생활과 관련된 지속가능성의 다양한 사례를 찾고 탐색한다.

   해설 ‘지속가능성의 사례’는 인류의 보편적 문제, 지구 환경 문제, 경제/사회 문제 등을 포함한다.

   고려 사항 지속가능성과 관련된 사례(기후변화, 에너지 문제, 환경오염, 질병, 전쟁 등)를 다룰 때, 학생의 삶과 관련한 문제를 중심으로 지금 무엇을 할 수 있는지, 그리고 미래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다양하게 예측 → 민주시민으로서 자신의 역할을 생각해 볼 수 있음

  고려 사항 계절과 생활의 관계 탐구와 관련하여 황사, 폭염, 집중호우, 태풍, 낙뢰, 폭설, 한파 등 계절별 재난과 물놀이 안전, 벌레 물림, 가을철 열성 질환, 계절별 감염, 빙판길 안전 등 계절별로 빈번히 일어나는 다양한 재난 안전 교육을 연계할 수 있다.

 

• 우리는 무엇을 하며 살아갈까

  [2슬04-01] (A)생활도구의 모양이나 기능을 탐색하고 바꾸어본다.

   고려 사항 생각의 전환을 통해 (A)을(를) 새롭게 볼 수 있도록 함; 이때 수업 과정에서 경험할 수 있는 2가지? 사람마다 관점과 발상이 다르다는 것, 내가 보지 못하는 것을 다른 친구들이 볼 수 있다는 것

 

  [2슬04-02] 상상한 것을 다양한 매체재료로 구현한다.

   고려 사항 엉뚱하고 기발한 상상력, 실현 가능성은 없지만 신선한 자극을 주는 것은 학생의 생각을 발전시키는 데 중요; 다양한 매체가 학생이 상상한 것을 구현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음을 고려하고 가능한 한 매체와 재료의 제한을 두지 않도록

 

  [2슬04-03] 경험한 것 중에서 (A)관심 있는 주제를 정하고 조사한다.

   해설 (A)는 학생이 몰입해서 흥미 있게 탐구할 수 있는 주제

   고려 사항 다양한 원천으로부터 주제를 찾도록 안내하고 주제 탐구 과정에서 사용하는 매체와 관련해서 디지털 소양 교육을 할 수 있음

 

  [2슬04-04] 배운 것배울 것을 연결하며 앞으로의 배움을 상상한다.

   고려 사항 주제학습을 성찰하면서 3학년 이후 교과 교육에 대한 기대감을 형성할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고려 사항 이 영역의 모든 성취기준을 적용할 때 다양한 매체를 다루는데 있어 개인 정보, 건전한 사이버 생활, 새로운 매체의 활용 등 안전한 매체 사용과 관련한 안전 교육을 병행할 수 있다.

300x250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