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암의 생각상자
1. 2022 개정 바른 생활과 교육과정 개정 중점
가. '지금-여기-우리 삶'을 위한 배움 지향
1) 지금-여기-우리 삶: 학생이 개인이나 사회 구성원으로서 삶을 살아가는 역량, 총론의 여섯 가지 핵심역량을 종합한 자질, 불확실한 변화에 대처하는 미래 역량
2) 지금: 우리가 매 순간 실제로 지각하는 시간
3) 여기: 우리가 지금까지 살아왔고 앞으로 살아갈 공간
4) 우리: 주체성과 정체성을 형성하며 살아가는 개인과 공동체
나. '지금-여기-우리 삶'을 살아가는 역량을 기반으로 성격, 목표, 성취기준, 내용요소 개발
다. 슬기로운 생활과 및 즐거운 생활과와 공통으로 네 개의 영역과 여덟 개의 핵심 아이디어를 개발
1) 영역: 탈학문적 질문 형태로 제시
- 우리는 누구로 살아갈까
- 우리는 어디서 살아갈까
- 우리는 지금 어떻게 살아갈까
- 우리는 무엇을 하며 살아갈까
2) 덕목 중심의 교육 지양, 영역별 질문을 바탕으로 나와 공동체 사이의 관계를 주체적으로 만들어나가는 교육 지향
라. 열여섯 개의 성취기준 개발, 성취기준에서 다룰 수 있는 내용 요소를 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로 구분하여 제시
1) 성취기준 대강화, 성취기준 영역별 해설/적용 시 고려 사항 안내 → 바른 생활과 교육과정 운영의 책무성과 자율성을 동시 추구
마. 교수⋅학습 및 평가의 방향과 방법을 제시 → 초등학교 입학 적응 활동, 안전한 생활 습관, 충분한 신체 활동, 누리과정 및 3학년 이후 교과 교육과 연계
1) 교사는 바른 생활과의 교수/학습에 다양한 교육적 요구 반영
2) 교사는 국가 수준 바른 생활과 교육과정에 후속하는 다양한 차원 교육과정 개발 可
3) 학생에게 적합한 교육 내용 및 활동을 주도적으로 선정/조직
2. 성격 및 목표
가. 성격
1) (2022 개정 교육과정) 학생 개인의 관심사와 공동체의 문제를 아우를 수 있는 탈학문적 주제를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통합
2) 통합 교과는 '지금-여기-우리 삶'에 통합적으로 접근하는 경험 중심 교과
3) 학생은 자기주도적이고 창의적이며 더불어사는 사람으로 성장
4) 바른 생활과는 학생이 ‘지금-여기-우리 삶’을 지속적으로 성찰하는 가운데 구체적인 상황 속에서 바른 삶을 실천하도록 돕는 ‘실천 경험 중심 교과’
나. 목표
1) 공동체 구성원으로서 ‘지금-여기-우리 삶’의 문제를 성찰하고 실천한다. 2024초등
가) 지금 만나는 삶의 문제를 인식하고 스스로 해결하려 노력한다.
나) 자신이 속한 공동체에서 살아가는 데 필요한 생활 습관과 학습 습관을 형성한다.
다) 주변 사람들과 소통하고 배려하며 생활한다.
3. 내용 체계
우리는 누구로 살아갈까 | - 우리는 내가 누구인지 생각하며 생활한다. - 우리는 서로 관계를 맺으며 생활한다. |
지식/이해 | - 학교 생활 습관과 학습 습관 - 자기 이해 - 생태환경 |
과정/기능 | - 습관 형성하기 - 관계 맺기 |
||
가치/태도 | - 안전하고 건강한 생활 - 자기 존중 - 배려 - 더불어 사는 삶 |
||
우리는 어디서 살아갈까 | - 우리는 여러 공동체 속에서 생활한다. - 우리는 삶의 공간을 넓히며 생활한다. |
지식/이해 | - 공동체 생활 모습 - 우리나라의 소중함 |
과정/기능 | - 실천하기 - 호기심 갖기 |
||
가치/태도 | - 나라 사랑 - 다양성 존중 - 적극성과 도전의식 |
||
우리는 지금 어떻게 살아갈까 | - 우리는 여러 유형의 주기로 생활한다. - 우리는 과거, 현재, 미래를 생각하며 생활한다. |
지식/이해 | - 인물의 삶 - 지속가능한 삶의 방식 |
과정/기능 | - 하루 생활 관리하기 - 변화에 대응하기 - 실천하기 |
||
가치/태도 | - 시간의 가치 - 적절성 - 공동체성 - 지속가능성 |
||
우리는 무엇을 하며 살아갈까 | - 우리는 경험하고 상상하고 만들며 생활한다. - 우리는 느끼고 생각하고 표현하며 생활한다. |
지식/이해 | - 모두를 위한 생활 환경 - 학습 습관 - 생활 습관 |
과정/기능 | - 참여하기 - 생각이나 의견 나누기 - 협력하기 - 되돌아보기 |
||
가치/태도 | - 모두를 위한 마음 - 개방성 - 자발성 |
'임용고시 대비 온라인암기장 > (초등) 2022 개정 교육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2개정 바른생활 교육과정 교수/학습 파트 빈칸 온라인암기장 (0) | 2023.09.10 |
---|---|
2022 개정 교육과정 - 바른생활과 성취기준 빈칸연습 (1) | 2023.09.09 |
(2022개정 교육과정) 창의적 체험활동 빈칸연습 온라인암기판 - 초등임용대비 (1) | 2023.08.03 |
[빈칸연습] 2022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1) - 교육과정 설계의 개요 (0) | 2023.07.16 |
초등수학 성취기준 빈칸연습 (2022개정 교육과정) | 1~2학년군 > (4) 자료와 가능성 (2) | 2023.05.1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