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용고시 대비 온라인암기장/(초등) 2022 개정 교육과정

2022 통합 바른 생활과 교육과정 1) - 개정 중점, 목표, 내용 체계 온라인암기장

by 온암 2023. 9. 8.

온암의 생각상자

1. 2022 개정 바른 생활과 교육과정 개정 중점

  가. '지금-여기-우리 삶'을 위한 배움 지향
    1) 지금-여기-우리 삶: 학생이 개인이나 사회 구성원으로서 삶을 살아가는 역량, 총론의 여섯 가지 핵심역량을 종합한 자질, 불확실한 변화에 대처하는 미래 역량
    2) 지금: 우리가 매 순간 실제로 지각하는 시간
    3) 여기: 우리가 지금까지 살아왔고 앞으로 살아갈 공간
    4) 우리: 주체성과 정체성을 형성하며 살아가는 개인과 공동체
  나. '지금-여기-우리 삶'을 살아가는 역량을 기반으로 성격, 목표, 성취기준, 내용요소 개발
  다. 슬기로운 생활과 및 즐거운 생활과와 공통으로 개의 영역과 여덟 개의 핵심 아이디어를 개발
    1) 영역: 탈학문적 질문 형태로 제시
      - 우리는 누구로 살아갈까
      - 우리는 어디서 살아갈까
      - 우리는 지금 어떻게 살아갈까
      - 우리는 무엇을 하며 살아갈까
    2) 덕목 중심의 교육 지양, 영역별 질문을 바탕으로 나와 공동체 사이의 관계를 주체적으로 만들어나가는 교육 지향
  라. 열여섯 개의 성취기준 개발, 성취기준에서 다룰 수 있는 내용 요소를 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로 구분하여 제시
    1) 성취기준 대강화, 성취기준 영역별 해설/적용 시 고려 사항 안내 → 바른 생활과 교육과정 운영의 책무성자율성을 동시 추구
  마. 교수⋅학습 및 평가의 방향과 방법을 제시 → 초등학교 입학 적응 활동, 안전한 생활 습관, 충분한 신체 활동, 누리과정 및 3학년 이후 교과 교육과 연계
    1) 교사는 바른 생활과의 교수/학습에 다양한 교육적 요구 반영
    2) 교사는 국가 수준 바른 생활과 교육과정에 후속하는 다양한 차원 교육과정 개발 可
    3) 학생에게 적합한 교육 내용 및 활동을 주도적으로 선정/조직

2. 성격 및 목표

  가. 성격

    1) (2022 개정 교육과정) 학생 개인의 관심사와 공동체의 문제를 아우를 수 있는 탈학문적 주제를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통합

    2) 통합 교과는 '지금-여기-우리 삶'에 통합적으로 접근하는 경험 중심 교과

    3) 학생은 자기주도적이고 창의적이며 더불어사는 사람으로 성장

    4) 바른 생활과는 학생이 ‘지금-여기-우리 삶’을 지속적으로 성찰하는 가운데 구체적인 상황 속에서 바른 삶을 실천하도록 돕는 ‘실천 경험 중심 교과

  나. 목표

    1) 공동체 구성원으로서 ‘지금-여기-우리 삶’의 문제를 성찰하고 실천한다. 2024초등

      가) 지금 만나는 삶의 문제를 인식하고 스스로 해결하려 노력한다.

      나) 자신이 속한 공동체에서 살아가는 데 필요한 생활 습관학습 습관을 형성한다.

      다) 주변 사람들과 소통하고 배려하며 생활한다.

3. 내용 체계

영역
핵심 아이디어
범주
내용 요소(바른 생활)
우리는 누구로 살아갈까 - 우리는 내가 누구인지 생각하며 생활한다.
- 우리는 서로 관계를 맺으며 생활한다.
지식/이해 - 학교 생활 습관과 학습 습관
- 자기 이해
- 생태환경
과정/기능 - 습관 형성하기
- 관계 맺기
가치/태도 - 안전하고 건강한 생활
- 자기 존중
- 배려
- 더불어 사는 삶
우리는 어디서 살아갈까 - 우리는 여러 공동체 속에서 생활한다.
- 우리는 삶의 공간을 넓히며 생활한다.
지식/이해 - 공동체 생활 모습
- 우리나라의 소중함
과정/기능 - 실천하기
- 호기심 갖기
가치/태도 - 나라 사랑
- 다양성 존중
- 적극성과 도전의식
우리는 지금 어떻게 살아갈까 - 우리는 여러 유형의 주기로 생활한다.
- 우리는 과거, 현재, 미래를 생각하며 생활한다.
지식/이해 - 인물의 삶
- 지속가능한 삶의 방식
과정/기능 - 하루 생활 관리하기
- 변화에 대응하기
- 실천하기
가치/태도 - 시간의 가치
- 적절성
- 공동체성
- 지속가능성
우리는 무엇을 하며 살아갈까 - 우리는 경험하고 상상하고 만들며 생활한다.
- 우리는 느끼고 생각하고 표현하며 생활한다.
지식/이해 - 모두를 위한 생활 환경
- 학습 습관
- 생활 습관
과정/기능 - 참여하기
- 생각이나 의견 나누기
- 협력하기
- 되돌아보기
가치/태도 - 모두를 위한 마음
- 개방성
- 자발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