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용고시 대비 온라인암기장/(중등) 2022 개정 교육과정

(중등미술임용) 고등학교 미술 성격 및 목표 - 온라인암기장 빈칸연습

by 온암 2025. 3. 3.

가. 성격

학교 교육에서 ‘미술’은 대상의 의미와 가치를 미적으로 지각하고 표현하며 소통하는 인류 공용어로서의 시각언어를 다름

또한 대상과 현상을 새롭게 인식하여 조형 언어로 표현하고 비판적 사고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창의성을 발현시킴

이로써 내면을 통찰하고 개인공동체의 삶을 풍요롭게 하며, 시대의 특징과 문화를 기록하고 반영한 미술 문화를 통해 과거와 현재를 연결하여 동시대 문화를 창조적으로 생성하는 데에 기여함

고등학교 ‘미술’은 삶 속에서 대상과 현상에 대한 학생들의 감각을 깨우고 지각하는 방법을 다루며, 아이디어의 발상과 매체의 활용을 통해 창작 과정에서 성취를 경험하도록 함

또한 미술 표현의 내용과 형식의 맥락적 이해비평 활동을 통해 자신과 공동체에 관해 성찰하게 하며, 새로운 관점에서 질문을 제기하고 대안을 도모하도록 함

미술’은 공통 교육과정에서 습득한 미술적 소양을 바탕으로 다양한 분야와 연결하여 시각적으로 소통하게 함

또한 디지털 전환의 시대에 미술을 가상공간까지 확장하여 창의적이며 융합적으로 표현하게 함

전통 미술 문화를 계승하고 동시대 미술 문화를 비판적으로 해석하며 인간과 환경의 공존을 위한 생태전환적 가치를 함양하고 공동체의 발전에 참여하는 시민으로 성장하게 함

학생들은 미술 교과를 통해 미적 지각력상상력을 발휘하여 창의적으로 사고하고 표현하며 경계를 넘나드는 유연한 태도로 세상과 소통할 수 있음

또한 서로 다른 생각을 인정하고 상호 존중하며 미술을 맥락적으로 읽고 해석하는 비판적 판단 능력을 기를 수 있음

이로써 삶 속에서 미술 문화를 주도적으로 향유하고 심미적 감성을 바탕으로 자신과 세계와의 관계를 성찰하여 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음

 

나. 목표

대상과 현상을 심미적으로 지각하여 성찰하며 자신과 세계의 관계를 인식한다.

삶의 경험을 다양한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사고하고 미술 매체를 활용하며 창의적으로 표현한다.

나아가 삶과 연결된 미술 문화비판적으로 수용하며 향유한다.

(1) 대상과 현상에 대한 미적 경험자신의 삶과 환경에 연결함으로써 심미적 가치를 내면화한다.

(2) 대상과 현상에서 발견한 미적 특징다양한 매체의 활용과 융합을 통해 창의적으로 표현한다.

(3) 이미지정보비판적 사고로 분석/해석하고 시각적 활용을 통해 소통한다.

(4) 미술을 매개로 사고하고 행동하며 세계 속에서 자신을 성찰하고 주도적으로 삶을 살아간다.

(5) 다양한 미술 문화를 존중하고 공동체문제 해결에 참여하여 지속가능한 문화 발전에 기여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