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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용고시 대비 온라인암기장/(중등) 2022 개정 교육과정

2022개정) 고등학교 한문 교육과정 - 교수학습 및 평가 온라인암기장

by 온암 2025. 1. 31.

온암의 생각상자

가. 교수/학습

(1) 교수/학습의 방향

(가) '한문'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목표성취기준을 고려하여 깊이 있는 학습으로 학습자가 미래 사회에 필요한 능력과 인성을 기를 수 있도록 교수/학습을 계획하고 운용

    - '한문'의 교수/학습은 의사소통, 지식정보처리, 창의적 사고 능력을 기르고, 심미적 감성인성을 함양하는 데 중점

    - '한문' 학습 내용이 실생활에 쉽게 전이되어 학습자가 지식을 실제로 적용/활용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교수/학습을 계획함

    - 한자와 어휘 익히기, 언어생활 활용, 한문 독해, 인성 함양, 전통문화의 계승/발전, 한자 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이해와 교류 증진 태도 기르기 등을 성취하기 위해 다양한 교수/학습을 운용

 

(나) 학습자가 주체적이고 능동적으로 수업에 참여하여 학습 활동 과정에서 의미 있는 배움이 일어날 수 있도록 교수/학습을 계획하고 운용

    - 학습자가 '한문'에 관한 지식뿐만 아니라 과제 해결의 과정기능을 익혀 문제 상황에 대해 주체적으로 사고하고 탐구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

    - 학습자가 수업 설계 과정에 참여할 기회를 제공하여 학습 동기와 흥미를 높일 수 있도록 교수/학습을 계획

    - '한문' 영역의 학습이 유기적/통합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수/학습을 운용

 

(다) 학습 현장과 학습자를 고려하여 개별화된 맞춤형 교수/학습을 계획하고 운용

    - '한문'에 대한 학습자의 선경험오개념 등을 파악하고 다양한 특성을 고려한 학습 자료 및 학습 활동을 마련하여 학습자 맞춤형 혹은 개별화된 수업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데 중점

    - 학습자의 학습 준비 정도나 성취기준 도달 정도를 파악하고, 개인차를 해소할 수 있도록 교수/학습을 계획

    - '한문' 학습 과정에서 학습자 개개인의 발달성장을 지원할 수 있도록 학습 내용과 활동을 구조화하여 교수/학습을 운용

    - 중학교 한문을 이수하지 못한 학습자를 위한 수준별 맞춤 수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수/학습을 운용

 

(라) 디지털 교육 환경을 고려하여 온오프라인 수업을 적절하게 구안하고, 다양한 디지털 도구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교수/학습을 계획하고 운용

    - 디지털 도구를 적절하게 활용하여 온오프라인 수업 중 학습자와 교사, 학습자와 학습자 간의 상호 작용을 촉진하는 데 중점을 둠

    - 디지털 교육 환경에서 '한문' 학습에 적합한 문자 자료뿐만 아니라 다양한 디지털 기반의 매체를 활용하여 학습의 효율을 높일 수 있도록 교수/학습을 계획

    - 학습자가 '한문' 학습에 디지털 도구를 주도적으로 활용하되 아울러 디지털 윤리 의식을 함양할 수 있도록 교수/학습을 운용

 

(마) 학교급 간, 과목 간, 영역연계성을 바탕으로 학습자의 사고와 경험이 통합될 수 있도록 교수/학습을 계획하고 운용

    - 중학교 '한문'은 물론 고등학교 진로 선택 과목 '한문 고전 읽기'와 융합 선택 과목 '언어생활과 한자'와도 연계하여 통합적 사고와 경험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데 중점

    - 학습자, 가정, 사회의 요구를 수렴하여 학습자의 일상생활에 도움이 되고, 학교급 간 및 다른 교과와의 융합/연계가 가능하도록 교수/학습을 계획

    - 진로연계교육 운영 시 학습 경로, 학습 방법, 진로 이수 경로 등의 내용을 포함하여 학습자가 스스로 진로를 설계할 수 있도록 교수/학습을 운용

    - 한문 자료를 바탕으로 타 교과 및 비교과와 연계하여 범교과 학습 주제를 광범위하게 다룰 수 있도록 교수/학습을 계획하고 운용

 

 

(2) 교수/학습 방법

(가) 학습자가 주체적이며 능동적으로 학습 활동에 참여하여 실생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프로젝트 학습, 협동/협력 학습 등을 활용할 수 있음

    - 예를 들어, 학습자 주도 성어 탐구/발표하기, 주제 탐구 활동, 한자 문화권 언어/문화 사전 만들기, 역사 신문 만들기, 한문 고전을 활용한 문제 해결 프로젝트, 지역 전통문화 탐방 프로젝트 활동 등이 있음

 

(나) 학습자의 수준과 요구를 고려한 개별화맞춤형 활동으로 의미 있는 배움이 일어날 수 있도록 실기/체험 학습, 프로젝트 학습 등을 활용할 수 있음

    - 예를 들어, 필순대로 따라 쓰기, 문자도 그리기, 한자 어휘카드 뉴스 만들기, 성어이야기 만들기, 역할 놀이, 자경문(自警文)** 만들기, 성찰 일지 쓰기, 시구(詩句)** 부채 만들기, 한시 시화전(詩畵展)** 기획/운영하기, 호(號)** 짓기, 한문으로 탐색하는 진로 프로젝트

 

(다) 학습자가 다양한 정보를 분석 및 평가하고 종합하여 대안을 제시하는 문제 해결 능력을 신장할 수 있도록 토의/토론 학습, 협동/협력 학습 등을 활용할 수 있음

    - 예를 들어, 단어의 짜임문장의 구조 비교/분석하기, 한국/중국/일본의 언어/문화 나란히 보기, 한문 고전 인물 모의재판, 전통문화 계승/발전 방법 탐색하기 등이 있음

 

(라) 온오프라인 수업 중 학습자와 교사, 학습자와 학습자 간의 상호 작용을 촉진할 수 있도록 디지털 도구매체를 이용한 토의/토론 학습, 실기/체험 학습 등을 활용할 수 있음

    - 예를 들어, 자전(사전, 옥편) 활용하기, 부수(部首)** 활용하기,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한 어휘 퀴즈 만들기, 미디어 매체 활용하기, 다른 창작물과 비교하기, 한시 감상 영상 제작하기, 절기로 엮어보는 생태 이야기 만들기 등이 있음

 

 

나. 평가

(1) 평가의 방향

(가) 성취기준별로 적합한 평가 방법을 모색하여 학습자의 학습 성취 정도를 타당하고 객관적이며 신뢰성 있게 평가할 수 있도록 계획을 수립하고 운용

    - 평가의 목적, 주체, 대상, 기준, 시기,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지필평가수행평가, 양적 평가질적 평가를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계획을 수립

    - '한자와 어휘', '문장'에 관한 평가가 특정 영역에 편중되지 않도록 유의하며 평가를 운용

 

(나) 평가를 학습의 과정에 통합하여 학습 과정에서 학습자가 보인 여러 가지 변화를 평가할 수 있도록 계획을 수립하고 운용

    - '한문' 학습의 결과로 측정할 수 있는 지식이나 행동의 변화에 대한 평가뿐 아니라, 학습의 과정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기능태도 측면을 함께 평가할 수 있도록 계획을 수립

    - 영역별 특성학습자의 수준을 고려하여 학습자의 성취기준 도달 여부를 확인하고 다양한 맞춤형 평가 방안을 활용할 수 있도록 평가를 운용

 

(다) 학습자가 학습한 내용을 새로운 상황맥락에 적용하는 데 중점을 두어 평가 계획을 수립하고 운용

    - 학습한 내용의 영역연계성을 바탕으로 학습자의 사고와 경험이 통합될 수 있도록 평가 계획을 수립함

    - 학습자가 '한문'의 학습 결과를 실생활에 적용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평가를 운용

 

(라) 학습자가 평가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자신의 수행 과정과 결과를 평가할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계획을 수립하고 운용

    - 교사 중심의 평가 이외에 학습자의 자기 평가, 동료 평가 방법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평가 계획을 수립

    - 디지털 교육 환경에서의 평가 및 디지털 도구를 활용한 평가가 적절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평가를 운용

 

(마) 평가 결과를 반드시 교수/학습에 환류하여 학습자의 학습과 성장을 돕되, 학습자의 수준을 진단하고 파악하여 적시에 피드백 할 수 있도록 계획을 수립하고 운용

    - 지필평가 이외에도 수행평가상시 형성평가, 질문, 개별 상담 등을 활용하여 학습자의 어려움을 확인하고 개선할 수 있도록 평가 계획을 수립

    - '한문' 학습 과정에서 학습자가 모르는 지점을 파악하여 그중 핵심적인 내용을 즉각적/구체적/지속적으로 피드백 할 수 있도록 평가를 운용

 

 

(2) 평가 방법

(가) 출발점이 다른 학습자의 선경험오개념을 파악하기 위해 진단평가를 활용하고, 수업 과정에서 학습 목표 도달 정도를 파악하여 즉각적으로 피드백 하기 위해 형성평가를 활용

    - 예를 들어, 한문 학습의 정도가 상이(相異)**한 학습자의 수준을 파악하기 위해 수업 전 진단평가를 실시하여 개인별 성취수준의 차이를 확인하고 그 결과를 개별 맞춤 수업 설계에 활용할 수 있다

 

(나) '한문'의 내용 요소 및 학습자의 성취수준과 요구를 반영하여 선택형, 서답형 등의 지필평가토의/토론, 관찰/면담/구술, 서/논술, 포트폴리오, 프로젝트 등의 수행평가를 적절히 활용

    - 예를 들어, 프로젝트를 활용하여 '성어의 뜻과 유래 조사하기'를 평가하는 경우, 학습자 스스로 성어의 유래겉뜻/속뜻을 조사하여 발표하는 프로젝트 수업을 진행하고 그 전체 과정을 수행평가로 활용할 수 있음; 활동 과정에서 학습자가 얻은 성어에 대한 지식은 지필평가를 활용하여 확인

 

(다)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 과정과 결과를 스스로 평가할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자기 평가를 활용하고, 평가 결과의 객관성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동료 평가를 활용

    - 예를 들어, 자기 평가동료 평가를 활용하여 '성어를 통한 삶의 다양한 태도와 가치'를 평가하는 경우, 주제에 대한 토의/토론 수업을 진행하고, 학습자 자신의 참여 태도 및 모둠원 간 상호 관찰 내용을 보고서로 작성하게 하여 평가 자료로 활용

 

(라) 학습자의 인지적 능력정의적 능력에 대한 평가가 균형 있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되, 정의적 능력에 대한 평가는 학습자의 성장과 변화를 지속적으로 관찰하기 위해 관찰이나 면담 평가를 활용

    - 예를 들어, 관찰이나 면담을 활용하여 '선인들의 지혜를 통한 인성 함양'을 평가하는 경우, 학습자와의 면담으로 글 속에서 어떠한 현재적 가치실천 방법을 찾았는지 확인할 수 있음; '인성 함양'은 단기적/일회적인 평가가 불가능정의적 요소이므로, 학습자의 성장과 변화를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기록하는 것이 바람직

 

(마) 학습자의 사고와 경험이 통합될 기회를 제공하고 언어생활에서 한자 어휘 활용 능력한문 독해 능력을 효과적으로 기르기 위해 구술이나 서/논술 평가를 활용

    - 예를 들어, 구술을 활용하여 '글을 의미에 맞게 읽기', '글을 풀이하기'를 평가하는 경우, 학습자가 수업 과정에서 얻은 지식을 활용하여 자신의 언어로 글을 읽고 풀이하는 과정을 교사가 관찰하여 평가; 이때 교사는 즉각적인 피드백을 제공하여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을 성찰하고 개선

 

(바) 학습자가 '한문' 학습 결과를 실생활에 적용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종합적으로 측정하기 위해 포트폴리오프로젝트 평가를 활용함

    - 예를 들어, 포트폴리오를 활용하여 '한자 문화권의 문화'를 평가하는 경우, '한자 문화권의 언어 및 문화'를 주제로 중국어/일본어 교과와 교과 융합 프로젝트 수업을 운영하고, 진행 과정을 순차적으로 정리한 포트폴리오를 평가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음; 포트폴리오 제작의 과정 및 결과로 학습자의 한자 문화권 이해와 교류 증진에 대한 문제 해결 능력을 측정

 

(사) 학습자의 다양한 특성을 고려한 학생 맞춤형 또는 개별화된 평가를 위해 빅데이터 분석, 인공지능 등의 정보기술과 디지털 도구를 활용함

    - 예를 들어, 디지털 도구를 활용하여 '한자의 모양/음/뜻'을 평가하는 경우, 학습자가 한자에 대한 정보를 스스로 탐색하는 과정을 평가; 이때 교사는 학습자가 탐색 과정의 오류를 수정/개선할 수 있도록 피드백 함으로써 평가가 배움으로 환류될 수 있도록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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