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용고시 대비 온라인암기장/(초등) 2022 개정 교육과정

즐거운생활 교육과정 목표, 내용체계 / 초등임용 대비 2022개정 교육과정 빈칸연습

by 온암 2023. 9. 28.

온암의 생각상자

안내 즐거운 생활과의 '교육과정 설계의 개요' 항과 '성격' 항의 일부는 바른생활과와 겹쳐 생략하였습니다. 공부하실 때에는 원문을 꼭 지참하셔서 학습하시길 권장합니다.

수정 우리는 어디서 살아갈까 영역의 과정/기능 내용 요소 중 '매체 활용하기'가 잘못 기재된 부분을 수정하였습니다.

성격 및 목표

  가. 성격

    1) 즐거운 생활과는 학생이 놀이를 통해 ‘지금/여기/우리 삶’의 즐거움을 누리는 ‘놀이 경험 중심 교과

    2) 즐거운 생활과의 놀이: 학생이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몰입함으로써 자유로움과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모든 활동

    3) 즐거운 생활과를 통해 신체 활동문화 예술 활동을 경험하며 건강하고 안전하게 생활 + 놀이에 몰입하여 즐김 → 학생은 공동체와 소통하고 감정과 정서를 창의적으로 표현하며 아름다움을 음미하고 삶을 향유 //관련 핵심역량: 공동체 역량, 협력적 소통 역량, 심미적 감성 역량

    

  나. 목표

  총괄목표 놀이를 하면서 ‘지금/여기/우리 삶’을 즐긴다.

    1) 문화 예술 활동신체 활동을 통해 지금을 즐긴다.

    2) 자신이 속한 장소에서 놀이를 즐기며 감정과 정서를 표현한다.

    3) 공동체와 더불어 생각이나 느낌을 나누며 창작하고 표현하는 활동에 참여한다.

내용 체계

영역
핵심 아이디어
범주
내용 요소(바른 생활)
우리는 누구로 살아갈까 - 우리는 내가 누구인지 생각하며 생활한다.
- 우리는 서로 관계를 맺으며 생활한다.
지식/이해 - 건강과 안전
- 신체 인식과 감각
- 자연의 아름다운 장면
과정/기능 - 놀이하기
- 소통하기
- 감상하기
가치/태도 - 어울림
- 건강한 생활
- 안전한 생활
우리는 어디서 살아갈까 - 우리는 여러 공동체 속에서 생활한다.
- 우리는 삶의 공간을 넓히며 생활한다.
지식/이해 - 우리나라의 문화 예술
- 다른나라의 문화 예술
과정/기능 - 문화 예술 활동하기
- 표현하기
- 상상하기
가치/태도 - 문화 예술 향유
우리는 지금 어떻게 살아갈까 - 우리는 여러 유형의 주기로 생활한다.
- 우리는 과거, 현재, 미래를 생각하며 생활한다.
지식/이해 - 자연의 변화
- 전통문화
- 아동권리
과정/기능 - 자연에서 놀이하기
- 창의적으로 표현하기
- 권리 누리기
가치/태도 - 활기찬 생활
- 전통의 소중함
- 안전과 안녕
우리는 무엇을 하며 살아갈까 - 우리는 경험하고 상상하고 만들며 생활한다.
- 우리는 느끼고 생각하고 표현하며 생활한다.
지식/이해 - 생각과 느낌
과정/기능 - 고치기와 만들기
- 놀이하기
- 전시하기
- 공연하기
- 경험 떠올리기
가치/태도 - 자유로운 상상
- 의미 부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