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암의 생각상자
해설 이 자료는 2022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학습을 돕고자 만들었습니다. 임용고시 준비하시는 선생님들에게 도움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자료는 NCIC 국가교육과정 정보센터를 이용하였습니다.
참고 다음 목차를 이용하시면 해당 영역으로 이동합니다.
1. 듣기/말하기
핵심 아이디어 | ⋅ 듣기/말하기는 언어, 준언어, 비언어, 매체 등을 활용하여 서로의 생각과 감정을 주고받는 행위이다. ⋅ 화자와 청자는 상황 맥락 및 사회/문화적 맥락 속에서 의사소통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양한 유형의 담화를 듣고 말한다. ⋅ 화자와 청자는 의사소통 과정에 협력적으로 참여하고 듣기/말하기 과정에서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절한 전략을 사용하여 듣고 말한다. ⋅ 화자와 청자는 듣기/말하기에 흥미를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면서 담화 공동체 구성원으로 성장하고, 상호 존중하고 공감하는 소통 문화를 만들어 간다. |
|||
범주 | 내용 요소 | |||
지식/이해 | 듣기/말하기 맥락 | 1~2학년 | 3~4학년 | 5~6학년 |
⋅ 상황 맥락 | ⋅ 상황 맥락 ⋅ 사회/문화적 맥락 |
|||
담화 유형 | ⋅ 대화 ⋅ 발표 |
⋅ 대화 ⋅ 발표 ⋅ 토의 |
⋅ 대화 ⋅ 면담 ⋅ 발표 ⋅ 토의 ⋅ 토론 |
|
과정/기능 | 내용 확인/추론/평가 | ⋅ 집중하기 ⋅ 중요한 내용 확인하기 ⋅ 일이 일어난 순서 파악하기 |
⋅ 중요한 내용과 주제 파악하기 ⋅ 내용 요약하기 ⋅ 원인과 결과 파악하기 ⋅ 내용 예측하기 |
⋅ 생략된 내용 추론하기 ⋅ 주장, 이유, 근거가 타당한지 평가하기 |
내용 생성/조직/표현과 전달 | ⋅ 경험과 배경지식 활용하기 ⋅ 일이 일어난 순서에 따라 조직하기 ⋅ 바르고 고운 말로 표현하기 ⋅ 바른 자세로 말하기 |
⋅ 목적과 주제 고려하기 ⋅ 자료 정리하기 ⋅ 원인과 결과 구조에 따라 조직하기 ⋅ 주제에 적절한 의견과 이유 제시하기 ⋅ 준언어/비언어적 표현 활용하기 |
⋅ 청자와 매체 고려하기 ⋅ 자료 선별하기 ⋅ 핵심 정보 중심으로 내용 구성하기 ⋅ 주장, 이유, 근거로 내용 구성하기 ⋅ 매체 활용하여 전달하기 |
|
상호 작용 | ⋅ 말차례 지키기 ⋅ 감정 나누기 |
⋅ 상황과 상대의 입장 이해하기 ⋅ 예의를 지키며 듣고 말하기 ⋅ 의견 교환하기 |
⋅ 궁금한 내용 질문하기 ⋅ 절차와 규칙 준수하기 ⋅ 협력적으로 참여하기 ⋅ 의견 비교하기 및 조정하기 |
|
점검과 조정 | ⋅ 듣기/말하기 과정과 전략에 대해 점검/조정하기 | |||
가치/태도 | ⋅ 듣기/말하기에 대한 흥미 | ⋅ 듣기/말하기 효능감 | ⋅ 듣기/말하기에 적극적 참여 |
2. 읽기
핵심 아이디어 | ⋅ 읽기는 독자가 자신의 배경지식이나 경험을 활용하여 언어를 비롯한 다양한 기호나 매체로 표현된 글의 의미를 능동적으로 구성하는 행위이다. ⋅ 독자는 다양한 상황 맥락과 사회/문화적 맥락 속에서 자신의 읽기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양한 유형의 글을 읽는다. ⋅ 독자는 읽기 과정을 점검/조정하며 읽기 과정에서 부딪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절한 읽기 전략을 사용하여 글을 읽는다. ⋅ 독자는 읽기 경험을 통해 읽기에 대한 긍정적 정서를 형성하고 삶과 공동체의 문제 해결을 위해 공동체 구성원과 함께 독서를 통해 소통함으로써 사회적 독서 문화를 만들어 간다. |
|||
범주 | 내용 요소 | |||
지식/이해 | 읽기 맥락 | 1~2학년 | 3~4학년 | 5~6학년 |
⋅ 상황 맥락 | ⋅ 상황 맥락 ⋅ 사회/문화적 맥락 |
|||
글의 유형 | ⋅ 친숙한 화제의 글 ⋅ 설명 대상과 주제가 명시적인 글 ⋅ 생각이나 감정이 명시적으로 제시된 글 |
⋅ 친숙한 화제의 글 ⋅ 설명 대상과 주제가 명시적인 글 ⋅ 주장, 이유, 근거가 명시적인 글 ⋅ 생각이나 감정이 명시적으로 제시된 글 |
⋅ 일상적 화제나 사회/문화적 화제의 글 ⋅ 다양한 설명 방법을 활용하여 주제를 제시한 글 ⋅ 주장이 명시적이고 다양한 이유와 근거가 제시된 글 ⋅ 생각이나 감정이 함축적으로 제시된 글 |
|
과정/기능 | 읽기의 기초 | ⋅ 글자, 단어 읽기 ⋅ 문장, 짧은 글 소리 내어 읽기 ⋅ 알맞게 띄어 읽기 |
⋅ 유창하게 읽기 | |
내용 확인과 추론 | ⋅ 글의 중심 내용 확인하기 ⋅ 인물의 마음이나 생각 짐작하기 |
⋅ 중심 생각 파악하기 ⋅ 내용 요약하기 ⋅ 단어의 의미나 내용 예측하기 |
⋅ 글의 구조를 파악하기 ⋅ 글의 주장이나 주제 파악하기 ⋅ 글의 구조 고려하며 내용 요약하기 ⋅ 생략된 내용과 함축된 의미 추론하기 |
|
평가와 창의 | ⋅ 인물과 자신의 마음이나 생각 비교하기 | ⋅ 사실과 의견 구별하기 ⋅ 글이나 자료의 출처 신뢰성 평가하기 ⋅ 필자와 자신의 의견 비교하기 |
⋅ 글이나 자료의 내용과 표현 평가하기 ⋅ 다양한 글이나 자료 읽기를 통해 문제 해결하기 |
|
점검과 조정 | ⋅ 읽기 과정과 전략에 대해 점검/조정하기 | |||
가치/태도 | ⋅ 읽기에 대한 흥미 | ⋅ 읽기 효능감 | ⋅ 긍정적 읽기 동기 ⋅ 읽기에 적극적 참여 |
3. 쓰기
핵심 아이디어 | ⋅ 쓰기는 언어를 비롯한 다양한 기호나 매체를 활용하여 인간의 생각과 감정을 글로 표현함으로써 의미를 구성하는 행위이다. ⋅ 필자는 상황 맥락 및 사회/문화적 맥락 속에서 자신의 의사소통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양한 유형의 글을 쓴다. ⋅ 필자는 쓰기 과정에서 부딪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적절한 쓰기 전략을 사용하여 글을 쓴다. ⋅ 필자는 쓰기 경험을 통해 언어 공동체의 구성원으로 성장하고, 쓰기 윤리를 갖추어 독자와 소통함으로써 바람직한 의사소통 문화를 만들어 간다. |
|||
범주 | 내용 요소 | |||
지식/이해 | 쓰기 맥락 | 1~2학년 | 3~4학년 | 5~6학년 |
⋅ 상황 맥락 | ⋅ 상황 맥락 ⋅ 사회/문화적 맥락 |
|||
글의 유형 | ⋅ 주변 소재에 대해 소개하는 글 ⋅ 겪은 일을 표현하는 글 |
⋅ 절차와 결과를 보고하는 글 ⋅ 이유를 들어 의견을 제시하는 글 ⋅ 독자에게 마음을 전하는 글 |
⋅ 대상의 특성이 나타나게 설명하는 글 ⋅ 적절한 근거를 들어 주장하는 글 ⋅ 체험에 대한 감상을 나타내는 글 |
|
과정/기능 | 쓰기의 기초 | ⋅ 글자 쓰기 ⋅ 단어 쓰기 ⋅ 문장 쓰기 |
⋅ 문단 쓰기 | |
계획하기 | ⋅ 목적, 주제 고려하기 | ⋅ 독자, 매체 고려하기 | ||
내용 생성하기 | ⋅ 일상을 소재로 내용 생성하기 | ⋅ 목적, 주제에 따라 내용 생성하기 | ⋅ 독자, 매체를 고려하여 내용 생성하기 | |
내용 조직하기 | ⋅ 절차와 결과에 따라 내용 조직하기 | ⋅ 통일성을 고려하여 내용 조직하기 | ||
표현하기 | ⋅ 자유롭게 표현하기 | ⋅ 정확하게 표현하기 | ⋅ 독자를 고려하여 표현하기 | |
고쳐쓰기 | ⋅ 문장, 문단 수준 에서 고쳐쓰기 |
⋅ 글 수준에서 고쳐쓰기 | ||
공유하기 | ⋅ 쓴 글을 함께 읽고 반응하기 | |||
점검과 조정 | ⋅ 쓰기 과정과 전략에 대해 점검/조정하기 | |||
가치/태도 | ⋅ 쓰기에 대한 흥미 | ⋅ 쓰기 효능감 | ⋅ 쓰기에 적극적 참여 ⋅ 쓰기 윤리 준수 |
4. 문법
핵심 아이디어 | ⋅ 문법은 국어의 형식과 내용을 이루는 틀로서 규칙과 원리로 구성/운영되며, 문법 탐구는 문법에 대해 사고하는 활동으로 국어에 대한 총체적 앎을 이끈다. ⋅ 국어는 체계와 구조를 갖춘 의미 생성 자원이자, 사회적으로 구성된 관습적 규약이며, 공동체의 사고와 가치를 표상하는 문화적 산물이다. ⋅ 국어 자료는 다양한 맥락에서 만들어지는 의사소통의 결과물로서, 국어 현상을 파악하고 국어 문제를 발견할 수 있는 문법 탐구의 대상이다. ⋅ 국어 사용자는 일상생활에서 국어 현상과 국어 문제를 탐구하고 성찰하면서 언어 주체로서의 정체성과 국어 의식을 형성한다. |
|||
범주 | 내용 요소 | |||
지식/이해 | 언어의 본질과 맥락 | 1~2학년 | 3~4학년 | 5~6학년 |
⋅ 의사소통과 관계 형성 수단으로서의 언어 ⋅ 참여자 간 관계 및 장면에 따른 언어 |
⋅ 음성 언어 및 문자 언어의 특성과 매체 ⋅ 지역에 따른 언어와 표준어 |
|||
언어 단위 | ⋅ 글자/단어/문장 | ⋅ 단어의 의미와 단어 간의 의미 관계 ⋅ 단어의 분류 ⋅ 문장의 기본 구조 ⋅ 글과 담화의 높임 표현과 지시 ⋅ 접속 표현 |
⋅ 어휘 체계와 고유어 ⋅ 관용 표현 ⋅ 문장 성분과 호응 ⋅ 글과 담화의 시간 표현 |
|
한글의 기초와 국어 규범 | ⋅ 한글 자모의 이름과 소리 ⋅ 단어의 발음과 표기 ⋅ 문장과 문장 부호 |
⋅ 단어의 정확한 발음과 표기 | ⋅ 단어와 문장의 정확한 표기와 사용 | |
과정/기능 | 국어의 분석과 활용 | ⋅ 언어 단위 관찰하기 | ⋅ 언어 단위 관찰하고 분석하기 ⋅ 국어사전 활용하여 문제 해결하기 ⋅ 글과 담화에 적절한 표현 사용하기 |
⋅ 언어 표현의 특징 분석하기 ⋅ 글과 담화에 적절한 표현 사용하기 |
국어 실천의 성찰과 비판 | ⋅ 소리와 표기의 차이 인식하기 | ⋅ 국어 규범 인지하고 수용하기 | ⋅ 국어생활 점검하고 실천하기 ⋅ 언어 표현의 효과 평가하기 |
|
가치/태도 | ⋅ 한글에 대한 호기심 | ⋅ 국어의 소중함 인식 | ⋅ 국어생활에 대한 민감성 ⋅ 집단/사회의 언어와 나의 언어의 관계 인식 |
5. 문학
핵심 아이디어 | ⋅ 문학은 인간의 삶을 언어로 형상화한 작품을 통해 즐거움과 깨달음을 얻고 타자와 소통하는 행위이다. ⋅ 문학 작품을 통한 소통은 작품의 갈래, 작가와 독자, 사회와 문화, 문학사의 영향 등을 고려하며 이루어진다. ⋅ 문학 수용/생산 능력은 문학의 해석, 감상, 비평, 창작 활동을 통해 향상된다. ⋅ 인간은 문학을 향유하면서 자아를 성찰하고 타자를 이해하며 공동체의 일원으로 성장한다. |
|||
범주 | 내용 요소 | |||
지식/이해 | 갈래 | 1~2학년 | 3~4학년 | 5~6학년 |
⋅ 시, 노래 ⋅ 이야기, 그림책 |
⋅ 시 ⋅ 이야기 ⋅ 극 |
⋅ 시 ⋅ 소설 ⋅ 극 ⋅ 수필 |
||
맥락 | ⋅ 독자 맥락 | ⋅ 작가 맥락 ⋅ 독자 맥락 |
||
과정/기능 | 작품 읽기와 이해 | ⋅ 낭송하기, 말놀이하기 ⋅ 말의 재미 느끼기 |
⋅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읽기 ⋅ 사실과 허구의 차이 이해하기 |
⋅ 작가의 의도를 생각하며 읽기 ⋅ 갈래의 기본 특성 이해하기 |
해석과 감상 | ⋅ 작품 속 인물 상상하기 ⋅ 작품 읽고 느낀 점 말하기 |
⋅ 인물의 성격과 역할 파악하기 ⋅ 이야기의 흐름 생각하며 감상하기 |
⋅ 인물, 사건, 배경 파악하기 ⋅ 비유적 표현에 유의하여 감상하기 |
|
비평 | ⋅ 마음에 드는 작품 소개하기 | ⋅ 인상적인 부분을 중심으로 작품에 대해 의견 나누기 | ||
창작 | ⋅ 시, 노래, 이야기, 그림 등 다양한 형식으로 표현하기 | ⋅ 감각적 표현 활용하여 표현하기 | ⋅ 갈래 특성에 따라 표현하기 | |
가치/태도 | ⋅ 문학에 대한 흥미 | ⋅ 작품 감상의 즐거움 | ⋅ 문학을 통한 자아 성찰 ⋅ 문학 소통의 즐거움 |
6. 매체
핵심 아이디어 | ⋅ 매체는 소통을 매개하는 도구, 기술, 환경으로 당대 사회의 소통 방식과 소통 문화에 영향을 미친다. ⋅ 매체 이용자는 매체 자료의 주체적인 수용과 생산을 통해 정체성을 형성하고 사회적 의미 구성 과정에 관여한다. ⋅ 매체 이용자는 매체 및 매체 소통의 영향력에 대한 이해와 자신과 타인의 권리를 지키기 위한 적극적인 노력을 통해 건강한 소통 공동체를 형성한다. |
|||
범주 | 내용 요소 | |||
지식/이해 | 매체 소통 맥락 | 1~2학년 | 3~4학년 | 5~6학년 |
⋅ 상황 맥락 | ⋅ 상황 맥락 ⋅ 사회/문화적 맥락 |
|||
매체 자료 유형 | ⋅ 일상의 매체 자료 | ⋅ 인터넷의 학습 자료 | ⋅ 뉴스 및 각종 정보 매체 자료 | |
과정/기능 | 접근과 선택 | ⋅ 매체 자료 접근하기 | ⋅ 인터넷 자료 탐색/선택하기 | ⋅ 목적에 맞는 정보 검색하기 |
해석과 평가 | ⋅ 매체 자료 의미 파악하기 | ⋅ 매체 자료의 신뢰성 평가하기 | ||
제작과 공유 | ⋅ 글과 그림으로 표현하기 | ⋅ 발표 자료 만들기 ⋅ 매체 자료 활용/공유하기 |
⋅ 복합양식 매체 자료 제작/공유하기 | |
점검과 조정 | ⋅ 매체 소통의 목적 점검하기 | ⋅ 매체 이용 양상 점검하기 | ||
가치/태도 | ⋅ 매체 소통에 대한 흥미와 관심 | ⋅ 매체 소통 윤리 | ⋅ 매체 소통에 대한 성찰 |
'임용고시 대비 온라인암기장 > (초등) 2022 개정 교육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등임용] 즐거운 생활 교수/학습 파트 빈칸연습 - 2022개정 교육과정 (0) | 2023.10.12 |
---|---|
즐거운생활 성취기준 빈칸 / 2022개정 교육과정 온라인암기장 초등임용 대비 (0) | 2023.10.11 |
즐거운생활 교육과정 목표, 내용체계 / 초등임용 대비 2022개정 교육과정 빈칸연습 (7) | 2023.09.28 |
2022 슬기로운생활 교육과정 - 평가의 방향, 평가 방법 빈칸연습 (초등임용 대비) (1) | 2023.09.18 |
[초등임용] 슬생 교수학습 파트 빈칸연습 / 2022 개정 슬기로운생활 교육과정 ③ (0) | 2023.09.1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