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용고시 대비 온라인암기장/(초등) 2022 개정 교육과정

[국어 내체표] 2022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내용체계 빈칸연습, 온라인암기장

by 온암 2023. 10. 6.

온암의 생각상자

해설 이 자료는 2022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학습을 돕고자 만들었습니다. 임용고시 준비하시는 선생님들에게 도움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자료는 NCIC 국가교육과정 정보센터를 이용하였습니다.

참고 다음 목차를 이용하시면 해당 영역으로 이동합니다.

 

1. 듣기/말하기

▲ 처음으로

핵심 아이디어 듣기/말하기는 언어, 준언어, 비언어, 매체 등을 활용하여 서로의 생각과 감정을 주고받는 행위이다.
화자와 청자는 상황 맥락사회/문화적 맥락 속에서 의사소통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양한 유형의 담화를 듣고 말한다.
화자와 청자는 의사소통 과정에 협력적으로 참여하고 듣기/말하기 과정에서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절한 전략을 사용하여 듣고 말한다.
화자와 청자는 듣기/말하기에 흥미를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면서 담화 공동체 구성원으로 성장하고, 상호 존중하고 공감하는 소통 문화를 만들어 간다.
범주 내용 요소
지식/이해 듣기/말하기 맥락 1~2학년 3~4학년 5~6학년
상황 맥락 상황 맥락
사회/문화적 맥락
담화 유형 대화
발표
대화
발표

토의
대화
면담
발표
토의
토론
과정/기능 내용 확인/추론/평가 집중하기
중요한 내용 확인하기
일이 일어난 순서 파악하기
중요한 내용과 주제 파악하기
내용 요약하기
원인과 결과 파악하기
내용 예측하기
생략된 내용 추론하기
주장, 이유, 근거가 타당한지 평가하기
내용 생성/조직/표현과 전달 경험과 배경지식 활용하기
일이 일어난 순서에 따라 조직하기
바르고 고운 말로 표현하기
바른 자세로 말하기
목적과 주제 고려하기
자료 정리하기
원인과 결과 구조에 따라 조직하기
주제에 적절한 의견과 이유 제시하기
준언어/비언어적 표현 활용하기
청자와 매체 고려하기
자료 선별하기
핵심 정보 중심으로 내용 구성하기
주장, 이유, 근거로 내용 구성하기
매체 활용하여 전달하기
상호 작용 말차례 지키기
감정 나누기
상황과 상대의 입장 이해하기
예의를 지키며 듣고 말하기
의견 교환하기
궁금한 내용 질문하기
절차와 규칙 준수하기
협력적으로 참여하기
의견 비교하기 및 조정하기
점검과 조정   듣기/말하기 과정과 전략에 대해 점검/조정하기
가치/태도 듣기/말하기에 대한 흥미 듣기/말하기 효능감 듣기/말하기에 적극적 참여

 

2. 읽기

▲ 처음으로

핵심 아이디어 ⋅ 읽기는 독자가 자신의 배경지식이나 경험을 활용하여 언어를 비롯한 다양한 기호매체로 표현된 글의 의미를 능동적으로 구성하는 행위이다.
⋅ 독자는 다양한 상황 맥락사회/문화적 맥락 속에서 자신의 읽기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양한 유형의 글을 읽는다.
⋅ 독자는 읽기 과정을 점검/조정하며 읽기 과정에서 부딪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절한 읽기 전략을 사용하여 글을 읽는다.
⋅ 독자는 읽기 경험을 통해 읽기에 대한 긍정적 정서를 형성하고 삶과 공동체의 문제 해결을 위해 공동체 구성원과 함께 독서를 통해 소통함으로써 사회적 독서 문화를 만들어 간다.
범주 내용 요소
지식/이해 읽기 맥락 1~2학년 3~4학년 5~6학년
  상황 맥락 상황 맥락
사회/문화적 맥락
글의 유형 친숙한 화제의 글
설명 대상과 주제가 명시적인 글
생각이나 감정이 명시적으로 제시된 글

친숙한 화제의 글
설명 대상과 주제가 명시적인 글
주장, 이유, 근거가 명시적인 글
생각이나 감정이 명시적으로 제시된 글
일상적 화제나 사회/문화적 화제의 글
다양한 설명 방법을 활용하여 주제를 제시한 글
주장이 명시적이고 다양한 이유와 근거가 제시된 글
생각이나 감정이 함축적으로 제시된 글
과정/기능 읽기의 기초 글자, 단어 읽기
문장, 짧은 글 소리 내어 읽기
알맞게 띄어 읽기
유창하게 읽기  
내용 확인과 추론 글의 중심 내용 확인하기
인물의 마음이나 생각 짐작하기
중심 생각 파악하기
내용 요약하기
단어의 의미나 내용 예측하기
글의 구조를 파악하기
글의 주장이나 주제 파악하기
글의 구조 고려하며 내용 요약하기
생략된 내용과 함축된 의미 추론하기
평가와 창의 인물과 자신의 마음이나 생각 비교하기 사실과 의견 구별하기
글이나 자료의 출처 신뢰성 평가하기
필자와 자신의 의견 비교하기
글이나 자료의 내용과 표현 평가하기
다양한 글이나 자료 읽기를 통해 문제 해결하기
점검과 조정   읽기 과정과 전략에 대해 점검/조정하기
가치/태도 읽기에 대한 흥미 읽기 효능감 긍정적 읽기 동기
읽기에 적극적 참여

 

3. 쓰기

▲ 처음으로

핵심 아이디어 ⋅ 쓰기는 언어를 비롯한 다양한 기호나 매체를 활용하여 인간의 생각과 감정을 글로 표현함으로써 의미를 구성하는 행위이다.
⋅ 필자는 상황 맥락사회/문화적 맥락 속에서 자신의 의사소통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양한 유형의 글을 쓴다.
⋅ 필자는 쓰기 과정에서 부딪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적절한 쓰기 전략을 사용하여 글을 쓴다.
⋅ 필자는 쓰기 경험을 통해 언어 공동체의 구성원으로 성장하고, 쓰기 윤리를 갖추어 독자와 소통함으로써 바람직한 의사소통 문화를 만들어 간다.
범주 내용 요소
지식/이해 쓰기 맥락 1~2학년 3~4학년 5~6학년
  상황 맥락 상황 맥락
사회/문화적 맥락
글의 유형 주변 소재에 대해 소개하는 글
겪은 일을 표현하는 글


절차와 결과를 보고하는 글
이유를 들어 의견을 제시하는 글
독자에게 마음을 전하는 글
대상의 특성이 나타나게 설명하는 글
적절한 근거를 들어 주장하는 글
체험에 대한 감상을 나타내는 글
과정/기능 쓰기의 기초 글자 쓰기
단어 쓰기
문장 쓰기
문단 쓰기  
계획하기   목적, 주제 고려하기 독자, 매체 고려하기
내용 생성하기 일상을 소재로 내용 생성하기 목적, 주제에 따라 내용 생성하기 독자, 매체를 고려하여 내용 생성하기
내용 조직하기   절차와 결과에 따라 내용 조직하기 통일성을 고려하여 내용 조직하기
표현하기 자유롭게 표현하기 정확하게 표현하기 독자를 고려하여 표현하기
고쳐쓰기   문장, 문단 수준
에서 고쳐쓰기
글 수준에서 고쳐쓰기
공유하기 쓴 글을 함께 읽고 반응하기
점검과 조정   쓰기 과정과 전략에 대해 점검/조정하기
가치/태도 쓰기에 대한 흥미 쓰기 효능감 쓰기에 적극적 참여
쓰기 윤리 준수

 

4. 문법

▲ 처음으로

핵심 아이디어 ⋅ 문법은 국어의 형식과 내용을 이루는 틀로서 규칙원리로 구성/운영되며, 문법 탐구는 문법에 대해 사고하는 활동으로 국어에 대한 총체적 앎을 이끈다.
⋅ 국어는 체계와 구조를 갖춘 의미 생성 자원이자, 사회적으로 구성된 관습적 규약이며, 공동체의 사고와 가치를 표상하는 문화적 산물이다.
국어 자료는 다양한 맥락에서 만들어지는 의사소통의 결과물로서, 국어 현상을 파악하고 국어 문제를 발견할 수 있는 문법 탐구의 대상이다.
⋅ 국어 사용자는 일상생활에서 국어 현상과 국어 문제를 탐구하고 성찰하면서 언어 주체로서의 정체성과 국어 의식을 형성한다.
범주 내용 요소
지식/이해 언어의 본질과 맥락 1~2학년 3~4학년 5~6학년
  의사소통과 관계 형성 수단으로서의 언어
참여자 간 관계 및 장면에 따른 언어
음성 언어 및 문자 언어의 특성과 매체
지역에 따른 언어와 표준어
언어 단위 글자/단어/문장 단어의 의미와 단어 간의 의미 관계
단어의 분류
문장의 기본 구조
글과 담화의 높임 표현과 지시
접속 표현
어휘 체계와 고유어
관용 표현
문장 성분과 호응
글과 담화의 시간 표현
한글의 기초와 국어 규범 한글 자모의 이름과 소리
단어의 발음과 표기
문장과 문장 부호
단어의 정확한 발음과 표기 단어와 문장의 정확한 표기와 사용
과정/기능 국어의 분석과 활용 언어 단위 관찰하기 언어 단위 관찰하고 분석하기
국어사전 활용하여 문제 해결하기
글과 담화에 적절한 표현 사용하기
언어 표현의 특징 분석하기
글과 담화에 적절한 표현 사용하기
국어 실천의 성찰과 비판 소리와 표기의 차이 인식하기 국어 규범 인지하고 수용하기 국어생활 점검하고 실천하기
언어 표현의 효과 평가하기
가치/태도 한글에 대한 호기심 국어의 소중함 인식 국어생활에 대한 민감성
집단/사회의 언어와 나의 언어의 관계 인식

 

5. 문학

▲ 처음으로

핵심 아이디어 ⋅ 문학은 인간의 삶을 언어로 형상화한 작품을 통해 즐거움과 깨달음을 얻고 타자와 소통하는 행위이다.
⋅ 문학 작품을 통한 소통은 작품의 갈래, 작가와 독자, 사회와 문화, 문학사의 영향 등을 고려하며 이루어진다.
⋅ 문학 수용/생산 능력은 문학의 해석, 감상, 비평, 창작 활동을 통해 향상된다.
⋅ 인간은 문학을 향유하면서 자아를 성찰하고 타자를 이해하며 공동체의 일원으로 성장한다.
범주 내용 요소
지식/이해 갈래 1~2학년 3~4학년 5~6학년
시, 노래
이야기, 그림책

이야기

소설

수필
맥락   독자 맥락 작가 맥락
독자 맥락
과정/기능 작품 읽기와 이해 낭송하기, 말놀이하기
말의 재미 느끼기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읽기
사실과 허구의 차이 이해하기
작가의 의도를 생각하며 읽기
갈래의 기본 특성 이해하기
해석과 감상 작품 속 인물 상상하기
작품 읽고 느낀 점 말하기
인물의 성격과 역할 파악하기
이야기의 흐름 생각하며 감상하기
인물, 사건, 배경 파악하기
비유적 표현에 유의하여 감상하기
비평   마음에 드는 작품 소개하기 인상적인 부분을 중심으로 작품에 대해 의견 나누기
창작 시, 노래, 이야기, 그림 등 다양한 형식으로 표현하기 감각적 표현 활용하여 표현하기 갈래 특성에 따라 표현하기
가치/태도 문학에 대한 흥미 작품 감상의 즐거움 문학을 통한 자아 성찰
문학 소통의 즐거움

 

6. 매체

▲ 처음으로

핵심 아이디어 ⋅ 매체는 소통을 매개하는 도구, 기술, 환경으로 당대 사회의 소통 방식소통 문화에 영향을 미친다.
⋅ 매체 이용자는 매체 자료의 주체적인 수용생산을 통해 정체성을 형성하고 사회적 의미 구성 과정에 관여한다.
⋅ 매체 이용자는 매체 및 매체 소통의 영향력에 대한 이해와 자신과 타인의 권리를 지키기 위한 적극적인 노력을 통해 건강한 소통 공동체를 형성한다.
범주 내용 요소
지식/이해 매체 소통 맥락 1~2학년 3~4학년 5~6학년
  상황 맥락 상황 맥락
사회/문화적 맥락
매체 자료 유형 일상의 매체 자료 인터넷의 학습 자료 뉴스 및 각종 정보 매체 자료
과정/기능 접근과 선택 매체 자료 접근하기 인터넷 자료 탐색/선택하기 목적에 맞는 정보 검색하기
해석과 평가   매체 자료 의미 파악하기 매체 자료의 신뢰성 평가하기
제작과 공유 글과 그림으로 표현하기 발표 자료 만들기
매체 자료 활용/공유하기
복합양식 매체 자료 제작/공유하기
점검과 조정   매체 소통의 목적 점검하기 매체 이용 양상 점검하기
가치/태도 매체 소통에 대한 흥미와 관심 매체 소통 윤리 매체 소통에 대한 성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