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용고시 대비 온라인암기장/(초등) 2022 개정 교육과정

[초등임용] 즐거운 생활 교수/학습 파트 빈칸연습 - 2022개정 교육과정

by 온암 2023. 10. 12.

온암의 생각상자

(1) 교수/학습의 방향

  (가)-1 즐거운 생활과는 영역 및 핵심아이디어를 중심으로 바른 생활과와 슬기로운 생활과를 통합하여 교수/학습할 수 있다. O

 

  (가)-2 학생의 관심사를 반영한 주제를 중심으로 다른 교과,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합할 수 있다.

 

  (나)-1 즐거운 생활과에서 놀이란?
     ① 학생이 일상생활 속에서 경험할 수 있는 구체적인 놀이
     ② 학생이 관심과 흥미를 갖고 스스로 몰입하여 즐길 수 있는 모든 경험

 

  (나)-2 즐거운 생활과의 교수⋅학습은 학생이 놀이 자체를 즐기고 놀이 과정에서 다양한 정서와 감정을 발산할 수 있도록 한다.

 

  (다)-1 2022개정 즐거운 생활과 교육과정 의 '교수/학습 및 평가'에 따르면 즐거운 생활과의 교수⋅학습은 무엇을 대상으로 하는가? 다양한 놀이를 즐기는 경험

 

  (다)-2 다음 문장을 2022 개정 즐거운 생활과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바르게 수정하시오.

[보기] 학생이 일상생활에서 이미 접한 놀이만을 제시하여 학생이 친숙하게 놀이에 참여하도록 한다.

→ 예시 답안: 학생이 일상생활에서 이미 접한 놀이나 새롭게 고안한 놀이와 함께 학생의 희망에 따라 교사가 적절한 놀이를 제안하거나 안내해 줄 수도 있다.

 

  (다)-3 특히 이 과정에서 학생들이 마음껏 움직일 수 있는 실내외 공간에서 신체 활동을 충분히 경험할 수 있도록 돕는다.

 

  (라) 즐거운 생활에서 다루는 과정/기능

과정/기능
세부 과정/기능
준비하기  도구 준비, 자료 준비하기
계획하기  절차 정하기, 순서 정하기, 방법 정하기
조사하기  자료 찾기, 매체 찾기
관련짓기  그림으로 관련짓기
나타내기  몸, 소리, 색, 물질, 도구, 매체를 사용하여 표현하기
평가하기  감상하기, 체크하기

 

  (마) 즐거운 생활과의 교수/학습 경험과 밀접한 관련 있는 핵심역량 3가지? ①협력적 소통 역량공동체 역량심미적 감성 역량

 

  (바) 즐거운 생활과의 교수/학습은 놀이를 중심으로 예술 활동을 통합하여 다룬다.

 

  (사) 여럿이 함께하는 놀이와 협력하여 표현할 수 있는 활동을 안내함으로써 기초적인 민주시민의 태도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O

 

  (아)-1 즐거운 생활의 교수/학습 전 과정에 학생이 주체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까닭은? 즐거운 생활의 활동은 학생 개인의 관심과 흥미에서 출발하기 때문이다.

 

  (아)-2 학생이 생활 속에서 꾸준히 신체 활동을 즐기며 자신의 감정을 적절히 표출함으로써 건강한 삶을 지속할 수 있도록 안내

 

  (자) 즐거운 생활과의 교수/학습의 연계
    ① 누리과정: 신체운동/건강, 예술경험 등 내용 영역
    ② 초등학교 3학년 이후: 체육과, 음악과, 미술과 교육과정 등

 

  (차) 즐거운 생활과의 놀이나 활동안전 교육을 연계해서 체험이나 실천 중심으로 실질적인 안전 교육을 실시한다.

 

  (카) 언어 소양, 디지털 소양과 더불어 안전⋅건강 교육, 인성 교육, 진로 교육, 민주시민 교육, 인권 교육, 다문화 교육, 통일 교육, 환경/지속가능발전 교육 등의 창의적 체험활동을 연계하여 교수/학습을 계획할 수 있다. X

 

(2) 교수/학습 방법

  (가) 바른 생활/슬기로운 생활과 공통

 

  (나)-1 즐거운 생활과의 교수⋅학습은 주제와 관련하여 즐길 수 있는 놀이 활동을 구상하는 일 //바른 생활과: 실천활동, 슬기로운 생활과: 수행할 활동

 

  (나)-2 다양한 소리와 관련된 청각 놀이, 이미지와 관련된 시각 놀이, 움직임과 관련된 신체 놀이 활동으로 구성할 수 있다. //이하 구체적인 지침은 즐생,슬생과 공통

 

  (다)-1 차시는 ①순서를 미리 정한 후 활동 과정에서 상황에 따라 적절히 조정할 수 있다. ②또한 미리 정하지 않고 활동하는 과정에서 즉흥적으로 순서를 정하며 할 수 있다.

 

  (다)-2 차시 조직에서는 필수로 해야 할 차시와 선택해서 할 차시를 정할 수 있다. O

 

  (다)-3 차시의 교수/학습 절차

    ① '도입-전개-정리' 단계

    ② 주제 만나기 - 주제 학습하기 - 주제 학습 마무리하기

    ③ 준비하기 - 탐색하기 - 놀이하기 - 느낌 나누기

    ④ 탐색하기 - 놀이하기 - 생활화하기

 

  (라)-1 즐거운 생활과는 참여 구성원, 유형, 도구 등을 달리하여 다양한 교수⋅학습을 전개할 수 있다.

 

  (라)-2 디지털 도구를 활용한 대면 학습과 비대면 학습 또는 둘을 연계한 학습을 활용할 수 있다. 특히 비대면 활동 상황에서도 다양한 도구와 매체를 활용하여 학생들이 함께 어울리고 서로 소통하며 즐길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도록 한다.

 

  (라)-3 교사는 학생과 협의하여 학생이 원하는 활동에 몰입해서 꾸준히 즐길 수 있도록 (A)여러 가지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A)에 해당하는 3가지? 차별화, 개별화, 개인화

 

  (라)-4 교실에서 정한 통합 주제에 맞는 신체 놀이, 감각 놀이, 리듬 놀이, 표현 놀이 등 다양한 놀이 유형을 적용한다.

 

  (라)-5 신체 놀이와 관련해서 학생들이 활발하게 활동할 수 있는 기본 움직임에 중점을 두고 다른 유형의 놀이에서도 움직임과 다양한 표현 활동이 통합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한다.

 

  (마) 바른 생활/슬기로운 생활과 공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