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용고시 대비 온라인암기장/(초등) 2022 개정 교육과정

2022개정 교육과정) 국어 성취기준 온라인암기장 #1 - 1~2학년군

by 온암 2023. 10. 22.

온암의 생각상자

참고 국어과 성취기준 온라인암기장은 생략된 내용이 있으므로 원문과 함께 학습하시길 권장합니다.

(1) 듣기/말하기

[2국01-01] 중요한 내용이나 일이 일어난 순서를 고려하며 듣고 말한다.

[2국01-02] 바르고 고운 말로 서로의 감정을 나누며 듣고 말한다.

  • 해설 설정 이유: 대화를 나눌 때 자신의 감정을 적절하게 표현함으로써 타인과의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며 발전시키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 해설 학습 내용
    ① 기쁨, 슬픔, 사랑, 미움 등 다양한 감정과 관련된 표현 알기
    ② 감정을 표현하는 과정에서 바르고 고운 말을 사용하기
    ③ 상대의 감정을 이해하고 수용하기

[2국01-03] 상대의 말을 집중하여 듣고 말차례를 지키며 대화한다.

  • 해설 설정 이유: 이 성취기준은 구어 의사소통상호 교섭성을 인식하는 출발점; 대화 상황에서 상대의 말에 집중하여 그 내용을 이해하고 순서를 교대하며 구어 의사소통에 참여하는 기본 능력을 기르기 위해
  • 해설 학습 내용
    ① 상대의 말을 집중하여 듣기
    ② 다음 말할 사람을 선택하여 다음 말할 사람을 선택하여 부르거나, 고갯짓, 시선, 억양 등의 말차례 교환 신호를 활용하여 다음 사람이 말차례를 알아차릴 수 있도록 하기
    말차례 교환 신호를 확인하여 자신의 말차례 지키기

[2국01-04] 자신의 경험이나 생각을 바른 자세로 발표한다.

  • 해설 설정 이유: 교실에서 자신의 경험이나 생각을 바른 자세로 표현하고 학습에 참여할 수 있는 기본 능력을 기르기 위해
  • 해설 학습 내용
    ① 자신의 경험이나 생각을 동료 학습자들 앞에서 간단히 말하기
    ② 자신의 경험이나 배경지식을 바탕으로 말하기
    ③ 수업 시간에 바른 자세로 서서 말하기
    ④ 듣는 사람을 바라보며 말하기
    적절한 크기의 소리로 말하기

[2국01-05] 듣기와 말하기에 관심과 흥미를 가진다.

  • 해설 설정 이유: 삶에서 듣기/말하기의 즐거움을 느끼고 듣기/말하기의 중요성을 인식하도록 하기 위해
  • 해설 학습 내용
    ① 듣기/말하기가 다양한 생각과 감정을 나누며 의사소통하기 위한 기본적인 도구임을 인식하기
    ② 듣기/말하기의 역할과 중요성을 직접 경험해 보기
    ③ 다양한 놀이를 통해 듣기/말하기에 흥미 가지기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 학습자가 학교생활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다른 사람과 상호 작용하는 데 필요한 기초적인 듣기/말하기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함
  • 일상생활에서 친숙하게 접할 수 있는 주제로 ①대화하는 상황, ②교사나 동료 학습자 앞에서 자신의 경험이나 배경지식을 바탕으로 간단히 발표하는 상황을 중심으로 듣기/말하기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함
  • 올바른 구어 의사소통 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학습자의 삶과 연계하여 지도 → 말차례 지키기바르고 고운 말로 말하기에 대해 학습하는 수업 시간뿐만 아니라 평소 학교생활이나 가정생활에서도 말차례 지키기바르고 고운 말 사용하기를 실천하도록 함
  • 학습자가 경험할 수 있는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상황 맥락을 설정하여 학습자가 듣기/말하기 활동에 관심과 흥미를 가지고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그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평가가 이루어지도록 하여 평가에 대한 부담을 느끼지 않게 함
  • 감정 나누기를 지도할 때는 화자의 감정을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데 그치지 않고 상대의 감정 표현도 이해하며 서로의 감정을 교류할 수 있도록 함
  • 발표하기를 지도할 때는 학습자가 공적 발표 상황에 대해 부담감이나 불안감을 느낄 수 있으며 발표 수행 결과에 따라 부정적인 자아 개념을 형성할 수도 있다는 점에 유의 → 동료 학습자의 발표에 대해 긍정적으로 반응하고 상호 격려하는 교실 문화를 조성

 

(2) 읽기

[2국02-01] 글자, 단어, 문장, 짧은 글을 정확하게 소리 내어 읽는다.

[2국02-02] 의미가 잘 드러나도록 문장과 짧은 글을 알맞게 띄어 읽는다.

  • 해설 설정 이유: 글을 의미 단위에 알맞게 띄어 읽으며 글의 의미를 파악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글을 읽으면서 의미 단위를 인식하고 이에 맞게 띄어 읽기 → 글의 의미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읽기 유창성을 높이는 데 중요한 요소
  • 해설 학습 내용
    ① 글의 의미를 이해하기 위해 의미 단위에 따른 어구어절 단위 등으로 띄어 읽기
    주어부서술어부 등을 단위로 하여 띄어 읽기
    문장 부호에 따라 문장 단위를 인식하면서 띄어 읽기
    쉬는 지점, 쉼의 길이에 유의하며 띄어 읽기

[2국02-03] 글을 읽고 중심 내용을 확인한다.

[2국02-04] 인물의 마음이나 생각을 짐작하고 이를 자신과 비교하며 글을 읽는다.

  • 해설 설정 이유: 글에 등장하는 인물의 마음과 생각을 짐작하는 능력과 타인에 대한 공감 능력을 기르기 위해 //인물의 마음이나 생각을 짐작하는 것 → 글의 내용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실제 주변 인물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데 도움
  • 해설 학습 내용
    ① 인물의 처지나 상황을 파악하기
    자신의 경험에 비추어 인물의 마음이나 생각 짐작하기
    감정을 드러내는 다양한 어휘를 활용하여 인물의 마음이나 생각을 표현하기
    ④ 인물의 마음이나 생각과 관련된 자신의 경험이나 생각을 떠올리며 비교하기

[2국02-05] 읽기에 흥미를 가지고 즐겨 읽는 태도를 지닌다.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 읽기 성취기준과 타 영역의 성취기준을 분리해서 지도하기보다 상호 연계하여 국어 활동의 총체성을 구현하도록 함
  • 정확히 소리 내어 읽기나 알맞게 띄어 읽기를 지도할 때는 학습자가 해당 성취기준에 대한 학습 시간, 일상생활, 가정에서도 정확히 소리 내어 읽고 알맞게 글을 읽는지 점검하도록 안내 → 학교 안팎에서의 기초 읽기 능력이 균형 있게 발달할 수 있도록 함
  • 알맞게 띄어 읽기는 ①함께 읽기와 ②혼자 읽은 후 짝과 함께 상호 점검하며 읽기 등의 방법을 활용; 의미에 따라 여러 단위에서 띄어 읽기가 가능하므로 기계적으로 띄어 읽기를 하지 않도록 유의
  • 학습자가 한글 학습에 흥미를 느끼고 지속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①신체 놀이, ②연상 놀이 등을 활동 중심 수업과 연계하여 지도할 수 있음; 이 시기는 한글 학습을 통해 기초적인 읽기 능력 계발뿐만 아니라 학습자가 읽기에 대한 흥미를 형성하는 매우 중요한 시기 → 학습자가 자신의 수준과 흥미에 맞는 책을 읽은 후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놀이나 활동/체험 등을 연계하여 즐거운 독서 경험을 통해 독서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지도
  • 일반 학습자, 다문화 배경 학습자. 느린 학습자 등 특별한 요구 → 해당 성취기준에 대한 개별화 맞춤형 수업을 통해 정확히 소리 내어 읽기와 알맞게 띄어 읽기 등의 한글 깨치기 학습이 충실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도

 

(3) 쓰기

[2국03-01] 글자단어를 바르게 쓴다.

[2국03-02] 쓰기에 흥미를 가지며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문장으로 표현한다.

  • 해설 설정 이유: 쓰기에 흥미를 가지고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문장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쓰기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문장 쓰기를 수행하는 것: 필자로 성장하기 위한 출발점
  • 해설 학습 내용
    ①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문장으로 구성하는 방법
    꾸며 주는 말을 넣어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표현하는 방법
    → 학습자가 자신이 쓰고 싶은 화제나 주제를 찾아 다양한 문장으로 표현하는 즐거움을 경험

[2국03-03] 주변 소재에 대해 소개하는 글을 쓴다.

[2국03-04] 겪은 일을 표현하는 글을 자유롭게 쓰고, 쓴 글을 함께 읽고 생각이나 느낌을 나눈다.

  • 해설 설정 이유: 자신이 겪은 일을 내용이나 형식에 제한 없이 자유롭게 표현하고, 그 과정과 결과를 독자와 공유하는 데에 필요한 능력과 태도를 기르기 위해 설정
  • 해설 학습 내용
    ① 자신이 겪은 일 중 글로 쓰고 싶은 경험 떠올리기
    ② 경험에 대한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 떠올리기
    ③ 자유롭게 표현하기
    ④ 쓴 글을 함께 읽고 반응하기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 글자와 단어를 쓰는 것은 쓰기의 기초에 해당
    ① 글자를 정확하게 쓰기 위해서 바른 자세로 필순과 글자의 짜임에 맞게 낱자를 쓰게 함
    ② 글자의 복잡성 정도를 고려하여 처음에는 받침이 없는 간단한 글자부터 시작하여 점차 받침이 있는 복잡한 글자를 쓸 수 있게 함
    ③ 글자를 어느 정도 익히고 난 후에는 단어부터 문장 쓰기까지 경험하도록 함
    쓰기의 기초에 해당하는 내용은 읽기 영역의 ‘읽기의 기초’와 문법 영역의 ‘한글의 기초와 국어 규범’과 연계
  • 기초 한글 학습이 부족한 학습자를 위해서 문자 학습에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①신체 놀이, ②연상 놀이, ③질문 놀이 등 놀이 중심으로 교수/학습을 진행
  • 학습자가 쓰기 분량에 부담을 갖지 않도록 자신의 생각을 한두 문장으로 자유롭게 구성하도록 지도하며, 맞춤법이나 띄어쓰기와 같은 규범을 강조하기보다 쓰기에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지도하는 데 중점
  • 학습자가 쉽게 글감을 마련하여 쓸 수 있도록 인상 깊었던 일이나 자신이 경험한 일을 친구에게 이야기하듯이 글로 쓰도록 지도; 문자 언어의 관습과 규범에 익숙하지 않은 학습자들이 큰 어려움을 느끼지 않으며 글을 쓸 수 있도록 자신의 경험을 글과 그림으로 함께 표현하도록 지도하는 것도 가능; 자신이 쓴 글을 다른 사람들과 나누는 과정을 통해 쓰기에 대해 긍정적인 인식을 갖게 하여 쓰기가 자신을 표현하고 사람들과 소통하는 방법임을 깨닫도록 함
  • 받아쓰기는 글자를 정확하게 쓰는 데 도움 but 학습자가 부담을 갖게 되면 국어 활동에 자신감을 잃을 수도 있으므로 신중하게 활용; ①학습자의 수준을 넘는 어려운 글자나 ②복잡한 띄어쓰기가 포함된 문장을 피하도록 함

 

(4) 문법

[2국04-01] 한글 자모의 이름과 소릿값을 알고 정확하게 발음하고 쓴다.

[2국04-02] 소리와 표기가 다를 수 있음을 알고 단어를 바르게 읽고 쓴다.

[2국04-03] 문장과 문장 부호를 알맞게 쓰고 한글에 호기심을 가진다.

  • 해설 설정 이유: 문장으로 의사소통하기 위해 필요한 기초적인 문식성을 기르고, 글자, 단어, 문장을 주의 깊게 관찰하고 탐구하는 자세를 기르기 위해 //자신의 생각을 문장으로 쓰기: 의사소통 능력의 핵심; 특히 한글 학습 초기에는 음성 언어와는 다른 문자 언어의 특성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
  • 해설 학습 내용
    ① 문장 부호의 이름과 쓰임
    평서문/의문문/감탄문 등 다양한 종류의 문장 쓰기와 그에 따른 문장 부호 사용하기
    ③ 문장 부호 사용의 필요성을 깨닫고 문장을 비롯하여 문장을 이루는 글자, 단어에도 호기심을 갖기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 읽기 영역의 ‘읽기의 기초’, 쓰기 영역의 ‘쓰기의 기초’ 성취기준과 연계하여 낱자 → 글자 → 단어 → 문장에 대한 순차적이고 체계적인 학습을 제공함으로써 입학 초기 기초 문식성을 지원
  • 단어를 다룰 때는 소리와 표기가 일치하는 단어부터 소리와 표기가 일치하지 않는 단어로 학습 범위를 점차 확장하여, 소리와 표기가 일치하지 않지만 자주 쓰이는 단어를 어법에 맞게 적고 바르게 읽을 수 있도록 지도
  • 기초적인 한글 학습을 위해 문법을 지도할 때는 성취기준 설정 취지에 맞게 단계적이고 순차적으로 학습 요소를 설정
  • 다양한 국어 자료를 바탕으로 말놀이나 신체 놀이, 수수께끼 등 흥미로운 활동을 계획하여, 학습자들의 수준이 다르더라도 소외되는 학습자 없이 문법 활동에 모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지도
  • 한글에 대해 관심과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다양한 이나 담화 자료뿐만 아니라 일상에서 접할 수 있는 다양한 매체 자료를 두루 활용하여, 학습자들이 국어의 표기 수단인 한글에 호기심을 가질 수 있도록 지도

 

(5) 문학

[2국05-01] 말놀이, 낭송 등을 통해 말의 재미와 즐거움을 느낀다.

  • 해설 설정 이유: 흥미로운 말놀이와 분위기를 살린 낭송을 통해 언어 활동의 재미와 즐거움을 느끼며 언어적 감수성을 기르게 하기 위해 설정
  • 해설 학습 내용
    ① 일상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작품은 물론 일상적 대화 등을 통해 언어의 놀이적 성격을 인지
    ② 의성어와 의태어, 규칙적으로 반복되는 소리, 언어유희, 재치 있는 문답, 수수께끼, 끝말잇기 등에서 말놀이의 재미와 가치를 느끼기
    ③ 작품의 느낌과 분위기를 살려 낭송해 보면서 목소리 크기말의 속도, 어조 등을 달리함에 따라 다양한 느낌을 전달할 수 있음을 알고 문학을 즐겨 향유

[2국05-02] 작품을 듣거나 읽으면서 느끼거나 생각한 점을 말한다.

  • 해설 설정 이유: 학습자들이 작품에 대해 느끼거나 생각한 점을 다른 이들과 나누는 과정에서 문학에 대해 더욱 흥미를 느끼고, 주체적으로 작품을 수용하는 능력을 기르게 하기 위해
  • 해설 학습 내용
    ① 학습자의 발달정서적 측면을 고려하여 시, 노래, 이야기 등 다양한 갈래의 작품을 제시 → 학습자가 이들 작품을 대상으로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표현
    ② 이 과정에서 학습자로 하여금 작품에 대한 다른 학습자들의 말을 경청하게 하고, 사람마다 작품을 다르게 받아들일 수 있다는 점을 이해

[2국05-03] 작품 속 인물의 모습, 행동, 마음을 상상하여 시, 노래, 이야기, 그림 등으로 표현한다.

[2국05-04] 시나 노래, 이야기에 흥미를 가진다.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 학습자가 문학에 친밀감과 흥미를 느끼게 하는 데 중점 → 재미있는 발상과 표현이 담긴 작품을 활용하여 말의 재미를 느끼고, 작품을 읽은 뒤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 작품과 관련된 경험을 다양하게 표현하는 활동을 통해 문학을 향유하는 데 필요한 기초 소양을 기르도록 함
  • 작품에 대한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는 활동 → 학습자가 어렵지 않게 수행할 수 있는 수준에서 다른 영역 성취기준과 연계하여 통합적인 국어 능력이 신장될 수 있게 함
  • 다문화 배경 학습자. 느린 학습자 등 특별한 지원 필요한 경우 → 해당 성취기준에 대한 수준별 교과 수업, 협력 수업, 교과 수업 이외의 보충 수업, 기타 학업 지원을 통해 말놀이나 낭송, 작품에 대해 생각한 점 말하기 등의 활동이 충실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도
  • 낭송이나 낭독을 지도 → 작품의 분위기나 느낌을 살려서 표현하는 데에 중점을 두되, 같은 작품이라도 낭송하는 사람에 따라 개성 있는 느낌과 분위기를 만들어 낼 수 있으므로 융통성을 가지고 허용적인 분위기 속에서 다양한 활동이 이루어지게 함
  • 교과 외 시간에도 시나 노래, 이야기에 흥미를 가지고 즐겨 접하도록 독려함으로써 문학을 생활화하는 태도를 기르게 함
  • 수업 시간에 작품의 일부만을 다루었거나 관련 있는 작품들을 더 읽는 것이 필요한 경우, 작품 전체 읽기, 다른 작품 함께 읽기 등을 통해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도록 함

 

(6) 매체

[2국06-01] 일상의 다양한 매체매체 자료에 흥미와 관심을 가진다.

  • 해설 설정 이유: 매체와 관련된 일상 경험을 나눔으로써 매체매체 자료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가지고 매체의 가치와 필요성을 자연스럽게 인식하도록 하기 위해
    1) 매체: 소통을 매개하는 도구, 기술, 환경 //책, TV, 스마트폰, 컴퓨터, 태블릿, 인터넷
    2) 매체 자료 //그림책, 만화, 뉴스, 광고, 웹툰, 애니메이션, 영화
  • 해설 학습 내용
    ① 학습자가 친숙한 매체와 매체 자료를 토대로 일상의 경험을 매체와 연결 지어 이야기하기
    ② 매체와 매체 자료의 개념과 쓰임을 이해
    ③ 다양한 매체와 매체 자료에 흥미와 관심을 갖기

[2국06-02] 일상의 경험과 생각을 글과 그림으로 표현한다.

  • 해설 설정 이유: 글과 그림으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는 즐거움을 경험하도록 하기 위해
  • 해설 학습 내용
    ① 글, 그림(또는 사진, 이모티콘 등)을 활용하여 자신, 친구, 가족, 학교, 교실 등 친숙한 주제에 대해 표현
    ② 그림일기를 작성해 보는 활동
    → 자신의 경험과 생각을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해 보는 데 중점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 매체 경험을 나눌 때는 학습자가 교육적으로 적절한 매체 자료를 선정할 수 있도록 안내를 제공할 필요
  • 각자의 고유한 매체 이용 경험을 자유롭게 공유하도록 함으로써 학습자가 매체 및 매체 자료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함
  • 일상의 매체 자료에 대해 흥미와 관심을 갖는 활동은 읽기 영역에서 읽기에 흥미를 가지고 즐겨 있는 태도를 함양하는 활동[2국02-05]과 연계
  • 일상의 경험을 글과 그림으로 표현해 보는 활동은 쓰기 영역에서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문장으로 표현해 보는 활동[2국03-02], 문학 영역에서 작품 속 내용을 시, 노래, 이야기, 그림 등으로 표현해 보는 활동[2국05-03]과 연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