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암의 생각상자
참고 국어과 성취기준 온라인암기장은 생략된 내용이 있으므로 원문과 함께 학습하시길 권장합니다.
(1) 듣기/말하기
[2국01-01] 중요한 내용이나 일이 일어난 순서를 고려하며 듣고 말한다.
[2국01-02] 바르고 고운 말로 서로의 감정을 나누며 듣고 말한다.
- 해설 설정 이유: 대화를 나눌 때 자신의 감정을 적절하게 표현함으로써 타인과의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며 발전시키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 해설 학습 내용
① 기쁨, 슬픔, 사랑, 미움 등 다양한 감정과 관련된 표현 알기
② 감정을 표현하는 과정에서 바르고 고운 말을 사용하기
③ 상대의 감정을 이해하고 수용하기
[2국01-03] 상대의 말을 집중하여 듣고 말차례를 지키며 대화한다.
- 해설 설정 이유: 이 성취기준은 구어 의사소통의 상호 교섭성을 인식하는 출발점; 대화 상황에서 상대의 말에 집중하여 그 내용을 이해하고 순서를 교대하며 구어 의사소통에 참여하는 기본 능력을 기르기 위해
- 해설 학습 내용
① 상대의 말을 집중하여 듣기
② 다음 말할 사람을 선택하여 다음 말할 사람을 선택하여 부르거나, 고갯짓, 시선, 억양 등의 말차례 교환 신호를 활용하여 다음 사람이 말차례를 알아차릴 수 있도록 하기
③ 말차례 교환 신호를 확인하여 자신의 말차례 지키기
[2국01-04] 자신의 경험이나 생각을 바른 자세로 발표한다.
- 해설 설정 이유: 교실에서 자신의 경험이나 생각을 바른 자세로 표현하고 학습에 참여할 수 있는 기본 능력을 기르기 위해
- 해설 학습 내용
① 자신의 경험이나 생각을 동료 학습자들 앞에서 간단히 말하기
② 자신의 경험이나 배경지식을 바탕으로 말하기
③ 수업 시간에 바른 자세로 서서 말하기
④ 듣는 사람을 바라보며 말하기
⑤ 적절한 크기의 소리로 말하기
[2국01-05] 듣기와 말하기에 관심과 흥미를 가진다.
- 해설 설정 이유: 삶에서 듣기/말하기의 즐거움을 느끼고 듣기/말하기의 중요성을 인식하도록 하기 위해
- 해설 학습 내용
① 듣기/말하기가 다양한 생각과 감정을 나누며 의사소통하기 위한 기본적인 도구임을 인식하기
② 듣기/말하기의 역할과 중요성을 직접 경험해 보기
③ 다양한 놀이를 통해 듣기/말하기에 흥미 가지기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 학습자가 학교생활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다른 사람과 상호 작용하는 데 필요한 기초적인 듣기/말하기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함
- 일상생활에서 친숙하게 접할 수 있는 주제로 ①대화하는 상황, ②교사나 동료 학습자 앞에서 자신의 경험이나 배경지식을 바탕으로 간단히 발표하는 상황을 중심으로 듣기/말하기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함
- 올바른 구어 의사소통 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학습자의 삶과 연계하여 지도 → 말차례 지키기나 바르고 고운 말로 말하기에 대해 학습하는 수업 시간뿐만 아니라 평소 학교생활이나 가정생활에서도 말차례 지키기와 바르고 고운 말 사용하기를 실천하도록 함
- 학습자가 경험할 수 있는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상황 맥락을 설정하여 학습자가 듣기/말하기 활동에 관심과 흥미를 가지고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그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평가가 이루어지도록 하여 평가에 대한 부담을 느끼지 않게 함
- 감정 나누기를 지도할 때는 화자의 감정을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데 그치지 않고 상대의 감정 표현도 이해하며 서로의 감정을 교류할 수 있도록 함
- 발표하기를 지도할 때는 학습자가 공적 발표 상황에 대해 부담감이나 불안감을 느낄 수 있으며 발표 수행 결과에 따라 부정적인 자아 개념을 형성할 수도 있다는 점에 유의 → 동료 학습자의 발표에 대해 긍정적으로 반응하고 상호 격려하는 교실 문화를 조성
(2) 읽기
[2국02-01] 글자, 단어, 문장, 짧은 글을 정확하게 소리 내어 읽는다.
[2국02-02] 의미가 잘 드러나도록 문장과 짧은 글을 알맞게 띄어 읽는다.
- 해설 설정 이유: 글을 의미 단위에 알맞게 띄어 읽으며 글의 의미를 파악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글을 읽으면서 의미 단위를 인식하고 이에 맞게 띄어 읽기 → 글의 의미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읽기 유창성을 높이는 데 중요한 요소
- 해설 학습 내용
① 글의 의미를 이해하기 위해 의미 단위에 따른 어구나 어절 단위 등으로 띄어 읽기
② 주어부와 서술어부 등을 단위로 하여 띄어 읽기
③ 문장 부호에 따라 문장 단위를 인식하면서 띄어 읽기
④ 쉬는 지점, 쉼의 길이에 유의하며 띄어 읽기
[2국02-03] 글을 읽고 중심 내용을 확인한다.
[2국02-04] 인물의 마음이나 생각을 짐작하고 이를 자신과 비교하며 글을 읽는다.
- 해설 설정 이유: 글에 등장하는 인물의 마음과 생각을 짐작하는 능력과 타인에 대한 공감 능력을 기르기 위해 //인물의 마음이나 생각을 짐작하는 것 → 글의 내용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실제 주변 인물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데 도움
- 해설 학습 내용
① 인물의 처지나 상황을 파악하기
② 자신의 경험에 비추어 인물의 마음이나 생각 짐작하기
③ 감정을 드러내는 다양한 어휘를 활용하여 인물의 마음이나 생각을 표현하기
④ 인물의 마음이나 생각과 관련된 자신의 경험이나 생각을 떠올리며 비교하기
[2국02-05] 읽기에 흥미를 가지고 즐겨 읽는 태도를 지닌다.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 읽기 성취기준과 타 영역의 성취기준을 분리해서 지도하기보다 상호 연계하여 국어 활동의 총체성을 구현하도록 함
- 정확히 소리 내어 읽기나 알맞게 띄어 읽기를 지도할 때는 학습자가 해당 성취기준에 대한 학습 시간, 일상생활, 가정에서도 정확히 소리 내어 읽고 알맞게 글을 읽는지 점검하도록 안내 → 학교 안팎에서의 기초 읽기 능력이 균형 있게 발달할 수 있도록 함
- 알맞게 띄어 읽기는 ①함께 읽기와 ②혼자 읽은 후 짝과 함께 상호 점검하며 읽기 등의 방법을 활용; 의미에 따라 여러 단위에서 띄어 읽기가 가능하므로 기계적으로 띄어 읽기를 하지 않도록 유의
- 학습자가 한글 학습에 흥미를 느끼고 지속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①신체 놀이, ②연상 놀이 등을 활동 중심 수업과 연계하여 지도할 수 있음; 이 시기는 한글 학습을 통해 기초적인 읽기 능력 계발뿐만 아니라 학습자가 읽기에 대한 흥미를 형성하는 매우 중요한 시기 → 학습자가 자신의 수준과 흥미에 맞는 책을 읽은 후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놀이나 활동/체험 등을 연계하여 즐거운 독서 경험을 통해 독서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지도
- 일반 학습자, 다문화 배경 학습자. 느린 학습자 등 특별한 요구 → 해당 성취기준에 대한 개별화 맞춤형 수업을 통해 정확히 소리 내어 읽기와 알맞게 띄어 읽기 등의 한글 깨치기 학습이 충실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도
(3) 쓰기
[2국03-01] 글자와 단어를 바르게 쓴다.
[2국03-02] 쓰기에 흥미를 가지며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문장으로 표현한다.
- 해설 설정 이유: 쓰기에 흥미를 가지고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문장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쓰기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문장 쓰기를 수행하는 것: 필자로 성장하기 위한 출발점
- 해설 학습 내용
①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문장으로 구성하는 방법
② 꾸며 주는 말을 넣어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표현하는 방법
→ 학습자가 자신이 쓰고 싶은 화제나 주제를 찾아 다양한 문장으로 표현하는 즐거움을 경험
[2국03-03] 주변 소재에 대해 소개하는 글을 쓴다.
[2국03-04] 겪은 일을 표현하는 글을 자유롭게 쓰고, 쓴 글을 함께 읽고 생각이나 느낌을 나눈다.
- 해설 설정 이유: 자신이 겪은 일을 내용이나 형식에 제한 없이 자유롭게 표현하고, 그 과정과 결과를 독자와 공유하는 데에 필요한 능력과 태도를 기르기 위해 설정
- 해설 학습 내용
① 자신이 겪은 일 중 글로 쓰고 싶은 경험 떠올리기
② 경험에 대한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 떠올리기
③ 자유롭게 표현하기
④ 쓴 글을 함께 읽고 반응하기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 글자와 단어를 쓰는 것은 쓰기의 기초에 해당
① 글자를 정확하게 쓰기 위해서 바른 자세로 필순과 글자의 짜임에 맞게 낱자를 쓰게 함
② 글자의 복잡성 정도를 고려하여 처음에는 받침이 없는 간단한 글자부터 시작하여 점차 받침이 있는 복잡한 글자를 쓸 수 있게 함
③ 글자를 어느 정도 익히고 난 후에는 단어부터 문장 쓰기까지 경험하도록 함
④ 쓰기의 기초에 해당하는 내용은 읽기 영역의 ‘읽기의 기초’와 문법 영역의 ‘한글의 기초와 국어 규범’과 연계 - 기초 한글 학습이 부족한 학습자를 위해서 문자 학습에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①신체 놀이, ②연상 놀이, ③질문 놀이 등 놀이 중심으로 교수/학습을 진행
- 학습자가 쓰기 분량에 부담을 갖지 않도록 자신의 생각을 한두 문장으로 자유롭게 구성하도록 지도하며, 맞춤법이나 띄어쓰기와 같은 규범을 강조하기보다 쓰기에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지도하는 데 중점
- 학습자가 쉽게 글감을 마련하여 쓸 수 있도록 인상 깊었던 일이나 자신이 경험한 일을 친구에게 이야기하듯이 글로 쓰도록 지도; 문자 언어의 관습과 규범에 익숙하지 않은 학습자들이 큰 어려움을 느끼지 않으며 글을 쓸 수 있도록 자신의 경험을 글과 그림으로 함께 표현하도록 지도하는 것도 가능; 자신이 쓴 글을 다른 사람들과 나누는 과정을 통해 쓰기에 대해 긍정적인 인식을 갖게 하여 쓰기가 자신을 표현하고 사람들과 소통하는 방법임을 깨닫도록 함
- 받아쓰기는 글자를 정확하게 쓰는 데 도움 but 학습자가 부담을 갖게 되면 국어 활동에 자신감을 잃을 수도 있으므로 신중하게 활용; ①학습자의 수준을 넘는 어려운 글자나 ②복잡한 띄어쓰기가 포함된 문장을 피하도록 함
(4) 문법
[2국04-01] 한글 자모의 이름과 소릿값을 알고 정확하게 발음하고 쓴다.
[2국04-02] 소리와 표기가 다를 수 있음을 알고 단어를 바르게 읽고 쓴다.
[2국04-03] 문장과 문장 부호를 알맞게 쓰고 한글에 호기심을 가진다.
- 해설 설정 이유: 문장으로 의사소통하기 위해 필요한 기초적인 문식성을 기르고, 글자, 단어, 문장을 주의 깊게 관찰하고 탐구하는 자세를 기르기 위해 //자신의 생각을 문장으로 쓰기: 의사소통 능력의 핵심; 특히 한글 학습 초기에는 음성 언어와는 다른 문자 언어의 특성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
- 해설 학습 내용
① 문장 부호의 이름과 쓰임
② 평서문/의문문/감탄문 등 다양한 종류의 문장 쓰기와 그에 따른 문장 부호 사용하기
③ 문장 부호 사용의 필요성을 깨닫고 문장을 비롯하여 문장을 이루는 글자, 단어에도 호기심을 갖기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 읽기 영역의 ‘읽기의 기초’, 쓰기 영역의 ‘쓰기의 기초’ 성취기준과 연계하여 낱자 → 글자 → 단어 → 문장에 대한 순차적이고 체계적인 학습을 제공함으로써 입학 초기 기초 문식성을 지원
- 단어를 다룰 때는 소리와 표기가 일치하는 단어부터 소리와 표기가 일치하지 않는 단어로 학습 범위를 점차 확장하여, 소리와 표기가 일치하지 않지만 자주 쓰이는 단어를 어법에 맞게 적고 바르게 읽을 수 있도록 지도
- 기초적인 한글 학습을 위해 문법을 지도할 때는 성취기준 설정 취지에 맞게 단계적이고 순차적으로 학습 요소를 설정
- 다양한 국어 자료를 바탕으로 말놀이나 신체 놀이, 수수께끼 등 흥미로운 활동을 계획하여, 학습자들의 수준이 다르더라도 소외되는 학습자 없이 문법 활동에 모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지도
- 한글에 대해 관심과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다양한 글이나 담화 자료뿐만 아니라 일상에서 접할 수 있는 다양한 매체 자료를 두루 활용하여, 학습자들이 국어의 표기 수단인 한글에 호기심을 가질 수 있도록 지도
(5) 문학
[2국05-01] 말놀이, 낭송 등을 통해 말의 재미와 즐거움을 느낀다.
- 해설 설정 이유: 흥미로운 말놀이와 분위기를 살린 낭송을 통해 언어 활동의 재미와 즐거움을 느끼며 언어적 감수성을 기르게 하기 위해 설정
- 해설 학습 내용
① 일상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작품은 물론 일상적 대화 등을 통해 언어의 놀이적 성격을 인지
② 의성어와 의태어, 규칙적으로 반복되는 소리, 언어유희, 재치 있는 문답, 수수께끼, 끝말잇기 등에서 말놀이의 재미와 가치를 느끼기
③ 작품의 느낌과 분위기를 살려 낭송해 보면서 목소리 크기나 말의 속도, 어조 등을 달리함에 따라 다양한 느낌을 전달할 수 있음을 알고 문학을 즐겨 향유
[2국05-02] 작품을 듣거나 읽으면서 느끼거나 생각한 점을 말한다.
- 해설 설정 이유: 학습자들이 작품에 대해 느끼거나 생각한 점을 다른 이들과 나누는 과정에서 문학에 대해 더욱 흥미를 느끼고, 주체적으로 작품을 수용하는 능력을 기르게 하기 위해
- 해설 학습 내용
① 학습자의 발달과 정서적 측면을 고려하여 시, 노래, 이야기 등 다양한 갈래의 작품을 제시 → 학습자가 이들 작품을 대상으로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표현
② 이 과정에서 학습자로 하여금 작품에 대한 다른 학습자들의 말을 경청하게 하고, 사람마다 작품을 다르게 받아들일 수 있다는 점을 이해
[2국05-03] 작품 속 인물의 모습, 행동, 마음을 상상하여 시, 노래, 이야기, 그림 등으로 표현한다.
[2국05-04] 시나 노래, 이야기에 흥미를 가진다.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 학습자가 문학에 친밀감과 흥미를 느끼게 하는 데 중점 → 재미있는 발상과 표현이 담긴 작품을 활용하여 말의 재미를 느끼고, 작품을 읽은 뒤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 작품과 관련된 경험을 다양하게 표현하는 활동을 통해 문학을 향유하는 데 필요한 기초 소양을 기르도록 함
- 작품에 대한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는 활동 → 학습자가 어렵지 않게 수행할 수 있는 수준에서 다른 영역 성취기준과 연계하여 통합적인 국어 능력이 신장될 수 있게 함
- 다문화 배경 학습자. 느린 학습자 등 특별한 지원 필요한 경우 → 해당 성취기준에 대한 수준별 교과 수업, 협력 수업, 교과 수업 이외의 보충 수업, 기타 학업 지원을 통해 말놀이나 낭송, 작품에 대해 생각한 점 말하기 등의 활동이 충실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도
- 낭송이나 낭독을 지도 → 작품의 분위기나 느낌을 살려서 표현하는 데에 중점을 두되, 같은 작품이라도 낭송하는 사람에 따라 개성 있는 느낌과 분위기를 만들어 낼 수 있으므로 융통성을 가지고 허용적인 분위기 속에서 다양한 활동이 이루어지게 함
- 교과 외 시간에도 시나 노래, 이야기에 흥미를 가지고 즐겨 접하도록 독려함으로써 문학을 생활화하는 태도를 기르게 함
- 수업 시간에 작품의 일부만을 다루었거나 관련 있는 작품들을 더 읽는 것이 필요한 경우, 작품 전체 읽기, 다른 작품 함께 읽기 등을 통해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도록 함
(6) 매체
[2국06-01] 일상의 다양한 매체와 매체 자료에 흥미와 관심을 가진다.
- 해설 설정 이유: 매체와 관련된 일상 경험을 나눔으로써 매체와 매체 자료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가지고 매체의 가치와 필요성을 자연스럽게 인식하도록 하기 위해
1) 매체: 소통을 매개하는 도구, 기술, 환경 //책, TV, 스마트폰, 컴퓨터, 태블릿, 인터넷
2) 매체 자료 //그림책, 만화, 뉴스, 광고, 웹툰, 애니메이션, 영화 - 해설 학습 내용
① 학습자가 친숙한 매체와 매체 자료를 토대로 일상의 경험을 매체와 연결 지어 이야기하기
② 매체와 매체 자료의 개념과 쓰임을 이해
③ 다양한 매체와 매체 자료에 흥미와 관심을 갖기
[2국06-02] 일상의 경험과 생각을 글과 그림으로 표현한다.
- 해설 설정 이유: 글과 그림으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는 즐거움을 경험하도록 하기 위해
- 해설 학습 내용
① 글, 그림(또는 사진, 이모티콘 등)을 활용하여 자신, 친구, 가족, 학교, 교실 등 친숙한 주제에 대해 표현
② 그림일기를 작성해 보는 활동
→ 자신의 경험과 생각을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해 보는 데 중점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 매체 경험을 나눌 때는 학습자가 교육적으로 적절한 매체 자료를 선정할 수 있도록 안내를 제공할 필요
- 각자의 고유한 매체 이용 경험을 자유롭게 공유하도록 함으로써 학습자가 매체 및 매체 자료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함
- 일상의 매체 자료에 대해 흥미와 관심을 갖는 활동은 읽기 영역에서 읽기에 흥미를 가지고 즐겨 있는 태도를 함양하는 활동[2국02-05]과 연계
- 일상의 경험을 글과 그림으로 표현해 보는 활동은 쓰기 영역에서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문장으로 표현해 보는 활동[2국03-02], 문학 영역에서 작품 속 내용을 시, 노래, 이야기, 그림 등으로 표현해 보는 활동[2국05-03]과 연계
'임용고시 대비 온라인암기장 > (초등) 2022 개정 교육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2개정) 음악 교과 역량, 교육과정 설계의 개요 파트 - 2022 초등학교 음악과 교육과정 온라인암기장 (1) | 2023.11.14 |
---|---|
음악 요소와 개념 체계표 온라인암기장 / 초등임용 대비, 2022개정 음악과 교육과정 (1) | 2023.11.05 |
[2022개정] 초등임용 즐생 평가의 방향, 평가 방법 워드마스킹 암기장 (1) | 2023.10.14 |
[초등임용] 즐거운 생활 교수/학습 파트 빈칸연습 - 2022개정 교육과정 (0) | 2023.10.12 |
즐거운생활 성취기준 빈칸 / 2022개정 교육과정 온라인암기장 초등임용 대비 (0) | 2023.10.1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