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교수/학습
(1) 교수/학습의 방향
(가) 목표와 내용 체계, 성취기준을 고려하여 깊이 있는 학습 경험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수/학습을 계획
(나) 학생들의 삶과 연계한 주제와 예시 등을 통해 미적 체험, 표현, 감상이 유기적으로 통합되어 자기주도적 학습 경험이 이루어지도록 교수/학습을 계획하여 운영
(다) 타 교과와의 융합이 이루어질 수 있는 내용을 고려하여 주제 중심의 범교과 학습을 학기 초에 계획하고 운영
(라) 디지털 매체를 활용한 표현 활동이나 온라인 미술관을 통한 감상과 전시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첨단 교수/학습 환경을 구축하여 활용
(마) 지역 미술관과 작가를 활용한 수업 설계를 통해 학생들의 삶과 연결하여 미술 문화를 향유하고 생활화하도록 하며, 공공장소에서의 안전 수칙을 준수할 수 있도록 함
(바) 온라인 매체, 댓글, 사회 관계망 서비스(SNS)를 활용한 자료를 통해 저작권 인식을 높이며, 학습 활동 속에서 개인 정보가 노출되거나 사생활이 침해되지 않도록 함
(사) 최소 성취수준 보장을 위해 교수/학습 방법을 계획하고 유의 사항을 제시함
(2) 교수/학습 방법
(가) 생태환경 문제, 지속가능한 발전, 기후위기 등 전 지구적 문제 해결을 위한 주제를 선택하여 창의적 문제 해결 방법, 실천적 문제 해결 방법이나 프로젝트 학습법 등을 활용함
(나) 미술 작품을 통해 미술 양식이나 표현 규칙을 발견하고 탐구하여 미술사적 개념을 이해하는 관찰 학습 방법, 지식 탐구 학습 방법, 귀납적 사고법 등을 활용한다.
(다) 표현 활동에서 시범을 보이거나 재료 사용법, 도구 활용 등을 학습자에게 안내할 때 직접 교수법을 활용함
(라) 미술 작품의 형식, 내용, 의미를 분석하는 과정에서 감상과 비평 관점에 따라 작품을 보는 시각을 달리하며 인식을 넓히는 반응 중심 학습법, 토의/토론 학습 방법 등을 활용함
(마) 사회적 쟁점이나 생태 문제 등을 다룬 특정 작품이나 작가의 제작 관점과 의도에 대해 자신과 다른 의견에 근거를 들어 논리적으로 반박하는 수업에서는 논쟁 문제 해결 방법을 활용함
(바) 다문화 학생, 특수교육 대상 학생, 학습이 느린 학생을 위해 표현 재료나 방법, 감상 방법 등을 달리하여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맞춤형 수업 방법을 활용함
(사) 공동 작품을 위하여 주제를 탐구하거나 제작하는 과정에서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최선의 결과를 촉진하는 협동 학습 방법이나 동료 교수 방법 등을 활용함
(아) 디지털 매체를 활용하여 디지털 포트폴리오를 제작하거나,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온라인 전시를 감상하는 가상현실 기반 학습법, 메타버스 기반 학습 방법을 활용한 가상 전시 등 미적 체험, 표현, 감상의 전 영역에서 디지털 도구를 적극적으로 활용함
나. 평가
(1) 평가의 방향
(가) ‘미적 체험’, ‘표현’, ‘감상’ 영역의 특성에 맞는 다양한 평가 방법을 선택
(나) 작품이나 학습 결과물의 평가뿐만 아니라 성장과 학습 과정을 중시하는 평가가 이루어지도록 함
(다) 학습자의 수행 과정을 평가하되 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의 세 범주가 고루 평가될 수 있도록 계획
(라) 평가의 결과는 학습자의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고 교수/학습 개선에 도움이 되도록 활용
(마) 학습에서 소외되거나 느린 학습자 등 다양한 학습자가 참여 가능한 수준의 미술 활동과 평가기준을 통해 학습자 맞춤형 평가 방안을 마련
(바) 학기 초 사전진단과 학기 중 맞춤형 학습관리를 통해 최소 성취수준을 보장하고, 최소 성취수준에 도달하지 못한 학생에게는 온/오프라인 수업으로 보충학습의 기회를 제공
(2) 평가 방법
(가) 자신과 세계와 관련한 시각적 대상들을 유목화하여 작성하는 연구보고서법, 시각 문화의 미적 가치와 역할을 이해하고 토론하는 토의/토론법을 활용하여 평가
(나) 주제 표현을 위해 자료를 수집하고 통합하여 발상하고 조형 요소와 원리를 적용하여 제작하는 과정과 결과를 실기 평가를 활용하여 평가
(다) 표현의 과정에서 재료와 용구, 표현 방법 등을 적극적으로 탐색하고 적용하는 태도를 체크리스트로 평가하는 관찰법을 활용하여 평가
(라) 작품의 계획, 제작, 완성의 과정을 평가하는 프로세스폴리오법, 완성된 작품을 체계적으로 정리하는 포트폴리오법을 활용하여 평가
(마) 작품 감상 후 미술 용어를 활용하여 작성하는 보고서법, 자신의 느낌이나 생각을 종합하여 전달하기 위한 발표법, 자신과 타인의 생각 차이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자기 평가 및 동료 평가를 활용하여 평가
(바) 주어진 문제에 대해 자신이 생각하는 지식이나 의견 등을 직접 서술하도록 하는 서술형 평가를 활용하여 평가
(사) 주장, 이유, 근거, 반론, 반박, 주장 재확인 등의 과정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작성하는 논술형 평가, 학습자가 스스로 학습 참여 정도와 수준을 성찰할 수 있는 자기 평가를 활용하여 평가
'임용고시 대비 온라인암기장 > (중등) 2022 개정 교육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등미술임용) 미술 창작 > 교수/학습 및 평가 온라인암기장 빈칸연습 (0) | 2025.03.10 |
---|---|
미술 창작 성격 및 목표 | 중등미술임용 빈칸연습 온라인암기장 (0) | 2025.03.09 |
(중등미술임용) 고등학교 미술과 교육과정 - 설계의 개요 | 빈칸연습 온라인암기장 (0) | 2025.03.07 |
(중등미술임용) 고등학교 미술 성격 및 목표 - 온라인암기장 빈칸연습 (0) | 2025.03.03 |
체육임용 대비 2022개정 중학교 체육 성취기준 온라인암기장 (0) | 2025.02.0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