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용고시 대비 온라인암기장/(중등) 2022 개정 교육과정

2022개정 고등학교 미술 성취기준 온라인암기장

by 온암 2024. 10. 19.

온암의 생각상자

(1) 미적 체험

[12미01-01] 자신과 세계를 지각하고 미적으로 인식하며, 대상과 현상의 미적 가치를 발견하고 분석할 수 있다.

해설자신과 세계를 감각으로 탐색하여 민감하게 지각하는 과정 → 대상과 현상을 다양한 방법으로 분석함으로써 새로운 시각에서 인식하고 미적 가치를 발견하기 위하여 설정; 미적 가치의 발견과 분석은 세계를 이해하는 미적 안목을 바탕으로 개인의 관심사에서 출발하여 자신이 속한 공동체, 나아가 가상공간으로 범위를 확대

[12미01-02] 시각 문화의 다양성과 의미 전달 방식을 이해하여 시각 문화를 비판적으로 수용하고 향유할 수 있다.

[12미01-03] 이미지를 활용한 소통 방식을 탐구하여 미술이 삶 속에서 가지는 의미에 대해 공감할 수 있다.

[12미01-04] 삶과 연결된 미술을 이해하여 공동체생태환경으로 확장할 수 있다.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 학습자의 삶과 관련한 사례와 자료 → 미술 활동에 관심을 가지고 참여함으로써 개인의 삶과 사회 집단에 미치는 미술의 영향을 이해하는 데 중점; 전통문화와 지역의 특색 등을 반영한 시각 문화 이미지를 수업에 활용 → 지역을 이해하고 자긍심과 정체성을 함양

• 다양한 사례와 세계 속 문화의 영향 등에 관한 디지털 자료를 조사하는 활동 → 대상에 대한 인식을 미술 문화의 다양성으로 확대하여 가치를 발견하고 분석; 학습자가 문화의 차이를 인정하고 공존하는 공동체의 삶을 이해하여 자신이 속한 문화의 공동체성을 함양하도록 함

• 미술 활동을 할 때 느린 학습자, 다문화 학생, 특수교육 대상 학생 등 다양한 학생들에게도 적용될 수 있도록 맞춤형 수업을 진행하여 모두가 참여하는 수업이 되도록 함

협동 학습을 통해 학생들이 자료를 수집하고 유목화하며 문제 해결을 위한 공감대를 형성하도록; 자료를 만들고 협의하는 과정에서 상호 의견을 경청하며 다른 의견에 대한 근거를 반론으로 제기하여 합리적이면서 상호 공감하는 소통이 일어나도록 함

 

 

 

 

(2) 표현

[12미02-01] 다양한 발상으로 주제를 심화하여 작품을 계획할 수 있다.

해설하나의 주제를 깊이 있게 발전시키는 과정을 통해 주제를 심화하고 발상 과정과 표현 계획을 시각화하기 위해 설정; 주제 심화를 위해 발상 기법을 활용하거나 자유로운 발상 과정을 시각화하여 주제가 작품으로 구현되는 과정을 인식하는 것에 초점

[12미02-02] 주제에 적합한 표현 매체방법실험하고 융합하는 과정에 집중할 수 있다.

[12미02-03] 표현 과정을 성찰하고 새로운 표현 효과를 탐색하여 다음 작품에 반영할 수 있다.

[12미02-04] 주제를 확장하기 위한 미술 활동에 관심을 가지고 참여할 수 있다.

해설우리 사회가 직면하고 있는 전 지구적인 이슈에 관심을 가지고 이를 미술 활동의 주제로 확장하고 연결하기 위해 설정; 지속가능한 발전, 생태전환, 시민성, 디지털 소양 등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사회에서 발견할 수 있는 주제를 폭넓게 탐색하며 적용함으로써 미술을 통한 정체성공동체성의 함양에 초점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 다양한 매체와 방법에 대한 실험융합을 시도하도록 허용적인 분위기를 형성하고 창의적인 표현이 발현될 수 있도록 도전을 격려

발상을 위한 시각 자료나 주제 심화를 위한 작가의 작품이나 영상 자료를 제공하여 미술 활동에 관심을 가지도록 동기를 유발.

• 상호 작용과 활용도가 높은 디지털 매체를 선택하여 표현 활동에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도록 함

생태환경 등 사회 문제에 참여한 작가들의 영상기록물이나 작품을 통해 사회와 환경 문제에 미술로 참여하는 방법을 본보기로 삼아 실천적 행동으로 이어지도록 함

• 미술 활동을 할 때 느린 학습자, 다문화 학생, 특수교육 대상 학생 등 다양한 학생들에게도 적용될 수 있도록 맞춤형 수업을 진행하여 모두가 참여하는 수업이 되도록 함

 

 

 

 

(3) 감상

[12미03-01] 미술의 시대적, 지역적, 사회/문화적 변천 과정을 이해하고 작품을 감상하며 자신의 견해를 논리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해설미술의 시대적, 지역적, 사회/문화적 변천 과정과 미술 작품의 관련성을 맥락적으로 이해하고 감상하기 위해 설정; 시대적, 역사적 변화의 맥락 속에서 미술 작품의 특징과 의미, 자신의 견해를 미술 용어를 사용하여 논리적인 글과 말로 표현하는 데 초점

[12미03-02] 비평 방법을 활용하여 미술시대, 사회, 환경과의 상호 관련성을 분석하고 가치를 판단할 수 있다.

[12미03-03] 미술 작품 감상과 비평의 관점을 활용한 소통으로 미술 문화의 다원적 가치를 이해하고 존중할 수 있다.

[12미03-04] 전시의 목적과 유형을 이해하여 전시를 기획하고 참여할 수 있다.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 문화적 다양성을 인식하기 위해 미술 감상을 특정 시대지역의 미술에 제한하지 않도록 함

사회 참여적 미술 작품의 의미를 이해하고 가치를 인식 → 조형적 아름다움으로만 미술을 판단하지 않도록 함

• 자신의 생각과 견해를 논리적인 말과 글을 통하여 표현하는 미술 비평의 방법과 의미를 이해하도록 함

• 의사 표현이 자유로운 학습 분위기를 만들고, 자신과 다른 생각에 대해서는 근거를 들어 반론을 제기하여 서로의 의견을 존중하고 포용하는 태도로 소통할 수 있도록 함

• 시간과 거리, 공간의 제한에 구애받지 않는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전시를 감상하거나 스스로 만들어 봄 → 감상 영역의 범위를 확장해 나가도록 함

• 작품을 감상하고 비평하는 과정이 학습으로 이루어짐 + 자신의 삶 속에서 미술 문화를 향유하는 생활화로 연결되도록 함

생태환경 문제에 참여한 작가들의 영상기록물이나 작품을 통해 사회와 환경 문제에 미술로 참여하는 실천적 행동으로 이어지도록 함

다문화 학생, 특수교육 대상 학생, 학습이 느린 학생 등 다양한 학생들에게도 적용될 수 있도록 감상자료와 방법을 제공하여 모두가 참여하는 수업이 되도록 함

• 성취기준을 바탕으로 최소 성취수준을 설정하여 안내하고 개별 진단과 맞춤형 학습 관리를 통해 최소 성취수준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함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