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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용고시 대비 온라인암기장/(중등) 2022 개정 교육과정

(중등임용 빈칸연습) 2022개정 중학교 정보 교육과정 설계의 개요

by 온암 2024. 10. 30.

온암의 생각상자

교육과정 설계의 개요

참고 2022개정 정보과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교과 역량, 교육과정의 구조를 살펴볼 수 있는 항목입니다. 어떤 교과역량이 총론 핵심역량과 연계되어있는지 구조화해보시길 바랍니다.

* 정보 교과 교육과정의 방향:
  (1) 범위를 확장해가고 있는 학문적 정체성,
  (2) 디지털 대전환 시대의 국가/사회적 요구사항 반영,
  (3) 미래 사회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

* 정보 교과의 역량 3가지: 총론의 핵심역량 중 (1)지식정보처리, (2)창의적 사고, (3)협력적 소통, (4)공동체 역량과 연계하여 (1)컴퓨팅 사고력, (2)디지털 문화 소양, (3)인공지능 소양을 정보 교과의 역량으로 설정 //하위 역량을 상위 역량이 포괄하는 형태

정보 교과 역량 및 하위 요소

(1)컴퓨팅 사고력: 컴퓨팅을 활용한 문제 해결을 전제로 문제를 발견/분석 → 실생활과 다양한 학문 분야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새로운 방법론을 제시할 수 있는 능력

  하위 요소: 추상화 능력, 자동화 능력, 창의 융합 능력

(2)인공지능 소양: 인간과 인공지능의 공존을 모색하는 사람 중심의 인공지능 윤리의식과 데이터에 대한 이해를 기반 → 인공지능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

  하위 요소: 인공지능 문제 해결력, 데이터 문해력, 인공지능 윤리의식

컴퓨팅 사고력인공지능 소양은 총론의 지식정보처리, 창의적 사고 역량과 연계

(3)디지털 문화 소양: 디지털 사회의 구성원으로서의 윤리의식+시민성을 갖추고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의사소통+협업할 수 있는 능력

  하위 요소: 디지털 의사소통/협업 능력, 디지털 윤리의식, 디지털 기술 활용 능력

디지털 문화 소양인공지능 소양과 더불어 총론의 협력적 소통, 공동체 역량과 연계

 

* 정보 교과의 구조: 정보 교과의 구성 체계를 통해 정보 교과의 목표를 달성하고, 교과 역량을 함양하게 하는 선순환의 구조

* 성격 및 목표: 정보과의 필요성과 역할, 학문적 정체성을 바탕으로 과목에서 추구하는 목표를 구체화

* 내용 체계/성취기준: 교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주요 내용 구성

* 교수/학습, 평가: 내용 체계에 기반한 성취기준을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교수/학습 및 평가의 원칙+구체적 방법

 

* 정보 교과의 영역: (1)컴퓨팅 시스템, (2)데이터, (3)알고리즘과 프로그래밍, (4)인공지능, (5)디지털 문화 //초등학교 실과의 '디지털 사회와 인공지능' 영역, 중학교 정보와 연계성 有

컴퓨팅 시스템을 구성하는 기본적인 요소에 대한 이해 + 인공지능의 기초가 되는 데이터에 대한 문해력 형성 기반 → 알고리즘과 프로그래밍, 인공지능을 통해 문제를 해결

└ 이 과정에서 디지털 문화를 누리는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갖추어야 할 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 함양

* 핵심 아이디어: 교과 역량 고려하여 구성한 영역의 목표 달성 + 학습자가 깊이 있는 학습을 통해 습득/일반화하여 학습의 전이를 도모할 수 있는 내용; 지식으로서의 중요성, 사회적인 가치 및 유용성 등을 판단; 지식이나 기능이 사회적으로 어떤 전이 효과를 발생시킬 수 있는지, 미래지향적인 관점을 포괄할 수 있도록 구성

* 내용 체계
  (1) 지식/이해: 교과 지식중 핵심이 되는 내용 선정
  (2) 과정/기능: 절차적 지식이 중요하게 고려되는 교과의 특성 고려
  (3) 가치/태도: 디지털 사회의 핵심 역량을 기르는 정보 교과의 전 과정을 통해 내면화되는 내용 선정

* 정보 교과의 역량 함양은 학습자가 설정된 성취기준을 충실히 달성할 때 가능

* 정보 교과는 교수/학습 과정에서 학습자의 디지털 역량 수준에 따라 학습 내용에 대한 이해가 달라질 수 있음 → 학습자의 디지털 역량을 파악하여 수업 설계에 반영

* 학습의 결과가 실생활 / 여러 학문 분야로 전이될 수 있는 특성을 고려; 과목의 영역별 내용과 다른 교과 내용의 융합 등 연계를 통해 깊이 있는 학습이 가능하도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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