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용고시 대비 온라인암기장/(초등) 2022 개정 교육과정

(2022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뒷교 #2 - 평가 파트 온라인암기장 초등임용 중등임용 대비

by 온암 2024. 3. 9.

온암의 생각상자

들어가며

교수/학습 파트에 이은 뒷교 평가 파트 온라인암기장입니다. 초등임용 준비하시는 선생님, 중등 수학임용 준비하시는 선생님들께 도움이 되길 바라며 온라인암기장을 올려봅니다. 자료는 NCIC 교육과정 정보센터(ncic.re.kr)에 게시된 2022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을 참고하였습니다.

 

나. 평가

 

  (1) 평가의 방향

 

    (가) 학생의 수학 학습에 대한 정보를 수집⋅활용하여 학생의 주도적 학습과 성장을 지원하고 교사의 수업 개선을 돕도록 지속적으로 평가를 실시

 

    (나) 수학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성격, 목표, 내용 체계, 성취기준, 교수⋅학습과 일관성을 가지도록 평가를 실시

 

    (다) 학생의 수학 학습을 돕기 위해 수업과 평가를 통합하여 과정을 중시하는 평가를 실시

 

    (라) 수학 내용 체계의 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를 학습 결과뿐 아니라 학습 과정에서 균형 있게 평가

 

     (마) 학생이 평가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스스로 설정한 수학 학습 목표에 대한 달성 여부를 점검할 수 있게 함

 

     (바) 학생의 사회⋅문화적 배경, 신체 특성 등이 불리하게 작용하지 않도록 평가를 실시; 학생의 사전 지식, 수학에 대한 흥미, 학습 유형, 학습 수준을 고려하여 평가 목적, 교수⋅학습 내용 및 방법에 따라 다양한 평가 방법을 적용

 

    (사)진단평가,형성평가,총괄평가 등을 적절히 활용 -> 수학 학습 과정과 결과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바탕으로 학생의 특성과 학습 결손을 파악하고 개별적 지원 방안을 마련

 

    (아) 온라인 수학 수업에서 평가를 할 때 학습 환경 등의 외적 요소가 수학 학습 과정과 평가 결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함

 

    (자)평가 절차를 개방적이고 공정하게 시행하고 학생의 수학 학습에 대한 의미 있는 정보를 학생,학부모에게 제공

 

(2) 평가 방법

 

    (가) 수학 수업과 연계하여 과정을 중시하는 평가를 실시할 때는 다음 사항을 고려

성취기준을 중심으로 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 범주를 평가 요소구체화

② 교수⋅학습과 연계하여 적절한 평가 도구와 준거를 개발하고 평가를 실시

③ 평가 결과에 기반하여 학생의 학습 정보 및 수행 과정을 학생과 학부모에게 환류

 

    (나) 수학 교과 역량을 평가할 때는 다음 사항을 고려

문제해결 역량의 평가는 a)수학의 개념, 원리, 법칙을 문제 상황에 적절히 활용하는지, b)주어진 조건과 정보를 분석하고 적절한 해결 전략을 탐색하여 해결하는지, c)문제해결 과정을 돌아보며 절차에 따라 타당하게 결과를 얻어내고 이를 반성하는지, d)적극적이고 자신감 있게 문제해결에 참여하는지, e)적절한 방법을 찾기 위해 끈기 있게 도전하는지 등을 고려

추론 역량의 평가는 a)수학의 개념, 원리, 법칙을 이해하는지, b)논리적으로 절차를 수행하는지, c)수학적 지식을 다양한 방법으로 탐구하는지, d)관찰에 근거하여 추측하고 일반화를 할 수 있는지, e)추측의 근거를 제시하는지, f)타당한 정당화를 하는지, g)수학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갖는지, h)체계적으로 사고하려는 성향이 있는지, i)수학적 증거와 논리적 근거를 바탕으로 비판적으로 사고하는 태도를 갖는지 등을 고려

의사소통 역량의 평가는 a)수학 용어, 기호, 표, 그래프 등 수학적 표현을 이해하고 정확하게 사용하는지, b)적절한 수학적 표현을 선택할 수 있는지, c)수학적 표현 간에 변환을 할 수 있는지, d)수학적 아이디어나 수학 학습 과정 및 결과에 대해 표현하고 다른 사람의 견해를 이해하는지, e)수학적 표현의 편리함을 인식하는지, f)타인을 배려하고 의견을 존중하는지 등을 고려

연결 역량의 평가는 a)영역이나 학년(군) 내용 사이에서 개념, 원리, 법칙을 적절하게 관련지어 이해하는지, b)수학의 개념, 원리, 법칙을 연계하여 새로운 지식을 생성할 수 있는지, c)수학을 실생활이나 타 교과의 지식, 기능, 경험에 적용할 수 있는지, d)실생활이나 타 교과의 지식, 기능, 경험을 수학적으로 해석할 수 있는지, e)수학을 바탕으로 창의적으로 관련성을 찾을 수 있는지, f)수학의 유용성을 인식하는지 등을 고려

정보처리 역량의 평가는 a)자료와 정보를 목적에 맞게 수집하고 변환하고 정리하는지, b)자료를 바탕으로 도출한 결론이 적절한지, c)교구나 공학 도구를 적절하게 활용하는지, d)수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합리적으로 의사 결정하는 태도를 갖는지 등을 고려

 

(다) 학생의 수학 학습 과정과 결과는 다양한 평가 방안을 사용하여 양적 또는 질적으로 평가

지필평가는 수학 내용 체계의 지식⋅이해, 과정⋅기능을 평가하는 데 활용; 선택형, 단답형, 서⋅논술형 등의 다양한 문항 유형을 사용

프로젝트 평가는 학생 스스로 특정 주제나 과제를 탐구하고 해결하기 위해 계획을 수립하고 수행하는 과정과 그 결과물을 평가하는 방안; 수학 내용 체계의 세 범주를 종합적으로 평가할 때 활용

포트폴리오 평가는 학생의 성장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해 수학 학습 수행과 그 결과물을 일정 기간 수집하여 평가하는 방안; 수학 교과 역량의 발달을 종합적으로 평가할 때 활용

관찰 평가,면담 평가,구술 평가는 학생 개인 및 소집단을 관찰, 학생과의 질의응답, 학생의 발표를 통해 평가하는 방안; 학생의 사고 방법, 수행 과정, 수학 내용 체계의 가치⋅태도 등을 평가할 때 활용

자기 평가는 학생 스스로 자신의 학습 과정과 결과를 평가하는 방안; 수학 내용의 이해와 수행 과정, 문제해결과 추론 과정의 반성, 자신의 생각 표현, 수학 내용 체계의 가치⋅태도 등을 평가할 때 활용

동료 평가는 동료 학생들이 상대방을 서로 평가하는 방안; 협력 학습 상황에서 학생 개개인의 역할 수행이나 집단 활동의 기여를 평가할 때 활용

 

(라) 교구나 공학 도구를 활용하여 평가할 때는 다음 사항을 고려

① 성취기준의 도달 여부를 판단하는 데 교구나 공학 도구의 사용이 효과적인 경우 이를 활용한 평가를 실시할 수 있음

② 교구나 공학 도구를 활용하여 평가할 때는 교구나 공학 도구의 기능 및 조작이 아닌 수학 내용의 탐구 과정을 평가

 

(마) 온라인 수학 교수⋅학습 환경에서 평가할 때는 다음 사항을 고려

① 온라인 수학 학습에서는 학생의 활동에 근거한 구체적인 자료를 사용하여 평가

온라인 학습 플랫폼이나 학습 관리 시스템을 이용하여 학생의 수행 과정을 관찰하고 개별 맞춤형으로 환류

③ 학생의 접속 환경 미비로 인한 불참 시 기회 부여 등에 대해 방안을 마련하고 형평성의 문제가 제기되지 않도록 사전에 안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