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암의 생각상자
(1) 우리가 사는 곳
[4사01–01] 주변 여러 장소에서의 경험과 느낌을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하고, 장소감을 나누며 서로 존중하는 태도를 지닌다.
└ 성취기준 해설 학생들의 생활이 이루어지는 주변 여러 장소에서의 경험과 느낌을 글, 그림, 심상지도(3가지) 등의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 -> 사람마다 장소감의 차이가 나타날 수 있음을 이해하도록 설정; 장소감이란 장소에 대한 인지, 감정, 태도, 행동을 포괄하는 것으로 개인이나 집단이 장소에 부여하는 의미나 관심을 뜻함; 장소 경험을 공유하는 과정에서 장소감의 차이를 이해하고 서로 존중하며, 주변의 장소를 알아가면서 이에 대한 관심을 심화시키는 데 초점
[4사01–02] 주변의 여러 장소를 살펴보고, 우리가 사는 곳을 더 살기 좋은 곳으로 만드는 방안을 탐색한다.
└ 성취기준 해설 학생들이 생활하는 데 편익을 제공하는 주요 장소 및 시설이나 기관을 살펴보고, 우리가 사는 곳을 더 살기 좋은 곳으로 만드는 방안을 찾아보도록 설정; 특히, 우리가 사는 곳의 1)놀이⋅여가, 2)안전, 3)교육⋅문화, 4)건강⋅의료 등과 관련 있는 장소를 조사하여 좋은 점, 불편한 점 등을 확인, 학생들의 관점에서 살기 좋은 곳의 조건을 생각하면서 우리가 사는 곳에 관심을 가지도록 하는 데 중점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 우리가 사는 곳의 범위는 생활권을 기반으로 하되 여가, 쇼핑을 위한 이동 및 학생의 경험 등 일상생활이 이루어지는 공간 범위를 고려하여 탄력적으로 설정할 수 있음; 1-2학년군 통합 교과의 ‘동네’, ‘마을’과는 차별적으로 차량을 이용하여 자주 방문하는 장소도 포함할 수 있음 //통합 교과와 다르게 어떤 장소를 포함할 수 있는지 생각해보기
└ 삶의 터전에 관심을 가지고 학생의 생활과 관련이 깊은 주변의 장소를 탐색하는 데 중점; 또한 우리가 사는 곳의 좋은 점, 불편한 점 등을 살펴보면서 살기 좋은 삶터를 만드는 방안을 생각해보고, 이를 알리는 활동을 수행
└ 우리가 사는 곳의 여러 장소를 탐색할 때는 디지털 영상지도, 사진 등의 자료나 현장답사 등으로 실제 모습을 파악하는 활동을 수행할 수 있음
└장소감을 표현하고 이를 공유하는 과정에서 1)장소에 대한 관심 정도 및 2)의사소통 능력과 태도를 평가할 수 있으며, 이때 장소에 대한 감정과 같은 정의적 영역뿐만 아니라 인지적, 행동적 영역을 고려
(2) 일상에서 만나는 과거
[4사02-01] 일상 속에서 시간의 흐름을 경험할 수 있는 사례를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역사의 시간 개념을 이해한다.
└ 성취기준 해설 가정, 학교 등 학생 주변의 사례를 활용하여 역사의 시간 개념을 이해하도록 설정; 역사에서 자주 사용하는 시간 표현 용어, 시간의 흐름 속에서 어떤 사건의 시간상 위치를 파악하는 등 역사의 시간 개념을 이해
└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1)시간을 표현하는 용어, 2)사건의 시간적 위치, 3)과거와 현재의 거리감 등을 통해 역사의 시간 개념을 이해하고 시간 감각을 키우는 데 중점
[4사02-02] 오래된 물건이나 자료들을 주변에서 찾아보고, 이를 통해 과거의 모습을 살펴볼 수 있음을 이해한다.
└ 성취기준 해설 주변의 오래된 물건이나 자료 등이 과거 모습을 알려주는 증거 역할을 한다는 것을 이해하도록 설정; 1)학생의 애장품을 비롯해 생활 주변에서 볼 수 있는 2)오래된 물건이나 자료(신문 기사, 편지, 일기, 노래 가사, 사진 등), 3)주변 사람들의 증언 등을 활용
└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오래된 물건과 자료가 과거를 알려주는 증거임을 이해하고, 이를 통해 역사가 증거를 바탕으로 구성된다는 것을 파악하는 데 중점
[4사02-03] 지역의 변화상을 보여주는 역사 자료를 분석하여 지역 사람들의 달라진 생활 모습을 파악한다.
└ 성취기준 해설 지역 사람들의 달라진 생활 모습을 탐구하며 역사의 변화와 지속을 이해하도록 설정한 것; 지역의 유래와 관련된 이야기, 지역의 변화를 알려주는 사진이나 영상 등 역사 자료를 활용하여 (변형되어, 혹은 그대로) 이어져 내려온 것, 사라진 것을 찾아 지역 사람들의 생활이 어떻게 달라졌는지 살펴봄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 나와 가족, 학교 등에서 일어난 중요한 일을 조사하여 시간의 흐름에 따라 배열하고 옛 기록이나 일기에서 시간 표현 용어를 찾아보는 등의 활동으로 역사의 시간 개념을 익힘; 이러한 활동으로 나와 가족의 삶도 역사의 일부임을 자연스럽게 이해
└ 학생의 애장품(장난감, 일기장 등), 주변에서 접할 수 있는 오래된 물건이나 건축물 등이 과거를 알려주는 중요한 자료로서 가치가 있음을 이해
└ 과거를 알려주는 물건이나 자료 등을 활용하여 과거의 모습을 합리적으로 추론; 어떤 자료를 선택하였는지에 따라 과거에 대한 설명이 달라질 수 있음을 파악
└ 주변 사람들의 증언과 사진, 영상, 문헌 등 자료를 활용해 지역의 변화상과 사람들의 달라진 생활 모습을 살펴봄
└ 지역의 의미는 학생이 살고 있는 현재 행정구역 단위를 기본으로 하되 과거 사람들이 살았던 지역의 범위와 다르다는 점에 유의
└ 학생이 적절한 자료를 활용하여 역사의 시간 개념, 과거를 보여주는 증거, 지역의 변화상과 달라진 사람들의 생활을 이해하였는지 평가
(3) 사회 변화와 다양한 문화
[4사03-01] 최근 사회 변화의 양상과 특징을 파악하고, 그로 인해 나타난 생활모습의 변화를 탐색한다.
└ 성취기준 해설 사례를 통해 저출산, 고령화, 지능정보화 등 최근 사회 변화가 가져온 현상과 특징을 파악하고, 그로 인해 우리의 생활 모습이 어떻게 변화되는지 분석하도록 설정한 것; 이를 통하여 사회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는 데 초점을 맞추도록 한다.
[4사03-02] 우리 사회에 다양한 문화가 확산되면서 나타나는 긍정적 효과와 문제를 분석하고, 나와 다른 사람이나 집단의 문화를 존중하는 태도를 기른다.
└ 성취기준 해설외국인 이주민의 증가, 1인 가구와 비혼, 반려동물 양육 등 다양한 문화가 확산⋅공유되면서 나타나는 긍정적 효과와 사회문제를 사례 또는 통계 자료를 통해 파악하도록 설정; 이를 바탕으로 나와 다른 사람들의 삶의 방식이나 문화를 존중하는 태도를 함양하는 데 초점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 일상생활에서 경험할 수 있는 사례 또는 통계 자료를 활용하여 저출산, 고령화, 지능정보화 같은 사회 변동으로 달라진 생활 모습을 학생이 주도적으로 분석하고 탐구하는 데 중점
└ 최근 우리 사회에서 증가하는 외국인 이주민 증가, 1인 가구와 비혼, 반려동물 양육 등 다양한 문화가 확산되면서 나타난 긍정적 효과와 사회문제를 각종 통계 자료, 언론 기사, 사진 등을 활용하여 학생이 탐구하고 분석하는 과정을 평가하는 데 중점
└ 우리 사회에서 다양한 문화가 확산되면서 나타나는 문제의 해결 방안을 토의하는 과정에서 나와 다른 사람이나 문화에 대한 편견과 차별적 태도를 해소하고, 다른 사람과 문화를 존중하는 태도를 형성하였는지를 평가
(4) 옛날과 오늘날의 생활 모습
[4사04-01] 옛날 풍습에 대해 알아보고, 오늘날과 비교하여 변화상을 파악한다.
└ 성취기준 해설 옛날의 다양한 풍습을 살펴보며 당시 사람들의 생활을 이해하고, 오늘날과 비교하여 변화상을 파악하도록 설정; 놀이, 세시 풍속 등 여러 풍습을 통해 변화상을 알아보고 풍습 속에 담긴 옛날 사람들의 생활과 생각을 이해
[4사04-02] 옛날부터 오늘날까지 교통의 변화에 따른 이동과 생활 모습의 변화를 이해한다.
└ 성취기준 해설교통로 및 교통수단의 변화와 달라진 사람들의 생활 모습과의 관계를 이해하도록 설정; 시대에 따른 교통의 변화가 사람과 물자의 이동 및 생활 전반에 어떤 변화를 일으켰는지 살펴봄; 그리고 교통 발달에 따른 생활공간의 확대를 고려하여 변화를 설명
[4사04-03] 옛날부터 오늘날까지 통신수단의 변화에 따른 정보 교류와 의사소통 방식의 변화를 설명한다.
└ 성취기준 해설 시대에 따른 통신수단의 변화 과정을 파악하고 이를 통해 달라진 사람들의 생활 모습을 파악하도록 설정; 정보 교류와 의사소통 방식의 변화를 파악하여 통신 발달에 따른 공간적 변화를 탐색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 ‘옛날’은 해당 시대에 맞게 설정하여 당시 사람들의 생활 모습을 맥락적으로 파악; 시대에 따른 사람들의 생활 모습은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난다는 점을 이해하고, 현재의 시각만으로 과거를 평가하지 않도록 유의
└ 변화가 발전만을 의미하지 않는다는 점을 이해하고 발전의 성과와 한계를 함께 살펴봄
└ 1)도로, 2)철도, 3)항만, 4)공항, 5)교량 등 교통망의 구축으로 나타나는 생활공간의 확대를 중심으로 사람과 물자의 이동 및 달라진 생활 모습을 종합적으로 파악
└여가 생활을 포함하여 학생의 일상생활 경험과 관련 있는 소재를 중심 -> 교통의 발달이 생활 변화에 미친 영향을 파악
└세대 간 의사소통 경험을 비교 -> 통신기술 발달에 따른 정보 교류와 의사소통 방식(시간과 빈도, 정보의 질과 양 등)이 달라졌음을 이해; 시⋅공간을 초월한 실시간 소통으로 나타난 생활 변화를 파악하는 데 초점
└ 교통수단과 통신수단의 발달 과정을 시간 순서대로 배열하는 등의 단순 지식을 평가하는 방법은 지양하고, 교통⋅통신의 변화가 생활에 미친 영향을 이해하고 있는지를 평가
(5) 지도로 만나는 우리 지역
[4사05-01] 우리 지역을 표현한 다양한 종류의 지도를 찾아보고, 지도의 요소를 이해한다.
└ 성취기준 해설 우리 지역을 표현한 다양한 종류의 지도를 탐색하고, 우리 지역의 지도를 활용하여 1)방위, 2)기호와 범례, 3)축척, 4)높낮이 표현 방식 등 지도 제작에 필요한 요소를 파악하도록 설정한 것; 여기서는 지도의 요소를 이해하여 일상생활에서 지도를 활용하는 데 초점
[4사05-02] 지도에서 우리 지역의 위치를 파악하고, 우리 지역의 지리 정보를 탐색한다.
└ 성취기준 해설행정구역을 나타낸 지도에서 지역의 위치를 파악하고, 지역의 지리 정보를 바탕으로 지역의 특징을 탐구하도록 설정한 것; 우리나라 지도에서 시⋅도 단위의 행정구역을 파악하면서 우리 지역(시⋅군⋅구)의 위치를 확인하고, 지역의 지리 정보(1)위치, 2)면적, 3)인구, 4)지형, 5)기온, 6)강수량 등)를 다른 지역과 비교하여 지역이 지닌 특징을 이해하는 데 초점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 지도의 요소 파악은 지도에 대한 흥미와 지역 이해를 도모하려고 학생들이 거주하는 지역의 지도를 이용할 수 있으며, 상황에 따라 서책형 지도와 디지털 영상지도 등을 융통성 있게 이용; 특히 디지털 영상 지도의 축소 및 확대 기능을 이용하여 우리 지역을 살펴보면서 축척 개념도 자연스럽게 이해
└ [4사05-01]과 [4사05-02]에서의 우리 지역은 행정구역상 시⋅군⋅구 단위의 범위를 의미; [4사05-02]에서 우리 지역의 위치를 파악할 때는 시⋅도 단위의 행정구역 범위에서 위치를 찾아보고, 우리 지역과 연접한 지역(시⋅군⋅구)도 확인할 수 있음; 또한 전국 시⋅도 단위의 행정구역을 파악함으로써 [4사07-02]의 지역 간 교류 학습에서 다른 지역의 위치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함
└ 지역의 누리집, 통계, 지도, 지역에서 발간하는 홍보물 등 다양한 자료를 이용하여 지역의 지리 정보를 조사한다. 우리 지역의 특징을 이해하기 위해 우리 지역과 다른 지역을 비교하여 지역 간의 차이점이나 상호의존 관계를 파악하는 활동을 수행할 수 있음; 다만 지역 간의 우열을 가리거나 다른 지역에 대한 편견을 가지지 않도록 유의
└ 지도의 요소 이해를 바탕으로 지도를 읽고 해석하는 활동에서 지도를 활용하는 능력을 평가할 수 있음; 이때, 축척 계산, 방위 기입, 기호 식별 등과 같은 지필평가는 지양
(6) 우리 지역의 문화유산
[4사06-01] 지역의 문화유산을 통해 문화유산의 의미와 유형을 알아보고, 문화유산의 가치를 탐색한다.
└ 성취기준 해설 문화유산에 관한 기본 지식 및 가치를 지역의 문화유산을 통해 이해하도록 설정; 지역 문화유산을 통해 문화유산의 의미와 유형을 알아보고, 이를 토대로 옛날 사람들의 생활 모습을 추론하며 과거와 현재를 이어주는 귀중한 자료로서 문화유산의 가치를 파악
[4사06-02] 지역의 박물관, 기념관, 유적지 등을 체험하고 지역의 역사를 이해한다.
└ 성취기준 해설 지역에 있는 1)박물관, 2)기념관, 3)유적지 등을 방문하여 지역의 역사를 이해하기 위해 설정한 것이다. 1)박물관, 2)기념관, 3)유적지 등을 온오프라인으로 방문하여 학생이 주도적으로 지역의 역사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고 해석하며 표현; 그리고 지역의 역사를 보존하고 실천하는 태도를 기름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 문화유산의 의미와 특징을 1)역사적, 2)과학적, 3)심미적, 4)생태환경적 측면에서 파악
└ 지역의 역사는 1)고유성을 지니며 지역에 따라 2)다양성을 드러낸다는 사실을 이해
└ 지역의 박물관, 기념관, 유적지를 체험할 때 학생이 질문을 만들고 답을 찾아가는 과정을 경험하도록 함; 전시물을 통해 옛날 사람들의 생활 모습을 재현하고 기억⋅기념하는 장소로서 박물관, 기념관, 유적지를 살펴봄
(7) 경제활동과 지역 간 교류
[4사07-01] 자원의 희소성으로 인해 경제활동에서 선택의 문제가 발생함을 이해하고, 경제활동에서 합리적 선택의 방법을 탐색한다.
└ 성취기준 해설자원의 희소성 개념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경제활동에서 합리적 선택의 방법을 파악하도록 설정; 경제활동에서 선택의 문제가 발생하는 이유와 합리적 선택의 중요성을 이해하는 데 초점
[4사07-02] 생산과 소비 활동을 파악하고, 인적⋅물적 교류의 사례를 통해 각 지역 및 사람들이 상호의존 관계를 맺고 있음을 탐색한다.
└ 성취기준 해설생산과 소비의 개념을 이해하고, 한 지역의 생산과 소비 활동이 다른 지역과 상호의존 관계에 있음을 이해하도록 설정; 지역에서 이루어지는 생산과 소비 활동의 사례를 통하여 한 지역의 경제활동이 다른 지역과 상호 의존 관계에 있다는 사실을 파악하는 데 초점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 일상적 사례를 통해 생산이나 소비 활동에서 선택의 문제가 발생하는 이유를 희소성 개념과 관련하여 파악; 실제 경제활동에서 합리적으로 선택하는 능력을 기르는 데 중점
└ 다양한 사례에서 생산과 소비 개념을 이해하고, 상품과 인적 교류의 사례를 통하여 지역의 경제활동이 다른 지역과 상호 의존 관계에 있다는 사실을 인식함 -> 지역 간 교류의 중요성을 깨닫게 하는 데 중점
└ 경제활동에서 합리적으로 선택하는 과정을 평가하고, 지역 간 경제활동의 상호 의존 관계를 파악함으로써 상호 협력의 중요성을 인식하는지를 평가
(8) 민주주의와 자치
[4사08-01] 학교 자치 사례를 통하여 민주주의의 의미를 이해하고, 학교생활에서 민주주의를 실천하는 능력을 기른다.
└ 성취기준 해설학교 자치 사례를 통해 민주주의의 의미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교생활에서 학교 자치를 실천할 수 있도록 설정한 것; 여기서는 학생이 학교 자치를 통해 민주주의를 실천하고 참여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데 초점
[4사08-02] 지역에서 이루어지는 민주주의 사례를 통해 주민 자치와 주민 참여의 중요성을 파악하고, 지역사회의 문제 해결에 참여하는 태도를 기른다.
└ 성취기준 해설 민주주의의 의미에 기초하여 마을이나 지역에서 이루어지는 주민 자치와 참여의 중요성을 파악하도록 설정; 마을이나 지역사회에서 이루어지는 민주주의의 사례를 통해 주민 자치와 주민 참여}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지역사회의 문제 해결에 관심을 갖고 참여하는 태도를 기르는 것에 초점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지방 자치 기관의 권한이나 역할 같은 어려운 내용을 다루기보다는 지역사회에서 민주주의가 실현되는 사례를 통하여 주민 자치와 주민 참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지역사회의 문제 해결 과정에 적극 참여하는 시민 역량을 기르는 데 중점
└학교 자치 조례의 내용을 설명하기보다는 학교생활에서 이루어지는 1)학급회장 및 학생회장 선거, 2)학급 생활 규칙의 제⋅개정, 3)학생 행사의 주체적 운영처럼 학생이 학교생활과 관련된 의사 결정 및 운영에 참여하는 기회를 제공
└학생이 학교의 주체로서 학교생활 속에서 민주주의를 실천하는 방안을 토론하는 과정 및 학교 자치 활동에 참여하는 과정을 평가
(9) 지역문제를 해결하고 지역을 알리는 노력
[4사09-01] 생활 주변에서 찾을 수 있는 여러 가지 문제를 파악하고, 그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기른다.
└ 성취기준 해설 각 지역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민주적 방식으로 해결하는 과정과 방법을 습득하도록 설정; 1)지리적 문제, 2)환경 문제, 3)사회적 문제, 4)역사적 문제 등 다양한 문제를 찾아서 토론을 통해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방법과 능력을 배우는 데 초점
[4사09-02] 지역의 자연환경, 역사, 문화, 생산물 등을 알리려는 지역사회의 노력을 알고 관심을 갖는다.
└ 성취기준 해설 지역의 1)자연환경, 2)역사, 3)문화, 4)생산물 등을 알리기 위한 여러 활동을 조사하면서 지역을 이해하도록 설정; 여기서는 지역의 1)자연환경, 2)역사, 3)문화, 4)생산물 등을 살펴보고, 지역에 관심을 가지며, 지역사회에 참여하는 태도를 기르는 데 주안점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 학생이 경험할 수 있는 문제를 선정하고, 그 문제가 발생한 배경과 이유, 과정을 살펴보고 문제와 관련된 사실과 가치 부분을 구분하고 객관적인 자료와 근거에 의거해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 데 중점
└ 학생들이 문제 해결을 위해 관련 자료를 분석하고 토론하는 과정을 평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서로 협력하고 합리적인 해결 방안을 선택하는 능력과 태도를 형성하는 과정을 평가
└ 지역의 자연환경, 역사, 문화, 생산물 등이 지역의 단순한 홍보나 자랑거리가 아닌, 지역을 깊이 이해하는 내용임을 알고 수업을 구성
└ 역사와 관련 있는 축제, 문화 관광, 역사적 연원이 있는 생산물 등을 통해 지역의 역사를 어떻게 해석하여 활용하고 있는지를 오늘날 시각으로 파악
└ 지역의 지리적 환경 이해를 바탕으로 지역의 관광, 축제, 생산물 등의 특성을 파악하고, 지역에 대한 관심을 가지도록 함
└ 지역사회의 노력을 조사할 때 지역의 누리집이나 사회 관계망 서비스, 소식지, 관광 안내 자료 등을 활용할 수 있다.
(10) 다양한 환경과 삶의 모습
[4사10-01] 여러 지역의 자연환경과 인문환경의 특징을 살펴보고, 환경의 이용과 개발에 따른 변화를 탐구한다.
└ 성취기준 해설 우리 지역과 다른 자연환경 및 인문환경이 나타나는 곳을 살펴보고, 환경의 이용과 개발로 변화한 모습을 탐구하도록 설정; 다양한 환경 특성을 파악하고, 개발로 인해 나타난 긍정적, 부정적 변화 모습을 균형 잡힌 관점으로 파악하는 데 중점
[4사10-02] 사례에서 도시의 인구, 교통, 산업 등의 특징을 탐구하고, 도시에서의 삶의 모습을 이해한다.
└ 성취기준 해설 우리나라 여러 도시의 특징을 탐구하면서 도시에서 나타나는 삶의 모습을 종합적으로 이해하도록 설정; 사례에서 도시의 경관, 인구, 교통, 산업, 생활방식의 특징을 이해하고 도시 생활의 좋은 점과 문제들을 파악하는 데 중점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 환경의 이용과 개발로 촌락이었던 곳에도 도시적 요소가 나타나는 도시화의 과정에 중점을 두어 지역 변화를 살펴봄; 촌락과 도시를 이분법적으로 구분하는 것을 지양하며 촌락과 도시에 고정 관념이나 편견을 갖거나, 환경 결정론적 인식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
└ 환경의 이용과 개발에 따른 변화를 다룰 때는 시간의 흐름에 따른 경관과 토지 이용의 변화를 나타낸 사진 등과 같은 시각 자료뿐 아니라 통계 자료, 보도 자료, 영상자료, 지도 등을 활용; 이러한 변화에서 환경과 인간의 상호 작용을 탐색하고 생태시민으로서 환경 감수성을 지니도록 함
└산업과 기능에 따른 우리나라 여러 도시의 사례에서 도시의 경관뿐만 아니라 인구, 교통, 산업 등을 전반적으로 탐색하면서 도시에서의 삶을 이해하도록 함; 인간의 생활공간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 다양한 생활공간을 파악하는 데 주안점
'임용고시 대비 온라인암기장 > (초등) 2022 개정 교육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회] 교육과정 설계의 개요 | 2022개정 교육과정 빈칸 연습 (0) | 2024.04.03 |
---|---|
초등임용 대비 자료와 가능성 3~4학년군 2022개정 수학 교육과정 빈칸 (0) | 2024.03.20 |
(2022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뒷교 #2 - 평가 파트 온라인암기장 초등임용 중등임용 대비 (1) | 2024.03.09 |
2022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교수학습 파트 빈칸연습 - 초등임용 중등임용대비 (5) | 2024.03.07 |
[초등임용 빈칸연습장] 2022개정 도덕과 교육과정 - 교수/학습 (0) | 2024.03.0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