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용고시 대비 온라인암기장/(초등) 2022 개정 교육과정

2022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교수학습 파트 빈칸연습 - 초등임용 중등임용대비

by 온암 2024. 3. 7.

온암의 생각상자

들어가며

2022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중 교수/학습 및 평가 파트는 구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의 '뒷교'파트에 해당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교수/학습 및 평가 파트 중 '교수/학습'을 살펴봅시다. 수업 장면을 주고 관련있는 교수/학습 방향이 무엇인지 생각해보며 공부해봅시다. 특히 교수/학습 방법 중 수학 교과 역량 관련 내용7가지 교수/학습 방안은 숙지해둡시다.

교수/학습

1. 교수/학습의 방향

  (가) 수학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성격, 목표, 내용 체계, 성취기준, 평가일관성을 가지도록 교수⋅학습을 운영

 

  (나) 핵심 아이디어를 중심으로 수학의 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를 통합적으로 교수⋅학습 → 수학 교과 역량을 함양하고 수리 소양을 갖추게 함

 

  (다) 학생이 주도적으로 수학을 학습하여 수학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목표를 달성하도록 교수⋅학습을 운영

 

  (라) 수학 내용 특성에 적합한 교구공학 도구를 선택 → 효율적인 교수⋅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하고 학생들의 디지털 소양 함양을 도모; 그리고 수학 교과서 읽기, 수학 학습 과정과 결과 쓰기, 문장제 해결 등을 통해 학생들의 언어 소양 함양을 도모

 

  (마) 수학 내용의 특성, 학교 여건, 학생의 학습 능력과 수준 등을 고려하여 교수⋅학습을 운영

 

  (바) 학생 개인의 필요, 수학 학습 속도, 학습 능력 등을 고려하여 학생 맞춤형 수업을 실시하고 보충 학습심화 학습의 기회를 제공

 

  (사) 수학 교수⋅학습에서 범교과 학습 주제(안전⋅건강, 인성, 진로, 민주 시민, 인권, 다문화, 통일, 독도, 경제⋅금융, 환경⋅지속가능발전 등)를 현상이나 소재로 선택하여 활용할 수 있음

 

  (아) 사회적 환경, 학생의 요구, 수학 내용의 특성, 수업 방식 등에 따라 온라인을 활용한 교수⋅학습을 운영할 수 있음

 

  (자) 학교급 전환에 따라 변화되는 수학 내용과 수업 방법을 파악 → 교수⋅학습에 적용, 진로연계교육에서 이를 고려

 

  (차) 수학과 교수⋅학습 계획을 수립하거나 교수⋅학습 자료 개발 등을 할 때 교육과정을 재구성할 수 있음

2. 교수/학습 방법

  (가) 수학 교과 역량 함양을 통해 수학을 깊이 있게 학습하고 적용할 기회 제공

    ① 다음과 같은 교수⋅학습 방법을 통해 문제해결 역량을 함양하게 한다.

  ㉠ 수학의 개념, 원리, 법칙(3가지)을 이용하여 해결 가능한 문제를 학생에게 제시; 이때 다양한 방법으로 해결 가능한 문제, 여러 가지 해답이 나올 수 있는 문제 등을 활용

  ㉡ 문제에 주어진 조건과 정보를 분석하고 적절한 문제해결 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하며 문제해결 과정을 반성하도록 구체적인 발문과 권고를 제시

  ㉢ 문제해결 과정 및 결과의 의미를 재해석하여 주어진 문제를 변형하거나 새로운 문제를 만들어 해결하게 함

  ㉣ 성공적인 문제해결 경험을 바탕으로 적극적이고 자신감 있게 문제해결에 참여하게 하고, 단번에 답이 나오지 않는 문제라도 끈기 있게 도전하여 성취감을 느끼게 함

    ② 다음과 같은 교수⋅학습 방법을 통해 추론 역량을 함양하게 한다.

  ㉠ 관찰, 실험, 측정(3가지)구체적 조작 활동을 통해 수학의 개념, 원리, 법칙(3가지)에 흥미와 관심을 갖고 다양한 방법으로 탐구하고 이해하게 함

  ㉡ 귀납, 유추 등의 개연적 추론을 통해 수학적 추측을 제기하고 정당화하며, 수학적 증거논리적 근거를 바탕으로 비판적으로 사고하는 태도를 갖게 함

  ㉢ 수학의 개념, 원리, 법칙(3가지)을 도출하는 과정수학적 절차를 논리적이고 체계적으로 수행하고 반성하게 함

    ③ 다음과 같은 교수⋅학습 방법을 통해 의사소통 역량을 함양하게 한다.

  ㉠ 수학 용어, 기호, 표, 그래프 등의 수학적 표현을 정확하게 사용하고 표현끼리 변환하게 함

  ㉡ 학생이 자신의 사고와 전략을 수학적 표현으로 나타내고 설명하면서 수학적 표현편리함을 인식하게 함

  ㉢ 학생 간 상호 작용과 질문이 활발한 교실 문화를 조성하고 수학적으로 의미 있는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도록 적절한 과제를 제시하고 안내

  ㉣ 수학적 아이디어에 대해 상호 작용하는 과정에서 타인을 배려하고 의견을 존중하는 태도를 기르게 함

    ④ 다음과 같은 교수⋅학습 방법을 통해 연결 역량을 함양하게 한다.

  ㉠ 영역이나 학년(군) 내용 간에 관련된 수학의 개념, 원리, 법칙 등을 유기적으로 연계하여 새로운 지식을 생성하면서 창의성을 기르게 함

  ㉡ 수학과 실생활, 사회 및 자연 현상, 타 교과의 내용을 연계하는 과제를 활용하여 수학의 유용성을 인식하게 함

    ⑤ 다음과 같은 교수⋅학습 방법을 통해 정보처리 역량을 함양하게 한다.

  ㉠ 실생활 및 수학적 문제 상황에서 자료를 탐색하고 수집하며 수학적으로 처리하여 합리적인 의사 결정을 하는 태도를 기르게 함

  ㉡ 교구나 공학 도구를 활용하여 추상적인 수학 내용을 시각화하고 수학의 개념, 원리, 법칙에 대한 직관적 이해논리적 사고를 도움

  ㉢ 학생이 주도적으로 교구공학 도구를 활용하여 탐구하게 함

  ㉣ 계산 기능 함양을 목표로 하지 않는 교수⋅학습 상황에서는 복잡한 계산을 할 때 공학 도구를 이용할 수 있게 함

 

  (나) 학생들이 수학 학습에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교수⋅학습 환경과 분위기 조성

    ① 수학 학습의 주체가 학생 자신임을 인식하고 수학 학습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

    ② 스스로 수학 학습 목표계획을 세우고 학습 결과를 평가하고 성찰하도록 안내

    ③ 수학을 효과적으로 학습하는 방법을 탐색하고 자신의 학습 과정과 태도를 돌아보고 조절하는 자기주도적 학습 습관을 형성하도록 지도

    ④ 교사 및 동료와 협력적 관계 속에서 수학 학습에 대한 조언과 의견을 경청하고 수용할 수 있도록 허용적인 분위기를 조성

    ⑤ 수학 학습에 자신감을 가지고 실수가 배움의 기회임을 인식하며 끈기 있게 도전하도록 격려하고 지원

 

  (다) 수학과의 수업은 학습 내용, 학생의 학습 능력과 수준 등을 고려하여 다음의 교수⋅학습 방안을 적절히 선택하여 적용

    ① 설명식 교수는 교사가 설명시연을 통해 수업을 주도하는 교수⋅학습 방안; 수업 내용을 구조화하여 체계적으로 지도하는 데 효과적; 이때, 교사는 학생의 적극적인 수업 참여를 유도하고, 사고를 촉진하는 발문을 적절히 활용

    ② 토의⋅토론 학습은 특정 주제에 대해 협의하거나 논의하는 교수⋅학습 방안; 학생들이 수학 내용을 폭넓게 이해하고 자신의 주장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비판적 사고를 통해 수용하여 합리적으로 의사 결정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게 함

    ③ 협력 학습은 모둠 내의 상호 작용, 의사소통, 참여를 통해 공동의 학습 목표에 도달하도록 하는 교수⋅학습 방안; 다른 사람을 존중하고 배려하며 모둠 내의 역할을 수행하고 책임감을 기를 수 있게 함

    ④ 탐구 학습학생이 중심이 되어 수학의 개념, 원리, 법칙을 발견하고 구성하는 교수⋅학습 방안으로; 학생 스스로 자료와 정보로부터 지식을 도출하거나 지식의 타당성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함을 알게 할 수 있음

    ⑤ 프로젝트 학습은 학생 스스로 특정 주제나 과제를 탐구하고 해결하기 위해 계획을 수립하고 수행하여 결과물을 산출하고 공유하는 교수⋅학습 방안; 자기주도적으로 수학 지식과 경험을 통합하게 할 수 있음

    ⑥ 수학적 모델링은 학생의 삶과 연계된 현상을 다양한 수학적 표현 방식을 이용하여 수학적 모델로 만들고 수학적 모델을 다시 실생활이나 사회 및 자연 현상에 적용하는 교수⋅학습 방안; 수학의 응용에 대한 넓은 안목을 갖게 할 수 있음

    ⑦ 놀이 및 게임 학습은 호기심과 흥미를 유발하는 놀이 및 게임 활동을 활용하는 교수⋅학습 방안; 활동 속에서 수학 개념이나 원리를 탐구하고 동료와 경쟁 또는 협력하면서 자연스럽게 수학에 접근하고 수학 학습에 대한 자신감의사소통 역량을 기르게 할 수 있음

 

  (라) 수학 교수⋅학습 과정에서 학생의 다양성을 고려하고 학생의 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맞춤형 지도 실시

    ① 학생의 수학 학습 수준이나 사고방식의 차이를 존중 → 학생 개인에게 적합한 학습 과제를 선정하여 제시; 학생이 소재과정을 선택하고 구성할 수 있도록 수학 학습 활동을 설계

    ② 학생의 시도성취에 대해 구체적으로 격려하고 칭찬하며, 동료 학생의 학습 수준이나 학습 결과에 대해 포용적인 교실 문화를 형성

    ③ 학생의 수학 학습 과정결과를 점검하여 학생의 성장 발전을 지원하고, 이때 온라인 학습 관리 시스템을 활용할 수 있음

 

  (마) 범교과 학습 또는 타 교과와의 연계를 고려하여 수학 교수⋅학습 과정을 설계할 수 있음

    ① 범교과 학습 주제에 관심을 갖고 각종 자료와 정보를 수집하여 수학적으로 분석 및 해석하게 하고, 수학적 분석 결과에 근거하여 토의와 토론에 참여하게 함

    ② 가정, 학교, 지역사회와의 연계나 타 교과와의 연계를 고려하여 범교과 학습 주제에 대한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음

    ③ 수학적 모델링을 활용하여 타 교과의 내용을 맥락으로 수학의 개념, 원리, 법칙 등을 다루는 연계 수업을 할 수 있음

 

  (바) 온라인 수학 교수⋅학습 상황에서는 다음 사항에 유의함

    ① 원격수업을 실시하는 경우, 학생의 특성학습 내용의 성격에 적합하고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온라인 학습 플랫폼을 선택하여 수업 목표, 수업 내용, 수업 전략을 설계하고 운영

    ② 학습 내용과 학생의 수준에 적합한 매체도구를 활용하여 학습의 효율성과 다양성을 도모

    ③ 원격수업에서도 학생 참여형 수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고 적절한 조언과 발문을 통하여 학습 참여를 이끌어 냄

    ④ 온라인 교수⋅학습 자료를 활용할 때는 공표된 저작물의 출처를 명시하고 다른 누리집 등에 공유하지 않도록 안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