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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용고시 대비 온라인암기장/(초등) 2022 개정 교육과정

[초등임용 빈칸연습장] 2022개정 도덕과 교육과정 - 교수/학습

by 온암 2024. 3. 1.

온암의 생각상자

교수·학습

1. 교수·학습의 방향

  • 교수·학습은 내용 체계에 제시된 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를 고려하고, 학생의 발달 수준학습 환경에 적합하게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여 성취기준의 도달을 지향
  • 핵심 아이디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일상에서 직면하는 도덕 현상을 탐구하고, 도덕적 가치와 덕목 등에 비추어 자신의 삶을 윤리적으로 성찰하며, 이러한 도덕적 탐구윤리적 성찰을 일상의 도덕적 실천유기적으로 통합하는 과정을 구현하는 교수·학습의 과정을 구성
  • 전인적인 도덕적 인격의 형성을 위해 도덕성의 인지적, 정의적, 행동적 요소를 골고루 갖춘 통합적 접근을 지향, 도덕적 인격 함양에 필요한 가치·덕목의 기본적 이해와 습득, 발달 단계에 적합한 도덕적 사고 및 탐구 능력 함양에 초점
  • 학습자 주도성을 살려 능동적인 학습 참여를 장려하고, 일상에서 경험하는 도덕 문제를 학습 소재로 활용하여 삶과 도덕 수업의 연계성을 높임 -> 학생의 자율적 역량을 기르는 교수·학습의 과정을 구성
  • 최신의 디지털 학습 환경 기술을 학생 수준에 맞게 활용하여 교사-학생, 학생-학생 간 쌍방향 교수·학습의 기회를 확대하고, 온오프라인 교육 환경을 구축하여 개별화된 학습 경험을 제공
  • 자기 장학, 동료 장학과 더불어 수업에 대한 학생의 반응과 평가를 폭넓게 수집하고 분석하여 교수·학습의 내용과 방법을 개선한다.

2. 교수·학습 방법

  • 지식·이해 범주를 위해서는 도덕적 지식을 터득하고 설명하며 적용하도록 하고, 과정·기능 범주를 위해서는 도덕적 탐구과정을 활성화하고 자신의 내면을 성찰해 볼 수 있는 방법을 활용하며, 가치·태도 범주를 위해서는 도덕적 가치와 덕목을 내면화하고 실천할 수 있는 교수·학습 방법을 활용할 수 있음
  • 학습 내용, 학생의 발달 수준, 삶의 맥락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개념학습, 주제학습, 탐구학습, 토의·토론학습, 논술학습, 협동학습, 역할놀이학습, 프로젝트학습, 봉사학습, 사회정서학습, 내러티브학습 등 다양한 교수·학습 모형 및 방법을 활용할 수 있음
  • 역할교환, 관점 채택 등을 통해 서로의 생각과 감정을 이해하고 공감하며 민주적으로 소통하는 허용적인 학습 분위기를 조성 -> 학생들이 교수·학습 과정에 자기주도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함
  • 실생활과 관련된 도덕 이야기, 문학 및 예술 작품, 영화, 교육연극, 도덕적 딜레마 등을 활용하여 다양한 도덕 문제를 탐색하고 도덕적 해결책을 찾아가는 개인 및 모둠 활동을 통해 도덕적 사고 능력문제 해결 능력을 기름
  • 학생들이 도덕적 문제 상황에 직면하여 적절한 도덕적 감정을 경험하고, 타인의 감정에 공감하며 배려를 실천할 수 있도록 교수·학습 과정을 구성하여 도덕적 민감성도덕적 정서 능력의 신장을 도모
  • 자신의 도덕적 이야기를 구성하고 공유하는 과정을 통해 삶 속에서 자신이 소중히 여기는 도덕적 가치와 덕목을 명료화하고, 도덕적 가치와 덕목이 일상의 도덕적 실천으로 이어져 도덕적 습관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실천지향적인 교수·학습 과정을 구성
  • 초등학교 도덕과 교수·학습은 학생의 발달 수준에 맞게 도덕적 행위의 실천을 위한 가치나 태도를 강화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함; 3~4학년군은 적절한 강화기제 활용을 통한 도덕적 가치·규범의 모방 및 수용에, 5~6학년군은 도덕적 가치·규범의 자율적이고 합리적인 이해에 역점; 과정·기능에 기반한 도덕과 교수·학습 방법에서 3~4학년군은 단일한 과정·기능에, 5~6학년군은 복합적인 과정·기능에 역점 //학년군마다 어디에 역점을 두는지 학습

평가

1. 평가의 방향

  • 성취기준을 평가의 준거로 설정하고, 교수·학습의 결과로 나타나는 학생의 도덕성 변화를 평가한다. 도덕과의 목표, 핵심 아이디어, 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에서 지향하는 바를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평가
  • 단편적인 지식 중심의 평가를 지양하고 도덕적 지식실천의 요소들을 통합적으로 평가한다. 이 과정에서 도덕적 지식과 이해, 도덕적 사고 및 정서 기능, 도덕적 가치와 태도의 내면화 정도를 다양한 평가 방법을 활용하여 평가
  • 일상에서 직면하는 도덕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도덕적 문제 해결 능력을 평가한다. 이를 위해 도덕 판단의 기준과 이유를 찾는 비판적 사고, 다양한 도덕적 대안들을 찾는 창의적 사고, 타인의 감정과 필요에 주의를 기울이는 배려적 사고, 공동체를 존중하며 타인과 협력할 수 있는 공동체적 사고, 도덕적 가치와 덕목을 준거로 삶을 윤리적으로 반성하는 성찰적 사고 등을 평가 //도덕적 문제해결 능력을평가하기 위해 평가할 요소 5가지
  • 학습의 결과뿐만 아니라 학습의 과정을 평가할 수 있는 수행평가 방법을 활용한다. 수행평가의 기준은 성취기준 도달 여부를 측정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하고, 교사와 교사, 교사와 학생 사이의 소통을 통해 평가기준의 상호주관성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
  • 교육공동체는 교사의 평가 전문성을 신뢰하고 존중하는 학교 문화를 구축하고, 이를 위한 제도적 차원의 노력을 기울여야 함; 이를 토대로 교사는 평가 전문성을 바탕으로 학생의 발달 수준과 학교 현장의 다양성, 특수성을 고려하여 질적 평가를 수행함으로써 학생들의 도덕적 성장을 촉진
  • 평가의 과정 및 결과를 분석하여 교수·학습 과정, 평가 방법을 개선하고, 학생의 도덕적 성장을 위한 맞춤형 피드백을 제공
  • 초등학교 도덕과 평가는 담임교사가 중심이 되어 범교과 활동이나 바른생활과인접 교과와 연계하여 통합적으로 평가함으로써, 학생의 도덕성 형성 수준을 보다 균형 있고 종합적인 관점에서 확인 + 도덕적 성장을 자극하고 돕는 방향으로 이루어지도록 함

2. 평가 방법

  • 선택형, 서술형, 논술형을 포함하는 지필평가와 프로젝트 평가, 포트폴리오 평가, 관찰 평가, 구술 평가 등 다양한 수행평가 방법을 활용하여 학생에게 일어난 변화와 성장을 평가
  • 논술 평가를 통해 문제 상황을 도덕 문제로 인식하고 분석하는 능력, 자신의 도덕적 판단을 정당화하고 합리적인 해결 방안을 도출할 수 있는 도덕적 사고 능력, 자신의 도덕적 주장을 합리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도덕적 글쓰기 능력 등을 평가
  • 도덕적 딜레마와 윤리적 쟁점에 대한 토론과정의 관찰 -> 자신의 도덕적 주장을 합리적으로 정당화하고 상대방의 도덕적 주장에 대해 반론을 제기하며 소통할 수 있는 도덕적 의사소통 능력과 토론을 준비하는 자세, 상대방에 대한 존중, 토론 규칙 준수, 토론에 대한 반성 등의 도덕적 태도를 종합하여 평가
  • 프로젝트 평가를 통해 도덕적 문제를 인식하고 분석하는 능력, 문제 해결을 위한 동료들과의 협업 능력, 활동 결과에 대한 발표 능력 등을 교사 평가, 동료 평가, 자기 평가 등의 방법을 활용하여 종합적으로 평가
  • 포트폴리오 평가를 통해 일정 기간 수행한 학습 과정과 도덕적 수행의 결과들을 누적하여 학생의 도덕적 성장을 평가; 학생들이 다양한 수행과제들을 스스로 작성하고, 관리하고, 점검하는 과정을 관찰함 ->  도덕적 지식과 실천의 연계 과정을 종합적으로 평가
  • 온오프라인 연계 수업으로의 전환을 고려하여 온라인 프로젝트 평가, 사회 관계망 서비스 프로그램을 활용한 화상 구술 평가, 수업 중 실시간 피드백이 가능한 형성평가 프로그램을 활용한 평가 등 온라인 공간에서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평가 방법과 도구를 개발하여 활용
  • 초등학교 지식·이해 범주의 평가는 도덕적 개념에 대한 이해와 적용의 정도를 확인하는 서술형·논술형 평가와 도덕적 판단의 정당화를 살피는 토론법을 활용; 전이가 높은 지식의 습득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서술형이나 인터뷰 방법을 활용할 수 있음
  • 초등학교 과정·기능 범주의 평가는 도덕성이 형성되어 가는 과정을 확인하는 면접법과 일정 기간 도덕과 학습의 수행 정도를 측정하는 관찰법, 연구보고서 방법이나 포트폴리오 방법을 활용
  • 초등학교 가치·태도 범주의 평가는 도덕과 교수·학습을 통해 길러진 도덕성이 실천되는 성향을 확인할 수 있는 관찰법이나 자기 보고 방법, 동료 평가법을 활용

빈칸 제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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