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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용고시 대비 온라인암기장/(중등) 2022 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기술가정 교수학습 및 평가 #1 - 교수학습 (가정임용 대비 온라인암기장, 2022개정 교육과정)

by 온암 2025. 1. 15.

온암의 생각상자

가. 교수/학습

 

(1) 교수/학습의 방향

(가) 학생들이 모든 영역의 내용을 고르게 학습할 수 있도록 영역별로 균형 있게 계획하여 지도; 단, 학습자의 요구학교지역사회의 여건 등을 고려하여 학습 내용활동의 순서과제의 종류 등을 달리하여 지도할 수 있음

(나) 교과 내용의 특성상 실험/실습, 현장 조사견학 등의 체험 활동을 위하여 창의적 체험활동 등과 연계하여 지도할 수 있음; 또한 다양한 체험 활동을 중심으로 수업을 계획할 경우, 교수/학습의 효율성을 위해 수업 시간을 연속적으로 편성/지도할 수 있음

(다) 학생들의 발달 단계, 학습 수준, 관심, 흥미 등의 학습자 요구를 고려하여 다양한 교수/학습을 계획하고, '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를 통합적으로 적용하여 교과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지도

(라) 학습자의 탐구, 체험, 실험 실습, 문제해결 등을 위하여 학교 내 가정실과 기술실을 확보하고, 지역사회 교육 자원을 연계하여 교과 학습의 효과를 높이도록 함

(마) 생태전환교육, 민주시민교육, 디지털/AI 소양 교육 등 범교과 주제에 따른 지식과 사례를 중심으로 융복합적 문제해결에 이르도록 하며, 이에 필요한 기초적인 언어 소양, 수리 소양, 디지털 정보 및 도구를 활용하는 소양을 함께 기를 수 있도록 함

(바) 고등학교 '기술/가정'은 ①학생들의 다양한 진로 탐색에 따른 선택 과목과의 연계성 및 ②교사 전문성과 ③교수/학습의 효율성을 고려하여 '가정' 분야는 가정 전공 교사가, '기술' 분야는 기술 전공 교사가 각각 지도하도록 함

 

(2) 교수/학습 방법

(가) 실생활과 관련된 조사, 탐구, 체험, 문제해결, 공유나 나눔 활동을 중시하고, 학습자의 삶과 밀접한 지역사회 연계 교육을 활용; 특히 지역의 인적 자원을 활용하거나 지역 내 관련 기관시설(박물관, 과학관, 산업체, 연구소 등)을 견학이나 탐방하여 지도

(나) 실물이나 모형, 사진 및 동영상 자료, 멀티미디어 자료,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빅데이터 자료 등과 같은 여러 가지 유형의 아날로그디지털 자료를 교수/학습 자료로 활용하여 교수/학습의 실재감을 높일 수 있도록 함

(다) 가정 분야 관련 교수/학습은 개인과 가족이 당면하는 삶의 문제들을 주도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교육 내용 간 통합적 접근, 지역과 사회 체계의 지속가능성을 위해 다양한 학문과 융합할 수 있는 초학문적 접근을 추구; 또한 가정 및 생활과 관련된 내용과 활동에 따라 상황과 맥락을 깊이 있게 이해하고, 다양한 관점의 대안적 방법과 행동을 성찰할 수 있는 실천적 문제 해결과정과 함께 창의적 사고를 기반으로 한 협력적 의사소통과정을 통하여 가치/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지도; 이를 위해서 ①주제 중심 프로젝트 학습, ②창의적 문제 해결 학습, ③실천적 문제 중심 학습, ④체인지 메이커 학습, ⑤지역사회 기반 봉사 학습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고, 실생활 맥락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한 지역사회 연계 체험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함 //댓글로 5가지 교수학습방법 단계 정리해주시면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라) --기술 교과 관련 내용으로 생략--

(마) 실험/실습 활동은 학습자 주도의 문제해결에 초점을 두고 아래 사항을 유의하도록 함; 특히 교과의 교육 내용을 분석하여 연간 또는 학기별 실험/실습 계획을 세워 실험/실습 활동에 필요한 재료, 설비, 기구 및 자재 등을 사전에 준비하고 점검하며, 학습자의 안전을 가장 중요하게 고려함

① 안전한 실험/실습 활동을 위하여 도구, 기계, 설비 등을 사전에 점검수리하고, 사용 방법을 정확하게 익히도록 한다. 또한 안전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사전에 교육을 실시하고, 안전 관련 보호 장비를 착용하도록 한다.

② 간단한 응급 처치 요령을 알려주고 안전사고 발생 시 응급 처치 요령에 따라 즉각적으로 치료받을 수 있도록 한다.

③ 실험/실습 재료나 도구를 지정된 장소에 보관하고, 안전/위생 등을 고려하여 취급한다.

조리기구, 열원연료를 다룰 때의 주의할 점과 소화기 사용법 등을 지도하여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⑤ 조리 실험/실습에서는 식품을 선택, 손질, 보관할 때 위생안전을 고려하여 식품 오염에 유의하도록 지도한다.

⑥ 실험/실습 후에 남은 재료, 부산물, 폐기물 등을 재활용 및 분리배출 등에 관한 지침에 따라 처리하여 환경오염을 예방하도록 한다.

⑦ 유해 물질이나 분진, 가스가 발생하는 활동에는 환기공기순환장치의 설치를 의무화하고 관련 장비의 활용에 따른 주의사항을 준수하도록 한다.

⑧ 안전한 실험/실습 활동을 위한 최소한의 실습 공간을 확보하고, 학습자의 발달을 고려하여 인체공학적 측면에서 실습환경을 조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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