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용고시 대비 온라인암기장/(초등) 2022 개정 교육과정

(음악 성취기준) 2022개정 음악과 교육과정 3-4학년군 온라인암기장, 초등임용 대비

by 온암 2023. 12. 12.

온암의 생각상자

 

2022개정 음악과 교육과정 3~4학년군 성취기준

 ˙ └ 성취기준 해설: 상위 기재된 성취기준과 관련 있는 해설입니다.

 ˙ └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사항: 상위 기재된 성취기준과 관련 있는 고려사항입니다.

 ˙ *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사항: 해당 영역 성취기준과 두루 관련 있는 고려사항입니다.

 • 교육과정은 국가교육과정 정보센터(ncic.re.kr)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 연주 영역

성취기준 코드
성취기준
[4음01-01] 바른 자세와 주법을 익혀 노래 부르거나 악기로 연주한다.
[4음01-02] 기초적인 음악 요소를 살려 노래 부르거나 악기로 연주하고 느낌을 이야기한다.
└ 성취기준 해설 • 성취기준 설정 목적: 노래나 악기 연주를 통해 기초적인 음악 요소를 표현하도록 하기 위해
• 기초적인 수준의 음악 요소를 익혀 다양한 악곡을 연주하고, 이를 통해 알게 된 점이나 느낌 등을 이야기해 봄 → 음악 개념과 활동을 의미 있게 연결 짓도록 하는 데 중점
[4음01-03] 노래와 악기 연주에 어울리는 신체표현이나 놀이를 하며 음악을 즐긴다.
└ 성취기준 해설 • 성취기준 설정 목적: 다양한 노래악기 연주의 특성을 탐색하고 관련지어 자유롭게 신체나 놀이로 표현하도록 하기 위해
• 학습자의 발달 단계에 적합한 흥미로운 신체표현을 통해 음악을 즐기고, 음악을 활용하여 전통현대의 다양한 놀이를 하도록 함 → 노래, 연주 등의 음악 활동이 음악 외의 여러 활동과 연결하는 데 중점
[4음01-04] 생활 속에서 음악을 경험하며 연주에 관심을 가지고 참여한다.
└ 성취기준 해설 • 성취기준 설정 목적: 음악 수업을 통해 학습한 다양한 음악 경험을 생활 속으로 확장하도록 하기 위해 설정
• 혼자 또는 여럿이 함께한 노래 및 악기 연주 경험 바탕 → 가정, 학교 등 주변 생활 속에서 음악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고, 실제 생활에서 간단한 연주 활동에 스스로 관심을 가지고 참여하도록 하는 데 중점
└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사항 간단한 악곡의 연주에 관한 개인 또는 공동체의 경험을 토대로 일상생활 속에서 음악에 관심을 가지고 생활화할 수 있도록 활용할 수 있는 3가지?
구조화된 점검표나 다이어그램, 음악 생활 일지
*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사항 생활 속에서 접할 수 있는 다양한 노래와 악기 연주 활동을 통해 음악적 ( A )을(를) 기르도록 함
물음 (A)에 들어갈 2022개정 음악과 교육과정 역량은? 감성
*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사항 자유롭게 소리를 탐색하며 음악 요소주법 등을 기초적인 수준에서 이해 → 음악에는 고유한 방식원리가 있고 이를 다양한 소리로 표현할 수 있음을 경험하도록 함
*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사항 노래나 악기 연주를 통한 음악 기초 기능을 바탕으로 ( A ) 등으로 점차 확장시켜 음악 개념과 활동을 의미 있게 연결 짓도록 구성
물음 (A)에 들어갈 3가지? 신체표현, 놀이, 이야기
*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사항[4음01-03], [4음01-04] 연주를 즐기는 태도[4음01-03]나 연주에 대한 관심[4음01-04]과 관련된 성취기준 → 학생의 학습 참여도 등을 평가기준으로 삼아 표현하기, 이야기하기 등의 다양한 활동으로 나타내도록 할 수 있음

2. 감상 영역

성취기준 코드
성취기준
[4음02-01] 음악을 듣고 기초적인 음악 요소를 탐색하며 반응한다.
└ 성취기준 해설 • 성취기준 설정 목적: 감상곡에 포함된 기초적인 음악 요소청각적으로 인식하도록 하기 위해 설정
• 기초적인 수준의 음악 요소를 탐색해 보고, 노래, 악기, 신체, 언어, 그림 등 다양한 방법으로 자신의 반응을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하는 데 중점
[4음02-02] 다양한 음악을 듣고 음악적 특징을 발견한다.
└ 성취기준 해설 • 성취기준 설정 목적: 음악의 종류주제 등에 따른 음악의0 전반적 특징을 발견하며 감상하는 능력을 기르도록 하기 위해 설정
• 다양한 음악을 감상하며 음악적 특징을 발표하고 공유하는 활동 → 다양한 주제가 감상곡에서 어떤 음악적 특징으로 나타나는지 살펴 청각적 인식음악적 이해를 연결 짓도록 하는 데 중점
└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사항 음악의 종류나 주제에 따른 음악의 전반적 특징을 발견하고 이를 발표하며 공유하는 활동 → 청각적 인식과 음악적 이해를 연결 짓도록 한다.
[4음02-03] 다양한 종류의 음악을 듣고 음악의 분위기를 묘사하거나 쓰임을 이야기한다.
└ 성취기준 해설 • 성취기준 설정 목적: 다양한 분위기쓰임을 가진 음악을 듣고 경험하도록 함으로써 음악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하기 위해 설정
• 악곡과 관련된 느낌과 감정, 분위기나 장면 등을 떠올려 보고, 이를 노래, 악기 연주, 신체표현, 그림, 영상, 글쓰기 등의 방법으로 묘사
놀이, 의식, 노동(3가지) 등 생활 속에서 다양하게 쓰이는 음악에 관해 이야기해 보며 음악 감상을 통한 경험을 확장하도록 하는 데 중점
└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사항 다양한 쓰임이나 주제를 가진 음악을 듣고 이를 노래나 악기 연주뿐 아니라, ___________ 등의 다양한 방법과 연계하여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물음 빈칸에 들어갈 방법 4가지? 신체, 그림, 영상, 글
[4음02-04] 생활 속에서 음악을 들으며 느낌과 호기심을 갖고 즐긴다.
└ 성취기준 해설 • 성취기준 설정 목적: 일상생활 속에서 호기심을 가지고 다양한 음악을 들으며 친숙함을 느끼도록 하기 위해 설정
국악, 서양음악, 세계음악, 대중매체(4가지)에서 접하는 음악 등을 열린 마음으로 수용하고 즐김으로써 음악 감상을 생활화하도록 하는 데 중점
└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사항 음악에 대한 호기심을 가지거나 음악을 즐기는 태도와 관련된 성취기준은 생활 속의 다양한 음악 조사하기, 소개하기, 생각 발표하기 등의 다양한 활동으로 나타내도록 할 수 있다.
[4음02-05] 우리 지역의 음악 국가유산을 찾아 듣고 국악을 즐기는 태도를 갖는다.
└ 성취기준 해설 • 성취기준 설정 목적: ①지역에 전승되어 오는 음악 국가유산에 관심을 갖고 찾아 들으며, ②생활 속에서 국악을 즐기는 태도를 가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설정
• 타 교과의 지역 학습과 연계 → 지역의 음악 국가유산을 통해 자신이 속한 지역 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임
물음 지역의 음악 국가유산을 통해 자신이 속한 지역 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방법은? 타 교과의 지역 학습과 연계한다.
• 지역에 전승되어 오는 음악 국가유산에 호기심을 가지게 함 → 생활 속에서 국악을 즐기는 태도를 함양
*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사항 다양한 음악 감상을 통해 음악의 요소, 느낌, 쓰임 등을 파악하고 다양한 방식으로 반응, 탐색, 묘사해 보며, 음악이 고유한 방식과 원리에 따라 청각적으로 구현된 것임을 경험함으로써 음악적 (A)을(를) 기르도록 함
물음 (A)에 들어갈 2022 음악과 교육과정 역량은? 감성
*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사항 예술적/교육적 가치뿐만 아니라 주변 생활과 밀접한 주제나 쓰임을 지닌 감상곡을 다룸으로써 생활 속의 다양한 소리와 음악에 호기심과 흥미를 갖도록 한다.
*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사항 감상에서 평가는 실음을 중심으로 ①악곡에 대한 이해뿐만 아니라 ②음악을 감상하는 태도를 포괄적으로 평가할 수 있도록 실음 지필 평가, 관찰 평가, 포트폴리오 등의 다양한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감상 영역 평가 가이드라인이므로 숙지!

3. 창작 영역

성취기준 코드
성취기준
[4음03-01] 느낌과 상상을 즉흥적으로 표현하며 음악에 대한 흥미를 갖는다.
└ 성취기준 해설 • 성취기준 설정 목적: 주변 경험과 관련된 느낌이나 상상한 바를 음악으로 나타냄 → 음악적 상상력을 기르도록 하기 위하여 설정
• 자신의 느낌이나 상상을 일정한 틀이나 형식에 얽매이지 않고 (A) 등을 활용하여 즉흥적인 소리나 음악으로 표현하는 활동
물음 (A)에 들어갈 자신의 느낌이나 상상을 즉흥적인 소리나 음악으로 표현하기 위해 활용할 수 있는 4가지? 목소리, 악기, 신체, 물체
• 자신과 다른 사람의 자유로운 표현을 즐기고 음악에 관한 흥미를 갖도록 하는 데 중점
[4음03-02] 악곡의 일부를 바꾸어 표현하고 간단한 악보로 나타낸다.
└ 성취기준 해설 • 성취기준 설정 목적: 노랫말 등 악곡의 일부를 바꾸어 표현하고 음악을 기록하는 다양한 방법에 대해 기초적인 수준에서 이해하도록 하기 위해 설정
• (A) 등을 활용하여 악보로 나타내고 창작과 공유의 즐거움을 경험하도록 하는 데 중점
물음 (A)에 들어갈 자신의 느낌이나 상상을 즉흥적인 소리나 음악으로 표현하기 위해 활용할 수 있는 5가지? 음/음표, 그림, 기호, 숫자, 문자
[4음03-03] 기초적인 음악 요소를 활용하여 소리나 음악으로 표현한다.
└ 성취기준 해설 • 성취기준 설정 목적: 음악 요소에 관한 이해를 바탕으로 소리나 음악을 창작하는 기초적인 능력을 기르도록 하기 위해 설정
• 기초적인 수준의 음악 요소를 활용하여 짧고 간단한 소리나 음악으로 자유롭게 표현하며 음악 요소에 따른 음악적 효과와 특징을 스스로 인식하도록 하는 데 중점
[4음03-04] 생활 주변의 소리나 장면을 모방하며 음악의 새로움을 즐기는 태도를 갖는다.
└ 성취기준 해설 • 성취기준 설정 목적: 생활 주변의 소리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새로운 음악을 만들어가며 즐길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설정
• 일상에서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소리나 장면을 음악의 관점에서 탐색해 보고 이를 모방하여 노래, 악기 연주, 신체표현(3가지)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나타내도록 함
학습자마다 산출해낸 다양한 결과물을 서로 공유하며 새로운 표현과 그 가능성을 즐기도록 하는 데 중점
물음 밑줄 친 성취기준 해설과 관계 있는 2022 음악과 교과역량은? 소통 역량
*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사항 소리와 음악의 새로운 표현을 탐구하고 즐기며 음악적 창의성을 기르도록 한다.
*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사항 음악 요소음악의 고유한 방식과 원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 음악적 표현을 통해 음악 창작 활동에 대한 자신감과 자기주도성의 토대를 형성하도록 한다.
*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사항 자신의 느낌과 상상을 다양하게 탐구하여 즉흥 표현하기, 바꾸기, 모방하여 나타내기 등 간단한 수준의 여러 창작 활동들을 쉽고 재미있게 할 수 있도록 구성한다.
*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사항 창작의 과정에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자유롭고 수용적인 분위기를 조성하도록 한다.
*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사항 학생의 관심과 음악적 수준에 따라 음악을 표기하는 다양한 방법 중 적절한 것을 선택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음/음표, 그림, 기호, 숫자, 문자 5가지 가능!
*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사항[4음03-01], [4음01-04] 음악에 대한 흥미[4음03-01]나 새로움을 즐기는 태도[4음01-04]와 관련된 성취기준은 자신이 만든 음악을 신체나 악기 등으로 표현하기, 친구들과 공유하며 발전시키기, 창작 과정과 결과물에 관한 느낌 발표하기 등의 다양한 활동으로 나타낼 수 있다.
*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사항 창작에서 평가는 결과물뿐만 아니라 창작 동기나 과정, 참여도를 종합적으로 살피도록 하며 체크리스트, 포트폴리오, 음악 창작 일지 등을 활용할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