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암의 생각상자
2022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3~4학년군 성취기준 ②: 변화와 관계
2022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중 3~4학년군의 2번째 영역 '변화와 관계' 온라인암기장입니다. 작년에 만들었던 온라인암기장에서 빈칸 제거/추가 기능을 넣어 학습의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 관련 내용체계 복습
지식/이해
- 규칙
- 동치 관계
과정/기능
- 물체, 무늬, 수, 계산식의 배열에서 규칙을 탐구하기
- 규칙을 찾아 여러 가지 방법으로 표현하기
- 두 양의 관계를 탐구하고, 등호를 사용하여 나타내기
- 대응 관계를 탐구하고, □, △ 등을 사용하여 식으로 나타내고 설명하기
- 두 양의 관계를 비나 비율로 나타내기
- 비율을 분수, 소수, 백분율로 나타내기
- 비율을 실생활 및 타 교과와 연결하여 문제해결하기
- 비례식을 풀고, 주어진 양을 비례배분하기
가치/태도
- 규칙, 동치 관계 탐구에 대한 흥미
- 대응 관계, 비 표현의 편리함 인식
- 비와 비율의 유용성 인식
- 변화와 관계 관련 문제해결에서 비판적으로 사고하는 태도
※ 수와 연산 영역 성취기준
참고 기존의 교육과정 문서(출처: ncic.re.kr)를 바탕으로 성취기준 암기장을 만들었습니다. 성취기준 코드 밑에 관련 해설/고려사항을 배치하였고, 공통된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사항은 밑에 배치하였습니다.
˙ └ 성취기준 해설: 상위 기재된 성취기준과 관련 있는 해설입니다.
˙ └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사항: 상위 기재된 성취기준과 관련 있는 고려사항입니다.
˙ *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사항: 해당 영역 성취기준과 두루 관련 있는 고려사항입니다.
[4수02-01] | 다양한 변화 규칙을 찾아 설명하고, 그 규칙을 수나 식으로 나타낼 수 있다. |
└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사항 | 규칙을 식으로 나타낼 때 혼합 계산식, 일반항을 나타낸 식 등을 이용해야 하는 복잡한 문제는 다루지 않는다. 문제 상황 중 교육과정에 알맞지 않은 식 판단하기 |
[4수02-02] | 계산식의 배열에서 규칙을 찾고, 계산 결과를 추측할 수 있다. |
└ 성취기준 해설 | 다양한 규칙을 찾을 수 있는 계산식의 배열, 수의 성질을 탐구할 수 있는 계산식의 배열을 다룬다. |
└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사항 | 계산식의 배열에서 계산 결과의 규칙을 찾는 활동을 할 때 필요에 따라 계산기를 사용하게 할 수 있다. |
└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사항 | 자신이 추측한 규칙을 배열에 적용해 보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규칙이 옳은지 스스로 검토하게 할 수 있다. |
[4수02-03] | 등호를 사용하여 크기가 같은 두 양의 관계를 식으로 나타낼 수 있다. |
└ 성취기준 해설 | 등호의 의미를 토대로 구체물, 그림 등을 사용하여 주어진 식이 옳은지 판단하는 활동, 크기가 같은 두 양을 찾는 활동 등을 통해 동치 관계를 이해하게 한다. |
└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사항 | 동치 관계는 두 자리 수의 범위에서 다룬다. |
└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사항 | 등호가 사용된 식이 옳은지 판단할 때는 수 감각이나 학생이 직관적으로 이해하고 있는 연산의 성질을 이용하여 두 양이 서로 같은지 비교하게 할 수 있다. |
*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사항 | ‘변화와 관계’ 영역의 문제 상황에 적합한 문제해결 전략을 지도하고, 문제해결 과정을 설명하게 하여 문제해결 역량을 기르게 한다. |
*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사항 | ‘변화와 관계’ 영역에서 문제해결 과정을 설명할 때 다른 친구의 의견을 존중하고 경청하는 태도로 참여하게 한다. |
'임용고시 대비 온라인암기장 > (초등) 2022 개정 교육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음악 성취기준) 2022개정 음악과 교육과정 3-4학년군 온라인암기장, 초등임용 대비 (3) | 2023.12.12 |
---|---|
(초등임용 대비) 2022 음악 내체표, 내용 체계 온라인암기장 (6) | 2023.12.08 |
2022개정) 초등수학 성취기준 온라인암기장 (3-4학년군, ①수와 연산) (0) | 2023.12.02 |
2024 초등임용대비) 초등교육과정 역량 퀴즈 (0) | 2023.11.23 |
(초등임용 대비) 2022 음악과 교육과정 성격, 목표 (1) | 2023.11.2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