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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용고시 대비 온라인암기장/(초등) 2022 개정 교육과정

2022 초등수학 성취기준 빈칸 - 초3~4학년군, ②변화와 관계

by 온암 2023. 12. 4.

온암의 생각상자

 

2022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3~4학년군 성취기준 ②: 변화와 관계

2022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중 3~4학년군의 2번째 영역 '변화와 관계' 온라인암기장입니다. 작년에 만들었던 온라인암기장에서 빈칸 제거/추가 기능을 넣어 학습의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 관련 내용체계 복습

지식/이해

  • 규칙
  • 동치 관계

 

과정/기능

  • 물체, 무늬, 수, 계산식의 배열에서 규칙을 탐구하기
  • 규칙을 찾아 여러 가지 방법으로 표현하기
  • 두 양의 관계를 탐구하고, 등호를 사용하여 나타내기
  • 대응 관계를 탐구하고, □, △ 등을 사용하여 식으로 나타내고 설명하기
  • 두 양의 관계를 비나 비율로 나타내기
  • 비율을 분수, 소수, 백분율로 나타내기
  • 비율을 실생활 및 타 교과와 연결하여 문제해결하기
  • 비례식을 풀고, 주어진 양을 비례배분하기

 

가치/태도

  • 규칙, 동치 관계 탐구에 대한 흥미
  • 대응 관계, 비 표현의 편리함 인식
  • 비와 비율의 유용성 인식
  • 변화와 관계 관련 문제해결에서 비판적으로 사고하는 태도

 

※ 수와 연산 영역 성취기준

참고 기존의 교육과정 문서(출처: ncic.re.kr)를 바탕으로 성취기준 암기장을 만들었습니다. 성취기준 코드 밑에 관련 해설/고려사항을 배치하였고, 공통된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사항은 밑에 배치하였습니다.

 ˙ └ 성취기준 해설: 상위 기재된 성취기준과 관련 있는 해설입니다.

 ˙ └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사항: 상위 기재된 성취기준과 관련 있는 고려사항입니다.

 ˙ *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사항: 해당 영역 성취기준과 두루 관련 있는 고려사항입니다.

성취기준 코드
성취기준
[4수02-01] 다양한 변화 규칙을 찾아 설명하고, 그 규칙을 수나 식으로 나타낼 수 있다.
└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사항 규칙을 식으로 나타낼 때 혼합 계산식, 일반항을 나타낸 식 등을 이용해야 하는 복잡한 문제는 다루지 않는다. 문제 상황 중 교육과정에 알맞지 않은 식 판단하기
[4수02-02] 계산식의 배열에서 규칙을 찾고, 계산 결과를 추측할 수 있다.
└ 성취기준 해설 다양한 규칙을 찾을 수 있는 계산식의 배열, 수의 성질을 탐구할 수 있는 계산식의 배열을 다룬다.
└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사항 계산식의 배열에서 계산 결과의 규칙을 찾는 활동을 할 때 필요에 따라 계산기를 사용하게 할 수 있다.
└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사항 자신이 추측한 규칙을 배열에 적용해 보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규칙이 옳은지 스스로 검토하게 할 수 있다.
[4수02-03] 등호를 사용하여 크기가 같은 두 양의 관계를 식으로 나타낼 수 있다.
└ 성취기준 해설 등호의 의미를 토대로 구체물, 그림 등을 사용하여 주어진 식이 옳은지 판단하는 활동, 크기가 같은 두 양을 찾는 활동 등을 통해 동치 관계를 이해하게 한다.
└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사항 동치 관계는 두 자리 수의 범위에서 다룬다.
└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사항 등호가 사용된 식이 옳은지 판단할 때는 수 감각이나 학생이 직관적으로 이해하고 있는 연산의 성질을 이용하여 두 양이 서로 같은지 비교하게 할 수 있다.
*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사항 ‘변화와 관계’ 영역의 문제 상황에 적합한 문제해결 전략을 지도하고, 문제해결 과정을 설명하게 하여 문제해결 역량을 기르게 한다.
*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사항 ‘변화와 관계’ 영역에서 문제해결 과정을 설명할 때 다른 친구의 의견을 존중하고 경청하는 태도로 참여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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