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암의 생각상자
안녕하세요? 온암의 생각상자 관리자입니다.
2024년에 초등임용을 응시하시는 예비선생님들을 위해 수학 3-4학년군 성취기준 온라인암기장을 만들어 올려봅니다.
2022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3~4학년군 성취기준 ①: 수와 연산
좌측 하단의 빈칸 생성/제거 버튼으로 교육과정 공부를 효율적으로 하실 수 있습니다.
※ 관련 내용체계 복습
지식/이해
- 다섯 자리 이상의 수
- 분수
- 소수
- 세 자리 수의 덧셈과 뺄셈
- 자연수의 곱셈과 나눗셈
- 분모가 같은 분수의 덧셈과 뺄셈
- 소수의 덧셈과 뺄셈
과정/기능
- 자연수, 분수, 소수 등 수 관련 개념과 원리를 탐구하기
- 자연수, 분수, 소수의 크기를 비교하고 그 방법을 설명하기
- 사칙계산의 의미와 계산 원리를 탐구하고 계산하기
- 수 감각과 연산 감각 기르기
- 연산 사이의 관계, 분수와 소수의 관계를 탐구하기
- 수의 범위와 올림, 버림, 반올림한 어림값을 실생활과 연결하기
- 자연수, 분수, 소수, 사칙계산을 실생활 및 타 교과와 연결하여 문제해결하기
가치/태도
- 자연수, 분수, 소수의 필요성 인식
- 사칙계산, 어림의 유용성 인식
- 분수 표현의 편리함 인식
- 수와 연산 관련 문제해결에서 비판적으로 사고하는 태도
※ 수와 연산 영역 성취기준
참고 기존의 교육과정 문서(출처: ncic.re.kr)를 바탕으로 성취기준 암기장을 만들었습니다. 성취기준 코드 밑에 관련 해설/고려사항을 배치하였고, 공통된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사항은 밑에 배치하였습니다.
˙ └ 성취기준 해설: 상위 기재된 성취기준과 관련 있는 해설입니다.
˙ └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사항: 상위 기재된 성취기준과 관련 있는 고려사항입니다.
˙ *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사항: 해당 영역 성취기준과 두루 관련 있는 고려사항입니다.
[4수01-01] | 큰 수의 필요성을 인식하면서 10000 이상의 큰 수에 대한 자릿값과 위치적 기수법을 이해하고, 수를 읽고 쓸 수 있다. |
└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사항 | 뉴스, 광고 등 여러 가지 매체를 활용해 자료를 조사하는 활동을 통하여 실생활에서 다섯 자리 이상의 큰 수가 쓰이는 경우를 찾아보게 한다. 조사한 결과를 바탕으로 큰 수와 관련하여 이야기하는 활동을 통하여 큰 수에 대한 필요성을 인식하고 양감을 기르게 한다. |
[4수01-02] | 다섯 자리 이상의 수의 범위에서 수의 계열을 이해하고, 수의 크기를 비교하며 그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4수01-03] | 세 자리 수의 덧셈과 뺄셈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
└ 성취기준 해설 | 덧셈은 세 자리 수의 범위에서 다루되, 합이 네 자리 수인 경우도 포함한다. |
[4수01-04] | 곱하는 수가 한 자리 수 또는 두 자리 수인 곱셈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
└ 성취기준 해설 | 곱셈은 ‘(두 자리 수)×(한 자리 수)’, ‘(세 자리 수)×(한 자리 수)’, ‘(두 자리 수)×(두 자리 수)’, ‘(세 자리 수)×(두 자리 수)’를 다룬다. |
[4수01-05] | 나눗셈이 이루어지는 실생활 상황과 연결하여 나눗셈의 의미를 알고, 곱셈과 나눗셈의 관계를 이해한다. |
└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사항 | 한 가지 상황을 곱셈식과 나눗셈식으로 나타내는 활동을 통하여 곱셈과 나눗셈의 관계를 이해하게 한다. |
[4수01-06] | 나누는 수가 한 자리 수인 나눗셈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으며, 나눗셈에서 몫과 나머지의 의미를 안다. |
└ 성취기준 해설 | 나눗셈에서 ‘(두 자리 수)÷(한 자리 수)’는 나누어떨어지는 경우와 나누어떨어지지 않는 경우를 포함하여 몫과 나머지를 이해하게 한다. |
[4수01-07] | 나누는 수가 두 자리 수인 나눗셈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
└ 성취기준 해설 | 나누는 수가 두 자리 수인 나눗셈에서는 ‘(두 자리 수) ÷ (두 자리 수)’, ‘(세 자리 수) ÷ (두 자리 수)’를 다룬다. |
└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사항 | 나눗셈에 대한 검산에서는 나눗셈식을 보고 곱셈식으로 나타내는 것보다 검산의 목적과 필요성을 이해하는 데 초점을 둔다. |
[4수01-08] | 자연수의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과 관련한 여러 가지 상황에서 어림셈을 할 수 있다. |
└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사항 | 자연수의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을 하기 전에 계산 결과를 어림하기, 어림한 값을 이용하여 계산 결과가 타당한지 확인하기, 어림셈이 필요한 실생활 상황의 문제를 해결하기 등을 다룰 수 있다. |
[4수01-09] | 양의 등분할을 통하여 분수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분수를 이해하고 읽고 쓸 수 있다. |
└ 성취기준 해설 | 1보다 작은 양을 나타내는 경우를 통하여 분수의 필요성이나 그 표현의 편리함을 인식하게 할 수 있다. 양의 등분할을 통하여 분수를 도입할 때 부분과 전체를 파악하게 하고, ‘분모’, ‘분자’를 사용한다. |
[4수01-10] | 단위분수, 진분수, 가분수, 대분수를 알고, 그 관계를 이해한다. |
[4수01-11] | 분모가 같은 분수끼리, 단위분수끼리 크기를 비교하고 그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4수01-12] | 분모가 10인 진분수와 연결하여 소수 한 자리 수를 이해하고 읽고 쓸 수 있다. |
└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사항 | 실생활에서 소수를 활용한 사례를 통해 소수의 필요성을 인식하게 한다. |
[4수01-13] | 자릿값의 원리를 바탕으로 소수 두 자리 수와 소수 세 자리 수를 이해하고 읽고 쓸 수 있다. |
[4수01-14] | 소수의 크기를 비교하고 그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4수01-15] | 분모가 같은 분수의 덧셈과 뺄셈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
[4수01-16] | 소수 두 자리 수의 범위에서 소수의 덧셈과 뺄셈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
└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사항 | 소수의 덧셈과 뺄셈은 계산 원리를 이해할 수 있는 수준에서 간단히 다룬다. |
*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사항 | 수와 연산 영역에서는 용어와 기호로 나눗셈, 몫, 나머지, 나누어떨어진다, 분수, 분모, 분자, 단위분수, 진분수, 가분수, 대분수, 자연수, 소수, 소수점(.), ÷를 다룬다. |
*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사항 | 친근한 실생활 상황을 이용하여 자연수의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에 관련된 문제를 만들어 해결하게 하고, 사칙계산의 유용성을 인식하게 한다. |
*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사항 | 계산 기능을 숙달하는 것이 목적이 아닌 경우에는 계산기를 사용하게 할 수 있다. |
*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사항 | ‘수와 연산’ 영역의 문제 상황에 적합한 문제해결 전략을 지도하고, 문제해결 과정을 설명하게 하여 문제해결 역량을 기르게 한다. |
*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사항 | ‘수와 연산’ 영역에서 문제해결 과정을 설명할 때 다른 친구의 의견을 존중하고 경청하는 태도로 참여하게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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