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용고시 대비 온라인암기장/(초등) 2022 개정 교육과정

(초등임용 대비) 2022 음악 내체표, 내용 체계 온라인암기장

by 온암 2023. 12. 8.

온암의 생각상자

 

참고 2022개정 교육과정(출처:ncic.re.kr)의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 내용 체계표를 가. 핵심 아이디어, 나. 내용 요소로 이분화하였습니다. 우측하단의 빈칸제거/빈칸생성 버튼을 이용해 교육과정을 빠르게 훑어보거나 빈칸채우기 연습을 하실 수 있습니다.

내용 체계

 

[영역1] 연주

가. 핵심 아이디어

1) 음악은 고유한 방식과 원리에 따라 인간의 느낌, 생각, 경험다양한 소리의 어울림으로 표현한 것이다.

2) 개인적 혹은 협력적 음악 연주인간의 감수성사회/문화적 배경에 따라 다양한 행위 과정으로 나타난다.

3) 인간은 생활 속에서 다양한 음악 매체표현 방법을 활용하여 함께 경험하며 소통한다.

나. 내용 요소

범주 내용 요소
3~4학년 5~6학년
지식⋅이해 - 생활 속의 음악
- 기초적인 음악 요소
- 자세와 주법
- 느낌, 여러 소리
- 간단한 악곡의 연주 형태
- 음악 요소
- 주법과 표현 기법
- 어울림, 여러 악기
과정⋅기능 - 노래 부르거나 악기 연주하기
- 신체로 표현하고 놀이하기
- 발표하고 이야기하기
- 노래 부르거나 악기 연주하기
-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기
- 발표하고 돌아보기
가치⋅태도 - 연주를 즐기는 태도
- 연주에 대한 관심
- 음악으로 함께하는 태도
- 연주 준비와 참여

 

[영역2] 감상

가. 핵심 아이디어

1) 음악은 고유한 방식과 원리에 따라 다양한 속성을 청각적 형태로 구현한 것이다.

2) 음악의 수용과 반응인간의 감수성사회/문화적 배경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난다.

3) 인간은 생활 속에서 다양한 음악 경험을 통해 미적 가치와 의미를 발견하고 공감한다.

나. 내용 요소

범주 내용 요소
3~4학년 5~6학년
지식⋅이해 - 다양한 종류의 음악
- 지역의 음악 국가유산
- 기초적인 음악 요소
- 음악적 특징
- 느낌, 분위기, 쓰임
- 다양한 종류와 문화권의 음악
- 우리나라 음악 국가유산
- 음악 요소
- 음악적 특징, 음악의 간단한 구성
- 느낌, 배경, 활용
과정⋅기능 - 반응하며 듣기
- 탐색하고 발견하기
- 묘사하거나 이야기하기
- 감지하며 듣기
- 인식하고 구별하기
- 설명하기
가치⋅태도 - 소리와 음악을 즐기는 태도
- 음악에 대한 호기심
- 음악의 아름다움에 대한 인식
- 음악에 대한 공감

 

[영역3] 창작

가. 핵심 아이디어

1) 음악은 고유한 방식과 원리에 따라 인간의 무한한 상상가능성을 탐구하여 만들어낸 것이다.

2) 개인적 혹은 협력적 음악 창작은 인간의 감수성사회/문화적 배경에 따라 다양한 과정과 결과물로 나타난다.

3) 인간은 생활 속에서 다양한 매체와 방법을 활용하여 자기 주도적으로 음악을 구성하며 기여한다.

나. 내용 요소

범주 내용 요소
3~4학년 5~6학년
지식⋅이해 - 소리와 음악
- 기초적인 음악 요소
- 간단한 악보
- 느낌, 상상
- 간단한 음악
- 음악 요소
- 기초적인 기보, 음악 매체
- 느낌, 아이디어
과정⋅기능 - 즉흥적으로 표현하기
- 부분적으로 바꾸기
- 모방하여 나타내기
- 떠올리며 표현하기
- 간단한 조건에 따라 바꾸기
- 활용하여 만들기
가치⋅태도 - 음악에 대한 흥미
- 음악의 새로움을 즐기는 태도
- 음악에 대한 자신감
- 음악에 대한 열린 태도

연습문제

1) 다음 [보기]와 관계있는 과정/기능을 2022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쓰시오.

우리나라 학무를 감상하고 인상깊은 장면을 그림으로 그려넣기

답: 묘사하거나 이야기하기

2) 다음은 2022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의 세 영역의 핵심 아이디어의 일부다. ⓐ~ⓒ에 들어갈 용어를 쓰시오.

연주 개인적 혹은 협력적 음악 연주는 ( ⓑ )과 ( ⓒ )에 따라 다양한 행위 과정으로 나타난다.
감상 음악적 수용과 반응은 ( ⓑ )과 ( ⓒ )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난다.
( ⓐ ) 개인적 혹은 협력적 음악 창작은 ( ⓑ )과 ( ⓒ )에 따라 다양한 과정과 결과물로 나타난다.

답: ⓐ-창작, ⓑ-인간의 감수성, ⓒ-사회/문화적 배경

댓글